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더 강력해진 공격대 던전을 12명이 함께 공략한다! 트라하 업데이트 정리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
6월 27일 업데이트로 공격대 던전에 영웅 난이도가 추가됐다. 현재 유일한 공격대 던전인 '얼음성 망루'는 8인 공략이 기준이었지만, 신규 추가된 영웅 난이도에서는 12명이 함께 공략을 진행한다.

이전에 추가됐던 어둠 속성 정령카드에 이어 이번에는 빛 속성 정령카드 3종이 추가됐다. 3장의 카드 모두 방어력이 증가하며, 추가로 공격/방어 능력치가 골고루 증가하도록 설정되어 있어 누구나 편하게 사용하기 좋은 카드로 보인다.

이외에도 전문기술 UI 및 고고학 채집 수정, PVP 콘텐츠 수정, 옵션 부여 자금 기능 추가 등의 개선 등도 함께 이루어졌다.

[바로가기] 6/27(목) 트라하 패치노트




▲ 공격대 던전에 추가된 영웅 난이도



▣ 신규 던전 - 얼음성 망루 영웅 난이도 등장

현존하는 최상위 공격대 던전이었던 '얼음성 망루'의 영웅 난이도가 추가됐다. 일반 난이도에서는 8명의 유저가 함께 공략을 진행했지만, 영웅 난이도에서는 탱커 2명, 딜러 8명, 힐러 2명, 총 12명의 유저가 함께 던전을 공략하게 된다. 높은 난이도에 걸맞게 1단계의 최소 전투력도 무려 7,028에 달한다.

영웅 난이도는 주마다 무료로 5번 입장할 수 있고, 다이아를 소모해 5번까지 추가 입장이 가능하다. 이곳에서는 확률에 따라 전설/영웅 등급의 무기와 장신구를 획득할 수 있고, 추가로 영웅 장비 제작을 위한 도안은 100% 확률로 획득할 수 있다.

영웅 난이도 추가되면서 일반 난이도의 얼음성 망루는 매칭을 통해 입장할 수 있도록 변경됐다. 이에 따라 일반 난이도에 도전하기 위해 매번 파티를 모아야했던 번거로움은 줄어들었다.




▲ 12명이 함께 도전하는 영웅 난이도의 공격대 던전



▲ 기존의 일반 난이도는 이제 매칭 시스템이 적용된다



▣ 신규 정령카드 - 빛 속성 카드 3종 추가

이전에 추가됐던 어둠 속성 정령카드에 이어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빛 속성 정령카드 3종이 추가됐다. 추가된 카드는 희귀, 영웅, 전설 등급 1종씩이며, 공격/방어 관련 능력치가 골고루 포함되어 있다. 특히, 전설 등급인 '카시아'는 생명력이 50% 이하로 내려가면 자신에게 보호막을 부여하는 특수 효과가 있어 캐릭터의 생존력을 높여준다.

전설 카드가 하나 더 추가되면서 카드덱의 코스트에도 변화가 있었다. 기존에는 100레벨 이상이 되면 최대 코스트가 125로 늘어나는 것이 끝이었지만, 여기에 추가로 120레벨 이상이 되면 최대 코스트가 130으로 늘어난다. 결국 전설 2장, 영웅 4장을 모두 사용하기 위해서는 카드덱 레벨을 120레벨 이상까지 높일 필요가 있다.

[어둠/희귀] 메릴린, [자연/희귀] 벨리아, [자연/영웅] 플레나 등 기존 카드 3종의 효과도 변경됐다. 우선 3종의 카드에 붙어있던 '생명력 재생' 효과가 '천재성'으로 변경됐고, 영웅 카드인 플레나의 경우 생명력 재생력이 증가하던 특수 능력이 '초당 생명력 지속 회복'으로 변경되면서 실질적인 효율이 늘어났다.




