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마지막까지 살아남아라! 월드 오브 탱크 특별 모드 '배틀 로얄'의 모든 것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 댓글: 4개 |
월드 오브 탱크에서 9월 16일(월)까지 신규 모드 '배틀 로얄'이 진행된다. 배틀 로얄은 이름 그대로 여타 배틀 로얄 장르 게임들처럼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것을 목표로 하는 모드로 스틸 헌터로도 소개된 바 있다.

배틀 로얄 모드에서는 전투 중 특정 구역 보급 혹은 전차 파괴를 통해 전리품을 수집하여 경험치와 소모품을 모을 수 있다. 경험치로는 전차를 강화할 수 있으며, 어떤 식으로 전차를 강화할 것인지는 본인이 선택할 수 있다. 소모품은 내구도 수리나 공습 등 전황을 바꿀 수 있는 1회성 아이템들이다.

전투는 개인 참여 시 20명, 3인 소대 참여 시 21명으로 구성된다. 2인 소대는 별도 참여가 불가능하다. 전투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경우 배틀 로얄 랭크를 올릴 수 있으며, 전쟁 채권 등의 각종 보상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성적이 좋지 못하다면 배틀 로얄 랭크가 강등되기도 한다.



▲ 배틀 로얄 모드 공식 소개 영상


▣ 전쟁 채권 및 특별 데칼 획득 가능! 배틀 로얄 보상

배틀 로얄은 별도의 랭크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처음에는 모두가 1랭크에서 시작하지만, 계급장을 획득하여 최대 25랭크까지 오를 수 있다.

랭크 상승에 따라 전쟁 채권이 기본 지급되며, 상위 랭크로 갈수록 지급량은 더욱 상승한다. 25랭크 도달 시 총 전쟁 채권 획득량은 4,850개다. 크레딧은 5랭크부터 지급되며, 총 215만을 획득 가능하다.

5랭크 달성 시 데칼인 '초보 사냥꾼'을, 15랭크와 25랭크 달성 시 각각 특별 스타일인 '아마추어 사냥꾼'과 '프로 사냥꾼'을 얻을 수 있다. 프리미엄 계정은 총 4일 지급된다. 이외에 각종 훈장과 업적, 증표 등을 획득할 수 있다.

임무를 통한 보상 추가 획득도 가능하다. 모두 2만 크레딧을 보상으로 주며 개인 상위 15위 이내 임무를 하루 5번, 소대 상위 5위 임무 또한 하루 5번까지 진행할 수 있다. 개인의 경우 인식표 장식 구매 시 사용 가능한 특별 티켓을 하루 2장까지 획득할 수 있다.




▲ 랭크에 따른 보상 정리(클릭 시 확대됩니다)



▲ 임무를 통해 크레딧을 추가 획득할 수도 있다


▣ 국가는 총 3개! 배틀 로얄 모드 차고 특징

배틀 로얄은 여느 모드들 처럼 전투 시작 우측의 모드 선택에서 진입할 수 있다. 준비된 전차는 총 3종으로 각각 독일과 소련, 미국 전차다. 독일은 견고한 장갑과 강력한 공격력이 특징이지만 속력과 관통력이 나쁘다. 소련은 우수한 기동성과 관통력을 장점으로 하고 있으나, 무선 탐지 능력과 분당 공격력이 나쁘다. 미국은 무선 탐지 능력과 분당 공격력이 우수하지만, 장갑과 공격력이 아쉬운 편이다.

무선 탐지 능력은 배틀 로얄에서만 사용 가능한 소모품이다. X키를 눌러 일정 시간마다 사용할 수 있으며, 주변 적과 보급품의 위치를 한 번에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다만 무선 탐지 능력 사용 시 본인 또한 적에게 위치가 노출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무제한으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쿨타임은 국가와 강황 상황에 따라 다르다. 모든 전차는 육감과 매의 눈을 가진 전차장이 탑승해있다.

