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직업 및 전문화 대격변, 다양한 이벤트 추가! 7.2.5 업데이트 변경점

게임뉴스 | 김수진 기자 | 댓글: 59개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북미 공식 홈페이지에 7.2.5 패치노트가 공개되었습니다. 이번 패치는 북미 기준 6월 13일, 한국 서버에는 6월 15일(목) 적용될 예정입니다.

7.2.5 패치의 주 내용은 각 직업별 변경점으로, x.5 패치임에도 불구하고 대격변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엄청나게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단, 아이템 레벨 등에 관련된 정보는 이번 패치 노트에 공개되지 않았는데, 이 부분은 6월 22일에 추가될 살게라스의 무덤과 함께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각 직업 및 전문화별 변경점은 아래의 패치노트 번역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패치가 적용되면 플레이어들은 강력한 청동용인 크로미의 죽음을 막기 위한 스토리 시나리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죽는 순간을 언제나 알고 있는 크로미가 예정된 죽음이 아닌 다른 죽음의 이유를 알아차리고, 그녀를 공격하는 자들을 막기 위해 플레이어들은 청동 용군단의 힘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크로미 퀘스트를 통해 시간 여행, 강화 효과 획득, 평판 보상 획득, 형상 수집을 할 수 있으며, 달라란의 카드가와 대화하여 스토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데이트를 통해 유저들이 즐길 수 있을 만한 이벤트 콘텐츠들이 다수 추가되었습니다. 먼저 불타는 성전 확장팩의 주요 공격대 던전이었던 검은 사원이 시간 여행 던전으로 추가되었는데요. 10명~30명의 플레이어가 함께 도전할 수 있습니다. 참여하는 플레이어들은 레벨 70, 아이템 레벨 141로 보정되며, 직접 아웃랜드의 공격대 던전 입구로 이동해야 입장할 수 있습니다.

애완동물 대전을 즐기는 플레이어들을 위해 새로운 던전인 죽음의 폐광도 추가되었습니다. 이전 던전인 통곡의 동굴을 완료한 플레이어라면 달라란의 NPC 브라아니에게 말을 걸어 퀘스트를 받아 누구든 던전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유저들과 경쟁을 통해 베스트 드레서가 될 수 있는 멋의 대 제전, 달숲에서 열리는 달빛야수 축제, 오그리마와 스톰윈드의 경매장이 일일 댄스 파티장으로 변경되는 경매장 댄스 스튜디오, 놈리건 경주 대회, 데스메탈을 즐기며 업적까지 달성할 수 있는 다크문 락 축제까지 많은 이벤트가 있는데요. 해당 이벤트들은 게임 내 달력을 통해 일정을 확인하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전문기술의 경우 소멸석을 통해 아이템 레벨을 최대 885까지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연금술과 채광, 약초채집, 무두질은 3랭크 도안을 획득할 수 있는 확률이 크게 증가했으며, 요리는 노미 요리법 5번을 즉시 완료할 수 있는 노미의 과자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계정 귀속 아이템은 이번 패치로 110레벨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언더시티와 아이언포지에서 업그레이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고, 축제 기간 동안 신규 업그레이드 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정 귀속 상인이 칼림도어와 동부 왕국의 비행 루트를 배울 수 있는 장난감 아이템 역시 판매합니다.

전설 아이템과 티어 19 세트 효과는 수치 조정뿐 아니라 새롭게 디자인된 부분들도 있습니다. 특히 티어 19 세트들의 경우 변경된 효과 대부분이 기존에 비해 하향당하면서 직업 및 전문화 변경점과 함께 많은 유저들에게 혼란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외에도 죽음의 기사 룬이 재사용 대기시간 상태에 따라 정렬 방식이 변경되어 쉽게 구별할 수 있게 되었으며, 흑마법사의 영혼의 조각 역시 새로운 이미지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 다소 의역이 포함되어 있으며, 해석하는 과정에서 오역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원문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7.2.5 패치 노트

◈ 새로운 콘텐츠

■ 시간여행 : 검은 사원

10-30명의 모험가가 모여서 아웃랜드의 검은 사원 레이드에 다시금 도전할 시간이 왔습니다. 불타는 성전 확장팩의 하이라이트에 참여할 수 있게 플레이어의 레벨은 70, 아이템 레벨은 141로 보정됩니다.

■ 새로운 스토리 시나리오

새로운 시나리오에서, 플레이어들은 크로미의 암살을 막기 위해 청동 용군단의 힘을 사용하게 됩니다.

■ 새로운 이벤트

▶멋의 대제전
- 블러드엘프들이 에테리얼 형상변환가들과 협력해 대규모 아제로스인 패션 대회를 개최합니다. 5명의 다른 플레이어들과 경쟁하여 베스트 드레서가 되어보세요.

▶달빛야수 축제
- 달숲에서 달빛야수들의 놀라운 축하 행사가 열립니다. 들러서 어떤 것을 배울 수 있을 지 확인하세요!

▶경매장 댄스 스튜디오
- 오그리마와 스톰윈드의 경매장이 청소되어 일일 댄스 파티장으로 바뀌었습니다. 참여해 진영의 자부심을 보여주세요!

▶놈리건 대 경주회
- 놈 : 그들은 달립니다.

■ 펫 배틀 던전 : 죽음의 폐광

죽음의 폐광의 뭔가가 잘못되었습니다. 전투 애완동물을 데려가 이를 멈추세요. 달라란의 브라아니에게 말을 걸어 퀘스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단, 펫 배틀 던전 : 통곡의 동굴을 완료해야 합니다.

■ 다크문 락 축제

포세이큰 밴드 역병 멧돼지가 다크문 축제를 침략했습니다! 매 시 30분마다 밴드는 데스메탈 음악을 연주할 것입니다. 이 메탈 기사들과의 전투로 업적, 소모품, 그리고 매달 잔인한 헬멧과 살인자 기타 메이스를 얻을 기회가 있습니다.


◈ 변경점

■ 직업

- 급속 성장과 신의 권능:신성화와 같은 스마트 힐 기술이 이제는 생명력과 관계없이, 플레이어가 아닌 대상 보다 플레이어에게 우선적으로 들어갑니다.

▶ 죽음의 기사
- 죽음의 일격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혈기
- 모든 공격력이 15% 증가합니다.
- 심장강타의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얼음같은 인내력 습득 레벨이 65->57로 변경됩니다.
- 영혼 탐식 특성이 새로운 특성 얼음 심장으로 대체됩니다.
 ㄴ죽음의 일격이 얼어붙은 인내력의 지속시간을 2초 증가시킵니다.
- 흡혈 습득 레벨이 57→60으로 변경됩니다.
▷ 냉기
- 모든 공격력이 3% 증가합니다.
- 한파 폭발(유물 특성)이 증가시키는 울부짖는 한파의 공격력이 랭크당 10%→6%로 변경됩니다.
- 단단한 얼음이 절멸의 절반 확률로 서리낫에도 발동합니다.
- 왕좌 파괴자(유물 특성)가 절멸의 절반 확률로 서리낫에도 발동합니다.
▷ 부정
- 모든 부정 능력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어둠의 중재자의 지속시간이 15초→20초로 변경됩니다.
- 어둠의 중재자의 발키르의 일격 공격력이 24%로 감소합니다.
- 죽음의 고리 공격력이 40% 증가합니다.
- 죽음의 고리 소모 룬마력이 35→45로 변경됩니다.
- 죽음의 선구자가 획득하는 룬이 3->2로 변경됩니다.
- 파멸의 공격력이 38% 증가합니다.
- 교관의 네 번째 수업이 추가로 파열시키는 고름 상처가 1~3→1~2개로 변경됩니다.
 ㄴ개발자 노트 : 목표에게서 떨어지는 무작위 개수의 상처는 때때로 전혀 예측할 수 없는 사이클을 유발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를 조금이라도 감소시켰습니다.
- 암흑 주입이 감소시키는 어둠의 변신 재사용 대기시간이 5→7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불시의 파멸이 20% 천천히 발동됩니다.

