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바꿔야 하나 말아야 하나? 9.0.5 패치 후 갱신된 어둠땅 '추천 성약의 단'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 댓글: 24개 |




지난 주 9.0.5 패치가 적용되면서 직업 전문화별 특성이 일부 변경되고 여러 성약의 단 능력이나 영혼 결속 능력이 달라졌다. 밸런스 패치로 인해 어둠땅의 핵심 콘텐츠 가운데 하나인 성약의 단에도 어느 정도 지각 변동이 생겼다. 이런저런 상향 또는 하향 소식에 성약의 단을 바꿔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이 되는 상황이다.

아래에 9.0.5 패치를 기준으로 해외 사이트에 업데이트된 직업 전문화별 추천 성약의 단을 정리했다. 레이드와 신화 쐐기돌 던전에서 어떤 성약의 단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 확인할 수 있으며, 성약의 단이나 영혼결속 능력의 밸런스 조정에 따라 추천하는 성약의 단이 변경될 수 있다. 추천하는 이유도 직업 전문화별로 번역하여 요약했다. 번역 내용 중에 의역 및 오역이 있을 수 있다.

* 전문화를 클릭하면 해당 정보로 이동되며, 각 직업 마지막 전문화 우측 하단의 TOP 버튼을 통해 해당 메뉴로 되돌아 올 수 있음

전사    - 무기 분노 방어
도적    - 암살 무법 잠행
사냥꾼   - 야수 사격 생존
마법사   - 비전 화염 냉기
흑마법사  - 고통 악마 파괴
사제    - 수양 신성 암흑
주술사   - 정기 고양 복원
성기사   - 신성 보호 징벌
드루이드  - 조화 야성 수호 회복
죽음의기사 - 혈기 냉기 부정
수도사   - 양조 운무 풍운
악마사냥꾼 - 파멸 복수




■ 전사 (무기)

* 레이드 : 벤티르
- [대학살] 특성으로 [규탄]의 마격탐이 길어짐
- 단일/광역 딜에 유용한 벤티르 영혼결속 선택지가 있음
- 기동성이 좋은 무전에게 [어둠의 문]은 아쉬운 편

* 쐐기돌 : 나이트 페이
- [고대의 여진]은 광역 폭딜에 우수함
- [영혼형상] 시 공격할 수 없지만 탈것을 탈 수 없는 곳에서 카이팅이나 도주에 유리

■ 전사 (분노)

* 레이드 : 벤티르 나이트 페이
- 분노 생성 덕분에 벤티르의 [규탄]은 전투 초반 단일/광역 딜에 다재다능
- 벤티르의 [영혼의 문]보다는 나이트 페이의 [영혼형상]를 활용할 상황이 더 많음

* 쐐기돌 : 나이트 페이
- [고대의 여진]은 광역 폭딜에 우수함
- [영혼형상] 시 공격할 수 없지만 탈것을 탈 수 없는 곳에서 카이팅이나 도주에 유리

■ 전사 (방어)

* 레이드 : 키리안 강령군주
- 정공 여부와 숙련도에 따라 성약의 단을 선택
- 정공일 경우 딜러의 쿨기에 맞춰 강령군주의 [정복자의 깃발]을 사용하는 것이 최고
- 정공이 아닐 경우 키리안의 [보루의 창]이 효율적

* 쐐기돌 : 키리안 강령군주 나이트 페이
- 쐐기팀 여부와 숙련도에 따라 성약의 단을 선택
- 쐐기팀일 경우 딜러의 쿨기에 맞춰 강령군주의 [정복자의 깃발]을 사용하는 것이 최고
- 팀이 아닐 경우 키리안의 [보루의 창]이나 나이트 페이의 [고대의 여진]이 효율적



■ 도적 (암살)

* 레이드 : 벤티르
- [채찍질] 재설계와 [채찍의 흉터] 버프로 단일 딜이 강력해짐
- 9.0.5 패치 이후 성약의 단에 따른 성능 차이가 감소

