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숨겨진 마을과 유사한 전투 양상! 월드 오브 탱크 '만리장성' 포인트 공략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 댓글: 4개 |
월드 오브 탱크 1.2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된 만리장성은 과거에 존재했던 숨겨진 마을과 유사한 형태의 전장이다. 하계 위장이 적용되며, 모드는 일반전과 강습전, 조우전이 모두 존재한다.

시작 지점은 북서쪽과 남동쪽이며, 기본 라인은 3개로 나누어진다. 이중 비교적 중앙에 위치한 라인이 자주포와 구축전차의 포격에 상당히 안전한 편이기 때문에 주요 라인이 되며, 이외 다른 두 라인이 견제용으로 사용된다. 시가지 지역은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경전차 외에는 거의 이용하지 않는다.

전반적으로 개방 형태를 띠지만, 은폐할만한 수풀이 적고 최대 사거리 이상의 저격 포인트가 적기 때문에 구축전차로 활약이 매우 힘든 전장이다. 1선 혹은 1.5선에서 전투를 벌이는 것이 일반적이며, 탑승한 전차의 문제로 적극적인 전투가 어렵다면 아예 밀고 오는 적을 노리고 최후방에 저격 포인트를 잡기도 한다. 결과적으로 중전차와 중형전차, 구축전차의 포인트 구분이 거의 없는 편이다.


◆ 한눈에 보는 만리장성 주요 포인트








■ 병과별 주요 포인트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중형전차 # 경전차 # 중전차 # 구축전차 # 자주포



◆ 중형전차&중전차 주요 포인트


▣ 북동쪽 포인트





북동쪽 라인에 위치한 포인트다. 능선을 끼고 중거리에 있는 적과 전투를 벌이게 된다. 적 경전차가 초반에 적극적으로 정찰하지 않는 이상 안전한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중형전차는 물론 중전차로도 사용해봄 직하다. 구축전차로부터는 안전하지만 옆의 언덕에서 떨어져서 전투할 경우 자주포의 포격에 맞을 수 있음에 유의하자.

헐다운이 약한 전차라면 조금 더 앞으로 전진하여 건물 뒤에 엄폐하는 것도 가능하다. 물론 이 경우 하부를 가릴 수 없음에 유의해야 하며, 기동성이 느린 전차로는 앞으로 나가기 어려울 수도 있다.

라인전에서 승리했을 경우 중앙 통로를 이용해 시가지로부터 공격하거나, 그대로 돌격할 수도 있다. 적 구축전차의 방해가 있을 수는 있지만, 은엄폐가 힘들기 때문에 빠르게 진격하여 걷어내는 것이 좋다.

▣ 중앙 포인트





남서쪽 라인 중 비교적 중앙에 위치한 포인트다. 기본적으로 능선과 중앙에 위치한 바위를 두고 헐다운 전투를 벌이게 된다. 자주포와 구축전차로부터 상당히 안전하기 때문에 가장 많은 전투가 벌어지는 곳이자 최중요 라인으로 꼽힌다.

주의해야 할 것은 중앙으로 이어지는 작은 통로다. 일반적으로는 사용하기 어려운 곳이지만, 중앙 쪽을 아예 신경 쓰지 않을 경우 불의의 기습을 당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 남서쪽 포인트





마찬가지로 헐다운 및 바위를 끼고 전투를 벌이는 라인이다. 라인전에서 승리할 경우 중앙 주요 라인의 후방을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물론 전진 시 적 구축전차에게 공격받을 수는 있으나, 입지가 크게 불리하지 않아 전면 전투가 충분히 가능하다.

다만 해당 라인에서 전투를 벌일 경우 자주포의 타겟이 되기 쉽다. 때문에 라인전을 길게 가져가기 어려우며, 자주포에게 취약한 전차의 경우 해당 라인 자체를 가지 않는 것이 이롭다.


◆ 경전차 주요 포인트


▣ 중앙 정찰 포인트





중앙 정찰 포인트기는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등대 역할을 수행하기 어렵다. 적의 주요 이동 경로까지 시야가 닿지 않아 통행세를 걷을 수 없기 때문이다. 시가지 쪽으로 오는 적이 있다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시가지로 진입 자체를 하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하지만 해당 포인트를 비워둔다면 적의 기습에 당할 수 있어 아예 비우기는 어려운 편이다. 정면에 있는 경전차 혹은 적을 견제하면서 꾸준히 위치를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 것이 좋다. 그렇기 때문에 꼭 이길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전면전은 삼가야 한다.


◆ 구축전차 주요 포인트


▣ 남서쪽 견제 포인트





만리장성은 전반적으로 구축전차가 활약하기 어렵기 때문에, 1선 혹은 1.5선에서 전투하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전차 특성상 어쩔 수 없이 저격을 해야 한다면, 적이 라인전에서 승리한 후 진격하는 것을 막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서쪽팀의 경우 그래도 적이 어느 정도 진격하기 전까지 은폐가 부분적으로 가능하며, 필요 시 엄폐할 곳도 있다. 하지만 동쪽팀의 경우 은폐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적이 아군 후방을 노릴 때 이를 견제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북동쪽 견제 포인트





남서쪽 견제 포인트와 마찬가지로 적의 진격을 막는 정도의 포인트다. 이 또한 서쪽팀의 경우 그나마 적과의 거리가 긴 편이라 저격이 가능하지만, 동쪽팀의 경우 적과의 거리가 짧기 때문에 전면전을 각오해야 한다.


◆ 자주포 주요 포인트


▣ 본진 포인트





자주포로는 본진 외에 별도의 방열 포인트가 없다. 전진 방열할 경우 위험성만 커지며, 실질적인 이득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때문에 본진 근처에서 방열하여 남서쪽 및 북동쪽 전차들을 포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