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자급자족의 기본! 필요한 아이템을 직접 채집/제작 가능한 '전문기술'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
전문기술은 트라하 생활 콘텐츠의 주축을 담당하는 요소다. 원예/공예, 낚시/요리, 채광/대장, 탐사/고고학 등 4종류로 구분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게임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들을 제작할 수 있다. 게다가 전문기술 습득에는 따로 제한이 없어서 원한다면 모든 전문기술을 습득할 수도 있다.

다만, 전문기술을 배우고 레벨을 높이기 데에는 '노동력'이라는 자원이 필요하다. 노동력은 3분마다 1씩 자연 회복되며, 자연 회복에는 최대 누적량이 존재한다. 따라서 전문기술 레벨을 수월하게 올리기 위해서는 노동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필요가 있다.




▲ 생활 콘텐츠의 주축을 담당하는 전문기술



▣ 전문기술의 기본

전문기술은 원예/공예, 낚시/요리, 채광/대장, 탐사/고고학 등 4종류가 존재한다. 4종류의 전문기술은 별도의 경험치를 보유하고 있으며, 레벨이 높아질수록 더 높은 등급의 재료 채집 및 아이템 제작이 가능하다.

전문기술 레벨을 높이기 위해서는 채집 및 제작을 진행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공예'의 레벨을 높이려면 공예와 연관된 채집 기술인 '원예'를 이용하거나 공예품을 제작해서 경험치를 높이면 된다. 이후 특정 레벨에 도달하면 더는 경험치를 획득할 수 없고, 승급 미션을 진행한 이후에 다시 레벨업이 가능하다.




▲ 공예, 요리, 대장, 고고학 등 4종류로 구분되는 전문기술 제작



▲ 전문기술 레벨이 높아지면 효과가 뛰어난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다


채집은 특정 지역에서만 가능하다. 만약 원예를 진행하려면 마른 고목이나 그늘나무 밑동과 같은 채집 지역 찾아야 한다. 만약 채집 지역을 찾지 못하겠다면 자신이 채집하려는 재료의 획득처 정보를 확인해서 채집지역까지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유저의 취향에 따라 채집 방식을 자동/수동으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채집을 진행하면 전문기술별로 다른 미니 게임이 시작되며, 이를 완료하면 기다리지 않고 바로 채집을 완료할 수 있다. 만약 수동이 번거롭다면 미니 게임을 진행하지 않고 그대로 놔둬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 채집이 완료되니 상황에 맞춰 선택하면 된다.




▲ 채집 가능한 포인트를 찾아가면 채집 관련 UI가 열린다



▲ 그대로 두면 자동 채집하지만, 오른쪽 하단의 미니 게임을 진행하면 바로 완료도 가능



▣ 제작협회

초반 스토리 미션을 진행하다 보면 전문기술의 튜토리얼을 진행할 수 있고, 이후 전문기술 메뉴에서 '제작협회' 기능이 개방된다. 제작협회에서는 '의뢰'와 '명장의 길'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전문기술의 레벨을 더 빠르게 올릴 수 있다.

'의뢰'에서는 전문기술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의뢰를 선택해 진행할 수 있다. 하루에 최대 15회의 의뢰를 완료할 수 있고, 의뢰를 완료할 때마다 그에 맞는 전문기술 경험치가 주어진다.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의뢰는 3개까지이므로 서로 연관이 있는 의뢰를 받아 한 번에 완료한 이후에 다른 의뢰를 받는 것이 좋다.

만약 마음에 드는 의뢰가 없다면 '목록 갱신'을 통해 의뢰의 종류를 모두 교체할 수 있다. 목록 갱신 시 이미 수락한 의뢰는 그대로 유지된다. 다만, 목록 갱신은 3시간마다 사용할 수 있으니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 초반 스토리 미션을 하다 보면 튜토리얼을 통해 제작협회가 개방된다



▲ 제작협회의 의뢰를 완료할 때마다 전문기술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명장의 길'에는 전문기술별 튜토리얼/승급 미션이 준비되어 있다. 전문기술은 9, 19, 29, 39, 49레벨이 될 때마다 레벨업이 막힌다. 이때마다 명장의 길에 있는 승급 미션을 진행해 등급을 높여야 다음 레벨이 해금된다.

