[패치] 가디스 등급 장비 등장! 밸런스 패치 및 다양한 신규 콘텐츠 추가

게임뉴스 | 여현구 기자 |
트리 오브 세이비어가 7월 8일(목) 업데이트로 신규 에피소드와 상위 등급 아이템인 가디스 장비를 추가했으며 성자의 기도소, 미지의 성역, 바운티 헌트, 영웅담 등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였다. 일부 바이보라 무기도 성능을 바꾸고, 새로운 바이보라 무기도 선보인 상태, 클래스들의 스킬들도 개편된 상태다.




▲ 로그인창부터 화려해진 모습.


새로운 에피소드 추가

에피소드13-2 '운명의 여흔-대답없는 기도들'이 추가됐다. 관련해서 에피소드 13-2가 진행되는 신규 지역 및 몬스터가 추가됐는데 아샤크 지하 감옥 1~2층, 격리 구역까지 캐릭터 레벨 460을 권장하고 있다.

'오르샤 영주 이네사 해먼데일' NPC를 통해 에피소드 13-2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으며 캐릭터 레벨 450이상이면 진행 가능하다. EP13-2 필드 몬스터 처치 시 용병단 증표, 430레벨 미감정 방어구/무기, 뉴클 가루, 시에라 가루, 챌린지 모드 1회 입장권(3일), 나비목 접선지: 레전드(자동매칭) 1회 입장권(3일), 하얀 마녀의 숲: 레전드(자동매칭) 1회 입장권(3일), 권능의 숨결, 지령서-오르샤/페디미안/클라페다를 얻을 수 있다.

에피소드 13-2 지역은 챌린지 모드 진행은 되지만 차원 붕괴, 분열 특이점은 불가능하며 돌발 퀘스트는 진행할 수 있다. 돌발 퀘스트 클리어시 탈트 2개, [Lv.460] 산드라의 미세 감정 돋보기, 축복받은 조각 2개. Lv.430 각성 연마재. 특성 포인트 100 2개. [Lv.460] 산드라의 감정 돋보기. 왕국 재건단 주화 20개, LV1 경험치 결정 3개를 얻을 수 있다.




▲ 새로운 에피소드를 받아보자.

가디스 레이드 '성자의 기도소'

가디스 장비의 제작, 강화에 필요한 재료를 얻을 수 있는 파티 레이드 콘텐츠 '성자의 기도소'가 추가된다. 460레벨부터 입장 가능하며 가디스 등급 장비를 착용해야만 들어갈 수 있다.

드바시아 고개 채플린 마스터 NPC를 통해 입장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으며, 자동매칭/가디스 2가지로 들어갈 수 있다. 자동매칭은 기어스코어 430점 이상, 가디스는 460점 이상이 되어야만 들어갈 수 있으며 가디스 등급 무기 2개와 방어구 4개를 반드시 착용해야만 된다.

자동매칭은 바실리사의 비늘 18개와 정제된 바실리사의 비늘 18개가 기본 보상이며, 확률적으로 제작서 - 성자의 기도소: 가디스 1회 입장권(거래불가) 1개를 얻는다. 가디스는 바실리사의 비늘 100개와 대박 실버 상자(1일)가 기본 보상이며, 여신의 증표(가비야) : 1,000 2개와 [Lv.460] 강화 보조제(거래불가) 10/30/50개 상자 및 바실리사 카드가 확률 보상으로 주어진다.




▲ 성자의 기도소 추가!


새 프리 던전? '미지의 성역'

신규 장비 시스템의 재료 및 주요 재료를 획득할 수 있는 프리 던전 방식의 신규 콘텐츠 '미지의 성역'이 추가됐다. 몬스터 처치시 획득하는 경험치량이 2배나 증가하며, 450레벨 이상이면 입장할 수 있어 많은 유저들이 즐길 콘텐츠로 예상된다.

클라페다, 오르샤, 페디미안 미지의 성역 관문 NPC 또는 키르티마스 숲이나 미지의 성역 내부에 있는 NPC를 찾은 후, 성역의 가호 버프를 받은 상태에서만 들어갈 수 있다. 성역 몬스터들은 저주 효과에 의해 강화되고 있어 캐릭터 대미지가 90% 감소된 상태, 그래서 성역 관문 NPC를 통해 버프를 획득해야만 된다.