다만 하나의 국가만 사용할 필요는 없다. 전투 도중 전차가 파괴되었을 경우 얼마든지 로비로 나올 수 있지만, 전투가 끝날 때까지 해당 전차를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꾸준히 배틀 로얄 모드를 진행하게 된다면 다양한 국가를 자연스럽게 사용해보게 된다.




▲ 차고에서는 각 전차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할 수 있다



▲ 전투가 끝날 때까지 해당 전차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 보급품을 획득하여 전차 강화! 배틀 로얄 전투 차이점

배틀 로얄 모드는 시가지 형태의 고정된 전장에서만 진행된다. 첫 로딩 화면에서 지정된 두 곳 중 한 곳을 전투 시작 위치로 정할 수 있는데, 전투마다 랜덤하게 정해지기 때문에 같은 전략을 사용하기는 어렵다. 시작 위치를 정하지 않으면 두 곳 중 랜덤한 위치에서 진행된다.

전투 시작 후 가장 크게 느껴지는 차이점은 시야의 확보다. 일반적인 원형 시야였던 기존과 달리, 주포 방향에 따라 부채꼴 형태의 시야가 제공된다. 적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주위를 둘러볼 필요가 있게 된 것이다. 다만 적이 50미터 이내에 있을 때는 시야 방향과 상관없이 서로의 위치가 제공된다.




▲ 전투 시작 시 상륙할 위치를 선택할 수 있다



▲ 시야가 원형이 아닌 부채꼴 형태로 보여진다


적을 찾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보급품의 확보다. 보급품은 노란색과 초록색, 빨간색, 파란색 지점으로 표시되며, 연기가 나기 때문에 먼 거리에서도 상당히 잘 찾을 수 있다. 근처에서 4초간 위치를 유지하면 확보가 가능하다.

노란색과 초록색은 맵 여기저기에 흩뿌려져 있는 기본 보급품이다. 노란색은 경험치와 포탄을 획득할 수 있으며, 전차 내구도도 일정량 회복된다. 초록색은 경험치와 함께 소모품을 획득할 수 있다.

빨간색은 적 전차를 처치했을 경우 생성되는 전리품이다. 적이 수집한 소모품과 포탄, 일정량의 경험치를 모두 획득 가능하기 때문에 일발 역전을 꾀할 수 있다. 파란색은 항공 보급품이라고 하여, 더 많은 소모품과 명령, 경험치 등 다량의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다만 파란색은 미니맵에도 표시되기 때문에 모든 플레이어가 위치를 알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 보급품에서는 소모품이나 폭탄 등을 확보할 수 있다



▲ 항공 보급품은 매우 유용하지만, 적 또한 해당 위치를 미니맵에서 파악할 수 있어 위험하다


소모품은 15초 동안 엔진 출력과 최고 속력을 상승시켜주는 터보 과급기와 손상된 모든 부품을 수리해주는 수리 도구, 7초 동안 전차 내구도를 회복시켜주는 정비 도구, 조준 속도와 주포 안정성을 일시적으로 상승시켜 주는 목표 조준이 있다. 모든 전차는 초기에 수리 도구와 터보 과급기, 정비 도구 1개씩과 철갑탄 8발을 보유하고 있다.

이외에 주로 항공 보급품으로 얻을 수 있는 명령형 소모품도 존재한다. 연막을 살포하여 위치를 은폐시켜주는 연막 살포, 공중에서부터 적 전차를 폭격하는 공습 지원, 정비 구역을 생성하여 본인과 아군의 내구도를 회복시켜주는 정비 구역, 적 전차의 성능을 저하하는 구역을 생성하는 함정 설치까지 총 4종이다.




