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PC버전을 보면 미래가 보인다 2편! 정규 트리 미구현 국가의 특징 미리보기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
지난번에는 PC버전 월드오브탱크를 통해 월드오브탱크 블리츠 정규 국가의 추후 등장 전차를 예상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시간에는 아직 정규 트리가 존재하지 않는 국가들의 전차들까지 모두 살펴보려 한다.

현재 월드오브탱크 블리츠에는 미국과 독일, 소련, 영국, 일본까지 총 5개 국가에 정규 트리가 존재한다. 반면, PC버전 월드오브탱크에는 총 9개 국가가 존재하며, 5개 국가에 추가로 중국과 프랑스, 스웨덴, 체코가 있다.

그중 중국과 프랑스는 정규트리는 없으나, 프리미엄 전차로 인해 국가는 존재하기 때문에 추후 등장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비록 기타 국가에 포함되었으나, 스웨덴의 경우 'Strv 74A2' 전차가 존재한다. 체코 국가는 아직 월드오브탱크 블리츠와는 접점이 없다.



▲ 스웨덴 전차인 Strv 74A2는 월드오브탱크 블리츠에서는 기타 국가로 등장했다



■ 높은 기동성과 우수한 순간 화력 보유! 프랑스 연구 트리

프랑스 국가의 특징은 높은 기동성과 낮은 방호력이라 할 수 있다. 일부 예외를 제외하면 중전차조차 적의 공격을 정면에서 받아내는 것이 어려우며, 높은 기동성을 이용해 기습이나 우회 등의 전술을 펼쳐야 한다. 필수적으로 전황을 상시 읽어야 하기 때문에, 운용 난이도는 상당히 높은 국가다.

또한 8티어 혹은 10티어 정도의 고티어 전차 한정으로 클립식 주포를 이용한 폭발적인 순간 화력을 얻게 된다. 중형전차와 중전차는 물론이며 경전차와 구축전차마저 클립식 주포를 사용한다. 이 때문에 진정한 프랑스 연구 트리는 클립식 주포를 장착할 수 있는 전차부터 시작이라는 말도 있다.

폭발적인 순간 화력을 얻은 대신 클립을 모두 사용하고 나면 긴 재장전 시간을 가진다. 이 시간 동안 적의 공격으로부터 최대한 생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전반적인 주포 신뢰도는 상당히 낮은 편이다. 관통력은 우수한 편이지만 명중률과 조준 시간이 낮으며 분산도 또한 최악을 달린다. 이 때문에 초근거리가 아닌 이상 무빙샷은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모든 병과가 클립식 주포를 사용하는 프랑스 국가


프랑스 경전차는 총 11대가 존재하며 그 중 5티어 AMX ELC bis가 대표 격 전차라고 볼 수 있다. AMX ELC bis는 5티어 경전차임에도 불구하고 170, 248의 관통력과 240의 공격력을 지닌 90mm 주포를 사용할 수 있다. 그 때문에 중저티어 경전차로써는 가히 최고의 화력을 지녔다고 평가받는다.

이외에도 최고 수준의 위장 능력으로 은폐에 특화되어 있으며, 매우 높은 기동성과 작은 차체를 이용해 적의 탄을 피하며 전장을 헤집고 다니는 모습을 보여준다. 차체가 높은 중전차의 경우 측면에 주차할 경우 부각 때문에 사격이 불가능한 경우도 발생한다. 이런 모습들 때문에 전차명과 바퀴벌레와의 합성어인 '엘퀴벌레'라는 별명을 지니게 됐다.

그만큼 단점도 존재한다. 구축전차처럼 포각 제한이 있어 포탑 회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동에서 공격으로의 전환이 어렵다. 주포 신뢰도는 최악에 가까우며, 재장전 시간도 매우 길다. 또한 경전차임에도 시야가 상당히 짧은 편이다.