▶ 악마 사냥꾼
▷ 파멸
- 혼돈의 칼날 공격력이 30% 증가하며, 더 이상 특화로 증가하지 않습니다. 지속 시간은 12초→1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지옥 포화 충전이 삭제되고, 1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공격 기술 사용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씩 감소합니다.
- 지옥 포화의 공격력이 100% 증가하고 피해를 입히는 시간이 1초→2초로 변경됩니다.
- 준비가 생성하는 격노가 기존 5초동안 40에서 10초동안 10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복수
- 특성을 포함한 모든 능력의 공격력이 15% 증가합니다.
- 칼날 되돌리기가 새롭게 디자인 됩니다 : 무기 막기가 고통 생성률을 5초 동안 20% 증가시킵니다.
- 악마의 가시 지속시간이 기본 지속시간의 최대 3배까지만 증가될 수 있습니다.
- 악마 주입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1.5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영혼의 향연 총 치유가 20%로 증가합니다.
- 균열의 소모 고통이 20→30으로 변경됩니다.
- 제물의 오라의 주기적 공격력이 추가적으로 22% 증가합니다.
- 최후의 수단이 플레이어의 최대 생명력의 200%가 넘는 피해를 흡수하지 못합니다.
- 절단이 생성하는 하급 영혼 파편이 10%로 증가합니다.
- 영혼 베어내기의 소모 고통이 30~60→25~50으로 변경되고, 이제 25고통당 공격력의 6.6배를 치유합니다.
- 영혼 폭탄이 새롭게 디자인 됩니다 : 25미터 내에 있는 모든 영혼 파편을 흡수하여 폭발, 근처에 있는 적을 20초 동안 약화 상태로 만들고 흡수한 영혼 하나당 공격력의 3.0배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약화 상태의 적에게 입히는 모든 피해의 20%만큼 자신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악마의 가시가 활성화 중이고 악마의 가시 버프를 이미 받고 있을때, 두 버프의 값이 이제 제대로 평균화 됩니다.
- 영혼의 파편이 5개를 초과하여 생성되었을 때, 악마 사냥꾼과 60미터 내에 있을 경우 가장 오래된 파편이 자동으로 흡수됩니다. 악마 사냥꾼과 60미터보다 멀리 있을 경우 사라집니다.

▶ 드루이드
▷ 조화
- 항성이동이 증가시키는 별똥별의 공격력이 60%→50%로 변경됩니다.
- 별빛쇄도의 공격력이 11% 증가합니다.
▷ 야성
- 흉포한 이빨의 공격력이 30% 증가합니다.
- 숲의 영혼이 마무리 일격의 공격력을 5% 증가시키고 소모 연계 점수당 기력 5를 생성합니다.
▷ 수호
- 광포한 재생력과 스카이섹의 치유량이 더이상 자연의 수호자로 증가하지 않습니다.
- 은하의 수호자 발동 확률이 30%로 감소합니다.
- 꿰뚫기가 이제 후려갈기기로도 발동합니다.
- 무쇠가죽이 증가시키는 방어도가 80%→65%로 변경됩니다.
- 후려갈기기의 공격력이 650%로 증가하고, 소모 분노가 20→45로 변경됩니다. 후려갈기기는 이제 전체 재사용 대기시간에 영향을 받으며, 자체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라집니다. 후려갈기기의 공격력은 PvP에서는 증가하지 않습니다.
- 우르솔의 징표가 삭제됩니다.
- 근접 공격으로 얻는 분노가 14% 감소합니다.
▷ 회복
- 모든 공격력이 25% 증가합니다.
- 모든 회복 특성의 치유 기술의 치유량이 4% 감소합니다.
- 재배의 치유량이 16% 감소합니다.
- 회복이 변신의 징표 치유량을 증가시킵니다.

▶ 사냥꾼
- 죽은체하기/깨우기의 최대 사거리가 삭제됩니다.
▷ 야수
- 야수를 비롯한 모든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
- 광포한 야수가 기본 2번 충전됩니다.
- 광포한 격노가 기본 2번 충전됩니다.
- 야생의 상이 활성화 되어 있을 때 모든 공격 기술의 전체 재사용 대기시간이 0.2초 감소합니다.
- 키메라 사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9초→15초로, 공격력이 100%, 투사체 속도가 25% 증가합니다.
▷ 사격
- 조준 사격의 "첫번째 공격" 보너스가 100%→50%로 변경되었습니다.
- 조준 사격의 공격력이 55% 증가합니다.
- 윈드러너의 유산 공격력이 55% 증가합니다.
- 침착한 저격수의 보너스가 10%→6%로 감소합니다.
- 관통 사격의 공격력이 55% 증가합니다.
- 흔들림 없는 화살의 보너스가 4%→3%로 감소합니다.
- 약점의 보너스가 100%→30%로 감소합니다.
 ㄴ개발자 노트 : 이러한 변경 사항들은 약점에 영향을 받는 모든 능력의 공격력을 보존하지만, 실질적으로 약점 없이 목표를 공격할 때 오는 부정적인 부분을 줄여줍니다.
- 흑방울뱀의 공격력이 20% 증가합니다.
▷ 생존
- 용불꽃 수류탄의 공격력이 33% 증가합니다.
- 폭발 덫이 피해를 입히는 범위가 5미터→8미터로 변경됩니다.

▶ 마법사
▷ 화염
- 불사조의 온기의 지속시간이 10초→12초로 증가합니다.
▷ 냉기
- 두뇌빙결의 딜레이가 수정되어 더 이상 가속으로 인해 한 번의 혹한의 추위 동안 두 개의 얼음창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혜성 폭풍의 투사체 범위가 4미터→6미터로 증가합니다.
- 냉기 돌풍의 공격력이 170% 증가합니다.
- 진눈깨비의 툴팁이 업데이트되어 두뇌 빙결이 활성화 되어 있는 동안 혹한의 추위효과를 받게 됩니다.
- 진눈깨비 투사체의 속도가 11% 증가합니다.
- 얼음창 투사체의 속도가 30% 증가합니다.
- 열기 동공이 새롭게 디자인 됩니다 : 얼음 핏줄의 지속 시간을 10초 증가시킵니다. 얼음 창을 얼어붙은 대상에게 사용할 시 얼음 핏줄의 지속 시간이 1초만 추가됩니다.

▶ 수도사
- 기의 물결 치유량이 73% 증가합니다.
▷ 양조
- 양조의 방어도 보너스가 15%→25%로 증가하며, 10레벨에 습득하는 "양조의 균형" 지속 효과 특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의식 상실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더이상 가속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용숨결 맥주(유물 특성)가 불의 숨결 지속시간을 100% 증가시킵니다.
- 다혈질(유물 특성)이 랭크당 감소시키던 받는 피해가 2%→1%로 변경됩니다.
- 무쇠가죽주의 지속시간이 기본 지속시간의 최대 3배까지만 증가할 수 있습니다.
- 교묘한 춤이 증가시키는 정화의 %가 15%→20%로 변경됩니다.
- 강화주가 증가시키는 시간차의 %가 20%→10%로 변경됩니다.
- 강한 내성이 얻는 가속이 기존 5/10/15%에서 8/12/15%로 변경됩니다.
- 흑우 니우짜오의 원령 공격력이 50% 증가합니다.
- 무쇠가죽주가 증가시키는 시간차가 40%->35%로 변경됩니다.
- 교묘한 투사가 이제 의식 상실의 일격과 불의 숨결로도 발동합니다.
- 정화주가 시간차로 받아넘긴 피해를 50%→40%만큼 정화합니다.
- 양조 특성만 비취 돌풍의 지속 시간이 50% 증가합니다.
- 특별 배달의 발동 확률이 30%→100%로 증가하고, 공격력이 70%로 감소합니다.
- 시간차의 피해량이 최대 생명력의 1000%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 비틀비틀(유물 특성)이 새롭게 디자인됩니다 :
 ㄴ정화주가 시간차로 받아넘긴 피해의 1/2/3/4%를 추가로 정화합니다.
▷ 운무
- 모든 치유 기술의 치유량이 4% 증가합니다.
- 범의 장풍, 후려차기, 해오름차기, 그리고 학다리 차기의 공격력이 14% 증가합니다.
- 포용의 안개 소모 마나가 14% 감소합니다.
- 정수의 샘이 12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지속시간은 6초→8초로 변경됩니다.
- 정수의 샘의 소모 마나가 10% 감소하고, 직접 치유량이 23% 증가합니다.
- 정수의 샘을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기의 고치 흡수량이 35% 증가합니다.
- 상쾌한 비취 바람의 소모 마나가 30% 감소하고, 지속 시간이 6초→9초로 증가합니다.
- 상쾌한 비취 바람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가속으로 감소합니다.
- 상쾌한 비취 바람이 더 이상 정수의 샘을 강화시키지 않습니다.
- 해오름차기의 소모 마나가 25% 감소합니다.
- 집중의 천둥차가 정수의 샘 시전을 100% 빨라지게 합니다.
- 생기 충전의 치유량이 9% 증가하고 소모 마나가 11% 감소합니다.
▷ 풍운
- 대부분 능력의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타격 연계의 최대 중첩이 8→6으로 감소합니다.
- 백호 쉬엔의 원령 공격력이 10% 감소합니다.
- 분노의 주먹 사거리가 5미터→8미터로 증가하고, 공격력이 20% 감소합니다.
- 비취 돌풍이 근처 대상에게 찍는 주학의 징표가 4→2로 변경됩니다.
- 회전 학다리차기의 대상 하나당 주학의 징표 공격력 보너스가 50%→40%로 감소합니다.