승급 미션은 전문기술별 전문 NPC를 찾아가 주어지는 미션을 클리어하는 것이 전부다. 다만, 전문기술의 레벨이 높아질수록 미션의 수준이 상당히 높아진다. 게다가 승급 미션에서 요구하는 아이템을 제작하려면 여러 가지 전문기술을 모두 활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여러 전문기술의 레벨을 골고루 높여두는 것이 좋다.




▲ 전문기술의 튜토리얼/승급 미션은 명장의 길에서 확인 가능



▲ 전문기술은 9, 19, 29, 39, 49레벨이 될 때마다 승급 미션을 진행해야 한다



▣ 전문기술별 특징

○ 공예

주로 다른 전문기술에 재료로 쓰이는 아이템을 제작한다. 그래서 다른 전문기술을 주력으로 선택하더라도 공예의 레벨도 꾸준히 올릴 필요가 있다. 레벨이 높아지면 장신구, 각인 주문서, 능력치 영약, 의상 등도 제작할 수 있어 전투력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원예 진행 중에는 '6장의 카드 중 같은 카드를 3장 맞추는 미니 게임'이 시작된다. 이를 맞추면 채집물을 바로 획득하며, 실패하더라도 불이익 없이 다음 카드 패가 등장하니 걱정할 필요 없다.




▲ 레벨이 높아지면 영약, 주문 각인서 등을 제작할 수 있는 공예



▲ 원예 진행 시 6개의 카드 중 같은 모양의 카드 3장을 찾아내는 미니 게임이 시작된다


○ 요리

일정 시간 동안 특정 능력치를 증가시키는 음식을 제작한다. 음식으로 증가하는 능력치가 제법 높은 편이고, 유지 시간이 길어서 자급자족할 수 있을 정도로 레벨을 높여두는 것이 좋다. 요리에 쓰이는 재료는 주로 원예와 낚시로 획득할 수 있고, 낚시할 때 꼭 필요한 '낚싯대'도 공예로 제작할 수 있어 공예와 연계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낚시 진행 중에는 '터치 게이지 조절해 아이콘을 특정 구간에 일정 시간 동안 유지하는 미니 게임'이 시작된다. 미니 게임에 성공하면 낚시를 즉시 완료할 수 있다.




▲ 일정 시간 동안 능력치 증가 효과를 지닌 음식을 제작하는 요리



▲ 낚시 진행 시 터치 게이지를 조절해 아이콘을 특정 구간에 유지하는 미니 게임이 시작된다


○ 대장

캐릭터가 사용하는 장비와 의상을 제작한다. 이 외에도 공예 제작 시 필요한 재료를 가공할 수 있다. 초반에는 활용하기 어렵지만, 후반부에 자신이 원하는 장비와 의상을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부가적으로 채광/탐사에 쓰이는 곡괭이와 삽도 제작할 수 있다.

채광 진행 중에는 '타이밍을 맞춰서 터치하는 미니 게임'이 시작된다. 아이콘 주변에 맞추면 채광 게이지가 일정량 증가하며, 아이콘에 정확히 맞추면 채광을 바로 완료할 수 있다.




▲ 캐릭터가 사용하는 장비와 의상을 제작하는 대장



▲ 채광 진행 시 타이밍을 맞춰서 터치하는 미니 게임이 시작된다


○ 고고학

유물을 발굴해 무작위 아이템을 획득한다. 유물에서는 각종 강화 재료, 전문기술 재료, 골드 벌이용 잡동사니 등이 나온다. 운이 좋다면 다른 방법으로는 획득하기 어려운 아이템을 단번에 획득할 수도 있다.

다른 채집 기술의 경우 채집할 수 있는 포인트가 정확히 지정되어 있지만, 탐사는 조금 다르다. 탐사 지역을 찾아가면 오른쪽 아래에 나침반 아이콘 나타나며, 여기에 표시된 거리를 통해 정확한 탐사 포인트를 찾아야 한다.

정확한 탐사 탐사를 진행하면 '중앙에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문자를 찾아 맞추는 미니 게임'이 시작된다. 이를 맞추면 바로 탐사를 완료할 수 있다.




▲ 유물을 복원해 각종 강화 재료, 전문기술 재료, 골드 벌이용 잡동사니 등을 획득하는 고고학



▲ 나침반 아이콘을 통해 정확한 유물 탐사 포인트를 찾아야 한다



▲ 탐사 진행 시 중앙에 잠깐 나타나는 문자를 찾아 맞추는 미니 게임이 시작된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