▲ 신규 추가된 빛 속성 정령카드 3종



▲ 일부 카드의 능력치 혹은 특수 효과도 변경



▣ 전문기술 - UI 개선으로 편리해진 의뢰 진행

전문기술에서는 의뢰의 UI가 개선됐다. 이전에는 수행할 의뢰를 선택하고 나서 해당 의뢰를 수행하려면 화면을 여러 번 이동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그러나 업데이트 이후부터는 의뢰를 터치하면 해당 의뢰의 수락 여부는 물론이고, 제작에 필요한 재료나 획득처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이용하기 편리해졌다.

고고학 관련 변경 사항도 있다. 고고학은 한 지역에 채집지 3개가 뭉쳐있어 가끔 고고학 아이콘이 한 번에 2~3개씩 노출되는 현상이 있었다. 지금은 지역별로 고고학 채집지를 1개로 줄어들었고, 그에 따라 고고학 아이콘이 1개만 노출되도록 변경됐다.




▲ UI가 개선되면서 의뢰 진행이 편리해졌다



▲ 의뢰 화면에서 재료 확인, 획득처 등의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 지역별 고고학 채집지를 줄여 고고학 아이콘이 2개 이상 노출되지 않도록 수정



▣ 강화 시스템 - 옵션 잠금 기능 추가

옵션 부여는 강화 시스템의 핵심 중 하나다. 장비에 옵션을 잘 부여하면 짧은 시간 안에 전투력을 상당히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장비 등급이 높을수록 옵션 부여로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의 수도 많아지므로 자신이 원하는 옵션을 부여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번 업데이트 이후부터는 옵션 부여 시 자신이 원하는 옵션을 잠그는 기능이 추가됐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옵션의 종류를 묶어둘 수 있다. 대신 잠긴 옵션의 종류는 유지되지만, 옵션 수치는 계속 변경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잠금 기능을 이용하려면 일정량의 다이아를 소모해야 한다. 잠글 수 있는 옵션의 수는 희귀 등급이 1개, 영웅~전설 등급이 2개까지이며, 잠근 옵션의 수가 늘어날수록 다이아 소모량이 늘어난다. 또한, 장비의 등급이 높을수록, 잠근 옵션의 수가 늘어날수록 옵션 부여에 필요한 골드, 혼돈의 마력구 소모 비용도 3~9배로 늘어나니 이를 고려해서 진행해야 한다.




▲ 장비 등급, 옵션 개수에 따라 일정량의 다이아를 소모해 옵션 종류를 잠글 수 있다



▲ 잠긴 옵션은 종류가 변경되지 않지만, 수치는 변경될 수 있다



▣ PVP 콘텐츠 개선 - 전투력 보정 삭제

각종 PVP 콘텐츠에도 변화가 있었다. 전장의 경우 전투 제한 시간이 20분에서 10분으로 조정됐다. 이에 따라 전투가 길어지면서 오는 지루함이 줄어들었다. 승리 기준 역시 제한 시간 종료를 기준으로 더 많은 적을 처치한 진영이 승리하도록 변경됐고, 처치 수가 같으면 대장 NPC의 체력이 더 높은 쪽이 승리한다.

투기장의 경우 기존에 저녁 오픈 시간이 오후 8~10시였지만, 지금은 오후 11시까지 오픈되도록 조정됐다. 또한, 승부가 결정된 후 25초 동안 동일한 상대를 만나지 않도록 규칙이 변경되어 계속 같은 상대만 만나는 현상이 줄어들 것이다.

기존에는 모든 PVP 상황에서 전투력 보정 계수가 적용됐다. 그래서 전장, 투기장만이 아니라 일반 필드에서도 전투력이 낮은 캐릭터가 자신보다 월등히 강한 캐릭터를 이기는 상황도 종종 일어났다. 업데이트 이후에는 전투력 보정 계수를 제거됐으니 앞으로는 전투력 수치에 따라 실질적인 전투 효율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 전장의 제한 시간을 20분에서 10분으로 조정



▲ 오후 8~10시에 오픈되던 투기장은 오후 11시까지로 늘어났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