▶ 성기사
- 참회와 눈부신 빛이 더이상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 신성
- 열렬한 순교자가 더 이상 빛의 봉화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이제 순교자의 빛의 마나 소비 뿐 아니라 생명력 역시 감소시키며, 소모 마나가 스택 당 50%→25% 감소합니다.
- 빛의 망치 소모 마나가 20% 감소합니다.
▷ 보호
- 헌신적인 수호자가 플레이어의 최대 생명력의 200%가 넘는 피해를 입었을 시 흡수하지 못합니다.
- 정의의 방패 지속시간이 기본 지속시간의 3배를 초과해서 증가하지 않습니다.
▷ 징벌
- 모든 공격력이 3.5% 증가합니다.
- 파멸의 인도자의 축복이 증가시키는 힘이 고정치 2,000→4%로 변경됩니다.
- 천상의 망치의 공격력이 25% 감소합니다.

▶ 사제
▷ 수양
- 마력 주입이 레벨 100으로, 사악의 정화가 레벨 90으로, 의지의 명료함이 레벨 75로 이동합니다.
- 속죄의 지속시간이 뉘우침 특성을 제외하고 15초로 감소합니다.
- 천상의 별 소모 마나가 20% 감소합니다.
- 새로운 100레벨 특성 : 복음 주의
 ㄴ모든 속죄의 지속 시간을 7초 증가시킵니다.
- 은총이 제대로 어둠의 서약 혜택을 받습니다.
- 후광의 소모 마나가 25% 감소합니다.
- 수양의 특성 효과가 7% 증가합니다.
- 마력 주입의 모든 기술 소모 마나 감소치가 20%→25%로 변경됩니다.
- 신의 권능:방벽의 소모 마나가 37%로 감소하고, 범위가 23% 증가합니다.
- 신의 권능:광휘가 이제 2회 충전되며, 재충전 시간은 18초입니다. 그리고 시전 시간은 2.5초→2초로 변경됩니다.
- 신의 권능:광휘가 치유하는 대상이 6명→5명으로 변경되며, 속죄를 6명에게 기본 지속 시간의 60%만큼 부여합니다.(기존 3명에게 100%)
- 신의 권능:위안의 공격력이 14% 증가합니다.
- 탄원의 소모 마나가 400% 증가하지만, 더 이상 속죄 대상에게 사용할 시 추가 마나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 신의 권능:보호막의 소모 마나가 15% 증가합니다.
- 사악의 정화의 주기적 공격력이 4% 증가합니다.
- 새로운 75레벨 특성 : 성역
 ㄴ성스러운 일격의 흡수량이 50% 증가합니다.
- 어둠의 은총이 75레벨로 이동되어 뉘우침을 대체합니다.
- 어둠의 권능:고통의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성스러운 일격의 공격력이 16% 증가합니다.
- 성스러운 일격이 기본 마나의 1%→0.5%를 소모합니다.
- 뒤틀린 운명이 15레벨의 회개하는 자를 대체합니다.
- 회개하는 자의 효과는 회개에 포함됩니다.
▷ 신성
- 신성한 불꽃, 빛의 권능:응징, 성스러운 일격의 공격력이 25% 증가합니다.
- 신성한 폭발의 공격력이 14% 증가합니다.
- 결속의 치유 소모 마나가 32% 감소합니다.
- 치유의 마법진의 치유량이 15% 증가하고 소모 마나가 40% 감소합니다.
- 천상의 별 소모 마나가 20% 감소합니다.
- 후광의 소모 마나가 25% 감소합니다.
- 성스러운 일격의 공격력이 11% 증가합니다.
▷ 암흑
- 환각의 마귀가 공격할 때마다 생성되는 광기가 4→8로 변경됩니다.
- 어둠의 권능:고통의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도적
- 직업 전당에 있는 그립타에게서 흥미로운 도전과 멋진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그립타는 이제 바람의 주화로 살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을 판매합니다.
- 때묻은 강철 동전으로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은 바람의 주화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암살
- 모든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고통 독이 삭제됩니다.
- 새로운 특성이 추가되어, 고통독을 대체합니다 : 맹독 칼날
 ㄴ소모 기력 20, 생성 연계 점수 1, 재사용 대기시간 25
 ㄴ적을 맹독 칼날로 공격해, [600% 무기 공격력]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9초 동안 대상에게 가하는 자연 공격 능력의 공격력이 35% 증가합니다.
- 방혈의 출혈 효과로 피해를 입는 속도가 100%→150%로 증가합니다.
- 방혈의 소모 기력이 25로 변경됩니다.
- 칼날 부채의 공격력이 40% 증가합니다.
원한이 독 폭탄에도 적용됩니다.
▷ 무법
- 개발자 노트 : 우리의 전반적인 목표는 기력 재생을 원활하게 해 기력이 모자라거나 넘치는 상황이 발생할 빈도를 줄이는 것입니다.
- 모든 공격력이 8% 증가합니다.
- 아드레날린 촉진의 기력 재생률 증가가 100%→60%로 감소합니다. 지속시간은 15초→20초로 증가합니다.
- 매복의 공격력이 33% 증가합니다.
- 전투 능력의 발동률이 20%→30%로 증가하며, 회복 기력이 15→10으로 감소합니다.
- 공포의 검의 저주(유물 특성)를 매복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행운의 일격이 새롭게 디자인 됩니다. 이제 보조 무기로 공격할 때 전투 능력의 발동 확률이 등급당 2%씩 증가합니다. (기존 등급당 전투 능력이 회복하는 기력이 +1씩 증가)
 ㄴ개발자 노트 : 전투 능력과 행운의 일격 변경은 최종적으로 전투 능력이 약 두 배 정도 자주 기력의 절반을 생성할 수 있는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 잠들지 않는 칼날이 다시 돌아옵니다. 마무리 일격 사용 시 아드레날린 촉진, 미간 적중, 전력 질주, 갈고리 던지기, 포탄 포화, 광기의 학살자, 죽음의 표적, 죽음의 내리꽂기, 소멸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소모한 연계 점수당 0.5초씩 감소합니다.
- 난도질이 증가시키는 공격 속도가 100%→125%로 변경됩니다.
- 뼈주사위
 ㄴ개발자 노트 : 뼈주사위로 얻는 전투 능력 강화 효과 수의 분배가 변경됩니다. 플레이어들은 평균적으로 더 적은 수의 효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한 개의 효과만 얻게 되었을 때 대부분 뼈주사위를 굴려버리는 상황을 줄이는 것입니다.
 ㄴ집중 공격이 연계 점수 생성 능력 사용 시 공격력 또한 20% 증가시킵니다.
 ㄴ숨겨진 보물의 기력 회복 속도가 25%→30%로 변경됩니다.
 ㄴ대난투의 공격 속도 증가치가 50%→55%로 변경됩니다.
 ㄴ진방위가 마무리 일격 시 소모한 연계 점수 당 여러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1초 감소시킵니다. (기존 2초)
▷ 잠행
- 개발자 노트 : 우리의 전반적인 목표들은 기본 딜사이클에서 통제불가능한 순간이동을 제거하고, PvP에서 순간이동의 빈도를 줄이는 것입니다. 또한 플레이어가 어둠의 춤을 더 자주 사용할지 아니면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지, PvP에서 더 자주 CC기술을 사용할지 혹은 공격력을 강화할 지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PvE 딜사이클을 유지하면서, 죽음의 상징을 좀 더 매력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 모든 공격력이 20% 증가합니다.
- 기습의 기본 공격력이 35% 증가합니다.
- 기습을 적의 배후에서 사용할 시 증가하는 공격력이 20%로 감소합니다. (기존 30%)
- 90레벨 신규 특성 짙은 어둠 - 어둠의 춤 활성화 시 모든 공격력이 30% 증가합니다.
- 깊어지는 어둠이 마무리 일격 시 소비한 연계 점수당 어둠의 춤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1.5초 감소시킵니다. (기존 3초)
- 원기왕성한 기습(유물 특성)의 발동률이 25%에서 50%로 증가하지만, 포인트당 돌려주는 기력이 5에서 2로 감소합니다. 대신 기습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 뒤덮는 암흑이 새롭게 디자인 됩니다. 깊어지는 어둠이 소비한 연계 점수당 추가로 1초씩 어둠의 춤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킵니다. 어둠의 춤이 추가로 1회 충전됩니다.
- 어둠에 새겨짐(유물 특성)의 명칭이 약점으로 변경됩니다 : 랭크당 기습과 그림자 일격의 치명타 피해량이 5%씩 증가합니다.
- 탐식의 광란(유물 특성)의 지속시간이 20초→30초로 변경됩니다.
- 깜빡이는 그림자(유물 특성)가 새롭게 디자인 됩니다 : 질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소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 감소합니다.
- 어둠칼날의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죽음의 표적 재사용 대기시간이 잠행만 40초로 감소합니다. (기존 60초)
 ㄴ개발자 노트 : 이는 같은 줄에 있는 사전계획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입니다. 해당 특성이 약하다고 여겨지던 레이드에서 사용하기 위한 효과입니다.
- 어둠의 대가가 은신 상태로 돌입하거나 어둠의 춤을 활성화하면 3초간 25의 기력을 회복합니다.
 ㄴ개발자 노트 : 어둠의 춤에 기력을 집중하는 것은 오랫동안 잠행을 플레이하던 방법이었고, 우리는 이를 다시 되찾고 싶었습니다. 이번 변화는 여전히 어둠의 춤에 많은 기력을 제공하지만, 도적이 집중하는 게임 플레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 암흑칼날에 걸린 적에 대한 공격력이 15% 증가하고, 지속시간에 따른 피해가 35% 감소합니다.
 ㄴ개발자 노트 : 더 나아가 잠행이 모든 보조 표적에 암흑칼날을 유지하지 않고, 대신 하나의 표적에만 공격을 집중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암흑칼날은 잠행의 "설정"을 충족할 수 있는 나머지 핵심 딜사이클과 함께 기계적 상호작용을 하게됩니다.
- 사전계획이 삭제됩니다,
- 가혹한 일격이 마무리 일격 시 소모한 연계 점수당 6의 기력을 회복합니다.
- 두 번째 표창(유물 특성)의 공격력이 200% 증가합니다.
- 어둠의 춤 충전이 3회→2회로 변경되며, 더 이상 전체 재사용 대기시간(글쿨)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어둠의 춤의 기본 지속 시간이 3초→4초로 변경됩니다.
- 암흑 회오리(유물 특성)의 공격력이 67% 증가합니다.
- 어둠의 속삭임(유물 특성)이 회복하는 기력이 8로 증가합니다. (기존 5)
- 그림자 밟기가 잠행일 경우 최대 2회 충전할 수 있습니다.
- 그림자 일격의 사거리가 15미터→근접으로 변경되고, 2의 연계 점수를 생성합니다.
- 그림자 일격의 사거리가 근접이 됩니다. (기존 15미터 거리)
- 비전투 시 그림자 일격의 공격력이 25% 증가하고, 25미터 내에 있는 적 뒤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둠의 춤이나 기만 활성화 동안은 발동하지 않습니다.
- 표창 연계는 새로운 지속효과로, 70레벨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표창 폭풍의 두 번째 공격부터 적중한 적 한 마리당 다음 절개의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ㄴ개발자 노트 : 이것은 4마리 이상이 대상인 광역 딜사이클에서 모든 대상에게 암흑칼날을 유지하지 않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대신, 잠행은 광역 공격 중에 한 대상에 집중하여 피해를 증가시킵니다.
- 수리검 폭풍의 공격력이 67% 증가합니다.
- 전력 질주시 물 위를 달릴 수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 달려갈 때만 가능합니다.
- 기만으로 증가하는 어둠의 춤 지속시간이 1초로 감소합니다. (기존 2초)
- 죽음의 상징이 새롭게 디자인 됩니다. 고대 힘의 상징을 불러내 40의 기력을 생성하고 공격력을 10초 동안 15% 증가시킵니다.
- 조용한 칼날(유물 특성)이 랭크당 증가시키는 기습의 공격력이 5%로 증가합니다. (기존 3%)
- 약점(유물 특성)이 기습과 그림자 일격의 치명타 공격력을 포인트당 8%씩 증가시킵니다.