미지의 성역 1층은 1인 콘텐츠로 파티 진입이 불가능하다. 2층은 파티 플레이로 진행할 수 있으며 파티가 없어도 진행이 된다. 1층에선 실버, 권능의 숨결, 바이보라 비전(LV1 중 균등 확률로 1개 획득), 보루타 인장 파편, 아키스톤 파편, [Lv.460] 산드라의 미세 감정 돋보기, [Lv.460] 각인석, [Lv.460] 강화 보조제, [Lv.460] 황금 소켓, [Lv.460] 가디스 인챈트 쥬얼, [Lv.460] 진화석를 확률적으로 얻을 수 있고 2층에선 보루타 인장 선택 상자, 산드라의 감정 돋보기, 각성 연마재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 키르티마스 숲으로 가야 진행된다.

누구나 공평한 기록 대결? '영웅담'

제한 시간 30분 내에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는 비 스펙형 캐주얼 콘텐츠 '영웅담'이 추가됐다. 460레벨 이상이면 입장할 수 있으며 1인 혹은 다수의 인원으로 진행이 가능하다.

영웅담 입장 시, 캐릭터가 장착하고 있는 장비가 해제되며, 칭호/카드 효과/강화 특성(상급 강화 아츠, 공용 특성 포함)이 비활성화 된다. 대신 준비단계에서 '잊혀진 이야기' NPC를 통해 '장비 소환권'을 사용하여 전용 장비를 구입할 수 있다.

입장 시 1천 포인트를 얻고, 준비 단계에서 전용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걸로 속성 변경, 장비 강화, 버프 구매 및 업그레이드를 통해 캐릭터를 성장이 가능하다. 몬스터 처치와 스테이지 성공 및 클리어로 포인트가 지급된다.

영웅담 스테이지 진행 시간에 따라 랭킹이 집계되며 클리어 시 여신의 증표(가비야) 및 특성 포인트와 신비한 서가 지급된다. 1~5위는 여신의 증표 가비야 10,000 4개와 영웅의 기억(7일)을 얻는다.




▲ 누구나 공평한 조건에서 기록을 측정할 수 있는 콘텐츠.

빠르게 달리고, 몬스터를 잡는 '바운티 헌트'

제한 시간 30분 내에 목표 지역까지 도달하여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는 1인 플레이 콘텐츠 '바운티 헌트' 콘텐츠가 추가됐다. 460 캐릭터라면 입장할 수 있고 도시의 지명수배 게시판 NPC를 통해 시작할 수 있다. 시작전 지령서가 필요한데, 아샤크 지하 감옥 1층, 2층, 격리 구역의 몬스터를 처치해 얻어야 된다.

바운티 헌트 진행 지역은 시작 도시마다 도착 위치가 다르다. 클라페다는 메이번 대수도원, 미크마쉬 사원, 해진깃발숲, 모크슬 묘실, 마족수감소 5구역, 카마돈 숲이다. 오르샤는 봄볕나무 숲, 샤울레이 서쪽 숲, 시르드겔라 숲, 셉티니 골, 나자레느 탑. 테브린 종유동 5구역이고 페디미안은 파마르 숲, 왕릉 5층. 스펠토움 타운, 왕릉 적재소, 샤울레이 서쪽 숲, 네이포트 성당 동관이 도착 위치다.

도착 위치에 도달하기 전 필드에서 수배자 몬스터가 캐릭터 주변에 소환되는데, 무조건 다 처치해야만 지역 이동이 가능하다. 목표 지역에 도착하면 수배자 몬스터는 안나오며 랜덤한 위치에 보스가 등장해 직접 찾아야된다. 보스 몬스터 처치 시 등급별 획득 확률에 따라 보상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데 여신의 증표(가비야), 권능의 숨결, 에테르 젬 파편과 에테르 젬 소켓 열쇠를 얻게 된다.