▲ 적재적소에 소모품을 사용하면 상황을 매우 유리하게 이끌어나갈 수 있다


이와 함께 획득한 경험치로는 전차를 강화할 수 있다. 차고의 전차를 강화하는 형태가 아닌, 현재 전투를 진행 중인 전차를 강화하는 방식이다. 강화는 2개 중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이며 총 8단계까지 진행 가능하다. N키를 눌러 확인하거나 강화가 가능할 때 'Ctrl+1' 혹은 'Ctrl+2'로 본인이 원하는 강화를 바로 선택할 수 있다. 보급품 외에도 적 전차에 피해 기록 혹은 파괴로도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2단계에서는 현가장치의 강화가 가능하며, 차체의 회전 속도를 늘리거나 조작성을 올릴 수 있다. 3단계는 무선 탐지 능력의 탐지 범위 혹은 재사용 시간 감소 중 하나를 선택 가능하다. 4단계는 엔진 출력 혹은 최고 속력을 고를 수 있으며, 5단계에서는 관통력 혹은 공격력을 올릴 수 있다.

6단계는 기동성 혹은 내구도를 선택 가능하다. 다만 6단계부터는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이후 트리가 갈라질 수 있다. 기동성을 올렸을 경우 7단계에서 관측 범위 혹은 포탑 회전 속도를 고를 수 있다. 하지만 내구도를 올렸다면 7단계에서 관측 범위를 올리는 것은 불가능하고 포탑 회전 속도와 내구도 중 하나를 선택하는 식이다.

8단계도 마찬가지다. 7단계에서 관측 범위를 골랐을 경우 고폭탄 공격력 혹은 자동 재장전 주포를, 포탑 회전 속도를 골랐을 경우 자동 재장전 주포 혹은 연사력을 고를 수 있다. 내구도를 골랐다면 연사력 혹은 포탄 공격력을 선택 가능하다. 한 번 올린 강화는 다운그레이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 경험치를 모은 후 'Ctrl+1' 혹은 'Ctrl+2'로 전차를 강화할 수 있다



▲ 후반으로 갈 수록 강화 선택의 중요도가 더욱 상승한다


또 다른 주의 사항으로 전투 시간은 15분으로 긴 편이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맵에서 활동할 수 있는 구역이 점점 줄어들게 된다. 다음번에 사라지는 구역은 맵에서 노란색으로 표시된다. 잠시 후에 노란색 지역은 빨간색 지역으로 변하며, 해당 위치에 있을 경우 지속 대미지를 입게 된다.

이외에 약점 사격이 일반 전투에 비해 더 유용한 편이다. 약점 공격 시 더 큰 피해를 입히기도 하며 부품 손상 유발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각 전차의 약점은 공통적으로 포탑 후방과 차체 후방이다.




▲ 빨간색 구역에서는 지속 대미지를 입으며, 노란색 구역은 곧 빨간색 구역이 된다는 뜻이다



▲ 약점 사격을 통해 더욱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 일단 오래 생존하는 것이 목표! 계급장의 획득과 랭크

전투 결과에 따라 계급장이 지급되며, 전투 순위는 대미지 등이 아닌 오직 생존 시간에 의해서만 결정된다. 따라서 전차 강화 상태나 보급품 등이 나쁘더라도 최대한 오래 생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다.

개인으로 참여했을 경우 1위라면 4개, 2~3위는 3개, 4~5위는 2개, 6~10위는 1개의 계급장이 지급된다. 11~14위는 변동이 없다. 하지만 15~17위는 계급장을 1개 잃으며 18~20위는 2개를 잃게 된다.

소대 참여라면 1위는 4개, 2위는 3개, 3위는 2개, 4위는 1개의 계급장을 얻는다. 다만 6위는 계급장 2개를 잃으며, 7위는 3개를 잃게 된다. 5위는 계급장의 변화가 없다.

이렇게 획득한 계급장 수에 의해 랭크 업그레이드 혹은 다운그레이드가 정해진다. 초기에는 0랭크로 시작되며, 1~2랭크는 계급장 1개로 랭크 업이 가능하지만 3~9랭크는 2개가 필요하다. 10~15는 3개, 16~25까지는 모두 4개씩이다. 특히 5랭크와 15랭크, 25랭크에서는 게임에서 낮은 성적을 거뒀더라도 더이상 강등되지 않는다.




▲ 전투 결과에 따라 계급장이 지급된다



▲ 계급장을 모아 랭크를 올릴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