▶ 주술사
- 대지의 정령이 주술사의 방어도를 400%→600%, 생명력을 100%→150%를 보유합니다.
- 대지의 정령은 6%의 근접 치명타 피해 감소를 가집니다.
▷ 정기
- 지진의 공격력이 30% 증가하고, 더 이상 가속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대지 충격의 공격력이 20% 증가하고, PvP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폭풍 정령의 돌풍과 번개소환의 공격력이 25% 증가합니다.
▷ 고양
- 모든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승천이 더 이상 초당 12 소용돌이를 생성하지 않고, 폭풍의 일격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 소용돌이가 80% 감소합니다.
- 새로운 100레벨 특성, 바위 주먹 : 대지 이빨의 재충전 시간이 15% 감소합니다. 바위 주먹은 대지 이빨의 공격력을 추가로 20% 증가시킵니다.
- 낙뢰의 공격력이 20% 증가합니다.
- 대지의 쐐기의 소모 소용돌이가 20으로 변경됩니다.
- 대지의 쐐기의 공격력이 25% 증가합니다.
- 대지의 쐐기가 대상에게 입히는 자연 공격과 물리 공격을 10초 동안 30% 증가시킵니다. (기존 15%)
- 불꽃 혓바닥의 주기적 공격력이 28% 증가합니다.
- 바람의 격노의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우박폭풍의 공격력이 11% 증가합니다.
- 뜨거운 손의 주기적 공격력이 29% 증가합니다.
- 산사태가 15레벨 특성이 되며, 바위 주먹을 대체합니다.
- 번개 화살의 공격력이 15% 감소합니다.
- 특화: 원소 강화의 발동 확률 보너스가 36%로 감소합니다.
- 대지 이빨의 공격력이 77% 증가하고, 생성 소용돌이가 20→25로 변경됩니다.
- 대지 이빨이 2회 충전되며, 6초의 재충전 시간을 가집니다.
- 폭풍 인도자의 발동 확률이 5%→8%로 증가하며, 모든 무기 공격으로 다 발동합니다.
- 폭풍의 일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6초→15초로 감소합니다.
- 폭풍이 새롭게 디자인 됩니다 : 폭풍 인도자가 다음 폭풍의 일격 치명타율을 40% 증가시킵니다.
- 바람의 일격이 포인트당 증가시키는 공격 속도가 기존 3초간 10%→6초간 3%로 변경되었습니다.
- 바람 쇄도(유물 특성)가 증가시키는 질풍의 공격력이 포인트당 5%→8%로 변경되었습니다.
- 바람 노래가 증가시키는 공격속도가 35%→30%로 변경되었습니다.
▷ 복원
- 모든 기술의 공격력이 25% 증가합니다.
- 샘솟는 물살의 소모 마나가 43% 감소합니다.