* 쐐기돌 : 나이트 페이
- 나이트 페이 코레인의 영혼결속 능력 [야생 사냥단의 전략] [선제 공격]이 매우 유용함

■ 도적 (무법)

* 레이드 : 나이트 페이
- 강령군주는 광역 딜에 강하지만 단일 딜에서는 평범함
- 벤티르는 단일 딜이 깅하지만 광역 딜에서는 그렇지 못함
- 모든 상황에서 유연하게 딜을 넣을 수 있고, 특성 스왑을 고려한다면 나이트 페이를 추천

* 쐐기돌 : 강령군주
- [톱니 뼈 가시]의 초기 피해량이 증가하는 버프로 인해 [폭풍의 칼날]을 통한 강력한 광역 딜

■ 도적 (잠행)

* 레이드 : 벤티르
- [채찍질] 재설계와 [채찍의 흉터] 버프로 단일 딜이 강력해짐
- 9.0.5 패치 이후 성약의 단에 따른 성능 차이가 감소

* 쐐기돌 : 나이트 페이
- 나이트 페이 코레인의 영혼결속 능력 [야생 사냥단의 전략] [선제 공격]이 매우 유용



■ 사냥꾼 (야수)

* 레이드 : 나이트 페이
- 다른 성약의 단 능력이 일부 상향되었음에도 나이트 페이의 [야생 영혼]이 여전히 최고

* 쐐기돌 : 나이트 페이
- 키리안도 좋은 선택지이나 나이트 페이가 최고
- 나이트 페이의 [야생 영혼]은 키리안의 [공명의 화살]과는 다르게 많은 무리의 쫄을 몰아도 쉽게 녹일 수 있음

■ 사냥꾼 (사격)

* 레이드 : 나이트 페이
- 돌군단 장군이나 데나트리우스와 같이 단일/광역 딜이 모두 좋아야 하는 상황에서 최고

* 쐐기돌 : 키리안 나이트 페이
- 전설 능력 [뱀추적자의 계락] 버그 수정 이후에도 나이트 페이는 여전히 최선의 선택지
- [뱀추적자의 계략] 버그 수정과 [쇄도 사격] 버프로 키리안+[쇄도 사격]의 선택지도 고려할만함

■ 사냥꾼 (생존)

* 레이드, 쐐기돌 : 나이트 페이
- 강령군주와 벤티르 능력 패치 후에도 여전히 광역 딜에는 나이트 페이에 밀리는 모습
- 나이트 페이에는 좋은 영혼결속 능력이 있음



■ 마법사 (비전)

* 레이드 : 나이트 페이 벤티르
- 벤티르 [고문의 거울] 상향으로 [번뜩임] 상태가 됨
- 벤티르는 단일 대상에서 특히 강력한 모습을 보임
- 벤티르 대신 강령군주나 나이트 페이를 선택할 수 있으나, 나이트 페이의 [힘의 전환]이 강령군주보다는 좀 더 다재다능함

* 쐐기돌 : 나이트 페이
- 나이트 페이의 [힘의 전환]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고 다른 마법사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주므로 쫄 처리에 유용
- 강령군주의 [죽음의 혈통]도 강력하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고 대상이 제한되어 있어 비효율적

■ 마법사 (화염)

* 레이드 : 나이트 페이
- 진흙주먹과 같은 나스리아 성채 보스에서는 나이트 페이의 [힘의 전환] 같은 1분 쿨기가 유용
- [힘의 전환] 없이는 매분 [발화]를 굴릴 수 없음
- 9.0.5 패치 이후 단일 딜에서는 강령군주와 벤티르가 상향됐으나, 나이트 페이가 여전히 최고

* 쐐기돌 : 나이트 페이
- 나이트 페이의 [힘의 전환]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고 다른 마법사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주므로 쫄 처리에 유용
- 강령군주의 [죽음의 혈통]이 대폭 상향됐으나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어 어울리지 않음

■ 마법사 (냉기)