▲ 빠른 기동성과 최고 수준의 위장 능력을 보이는 5티어 경전차 AMX ELC bis


프랑스 국가는 중형전차로만 이루어진 트리는 존재하지 않으며, 경전차에서 이어지거나 중전차로 이어지는 미니 중형전차 트리들만 존재한다.

프랑스 중형전차를 대표하는 전차는 10티어 B-C 25t다. 105mm 주포를 사용하는데, 클립식 탄창을 채용하여 순간 대미지가 매우 높다. 전탄 명중한다면, 동티어 중형전차를 한 클립에 격파할 수 있을 수준이다.

최고 속력이 65km/h에 달할 정도로 기동성이 매우 우수하며, 위장 수치도 높고 시야 범위도 넓다. 경전차에서부터 이어지는 트리답게, 화력을 제외한 성능상 경전차와 비슷한 부분이 많다. 물론 장갑 수치는 처참한 수준이다.



▲ 10티어 중형전차 B-C 25t는 화력을 극대화시킨 경전차라고 볼 수 있다


중전차는 총 7대가 존재하며, 그 중 8티어 전차인 AMX 50 100가 가장 인기가 많다. 중전차로써는 최초로 클립식 주포를 사용할 수 있는 전차로, 동티어 중전차를 한 클립에 격파시킬 수 있을 정도의 공격력을 지니고 있다. 반면 탄 간격과 클립 재장전 시간은 상당히 긴 편이다.

프랑스 전차답게 기동성도 우수해 50km/h 이상의 최고속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웬만한 중형전차보다도 빠르게 이동하여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다.

반면 장갑 수치는 100mm도 채 되지 않아 사실상 모든 탄환에 관통당하게 되며, 측후면의 경우 고폭탄에도 관통당할 정도의 방호력을 지니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중전차 병과로 구분되긴 하지만 탱킹은 불가능하며, 화력 지원형 전차로 운용하게 된다.



▲ AMX 50 100은 각종 대회에서 꾸준히 사용될 만큼 우수한 성능을 지녔다


구축전차 트리 역시 빠른 기동성과 우수한 화력을 지녔다. 특히 7티어부터는 전면 장갑에 한해 어느 정도 방호력을 갖추게 되며, 10티어 Foch 155에 이르러서는 클립식 주포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좋은 평가를 받는 경전차와 중형전차, 중전차 트리에 비해 프랑스 구축전차 트리는 인기가 상당히 적은 편이다. 방호력이 어느 정도 있다고는 해도, 동티어 중형전차의 은탄을 막는 것에 그치는 수준이며, 해치 약점이 상당히 뚜렷하다. 거기에 더해 측후면 장갑이 너무 얇은 문제도 있다.

공격적인 면도 아쉬운 편이다. 스펙상 성능은 괜찮아 보이지만, 분산도가 나빠 실질적 명중이 어려우며 민첩성이 낮다. 클립식 주포를 사용할 수 있는 10티어 Foch 155는 탄 간격이 5초에 달해 한 클립을 모두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에 가까우며, 재장전 시간이 길어 운용 난이도가 매우 높다.



▲ Foch 155는 클립 화력은 높지만 탄간이 길어 화력 투사가 어렵다



■ 원본을 뛰어넘은 카피 전차! 중국 연구 트리

중국 전차의 특징은 소련 전차의 특징과 상당히 유사하다. 실제로 저티어 전차를 제외하면 소련 전차의 카피형 전차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외형 또한 비슷한 편이다.

다만 세부적으로는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소련보다 주포 구경이 거대해 화력면에서는 소련을 뛰어넘는다. 기동성도 상당히 우수한 편으로, 중전차를 타고도 전장을 활보하는 것이 가능하다.

반면 부각이 3도에 불과할 정도로 형편없는 수준이며, 관통력도 부족하다. 모듈 내구도도 나빠 승무원 부상이 잦고 화재도 자주 발생한다. 종합적으로 볼 때 소련 전차의 장점을 더 살리고 단점을 더 부각시킨 국가라고 볼 수 있다.