▲ 마을 지명수배 게시판을 찾자, 지령서는 아샤크 지하 감옥 몬스터를 잡으면 나온다.

베르니케 파편 및 챌린지 모드 개편

베르니케 파편 던전이 개편됐다. 캐릭터 레벨 400이상이라면 진행할 수 있고 1~7 웨이브에서는 일반 몬스터가 소환되며, 8 웨이브에서는 보스 몬스터가 소환되는 방식이다.

랭킹 집계 방식 1순위는 클리어 스테이지가 높을수록, 2순위는 클리어 시간이 빠를수록, 3순위는 더 빠르게 랭킹에 진입할수록 기록된다. 시즌 종료(매주 월요일 9시)가 이뤄지면 클리어 스테이지에 따라 용병단 증표가 지급되며 선택한 스테이지 클리어 시 큐폴 NPC를 통해 에테르 젬을 강화할 수 있다. 에테르 젬의 레벨과 스테이지 단계에 따라 강화 성공 확률이 차등 적용되며 최대 5회 강화 가능, 지정된 능력치(힘, 지능, 민첩, 정신, 체력)이 +2 상승한다.



챌린지 모드도 개편됐다. 기존에는 캐릭터를 중심으로 일정 범위 내에 몬스터가 생성되어 제자리에서 전투하는 방식이지만, 이제는 매일 새로운 맵에서 맵에 있는 몬스터들을 찾아서 처치하는 방식이 됐다.

그리고 몬스터 난이도는 파티 인원과 평균 레벨을 기반하여 조정됐고, 엘리트 몬스터 처치 시 일반 몬스터 5마리를 처치한 것으로 인정, 맵에 있는 몬스터 일정 이상을 처치해야 보스가 등장한다. 챔피언 몬스터 처치 시 챌린지 지역 내에서 공격력 또는 이동속도 증가 효과 중 1개를 균등 확률로 받는다.

440 챌린지 1인은 기어 스코어 430점 이상이어야만 가능, 400 자동 챌린지는 350점 이상, 440 자동매칭은 430이상만 입장할 수 있다. 자동매칭 클리어 시 얻는 실버량이 감소했으며 여신의 증표: 가비야가 지급된다. 분열도 마찬가지로 보상이 변경됐으며 마신/여신 유니크 장비를 더이상 획득할 수 없다.




▲ 베르니케 파편과 챌린지도 변경됐다.

레전드 다음은? 가디스 등급 추가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 가디스 등급의 바실리사 장비가 추가됐다. 팀 창고 이동만 가능하며 장착 시 캐릭터에 귀속된다. 그리고 가디스 등급의 장비부터 위저드, 클레릭 계열은 단검을 착용할 수 없다.

플레이어는 기존 440 레벨 레전드 등급 8초월 장비(글레이시어 레겐다, 세비노스 디스나이)로 제작 가능하다. 장비 계승 시 초월, 각성, 무기 외형, 소켓, 포텐셜, 세트 옵션, 랜덤 옵션, 장착된 젬이 소멸되며 계승 전 장비가 11강 10초월 이상일 경우 인챈트 옵션 및 강화 수치가 기존 수치의 2/3만큼 계승된다.

강화 수치는 계승 전 장비가 11강 또는 10초월이 아닐 경우, 0강 0초월로 계승된다. 21강 이상 장비의 강화 계승 수치는 14강으로 고정되며, 22강 10초월 이상부터는 계승 시 강화 보조제(거래불가)가 차등 지급된다.

정제된 바실리사의 비늘을 통해 가디스 장비를 제작할 수 있다. 모든 부위가 동일한 재료(비늘 16개, 마정석 4개)를 요구하며 정제된 바실리사는 '성자의 기도소'에서 얻을 수 있다.




▲ 가지고 있는 장비를 계승부터 하자. 가디스 장비는 460레벨이다.

각인은 가디스 장비의 랜덤 옵션을 관리하는 기능이다. 캐릭터 별로 기본 2개의 각인 슬롯을 관리하는데, 랜덤 옵션과 고정 옵션을 선택해서 부여할 수 있다. 각인 슬롯 확장권(유료 아이템)이 있으면 모든 캐릭터의 각인 슬롯이 추가로 5개 생성된다.