▶ 흑마법사
- 모든 흑마법사의 펫과 소환수가 같은 크기와 전투 거리를 가집니다.
- 영혼 수확의 지속시간이 대상 당 12초+4초, 최대 36초로 변경됩니다.(기존 대상 당 15초+2초, 최대 35초)
▷ 고통
- 모든 기술과 펫의 공격력이 20% 증가합니다.
- 전염의 공격력 보너스가 18%→15%로 감소합니다.
- 죽음의 은총은 새로운 특성으로 영혼 인형을 대체합니다.
 ㄴ생명력이 35% 이하인 대상에 대한 고통, 부패, 불안정한 고통, 유령 특이점, 영혼 흡수의 공격력이 최대 50%까지 증가합니다.
- 영혼 인형이 삭제됩니다.
- 유령 출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25초로 감소하고, 공격력 보너스가 30%→20%로 감소합니다.
- 재앙의 손아귀 공격력 보너스가 70%→25%로 감소합니다.
- 유령 특이점이 레벨 100→60으로 이동됩니다.
- 유령 특이점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40초로 감소하고, 공격력이 5% 증가하며, 치유량이 입힌 피해의 30%→20%로 감소합니다. 그리고 범위가 25미터→15미터로 감소하며, 이제 대상에게 바로 걸립니다.
- 부패의 씨앗 공격력이 20% 감소합니다.
- 생명력 착취가 레벨 60→100으로 이동합니다.
- 생명력 착취의 공격력이 30% 증가하고, 치유량이 입힌 피해의 100%→60%로 감소합니다.
- 영혼의 불길 공격력이 20% 감소합니다.
- 잠식하는 분노(유물 특성)의 스택 당 공격력이 2%→1%로 감소합니다.
▷ 악마
- 굴단의 손 충돌 공격력이 180%로 증가합니다.
- 지옥불 용광로(유물 특성) 포인트 당 증가하는 공격력이 10%→8%로 감소합니다.
- 어둠의 왼손(유물 특성)이 흑마법서:우월함이 선택 되었을 때 증가하는 펫 공격력이 5%→2.5%로 감소합니다.
▷ 파괴
- 개발자 노트 : 영혼의 조각은 이제 10개의 영혼의 조각 파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는 좀 더 안정적이고 세분화된 영혼의 조각 생성을 위함으로, 영혼의 조각 생성을 억제해 자원이 너무 많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혼돈의 화살 시전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 모든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대재앙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30초로, 시전 시간이 3초→2.5초로, 공격력이 25% 감소합니다.
- 지옥불 집중 공격력이 56%,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25초로 증가합니다.
- 혼돈의 화살 공격력이 40% 증가하고, 발사체의 속도가 25% 증가합니다.
- 차원의 균열이 사용하는 혼돈의 화살 공격력이 60% 증가합니다.
- 점화가 5개의 영혼의 조각 파편을 생성합니다.(기존 1개의 영혼의 조각/10개의 영혼의 조각 파편)
- 점화로 대혼란의 대상을 공격하면 두 배의 자원을 생성합니다.
- 차원의 균열(유물 특성)이 3개의 영혼의 조각 파편을 생성합니다.
- 박멸의 공격력 보너스가 12%→15%로 증가하고, 지속 시간이 6초→7초로 증가합니다.
- 유황불길이 소각이 적중한 대상 당 1개의 영혼의 조각 파편을 생성합니다.
- 대혼란의 지속시간이 8초→10초로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45초로 증가합니다.
- 제물의 지속 피해가 50%의 확률로 1개의 영혼의 조각 파편을 생성합니다. (기존 지속 피해가 15% 확률로 1개의 영혼의 조각 생성)
- 제물의 지속 피해가 치명타로 적중하면 100%의 확률로 1개의 영혼의 조각 파편을 생성합니다. (기존 지속 피해가 치명타로 적중할 시 30% 확률로 1개의 영혼의 조각 생성)
- 소각이 1개의 영혼의 조각을 생성하며, 치명타로 적중할 시 2개의 영혼의 조각을 생성합니다.
- 소각의 소모 마나가 16% 감소합니다.
- 불의 비 공격력이 25% 증가합니다.
- 불확실성 역전이 살짝 변경됩니다 : 혼돈의 화살과 불의 비가 최대 마나의 35%를 회복하고,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어둠의 연소는 6개의 영혼의 조각 파편을 생성하고, 대상이 5초 안에 죽을 시 추가로 6개를 생성합니다.
- 영혼 전도체가 소모한 영혼의 조각을 반환할 확률이 20%→15%로 변경됩니다.
- 영혼 탈취(유물 특성)이 혼돈의 화살이 랭크 당 영혼의 조각 1개를 3%의 확률로 획득하게 합니다.(기존 5%)
- 분연한 대혼란이 대혼란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20초 감소시키고, 더이상 지속시간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 전사
▷ 무기
- 모든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자동 공격이 생성하는 분노가 10% 증가합니다. 자동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할 시 생성되는 추가 분노가 50%→30%로 변경됩니다.
- 특화의 효과가 20% 감소합니다.
- 분노 제어가 20의 분노를 소모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만큼 감소시킵니다. 그리고 칼날 폭풍의 재사용 대기시간도 감소시킵니다.
- 회전 베기의 공격력이 20% 증가합니다.
- 거인의 강타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20초로 감소하고,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강건함의 소모 분노가 20%→10%로 감소합니다.
- 냉철함이 전투의 분노 지속 중 감소시키는 분노가 100%→75%로 변경됩니다.
- 마무리 일격의 공격력이 25% 증가합니다. 대상이 죽지 않으면, 마무리 일격에 소모한 분노의 30%가 반환됩니다.
- 전투의 열정이 레벨 75로 이동합니다.
- 전투의 열정 공격력 보너스가 45%→80%로 증가합니다.
- 집중된 분노가 레벨 90으로 이동합니다.
- 집중된 분노의 소모 분노가 15→20으로 변경됩니다.
- 살상의 기회가 레벨 90으로 이동하며, 거인의 강타 사용 시 8초 동안 가속이 10% 증가하는 지속 효과를 가집니다.
- 살상의 기회가 반환하는 분노가 30→40으로 변경됩니다.
- 필사의 일격 공격력이 20% 증가합니다.
- 기회 포착의 추가 공격이 5의 분노를 생성하고 0.5초의 내부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 제압이 더 이상 분노를 소모하지 않고, 자동 공격 및 제압으로 발동하지 않습니다.
- 정밀한 일격(유물 특성)이 이제 거인의 강타가 다음 필사의 일격이나 마무리 일격의 치명타 확률을 랭크 당 10%씩 증가시키도록 변경됩니다.
- 쇠날발톱이 최소 하나 이상의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틱 당 7의 분노를 생성하고, 지속시간 동안 매 틱 피해를 입힐 경우 최대 49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 분쇄의 소모 분노가 10→30으로 증가합니다.
- 분노의 첫 번째 공격이 무기 공격력의 150% 피해를 입힙니다.
- 분쇄의 지속 시간이 15초→8초로 감소합니다.
- 분쇄의 피해 주기가 매 3초→2초 마다로 변경됩니다.
- 분쇄의 지속 피해가 공격력의 2.4배→2.5배로 증가합니다.
- 첫 번째 공격이 무기 공격력의 280%→150%로 감소합니다.
- 지속 피해가 주기 당 AP의 2.4배→2.5배로 증가합니다.
- 으스러진 방어(유물 특성)이 거인의 강타가 증가시키는 다음 필사의 일격이나 마무리 일격의 공격력을 30%→60%로 변경합니다. 이 효과는 더 이상 필사의 일격 혹은 마무리 일격의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켜주지 않습니다.
- 격돌의 공격력이 35% 증가합니다.
- 티탄의 힘이 거인의 강타 지속시간을 8초 증가시키고(기존 16초), 거인의 강타 재사용 대기시간 역시 8초 감소시킵니다.
- 중증 외상이 레벨 45로 이동합니다.
- 중증 외상이 마무리 일격으로도 발동합니다.
- 공허의 회전베기(유물 특성)의 공격력이 100% 증가합니다.
- 소용돌이의 공격력이 매 타격 당 무기 공격력의 90%로 증가하고, 소모 분노가 25→30으로 변경됩니다.
▷ 분노
- 모든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광기의 지속시간이 10초→15초로 변경됩니다.
- 돌격 전차(유물 특성)의 지속 시간이 6초→8초로 변경됩니다. 돌격 전차는 보조 무기로 대상을 죽였을 때도 활성화됩니다.
▷ 방어
- 고통 감내의 흡수 총량이 20% 증가합니다.
- 백절불굴이 증가시키는 최대 생명력이 25%→20%로 변경되고, 고통 감내의 최대 효과가 25%→20%로 변경됩니다.
- 복수의 공격력이 12% 감소합니다.
- 방패막기의 지속시간이 기본 지속시간의 최대 3배까지만 증가합니다.

■ 던전과 레이드
- 쐐기돌의 레벨당 증가하는 적의 생명력과 공격력이 8%→10%로 변경됩니다.
- 쐐기돌을 사용할 시 더 이상 고갈되지 않습니다. 제한 시간 안에 던전을 완료하지 못하면 쐐기돌이 1레벨씩 떨어집니다.
- 이제 제한 시간 안에 던전을 완료할 시 쐐기돌 던전 완료 보상 상자에서 세 번째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쐐기돌 던전을 매우 빠르게 완료해도 더 이상 추가 보상 상자를 얻을 수 없으며, 단지 쐐기돌이 1~3레벨 업그레이드될 뿐입니다.
- 15레벨 이상의 쐐기돌 던전을 완료하면 추가 보상 아이템을 획득할 기회가 생깁니다. (대략 15레벨에서 3레벨씩 증가할 때 추가 아이템 1개가 보상으로 주어집니다.)
- 그룹 찾기에 신화 난이도 용맹의 시험과 밤의 요새가 추가됩니다.
- 신화 난이도 용맹의 시험과 밤의 요새를 서버에 관계 없이 입장할 수 있습니다.

■ 이벤트
▶ 한여름 불꽃 축제
- 불꽃감시자 업적에 드레노어와 부서진 해변의 새로운 모닥불이 추가됩니다.
- 타오르는 꼬마 불의 정령(펫)과 성냥갑(장난감)을 불타는 꽃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군주 아훈의 서리낫을 플레이어 레벨 60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플레이어 레벨에 따라 조정됩니다.

