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죽으면 공든 탑이 무너지는 기분이 들어도 챙겨야 할 '월드 버프와 도핑'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 댓글: 40개 |


▲ 용사냥꾼 재집결의 외침 버프를 위해 오그리마에 모인 인파 - 이미지 출처 : Reddit

와우 클래식에서 레이드를 즐기는 대다수 유저들은 월드 버프와 도핑 같은 사전 준비에 공을 들인다. 특히나 세이지 점괘부터 용사냥꾼 재집결의 외침, 잔달라, 혈투의 전장에 노래꽃과 저주받은 땅 버프까지 풀 버프를 챙기고 영약 및 비약, 음식 등 각종 도핑까지 철저히 준비해 '이번에는 다르다!'라고 다짐했는데 상대 진영의 훼방에 죽거나 초반부 우두머리(가령 대 밸라스트라자전)에서 버프를 날려버려 현자타임이 오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월드 버프와 도핑을 챙기는 까닭은 그 효과가 뛰어나고 레이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준비하면 좋은, 필수 준비물이라고 할 수 있는 유용한 월드 버프와 도핑을 아래에 소개한다.


월드 버프 (World Buffs)
세이지 점괘(다크문), 오닉/네파, 잔달라, 대족장, 혈투의 전장, 노래꽃

먼저 한달에 1번 다크문 축제 기간이 돌아올 때만 받을 수 있는 [암흑의 세이지 점괘] 버프가 있다. 일반적으로 탱커와 딜러는 공격력(주문 공격력 포함) +10% 버프를, 힐러는 지능 +10% 버프를 받으면 된다. 세이지와 대화해 1-1 선택지를 고르면 공격력 버프를, 2-2 또는 4-1 선택지를 고르면 지능 버프를 얻을 수 있다. 점괘 버프는 2시간 동안 지속되며, 접속 상태로 4시간이 지나야 다시 받을 수 있다.

[용사냥꾼 재집결의 외침] 버프는 오닉시아의 머리가 걸린지 6시간 뒤, 네파리안 머리가 걸리고 8시간 뒤에 다시 받을 수 있다. [대족장의 축복]은 3시간으로 오닉/네파보다는 다시 받을 수 있는 주기가 짧은 편이다. [잔달라의 심장]은 별도의 리셋 시간 없이 학카르의 심장을 반납한 플레이어가 있을 때마다 무법항이나 요잠바 섬에서 자유롭게 받을 수 있다. 상대 진영의 플레이어가 반납해도 버프를 받을 수 있다. 위 3가지 월드 버프는 '노바 월드 버프(Nova World Buffs)' 라는 애드온을 사용해 타이머를 체크할 수 있다.

혈장 버프라고 부르는 [펜구스의 흉포] [몰다르의 투지] [슬립킥의 손재주]는 모두 2시간짜리로 혈투의 전장 내 마지막 우두머리인 왕 고르독만 처치된 상태에서 펜구스와 몰다르, 슬립킥과 대화해 버프를 얻을 수 있다. 주로 작업이 된 공물방을 구매하여 버프를 획득한다.

[노래꽃의 세레나데]는 악령의 숲에서 정화된 노래꽃을 클릭해 얻는다. 노래꽃은 악령의 숲에 생성되는 위치가 10곳으로 정해져 있고, 25분마다 무작위로 생성된다. 오염된 노래꽃이 생성된 경우 악령의 숲에서 반납 퀘스트를 완료하고 얻는 고약으로 정화해야 한다. 노래꽃 생성 타이머도 위에서 언급한 '노바 월드 버프(Nova World Buffs)' 애드온으로 체크할 수 있다.

[기사 바로가기] 10분 뒤 대족장의 축복! '노바 월드 버프(Nova World Buffs)' 애드온





도핑 (Consumables)
저주받은 땅 버프, 영약, 비약, 부적, 화주, 음식, 술 + 각종 물약

■ 영약, 비약, 음식 등

저주받은 땅에서 몬스터를 처치하고 퀘스트 아이템을 반납하면 1시간 동안 힘, 민첩, 지능, 체력, 정신을 25만큼 올려주는 보상 아이템을 얻는다. 서로 중복되지 않으며, 고유 아이템이므로 가방에 1개만 보관할 수 있다. 레이드 전에 보상을 받고 아이템을 사용해 버프를 획득한 뒤 다시 보상을 받아 가방에 보유하면 최대 2시간까지 버프 효과를 받을 수 있다.

영약은 강력한 효과를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2시간 동안 죽어도 지속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영약끼리는 중복되지 않는다. 비약은 영약보다 효과가 떨어지고 1시간 동안 지속되는 대신에 서로 중복해 사용가능하다. [잔자의 기백]은 잔달라 부족과 매우 우호적 이상 평판부터 [잔달라 명예 징표] 1개를 요잠바 섬에 있는 NPC에게 반납해 획득하는 비약류 소모품이다.

눈망루 마을에 있는 의술사 마우아리가 주는 퀘스트를 완료하고 [마우아리의 부적]을 지닌 채 여명의 설원에서 몬스터를 처치하면 [~의 에코]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같은 종류를 3개 모아 의술사 마우아리에게 반납하면 부적을 획득한다. [마력의 부적]은 눈사태일족 펄볼그를, [불꽃의 부적]은 톱니이빨곰을, [힘의 부적]은 서리망치거인을 처치해 모은다. 부적은 두루마리처럼 사용하는 아이템으로 원하는 버프 대상을 확실히 선택해야 하며 [마우아리의 부적]을 인벤토리에 갖고 있어야 사용할 수 있다. 과거 오리지널 초기에는 호드만 받을 수 있었지만 1.10 패치로 얼라이언스도 받을 수 있게 변경됐다. 현재 클래식에서도 호드와 얼라이언스 모두 부적을 얻을 수 있다.

근접 딜러나 탱커는 15분 동안 힘 +20의 효과를 가진 [훈제 사막 경단]이나 10분 동안 민첩성을 10만큼 올려주는 [오징어 구이]를 준비하면 된다. 마나를 사용하는 딜러나 힐러는 [밤비늘퉁돔 수프] 혹은 [룬툼 줄기 별미]를 챙겨두면 된다. 최대 버프 수 제한에 여유가 있다면 혈장 버프를 얻으러 가면서 15분 동안 체력을 10 올려주는 [고르독 그린그로그주]를 구매하는 것이 좋다.





■ 물약

전문기술 연금술로 제작하는 물약류 소모품은 다시 사용하는데 2분의 시간이 필요하다. 특정 상황에 사용해 TPS, DPS, HPS를 높이는 데 유용하게 쓰이는 물약, 각종 피해를 흡수해 주는 보호 물약, 생명력과 마나를 회복해주는 회복 물약이 있다.





■ 물약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는 소모품

물약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는 창조류 소모품이 있다. 긴박한 상황에서 물약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오지 않았을 때 대신 사용할 수 있어 유용하다. 흑마법사가 제작하는 [생명석]이나 마법사의 [마나 루비]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만들 수 있는 소모품은 아니지만 몬스터가 드랍하는 [암흑의 룬]이나 악령의 숲에서 정화된 노래꽃 버프를 받는 것처럼 획득하는 [어둠용의 숨결] [채찍 뿌리 줄기]도 물약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다르게 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