각인 시 최소 1개의 각인석이 필요하며, 미지의 성역(프리던전)에서 몬스터를 처치해 일정 확률로 획득하거나 여신의 증표(가비야)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저장된 각인은 각인 부여 기능에서 설정할 수 있으며 각인 옵션 레벨에 따라 부여에 필요한 여신의 증표(가비야) 개수는 다르다.



▲ 각인 시스템 창.



가디스 장비에도 소켓이 존재한다. 장비별 소켓은 2종이며 무기/방어구에 따라 가능한 젬이 다르다. 장착젬 추출에 소모되는 비용은 없지만 젬 추출 시 젬 레벨이 1레벨 하락하고 스킬젬 추출 시 젬이 소멸한다.

가디스 무기에 일반 소켓을 모두 개방시 에테르 젬을 장착할 수 있는 소켓이 개방된다. 에테르 젬 소켓은 무기당 1개 개방되며, 에테르 젬 소켓 열쇠가 필요하다. 제작서는 여신의 증표(가비야)상점에서 구매하거나 미지의 성역에서 얻을 수 있다.

가디스 장비는 최대 +30강까지 가능하다. 강화에는 여신의 증표(가비야), 정제된 바실리사의 비늘이 소모되며 모루는 이제 필요없다. 장비 강화시 보조제와 프리미엄 강화 보조제를 사용하면 성공확률이 증가한다. 보조제는 미지의 성역 프리던전에서 얻을 수 있고 프리미엄 강화 보조제는 TP상점에서 구매 가능하다. 대신 강화 실패 시 수치가 강화 수치는 하락하지 않고 실패할때마다 최종 성공 확률에 따라 일정 비율로 강화 성공 확률이 존재한다.

인챈트도 가능하다. 장비의 레벨에 알맞은 가디스 인챈트 쥬얼 1개 필요한데, 쥬얼은 미지의 성역(프리던전)에서 일정 확률로 획득하거나 시즌 주화 상점에서 구매하면 된다.

가디스 장비 초월 1단계당 공격력이 3%씩 상승한다. 장비 초월에는 여신의 축복석이 소모되며, 무기/방어구 모두 한 부위당 10초월 달성에 여신의 축복석 20개가 필요하다. 진화는 무기에만 가능하며 정제된 바실리사의 비늘, 여신의 증표(가비야), 여신의 축복석, 진화석을 사용하면 된다. 진화석은 미지의 성역에서 낮은 확률로 나오며, 진화 시 무기 외형에 이펙트가 추가된다.

가디스 장비에 알케미스트 상점 또는 개인 상점을 통해 각성이 가능하다. 대신 레전드 장비에 있던 각성 옵션은 이전이 불가능하며 동일한 부위의 가디스 장비만 각성 이전이 가능하다.




▲ 비늘과 마정석으로 제작 가능!



▲ 바실리사 장비 기본 정보.

무기 스왑 삭제, 듀얼 슬롯 시스템

무기 스왑 시스템이 제거되고 듀얼 슬롯 시스템으로 개편된다. 무기기 슬롯은 메인 슬롯/서브 슬롯으로 구분되며, 슬롯 사용여부에 따라 무기 공격력/방패 방어력이 상승한다.

메인 슬롯만 사용하는 경우 주 무기 100% + 보조 무기 30% (트링킷의 경우 100%) 방패 방어력 100%, 메인 슬롯+서브 슬롯 모두 사용하는 경우 주 무기 50% x 2 + 보조 무기 15% x 2 (트링킷의 경우 50% x 2) 메인 슬롯 방패 방어력 50% + 서브 슬롯 방패 방어력 50%가 적용된다.


바이보라 비전 추가!

기존 바이보라 장비가 캐릭터 착용이 불가능한 형태인 '바이보라 비전'으로 변경된다. 무기에 장착된 바이보라 장비 아이커의 경우, 아이커 장착 해제 시 바이보라 비전으로 지급된다.