▲ 중국은 소련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부각시킨 국가다


중국의 경전차는 총 7대이며, 소련과 마찬가지로 5티어 경전차가 존재하지 않는다. 저티어 경전차는 수입 혹은 노획 전차기 때문에 특징이 중구난방으로 나뉘지만, 7티어와 8티어 경전차는 동티어 중형전차보다 더 우수한 주포를 사용하는 등 중국만의 특징이 나타난다.

그 중 7티어 경전차 WZ-131은 중국 경전차 트리의 팔방미인형 전차다. 주포 선택지만 5개가 존재하며, 최종 주포인 100mm 59-100T는 8티어 중형전차 T-34-2의 최종 주포와 동일하다. 또한 해당 주포보다 대미지와 관통력은 다소 낮지만, 다른 능력치가 우수한 85mm 주포도 사용할 수 있다.

이처럼 전투 능력이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정찰 능력 또한 뒤처지지 않는다. 소련 경전차보다 시야가 넓은 것은 물론 기동성도 준수해 경전차로써 해야 할 일을 모두 수행해낼 수 있다.



▲ 8티어 중형전차의 주포를 사용하는 팔방미인 경전차 WZ-131


중형전차 역시 중국 국가답게 매우 우수한 화력을 지니고 있다. 특히 9티어 전차 WZ-120은 10티어 중전차와 동일한 주포를 사용하여 티어 대비 매우 높은 대미지를 지닌다.

반구형 포탑을 채용해 포탑 방호력도 매우 우수하다. 차체를 가릴 수 있다면, 포탑만 노출한 상태로 일방적인 전투가 가능할 정도다. 다만 부각이 고작 3도에 그쳐, 헐다운이 가능한 장소가 상당히 한정되어 있다.

또한 중형전차가 갖춰야 할 민첩성은 다소 부족하다. 기동성은 나쁘지 않지만 주포 신뢰도가 나빠 기동 사격은 불가능에 가까우며, 조준 사격조차 빗나갈 확률이 높다. 재장전 시간도 길어 DPM도 아쉬운 편이다.



▲ 9티어 중형전차 WZ-120은 10티어 중전차의 주포를 사용한다


중국의 중전차는 7티어부터 10티어까지 총 4대가 존재한다. 그중 10티어 전차인 113을 제외하면 모두 명품 소리를 듣는 우수한 전차들이다.

9티어 WZ-111 1-4는 등장 이후 9티어 중전차 4대장 자리를 쭉 꿰차고 있는 전차로, 50km/h에 달하는 기동성과 130mm 주포에서 나오는 우월한 화력을 지녀 캐리가 가능하다. 거기에 더해 포탑 방호력은 최고 수준이며, 차체도 예리한 각도를 이용해 적의 탄을 도탄시킬 수 있다.

다만 총체적인 방호력이 좋다고 볼 수는 없다. 측면과 하부 방호력은 경전차에도 뚫리는 수준이며, 상부는 복합 경사 장갑으로 되어있어, 티타임을 잡을 경우 오히려 방호력이 낮아지게 된다. 또한 중국 특유의 모듈 내구도로 인해 화재나 모듈 손상이 자주 일어난다.



▲ WZ-111 1-4는 9티어 중전차의 4대천왕으로 불린다



■ 빠른 탄간격과 좋은 주포 신뢰도! 체코 연구 트리

체코 국가의 연구 트리는 경전차에서 중형전차로 이어지는 단일 트리만 존재한다. 체코 국가의 특징은 낮은 방호력과 우수한 기동성, 준수한 부각과 9티어 이상의 전차에서 사용할 수 있는 클립식 주포다.

프랑스 전차와의 차이점은 탄 간격이 짧아 더욱 빠른 시간 내에 클립을 비울 수 있다. 또한 재장전 시간도 짧아 전장 복귀 능력도 뛰어나며, 명중률도 조금 더 좋은 편이다.