* 레이드 : 벤티르
- [고문의 거울][두뇌 빙결] 효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벤티르가 가장 좋은 선택지
- [두뇌 빙결]을 강화해주는 키리안의 [빛나는 불꽃]도 준수한 편
- 특성 스왑을 선택한다면 나이트 페이도 고려해 볼만함
- 9.0.5 패치 이후 강령군주의 [죽음의 혈통] 상향으로 강령군주가 벤티르 다음으로 좋은 선택지

* 쐐기돌 : 나이트 페이
- 경화는 물론 폭군 주간에도 [힘의 전환]으로 [눈보라][얼어붙은 구슬][마력의 눈] 같은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 쫄 구간을 빠르게 지나갈 수 있어 유리



■ 흑마법사 (고통)

* 레이드, 쐐기돌 : 키리안 나이트 페이
- 키리안의 [헌금 갈취] 도트로 [사악한 환희] 피해량 증가
- 나이트 페이의 [영혼형상]과 니야의 영혼결속 능력 [숲의 활기]가 유용함
- 나이트 페이의 [영혼 부식]은 키리안의 [헌금 갈취]보다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음

■ 흑마법사 (악마)

* 레이드, 쐐기돌 : 강령군주 나이트 페이
- 벤티르의 [다가오는 대재앙] 상향에도 불구하고 강령군주와 나이트 페이가 최고
- 특성 스왑을 고려한다면 나이트 페이가 가장 좋음
- [학살의 화살] 피해량 증가로 강령군주도 좋은 선택지

■ 흑마법사 (파괴)

* 레이드, 쐐기돌 : 나이트 페이
- 강령군주와 벤티르의 상향으로 변동이 생길 수 있으나 [영혼형상]과 영혼결속 능력 때문에 나이트 페이가 계속 최고일 것으로 보임
- 강령군주도 좋은 선택지이나 9.0.5 패치에서 가장 강한 고통 전문화가 강령군주와 맞지 않아 특성 스왑이 어렵다는 문제가 있음



■ 사제 (수양)

* 레이드 : 벤티르
- [혼의 너울] 하향 조정에도 불구하고 벤티르의 [정신 조작]으로 보호막을 최대로 생성할 수 있음

* 쐐기돌 : 나이트 페이
- [페이 수호자]로 탱커가 받는 피해를 줄이고, 자신의 마나를 회복(부족한 마나 관리를) 할 수 있음
- 교만에서 탱커나 딜러의 주요 능력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어 유용
- 나이트 페이는 쐐기를 팀으로 돌 경우 효율이 극대화 됨

■ 사제 (신성)

* 레이드 : 강령군주 나이트 페이
- 강령군주의 상향된 [살덩이창조]로 효과적인 생존기가 생김
- 나이트 페이 [페이 수호자] 상향 (받는 피해 감소율이 10%에서 20%로 증가)

* 쐐기돌 : 나이트 페이
- [페이 수호자] 상향 (받는 피해 감소율이 10%에서 20%로 증가)
- 교만에서 [페이 수호자]로 탱커나 딜러의 주요 능력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어 안전하게 대처 가능

■ 사제 (암흑)

* 레이드 : 키리안 강령군주 나이트 페이 벤티르
- 나이트 페이의 [영혼형상][페이 수호자] 유용, 영혼결속 능력 [숲의 활기]도 효율적임
- 강령군주는 [살덩이창조]가 버프를 받아 생존력 측면이 강해짐
- 하지만 어떠한 성약의 단을 선택하더라도 큰 차이는 없음

* 쐐기돌 : 강령군주 나이트 페이
- 강령군주의 [부정한 폭발]은 광역 딜을 쉽게 할 수 있어 유리함
- 나이트 페이의 [페이 수호자]로 추가로 [공허의 형상]을 활성화할 수 있음
- 쐐기팀일 경우 [자비의 페어리]로 파티원 주요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는 전략 사용 가능



■ 주술사 (정기)