■ 아이템
- 계정 귀속 아이템의 최대 레벨이 110으로 증가합니다. 언더시티나 아이언포지에서 업그레이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으며, 혹은 휴일동안 신규 업그레이드 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 계정 귀속 상인이 아제로스의 모험가들에게 칼림도어와 동부 왕국의 비행길을 알려주는 장난감 아이템을 판매합니다.
- 영혼의 비약 효과가 무기와 분노 전사에게는 40% 감소합니다.
- 청지기의 저녁 식사 종 : 이를 통해 증가하는 2차 능력치 버프가 탱커 전문화일 경우 포만감 버프와 동일해집니다. 탱커가 아닐 경우, 2차 능력치는 항상 무작위입니다.
- 어둠 속의 속삭임의 시전 속도 보너스와 패널티가 2차 능력치에 맞춰 조정됩니다.

▶ 죽음의 기사 - 티어 19
- 냉기 4세트 : 단단한 얼음 활성화 시 울부짖는 한파가 생성하는 룬 마력이 8→6으로 변경됩니다.

▶ 악마 사냥꾼 - 티어 19
- 파멸 4세트 : 증가시켜주는 혼돈의 일격 치명타 확률이 10%→8%로 변경됩니다.

▶ 사냥꾼 - 티어 19
- 야수 4세트 : 광포한 야수/광포한 격노가 감소시키는 야수의 격노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4초로 변경됩니다.
- 사격 2세트 : 집중 35→45를 소모할 때마다 정조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씩 감소합니다.
- 생존 2세트 : 측방 강타가 사냥의 동반자를 3배→2배의 확률로 발동시킵니다.
- 생존 4세트 : 살쾡이의 격노가 6중첩이 되면, 모든 기술의 공격력이 10초 동안 20%→15% 증가합니다.

▶ 마법사 - 티어 19
- 화염 4세트 : 몰아치는 열기 사용 시 10%의 확률로 10초 동안 가속이 15%→20% 증가합니다.
- 냉기 2세트 : 얼음 화살이 두뇌 빙결을 발동시킬 확률이 10%→5% 증가합니다.

▶ 수도사 - 티어 19
- 운무 2세트 : 소생의 안개가 다음 생기 충전의 치유 효과를 증가시킬 확률이 2%→1%만큼 증가합니다.

▶ 성기사 - 티어 19
- 보호 4세트 : 정의의 방패가 35%→25%의 확률로 수호자의 빛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 시킵니다.
- 징벌 2세트 : 신성한 힘을 소모하는 공격 능력의 공격력이 10%→7% 증가합니다.

▶ 사제 - 티어 19
- 암흑 4세트 : 공허의 형상이 된 후 4초→2.5초 동안 공허의 화살 재사용 대기시간이 100% 감소합니다.

▶ 도적 - 티어 19
- 암살 2세트 : 절단 사용 시 대상에게 출혈 효과를 부여해 8초에 걸쳐 30%→2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 암살 4세트 : 대상에게 건 자신의 출혈 효과 하나 당 독살의 공격력이 10%→7% 증가합니다.

▶ 주술사 - 티어 19
- 고양 2세트 : 폭풍의 일격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고양 4세트 : 용암 채찍이 폭풍인도자를 발동시킬 확률이 추가로 10% 증가합니다.
- 정기 4세트 : 정기의 집중 시전 시 공격력 및 치유량이 추가로 10%→7% 증가합니다.

▶ 흑마법사 - 티어 19
- 고통 4세트 : 고통이 영혼의 조각을 생성할 확률이 1.15배→1.1배 증가합니다.
- 악마 4세트 : 공포사냥개의 지속시간이 4초→2.5초 증가합니다.
- 파괴 4세트 : 점화가 추가로 1회 충전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2초 감소합니다.

▶ 전사 - 티어 19
- 무기 4세트 : 전투의 함성 지속시간이 2초→1초 증가합니다.
- 분노 4세트 : 격노의 지속시간이 1.5초→1초 증가합니다.
- 방어 2세트 : 방패 막기가 활성화 되었을 때 결정적 방어 확률이 20%→10% 증가합니다.

■ 전설 아이템
▶ 죽음의 기사
▷ 부정
 ㄴ타크데리트릭스의 어깨덧대 : 미니언들의 공격력이 30%→40% 증가합니다.
▶ 악마 사냥꾼
▷ 파멸
 ㄴ아코어-끝없는 굶주림 : 재디자인. 복수의 퇴각 사용 시 최대 생명력의 25%를 회복하고, 8초 동안 생기 흡수가 20% 증가합니다.
 ㄴ모아그 생체 안정기 : 적에게 적중할 시 증가하는 공격력이 50%→25%로 변경됩니다.
▶ 드루이드
▷ 조화
 ㄴ에메랄드 꿈잡이 : 별빛쇄도를 시전하면 3초→5초 동안 별빛 쇄도에 필요한 천공의 힘을 7→5 감소시킵니다.
▷ 회복
 ㄴ아만툴의 지혜 : 시전 당 증가하는 지속 시간의 최대치가 15초→9초로 변경됩니다.
▶ 사냥꾼
▷ 야수
 ㄴ지휘의 책무 : 재디자인. 광포한 야수/광포한 격노 사용 시 펫의 공격력이 8초 동안 5% 증가합니다.
▶ 사제
▷ 수양
 ㄴ에스텔-데자나의 감화 : 탄원이 5초→8초 동안 속죄가 걸린 대상 하나당 가속을 2%→1% 증가시킵니다.
 ㄴ캄 지라프 : 빛의 분노 시전 시 1초 동안 공격 주문→모든 주문의 마나 소모가 75%→50%만큼 감소합니다.
▶ 도적
▷ 잠행
 ㄴ공포의 군주의 기만 : 스택 당 증가하는 공격력이 35%→25%로 변경됩니다.
▶ 흑마법사
▷ 악마
 ㄴ반복되는 의식 : 공포사냥개 부르기 사용 시 2개→1개의 영혼의 조각이 반환 됩니다.
▷ 파괴
 ㄴ영혼의 성골함 : 화염 공격 주문을 시전하면 10%→6%의 확률로 영혼의 조각이 생성됩니다.
 ㄴ오더-이미야르의 어깨망토 : 대혼란의 징표가 찍힌 대상이 단일 공격 주문으로 받는 피해를 8%→15% 증가시킵니다.
▶ 전사
▷ 무기
 ㄴ아카본의 무거운 손 : 필사의 일격 소모 분노가 8 감소합니다.

■ 군단 컴패니언 앱
- 임무 지속 시간이 부정확하게 보여지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임무 소모 자원이 부정확하게 보여지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한 명의 용사가 다수의 임무 효과에 대응하는 것으로 보여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PVP
▶ 악마사냥꾼
- 고독이 공격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기존 가속)
- 고독이 격노와 고통 생성을 증가시킵니다. (기존 공격력 증가)

▶ 드루이드
▷ 회복
- 풍요의 치유의 손길 시전 시간 보너스가 더 이상 PvP 상황에서 감소되지 않습니다.
- 강화된 무쇠껍질이 휘감는 무쇠껍질로 변경됩니다.
 ㄴ휘감는 무쇠껍질은 대상자에게 자연의 손아귀 효과를 부여하고, 대상을 처음 공격하는 두 명의 적의 발을 묶습니다. 자연의 손아귀는 적이 이미 휘감는 뿌리나 대규모 휘감기의 효과를 받고 있다면 발동하지 않습니다.
- 육성이 더 이상 치유의 손길 시전 시간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 활력이 새롭게 디자인 됩니다:
- 회복이 대상에게 2회의 활력을 부여합니다. 활력은 주문력의 2배로 치유하고, 회복의 지속시간을 증가시키거나 싹틔우기를 3초간 부여합니다.

▶ 사냥꾼
▷ 야수
- 야수 특성의 PvP 민첩이 5% 감소합니다.
- 분리 불안이 새롭게 디자인 됩니다 :
 ㄴ분리 불안은 펫과 하티의 이동 속도를 50%까지 증가시키고 피해를 입을 시 25%로 감소합니다. 효과는 펫이 20미터 이상 떨어져 있어야 발동하며, 50미터 떨어질 경우 더 강해집니다.
- 내면의 야수가 감소시키는 야수의 격노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10초로 감소합니다.
- 야생의 수호자가 감소시키는 아군이 받는 피해가 15%→10%로 변경됩니다.
- 숨통 노리기가 삭제됩니다.
- 광포한 야수:매가 숨통 노리기를 대체합니다.
- 광포한 야수:바실리스크가 광포한 야수:매를 대체합니다.
- 간섭이 눈속임을 대체합니다.
 ㄴ펫이 간섭 대상과 10미터 이내에 있을 시, 다음 적대적 주문은 펫이 대신 맞습니다. 한 번 발동하면, 펫은 다음 3초 동안의 적대적 주문을 대신 맞습니다.
 ㄴ간섭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효과가 모두 소모되면 시작됩니다.
▷ 사격
- 분산 사격이 방출 사격을 대체합니다.
- 분산 사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방출 시간과 일치하도록 30초로 증가했습니다.
- 돌풍이 분산 사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킵니다.
- 마구잡이가 삭제됩니다.
- 능숙한 저격수가 마구잡이를 대체합니다.
- 능숙한 저격수는 약점 상태인 대상을 조준 사격으로 공격할 시 거북의 상, 치타의 상, 활기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5초 감소시켜 줍니다.
- T.N.T가 새롭게 디자인됩니다:
 ㄴ방출 사격의 범위가 30% 증가합니다.
 ㄴ방출 사격에 피해를 입은 모든 적은 충격포에 걸립니다.