바이보라 비전은 무기 종류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동일한 종류의 고유 바이보라 비전은 동시에 장착할 수 없다. 다른 종류의 고유 바이보라 비전은 최대 2개까지 장착 가능하다.

신규 바이보라 비전은 매 사냥(응사), 급성장(쏘마터지), 크리티컬 엣지(커세어), 기억 도약(딥디르비), 무영지독(무고사)가 추가된 상태다.




▲ 바이보라 아이커가 아닌 비전, 무기 종류에 상관없이 장착된다.

변경된 일부 아크 효과

아크 효과가 조정됐다. 낙뢰와 폭풍은 최대 발동 확률 및 조건이 삭제되고 스킬 적중 시 100% 발동이다. 천벌은 공격 스킬 계수에 관련된 발동 조건이 삭제되었으며, 제압은 플레이어 캐릭터 대상의 발동 조건이 블록 관통시에 치명타 발생시로 변경됐다.

조정된 아크 내용은 아래와 같다.


(아크-낙뢰)
- 최대 발동 확률 및 발동 조건이 삭제되고, 스킬 적중 시 100% 발동하도록 변경됩니다.
- 1초의 발동 대기시간이 추가됩니다. 소환수에 의한 발동도 대기시간을 공유합니다.
- 발동 시 3초간 이동속도 증가 효과가 추가됩니다.
>3레벨 달성 시 +3, 3레벨당 +1 증가

- 낙뢰 계수가 상향됩니다.
>3레벨 달성 시 3500% → 6300%, 5레벨당 700% → 1260%


(아크-폭풍)
- 최대 발동 확률 및 발동 조건이 삭제되고, 스킬 적중 시 100% 발동하도록 변경됩니다.
- 1초의 발동 대기시간이 추가됩니다. 소환수에 의한 발동도 대기시간을 공유합니다.
- 적용 대상수가 고정 7명에서 3레벨 달성 시 +4명, 3레벨당 +1명 증가하도록 변경됩니다.
- 폭풍 계수가 상향됩니다.
>3레벨 달성 시 2400% → 4800%, 5레벨당 490% → 980%

(아크-천벌)
- 공격 스킬 계수에 관련된 발동 조건이 삭제됩니다.
- 1초의 발동 대기시간이 추가됩니다. 소환수에 의한 발동도 대기시간을 공유합니다.

(아크-제압)
- 플레이어 캐릭터 대상의 발동 조건이 블록 관통시에서 치명타 발생시로 변경됩니다.
- 연체이자 디버프 상태인 대상에게 적용되는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5 -> 10으로 변경됩니다.



▲ 일부 아크들의 옵션이 조정됐다.


클래스 밸런스 조정

7월 22일까지 모든 클래스에 한해 보상 지급이 이뤄진다. 일부 스킬 버프가 지역 이동 시에도 유지되도록 개선됐는데, 겅호, 대거 가드, 매직 실드, 강화부, 스테디 에임, 고배율 확대경, 수호성인, 하시사스, 더블 어택 같은 버프들이다. 그래서인지 모든 클래스들이 클래스 변경권, 스킬 초기화 포션, 특성 초기화 포션, 아츠 초기화 포션을 받게 된다.

일부 저레벨 구간의 스킬들의 계수과 성능이 변경됐다. 쓰러스트는 스킬 계수가 감소했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 변경하고 오버히트도 1회로 조정해 자주 사용하도록 만들었다. 에너지 볼트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로 변경되었고, 오블리크샷도 계수를 낮추는 대신 오버히트를 1로 조정하고 재사용 대기시간도 1초로 만들었다.

높은 스킬 계수를 갖는 스킬의 타격 방식이 조정됐다. 1회짜리 스킬들이 2회나 5회로 늘어났는데, 슬리더링, 게이 불그, 마그네틱 포스, 메테오, 롤링 스톤, 캐니스터 샷, 토마호크, 리티라르시, 타흐카브 알칼브 등 강력한 스킬들이 대거 바뀐 상태다.

▶ 클래스 밸런스 패치노트 내용 바로가기




▲ 저레벨도 이제 스킬쓰는 맛이 생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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