* 레이드 : 강령군주
- 나이트 페이의 영혼결속 능력 [니야의 도구: 마름쇠]는 단일 딜에 특화되고, [선제 공격]은 광역 딜에 특화되어 한계가 있음
- 강령군주의 경우 단일 또는 복수 대상 등 여러 상황에 좀 더 유연한 대처가 가능함

* 쐐기돌 : 강령군주
- 나이트 페이는 단일/광역 중 집중할 곳에 선택을 해야 하는 반면, 강령군주는 둘 다 강력한 편
- 나이트 페이의 경우 [하늘파괴자의 불타는 최후] 전설 + 폭풍의 정령에 [연쇄 번개]를 사용하는 것이 영혼결속 능력 [선제 공격]과 잘 어울림
- 강령군주는 [태고의 파도]를 여러 상황에서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음

■ 주술사 (고양)

* 레이드 : 벤티르
- 혈기의 의회, 돌군단 장군, 데나트리우스처럼 나스리아 성채 후반부 보스는 벤티르 능력이 유용
- 나이트 페이의 [페이 수혈]은 단일 대상 기준 가장 강력, [의술사의 늑대 뼈] 전설도 유용
- 키리안의 [만과 토템]은 벤티르의 [연쇄 수확]에 비해 덜 폭발적이나 유연한 버전으로, 영혼결속 능력에서 벤티르에 다소 밀림
- 강령군주는 가장 좋지 않은 선택지

* 쐐기돌 : 벤티르
- 키리안과 나이트 페이도 유용하지만 벤티르를 추천, 강령군주는 X
- 교만에서 벤티르 능력으로 힐을 통해 안전하게 넘어갈 수 있음
- 광역 폭딜이 중요한 쐐기에서 [연쇄 수확]이 유용

■ 주술사 (복원)

* 레이드 : 강령군주
- 강령군주의 [살덩이창조] [태고의 파도]는 유용한 능력
- 키리안, 나이트 페이, 벤티르의 능력이 상향되어 강령군주가 훨씬 좋다고 말하긴 어려움

* 쐐기돌 : 키리안 강령군주 나이트 페이 벤티르
-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성약의 단을 선택해도 무방함
- 힐과 딜의 방식이 조금 다를 뿐 (키리안은 토템 근처, 강령군주는 대상, 나이트 페이는 자신 근처, 벤티르는 대상 근처)



■ 성기사 (신성)

* 레이드 : 키리안 벤티르
- 키리안은 안정적이면서도 높은 힐량을 기대할 수 있음
- 키리안의 경우 1분마다 [천상의 종]으로 폭힐 가능
- 벤티르는 키리안보다 힐량은 조금 밀리지만 딜을 더 기대할 수 있음
- 벤티르의 [잿빛 신성화]는 매우 강력한 쿨기

* 쐐기돌 : 키리안 벤티르
- 키리안은 [응징의 격노]가 없을 때에도 [천상의 종]으로 대처할 수 있음
- 벤티르는 쐐기팀을 구성했을 때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음

■ 성기사 (보호)

* 레이드 : 벤티르
- [잿빛 신성화]는 성약의 단 능력 가운데 DPS가 가장 높고, 레이드에서 안정성이 높음
- 장군 드레이븐의 영혼결속 능력 [돌의 헌신] [위치 사수]는 생존에 큰 도움이 됨
- [어둠의 문]으로 추가 이동기를 챙길 수 있음

* 쐐기돌 : 키리안
- [천상의 종]은 어그로와 자원(신성한 힘) 생성에 유용, 전설 능력과도 잘 어울림
- [평온의 약병]은 어둠땅 쐐기돌 던전에서 매우 유용
- 펠라고스의 영혼결속 능력 [정의의 방패] [전투명상]은 안정성을 높여줌

■ 성기사 (징벌)

* 레이드 : 키리안
- [천상의 종]은 다재다능한 쿨기로 특히 나스리아 성채 후반부 보스에서 유용함
- [천상의 종][사형 선고] [최후의 집행]과 함께 단일 폭딜 상황에서 유용
- [천상의 종]은 추가 대상에 적중하여 신성한 힘 생성에 도움이 되므로 광역 딜에도 좋음