▶ 마법사
▷ 냉기
- 냉기 폭발의 냉기 돌풍에 대한 공격력 보너스가 800%→400%로 감소합니다.

▶ 성기사
▷ 징벌
- 집행의 망치가 새롭게 디자인 됩니다.
- 상급 축복이 걸린 아군이 피해를 입을 시 집행 중첩을 얻습니다.
- 집행 50중첩을 소모해 망치를 던져 6초간 응징의 격노/12초간 성전 효과를 얻습니다.
- 집행자가 심판으로 처음 공격한 대상에게 적용됩니다. 존재의 심판관처럼 전이된 피해를 입을 경우 발동되지 않습니다.
- 고위 천사의 축복이 다음 빛의 섬광을 즉시 시전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15초로 감소합니다.

▶ 사제
▷ 암흑
- 광기에 내몰리다가 이제 공격 받을 시 3초 동안 12 광기를 생성합니다.
- 정신적 외상이 새롭게 디자인됩니다.
- 대상에게 정신의 채찍을 모두 시전하면 20초 동안 대상에게서 가속 1%를 훔칩니다. 대상의 정신적 외상 디버프가 다른 것으로 인해 삭제되면, 사제는 훔친 가속을 모두 잃습니다. 타겟 당 10%의 가속을 훔칠 수 있고, 최대 가속의 20%까지 가능합니다.
- 분연한 대혼란이 대혼란의 파멸의 재사용 대기시간에도 효과를 줍니다.

▶ 도적
▷ 잠행
- 어둠 속의 비수 범위가 10미터→20미터로 증가합니다.
- 어둠 속의 비수의 지속시간이 5초→10초로 증가합니다.
- 어둠 속의 비수가 더 이상 어둠의 춤에 발동하지 않고, 은신이나 소멸에서만 발동합니다.
- 한밤의 장막이 더이상 어둠의 춤이 종료될 때 발동하지 않고, 은신이나 소멸에서만 발동합니다.
- 유령 암살자가 새롭게 디자인 됩니다 : 유령 암살자가 이제 은신 혹은 어둠의 춤 활성화 동안 치명타 확률을 35% 증가시켜 줍니다.(소멸 포함)
- 도둑의 거래가 더 이상 은신 상태일 때 공격력을 증가시켜 주지 않고, 이제 항상 공격력을 10% 증가시켜 줍니다.
- 도둑의 거래가 이제 최대 생명력을 25%→15% 감소시킵니다.
- 도둑의 거래가 소멸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90초→60초 감소시켜 줍니다.

▶ 주술사
- 영혼의 회복력이 추가로 늑대 정령의 이동 속도 최소, 최대치를 10% 증가시켜 줍니다.
▷ 정기
- 냉기 충격의 PvP 지속시간이 이제 소용돌이에 제대로 조정됩니다 : 소모한 소용돌이에 기초해 4~8초 (기존 8~8초)
- 불과 얼음이 새롭게 디자인됩니다 :
 ㄴ화염 충격과 냉기 충격이 더 이상 최대 20의 소용돌이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냉기 충격과 화염 충격의 지속 시간은 100% 증가하고, 냉기 충격의 공격력이 100% 증가합니다.

▶ 흑마법사
▷ 고통
- 끝없는 고통이 이제 불안정한 고통의 지속 시간을 6초 증가시킵니다. 하지만 불안정한 고통이 특성 없을 때와 같은 피해를 입히게 합니다.
- 해질녘(신규 특성)이 어둠의 은총을 대체합니다:
 ㄴ해질녘은 부패가 지속 피해를 입힐 시 일정 확률로 다음 부패의 씨앗 시전 시간을 100% 감소시킬 수 있게 합니다.
- 고통 증폭이 삭제됩니다.
- 관문 전문가(신규 특성)이 고통 증폭을 대체합니다.
 ㄴ악마의 관문 사거리를 20미터로 증가시킵니다.
 ㄴ시전 시간을 30% 감소시킵니다.
 ㄴ플레이어는 관문을 30초 더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파괴
- 대혼란의 파멸이 4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 분연한 대혼란이 이제 대혼란의 파멸 재사용 대기시간에 영향을 줍니다.

■ 전문기술
- 소멸석 아이템이 아이템 레벨을 최대 875→885까지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연금술
- 3랭크 도안을 획득할 확률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 고대 치유 물약과 고대 재생 물약의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 요리
- 다음 5번의 노미 요리법을 즉시 완료할 수 있는 노미의 과자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노미의 과자는 모든 노미 연구에서 획득할 수 있고, 거래할 수 있습니다.
▶ 채광
- 3랭크 도안을 획득할 확률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 약초채집
- 3랭크 도안을 획득할 확률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 무두질
- 3랭크 도안을 획득할 확률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 재봉술
- 핏빛토템 안장 담요는 불타는 군단을 막기 위해 편안함이 50% 감소했습니다.

■ UI
- 죽음의 기사 룬은 이제 재사용 대기시간 상태에 따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정렬되어, 사용 가능한 룬과 재사용 대기중인 룬을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각 전문화마다 다른 룬 색상이 적용됩니다.
- 흑마법사의 영혼의 조각은 새로운 이미지를 가지게 됩니다.
- 획득할 수 없는 전투 펫은 수집하지 않으면 목록에서 숨겨집니다.
- 쐐기 던전에서 사망한 횟수가 표시됩니다.
- 해제할 수 있는 디버프가 우호적 대상 이름표에 표시됩니다.

■ 형상
- 병기:은빛 성기사단의 장비에 한손 둔기가 포함됩니다. 이는 장비를 구매한 캐릭터에게 소급적으로 추가됩니다.
- 판다리아 도전 던전 세트가 완료한 플레이어를 위해 형상 탭에 추가됩니다.
- 형상 수집 목록에 축제 화장 용품들이 포함되며, 축제 기간 동안만 형상변환을 할 수 있습니다.

■ 그룹
- 쐐기돌 레벨을 찾으면 유연한 결과가 보여집니다. 예를 들어, "+5"를 찾을 경우 결과로 "+4" 그리고 "+6"이 함께 보여집니다.
- 퀘스트 파티의 경우 파티가 가득 차면 목록에서 제외됩니다.

☞ 7.2.5 패치 노트 [북미 공식 홈페이지 원문]


◈ 6/14 긴급 수정 사항
※ 한국 서버는 해당 사항 적용되어 패치되었습니다.

■ 직업

- 영웅의 도약, 불지옥 일격, 탈태, 또는 갈고리 당기기를 이동 불가 상태에서 시전했을 때 더 이상 재사용 대기시간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 수도사
▷ 풍운
- 후려차기의 공격력이 8%만큼 증가합니다.
- 해오름차기의 공격력이 8%만큼 증가합니다.
- 범의 장풍의 공격력이 8%만큼 증가합니다.

▶ 사제
▷ 암흑
- 정신 분열의 공격력이 13%만큼 증가합니다.
- 정신의 채찍의 공격력이 18%만큼 증가합니다.
- 공허의 화살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 주술사
▷ 고양
- 폭풍인도자가 보조 무기로 적중한 폭풍의 일격과 질풍으로도 발동됩니다.

▶ 전사
▷ 무기
- 회전베기의 공격력이 7.2 패치 수준으로 돌아갑니다.
- 휩쓸기 일격으로 발동한 마무리 일격이 정밀한 일격(유물 속성)의 효과를 정상적으로 받습니다.
- 필사의 일격의 공격력이 12%만큼 증가합니다.
- 기회포착이 영웅의 도약과 들이치기로 발동되지 않습니다.
- 으스러진 방어(유물 속성)의 추가 피해량이 50%로 감소합니다. (기존 60%)
- 중증 외상의 추가 피해가 20%로 감소합니다. (기존 25%)

■ 던전 및 공격대

▶ 밤의 요새
▷ 크로서스
- 불타는 인장의 공격력이 15%만큼 감소합니다.
▷ 별점술사 에트레우스
- 지옥 폭발, 별빛 폭발, 얼음 폭발의 공격력이 15% 감소합니다.
▷ 굴단
- 지옥낫의 공격력이 15% 감소합니다.
- 영웅과 신화 난이도에서 굴단의 생명력이 3%만큼 감소합니다.