다만 대미지가 다소 낮기 때문에 프랑스 전차처럼 1:1로 적을 순식간에 격파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더 많은 운용 능력을 필요로 한다. 또한 위장 능력이 다소 나쁘기 때문에 경전차처럼 운용하는 것도 어려운 편이다.



▲ 체코 국가의 연구 트리는 단일 트리로 이루어져 있다


단순 클립식 주포가 아니더라도 체코 전차의 특징은 9티어 Skoda T 50와 10티어 TVP T 50/51에서 가장 잘 드러난다. 빠른 기동성과 고관통의 우수한 주포, 우수한 민첩성 등 캐리에 필요한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다.

특히 이전까지의 전차들은 기동성이 부족하거나 주포에 하자가 있는 등의 문제점들을 안고 있기 때문에 Skoda T 50과 TVP T 50/51이 더욱 빛을 발한다. 그중에서도 7티어 T-34/100과 8티어 TVP VTU는 타국 전차들과 비교해보면 장점이 거의 없다시피 할 정도다.

Skoda T 50과 TVP T 50/51은 프랑스 중형전차와 비슷하게 운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되, 라인전을 수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탄간이 빠르기 때문에 적의 재장전 시간 동안 한 클립을 모두 투사할 수 있으며, 재장전 시간도 빠르기 때문에 아군에게 드는 부담이 더 줄어들기 때문이다.



▲ TVP T 50/51는 클립식 주포를 사용하지만 B-C 25t와는 차별화된 특징을 지닌다



■ 공기압 현가장치와 사격 모드! 스웨덴 연구 트리

스웨덴 국가는 PC버전 월드오브탱크에도 최근에 추가된 연구 트리로, 구축전차 연구 트리 하나와 경전차에서 중형전차, 중전차로 이어지는 복합 연구 트리 하나로 이루어져 있다.

스웨덴 국가의 특징은 구축전차 트리와 복합 연구 트리가 극명하게 갈린다. 구축전차의 경우 기동성과 위장이 우수한 대신 장갑이 고폭탄에 관통당할 정도로 매우 낮은 수치를 지닌다. 특히 5티어 Ikv 103은 관통력이 낮고 6티어 Ikv 65 II는 DPM이 낮은 등의 문제점이 있어 중저티어 구축전차의 평가는 상당히 낮은 편이다.

8티어 UDES 03부터는 스웨덴 구축전차만의 특징이 드러나게 된다. 공기압 현가장치를 이용해 차체 전방과 후방을 올리거나 내릴 수 있어 부각을 창조하거나 차체의 입사각을 조절할 수 있다. 9티어 구축전차부터는 차체 장갑이 40mm로 상승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 도탄을 유도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사격 모드로 전환하여 DPM과 명중률을 크게 상승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 8티어 구축전차 UDES 03부터 진정한 스웨덴 구축전차 트리가 시작된다


복합 연구 트리의 경전차와 중형전차는 타국에 비해 다소 낮은 성능을 지니고 있다. 부각만은 우수해 언덕에서의 전투를 잘 수행하지만, 장갑이 없기 때문에 사격 후 엄폐가 필수적이다. 또한 전체적으로 관통력이 상당히 나쁜 편이다.

이는 8티어 중전차 Emil I부터 많은 부분이 해결된다. 스웨덴 중전차는 부각은 물론 매우 우수한 포탑 방호력까지 보유하고 있어 별도의 엄폐 필요 없이 헐다운 전투를 수행할 수 있다. 기동성도 준수한 편이라 유리한 위치에 미리 자리 잡을 수 있다.

거기에 더해 클립식 주포를 사용해 순간 화력이 높다. 헐다운을 사용하면서 화력을 투사할 경우 적 입장에서는 저항할 방법이 거의 없어 일방적인 전투 수행이 가능하다. 다만 여전히 관통력은 낮은 편이며, 차체 방호력과 포탑 측면 방호력은 낮은 편이다.



▲ 미국을 뛰어넘는 언덕의 제왕, 8티어 중전차 Emil I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