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쓸모 없는 아이템 버리지 마세요, 전투력을 상승시키는 4가지 강화 방법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
트라하에서 강화는 전투력을 높이는 대표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트라하에서의 강화는 여느 RPG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무기나 방어구 강화같은 방식이 아닌 조금 색다른 방식이 사용된다.

강화 메뉴에 진입하게 되면 코어 강화와 옵션 부여, 장신구 강화, 각인까지 총 네 개의 버튼을 확인할 수 있다. 코어 강화는 모든 캐릭터의 기본 능력치를 강화하는 식으로, 초반부터 후반까지 두루 유용하다. 옵션 부여를 이용하면 무기와 장신구에 공격이나 방어, 지원 등 랜덤한 능력치를 부여할 수 있다.

장신구 강화는 보유한 장신구의 레벨을 상승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장신구의 레벨이 상승하게 되면 장신구가 가진 고유한 능력치가 더욱 상승하게 된다. 각인은 이용하면 의상에 추가 능력치를 부여할 수 있다.




▲ 서로 다른 네 가지 강화 방식으로 전투력을 상승시킬 수 있다


▣ 코어 강화 - 초반부터 후반까지 두루 유용

코어는 캐릭터가 언제나 장착하고 있는 고유의 장비라 할 수 있으며, 공격력과 관통력, 방어력, 치명타 적중력, 치명타 회피력, 최대 생명력을 올려준다. 이를 강화하여 해당 능력치들을 꾸준히 상승시킬 수 있다. 어떤 아이템을 장착하고 있어도 상관없기 때문에 초반부터 후반까지 두루 유용한 강화라고 할 수 있다.

코어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강화 재료를 제물로 코어의 레벨업 경험치를 채워야 한다. 제물로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은 기본적으로 무기와 장신구다. 이외에도 코어 강화 전용 아이템을 제물로 강화할 수도 있다.

우측 화면에서 아이템을 클릭하면 제물로 선택되며, 중앙의 새로고침 아이콘을 눌러 다시 빼낼 수 있다. 하단의 등급과 유형 필터를 이용한 후 자동선택을 누르면 자동으로 강화 재료가 20개씩 선정된다. 만약 필터가 보이지 않는다면 자동선택 좌측의 화살표 버튼을 눌러 필터를 보이게 하거나 숨길 수 있다.




▲ 코어 강화는 초반부터 후반까지 두루 유용하기에 꾸준히 신경 써줘야 한다


▣ 옵션 부여 - 내 아이템을 더욱 강력하게

옵션 부여를 사용하면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무기와 장신구에게 추가적인 능력치를 줄 수 있다. 다만 고급 등급 이상의 아이템에만 사용이 가능하며, 일반 등급은 옵션 부여를 진행할 수 없다.

옵션 부여에는 일정량의 골드와 혼돈의 마력구가 필요하다. 옵션 부여를 진행하는 아이템의 등급에 따라 골드와 필요한 골드와 혼돈의 마력구의 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혼돈의 마력구는 오늘의 활동 보상 등 다양한 곳에서 획득 가능하다.

부여 가능한 옵션은 공격력이나 관통력같은 공격 능력, 최대 생명력 등의 방어 능력, 행운 등의 지원 능력 등 모든 능력이 가능하다. 다만 어떤 옵션이 부여될지, 어느 정도의 수치가 부여될지가 모두 랜덤이다. 또한 등급에 따라 부여할 수 있는 옵션 개수가 달라진다. 고급의 경우 1개에 불과하지만 희귀는 2개, 영웅은 3개, 전설은 4개까지 옵션을 부여할 수 있다.

만약 좋은 옵션이 뜨지 않았다면 이를 변경할 수도 있다. 옵션 변경에도 골드와 혼돈의 마력구가 사용된다. 때문에 운이 좋지 못하더라도 꾸준히 노력한다면 좋은 옵션을 가질 수도 있다.




▲ 아이템에 옵션을 부여하여 더욱 강력한 아이템으로 거듭날 수 있다


▣ 장신구 강화 - 세공석을 이용해 장신구 능력치 UP

장신구 또한 코어와 비슷하게 강화가 가능하다. 장신구의 경험치를 채운 후 일정 수치에 도달하면 레벨이 상승하여 전투력이 증가하는 식이다. 다만 장신구 강화를 위해서는 세공석이라는 별도의 아이템이 필요하다.

세공석은 일반부터 영웅까지 총 4가지 등급이 있다. 일반 세공석은 10의 경험치만을 채워주지만, 고급 등급은 경험치가 30 상승한다. 이후 희귀는 150이 상승하며, 영웅 등급쯤 되면 1,010 경험치를 한 번에 채워준다. 강화 시 경험치 상승량에 비례하여 골드가 사용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 세공석을 사용해 장신구의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


▣ 각인 - 외형 아이템 그 이상을 보여준다

각인은 외형 아이템인 의상에 추가적인 능력치를 부여해주는 강화 방식이다. 의상별로 최대 2개의 각인이 가능하며, 각인을 위해서는 제작법과 재료가 모두 필요하다.

제작법은 도시에 위치한 공예가에게 구매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획득 가능하다. 공예가에게 구매할 경우 50레벨 의뢰 완료 시 획득 가능한 장인의 증표가 필요하다. 한 번 획득한 제작법은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

제작법을 획득했다면 의상에 해당 각인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다만 각인 시도 시 제작법에 따른 재료가 소모되기 때문에 무한정 시도할 수는 없다. 한 번 부여한 각인은 추후 다른 각인으로 언제든지 교체할 수 있다.




▲ 제작법을 획득하여 사용한 뒤



▲ 추가 재료를 사용해 의상에 능력치를 부여할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