■ 아이템

- 분노 전사가 영혼의 비약 장신구 사용 시 감소하는 장신구의 피해량이 15%로 변경됩니다. (기존 40%)
- 무기 전사가 영혼의 비약 장신구 사용 시 감소하는 장신구의 피해량이 20%로 변경됩니다. (기존 40%)
- 정기 주술사의 살아있는 산의 품 세트의 2세트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이제 대지 충격이 10% 확률로 소모한 소용돌이를 반환합니다. (기존 45%)
- 분노 전사의 강철 분노의 전투장비 4세트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이제 분노의 베기 치명타가 전투의 함성 재사용 대기시간을 2초만큼 감소시킵니다. (기존 10초)

■ 플레이어 간 전투

▶ 죽음의 기사
- 지하 열병이 발동될 때 더 이상 고름 상처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 악마사냥꾼
▷ 파멸
- PvP 전투에서 민첩이 85%로 변경됩니다. (기존 80%)
- PvP 전투에서 가속이 130%로 변경됩니다. (기존 110%)
- PvP 전투에서 유연성이 100%로 변경됩니다. (기존 120%)
- PvP 전투에서 혼돈의 칼날이 증가시키는 공격력이 20%로 감소합니다. (기존 30%)
- PvP 전투에서 지옥 포화의 공격력이 30%만큼 감소합니다
- PvP 전투에서 숙적의 지속 시간이 30초로 증가합니다. (기존 15초)
- 숙적이 공격력을 15%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 25%)

▶ 사냥꾼
▷ 야수
- PvP 전투에서 민첩이 70%로 변경됩니다. (기존 80%)
- PvP 전투에서 방어도가 100%로 변경됩니다. (기존 120%)
- PvP 전투에서 치명타 및 극대화가 70%로 변경됩니다. (기존 100%)
- PvP 전투에서 특화가 45%로 변경됩니다. (기존 75%)
- 광포한 야수: 바실리스크가 이동 속도 감소 및 발을 묶는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 광포한 야수: 바실리스크의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 사격
- PvP 전투에서 민첩이 100%로 변경됩니다. (기존 105%)
- PvP 전투에서 치명타 및 극대화가 80%로 변경됩니다. (기존 50%)
- PvP 전투에서 가속이 120%로 변경됩니다. (기존 150%)
- 저격이 더 이상 저격의 사거리를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 저격의 지속 시간이 15초로 증가합니다. (기존 10초)
- 저격의 사정거리가 55미터로 증가합니다. (기존 40미터)

▶ 수도사
▷ 운무
- 주학의 길이 회전학다리 차기로 입힌 피해량의 100%를 치유합니다. (기존 200%)
- 주학의 길은 이제 흡수된 피해량을 기준으로 치유합니다.
- 주학의 길은 이제 기본 마나의 8%를 소모합니다.
▷ 풍운
- PvP 전투에서 유연성이 120%로 변경됩니다. (기존 100%)
- PvP 전투에서 가속이 200%로 변경됩니다. (기존 175%)
- 기를 소모하는 기술 사용시 호안주의 중첩이 정상적으로 쌓입니다.

▶ 성기사
▷ 신성
- PvP 전투에서 지능이 145%로 변경됩니다. (기존 135%)
- 응징의 성전사의 마나 소모량이 30%만큼 증가합니다.
- 응징의 성전사로 인한 심판과 성전사의 일격의 재사용 대기시간 회복 속도가 30%로 감소합니다. (기존 50%)
- 응징의 성전사의 추가 피해가 30%로 감소합니다. (기존 50%)
▷ 보호
- PvP 전투에서 수호자의 손길의 치유량이 60% 감소합니다. (기존: 45% 감소)
- PvP 전투에서 수호자의 빛의 치유량이 60% 감소합니다. (기존: 45% 감소)
- 광채가 이제 자신이 받은 치유량의 20%만큼 치유합니다. (기존 30%)
- 마나 회복량이 25%만큼 감소합니다.
▷ 징벌
- PvP 전투에서 힘이 80%로 변경됩니다. (기존 85%)
- 성역의 축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로 증가합니다. (기존 30초)
- 집행자의 지속 시간이 45초로 증가합니다. (기존 30초)
- 천상의 응징자가 생성하는 신성한 힘이 3개로 증가합니다. (기존 2)
- 광채가 이제 자신이 받은 치유량의 20%만큼 치유합니다. (기존 30%)
- PvP 전투에서 기사단의 선고가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기존: 30% 감소)

▶ 사제
▷ 수양
- PvP 전투에서 빛으로 과부하 발생이 빛의 분노의 공격력을 200%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 500%)
- 신의 권능: 인내를 최대 3명에게 동시에 걸 수 있습니다.
- 신의 권능: 인내의 마나 소모량이 80%만큼 감소합니다.
- PvP 전투에서 신의 권능: 보호막의 흡수량이 10%만큼 증가합니다. (기존 25%)
- 정화된 결의로 발동하는 보호막의 흡수량이 최대 생명력의 5%로 감소합니다. (기존 8%)
- 굳건한 정신이 감소시키는 물리 피해가 20%로 감소합니다. (기존 30%)
- 굳건한 정신의 치유량이 75%만큼 증가합니다.
▷ 신성
- PvP 전투에서 입히는 공격력이 65%로 변경됩니다. (기존 75%)
- PvP 전투에서 가속이 125%로 변경됩니다. (기존 100%)
- PvP 전투에서 지능이 145%로 변경됩니다. (기존 135%)
- PvP 전투에서 특화가 75%로 변경됩니다. (기존 100%)
- 천상의 수행원이 감소시키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2.5분으로 증가합니다 (기존 2분). 게임 내 툴팁은 다음 긴급 수정 때 바뀔 예정입니다.
- 상급 소실의 지속 시간이 4초로 감소합니다. (기존 6초)
- 희망의 빛줄기의 추가 치유량이 50%로 감소합니다. (기존 100%)
- PvP 전투에서 소생의 주기적인 치유량이 100%만큼 증가합니다.
- 구원자의 영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분으로 감소합니다. (기존 5분)
- 구원자의 영혼의 지속시간이 7초로 감소합니다. (기존 10초)
▷ 암흑
- PvP 전투에서 정신 분열의 공격력이 30%만큼 증가합니다.
- PvP 전투에서 정신의 채찍의 공격력이 40%만큼 증가합니다.
- PvP 전투에서 어둠의 권능: 고통의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합니다.
- PvP 전투에서 어둠의 권능: 공허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 PvP 전투에서 어둠의 형상이 받는 물리 피해를 20%만큼 감소시킵니다. (기존 10%)
- PvP 전투에서 흡혈의 손길의 공격력이 15%만큼 감소합니다.
- PvP 전투에서 공허의 격류가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기존 80%)

▶ 주술사
- 정화하는 물의 치유량이 40%만큼 감소합니다.
- 부푸는 너울로 인한 치유의 파도는 이제 원래 치유량의 절반만큼 치유합니다.
▷ 고양
- PvP 전투에서 휘몰아치는 폭풍(유물 속성)은 소환수나 수호자에게 적중한 것은 치지 않습니다.
▷ 복원
- PvP 전투에서 치명타 및 극대화가 120%로 변경됩니다. (기존 50%)
- PvP 전투에서 유연성이 140%로 변경됩니다. (기존 130%)
- 대지의 보호막이 공격자가 최대 생명력의 4%만큼 피해를 입었을 때 치유합니다. (기존 8%)
- 대지의 보호막이 4회 충전됩니다. (기존 3회)
- PvP 전투에서 치유의 토템이 40%만큼 추가로 치유합니다. (기존 10%)
- PvP 전투에서 성난 해일이 30%만큼 추가로 치유합니다.
- PvP 전투에서 치유의 물결이 50%만큼 추가로 치유합니다. (기존 100%)

▶ 흑마법사
- 투기장 전투 준비중일 때 영혼의 조각 3개가 생성됩니다.

▶ 전사
▷ 분노
- PvP 전투에서 체력이 95%로 변경됩니다. (기존 100%)
- PvP 전투에서 피의 갈증의 치유량이 25%만큼 감소합니다.

■ 전문기술

- 군단 제작 아이템의 대부분이 아이템 레벨이 850으로 조정되며, 소멸석을 이용하여 900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 기존에 이미 제작된 아이템 레벨 850 이하의 제작 장비는 아이템 레벨이 변경되지 않으며, "소멸석: 0/10" 으로 표시됩니다. 하지만, 한 개의 소멸석을 사용하면 아이템 레벨이 855로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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