* 쐐기돌 : 키리안
- [천상의 종]은 단일/광역 모든 상황에서 유리하게 사용 가능
- [천상의 종]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 유연한 대처가 가능
- 단일 딜이 필요할 경우 [최후의 집행]과 함께 폭딜을, 광역 딜이 필요한 경우 빠르게 신성한 힘을 생성하여 대처



■ 드루이드 (조화)

* 레이드 : 나이트 페이
- [영혼 소집]은 단일 대상에서 매우 강력한 DPS를 보여줌
- 장신구를 사용하고 [천체의 정렬]과 함께 [영혼 소집]을 사용하면 엄청난 딜을 보여줌

* 쐐기돌 : 키리안 나이트 페이
- 키리안의 [동족 강화]는 훌륭한 광역 능력이지만 특출난 편은 아님
- 나이트 페이의 [영혼 소집]은 사용하기 더 쉽다는 점에서 저단 쐐기에서 더욱 유리
- [영혼 소집]은 교만 버프와도 매우 잘 어울림

■ 드루이드 (야성)

* 레이드 : 나이트 페이
- 강령군주와 벤티르 상향에도 여전히 나이트 페이가 최고
- 다른 성약의 단 능력은 DPS 기대값이 더 낮음
- 강령군주는 광역딜 및 단일 폭딜 상황에서 취약

* 쐐기돌 : 나이트 페이
- 강령군주의 [적응의 무리]는 나이트 페이에 비해 단일 딜에서 근소하게 유리하지만 대부분의 상황에서 불리
- 벤티르 능력도 상향됐으나 성약의 단을 바꿀만큼 좋진 않음

■ 드루이드 (수호)

* 레이드 : 나이트 페이
- 나이트 페이 능력은 딜, 공격대 생명력 회복, 피해감소 등 여러가지 레이드 상황에 맞게 사용
- 강령군주가 상향됐지만 단일 딜을 제외하고는 나이트 페이에 밀리는 모습

* 쐐기돌 : 나이트 페이
- [영혼 소집]은 다양한 상황에서 다재다능하게 사용 가능
- 코레인의 [선제 공격]처럼 유용한 영혼결속 능력이 나이트 페이에 많음
- 하지만 다른 3개의 성약의 단과의 차이가 크지 않으므로 던전 보너스나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

■ 드루이드 (회복)

* 레이드 : 나이트 페이
- [영혼 소집]은 마나 소모 없이 회드 능력을 사용해 주므로 [숲의 영혼] [신속한 치유]와 같은 특성이나 전설 능력과 시너지를 발휘
- 강령군주의 [적응의 무리] [살덩이창조]가 상향됐으나 단일 대상을 기준으로 한다는 점에서 다소 밋밋함
- 벤티르의 [무한한 갈증] 도관이 상향됐으나 나이트 페이의 [영혼 소집]을 밀어내지 못함

* 쐐기돌 : 나이트 페이
- [영혼 소집]은 힐 외에도 광역 딜 등 여러 상황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음
- 강령군주는 단일 대상 치유량이 늘어나 탱커 힐이 필요한 상황에 유용함



■ 죽음의기사 (혈기)

* 레이드 : 키리안
- [부적한 자의 굴레]의 공격력과 피해 감소 효과가 증가됨
- [평온의 약병]은 추가 생명력 회복과 디버프 제거에 유용

* 쐐기돌 : 벤티르
- 벤티르의 [모여드는 안개]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고 [진홍빛 룬 무기] 전설과 잘 어울림
- 다른 성약의 단과 성능 면에서 격차가 많이 줄어든 모습

■ 죽음의기사 (냉기)

* 레이드 : 키리안 강령군주
- 양손 [말살] 빌드의 경우 단일 딜이 좋은 키리안을 추천
- 쌍수 [말살] [신드라고사의 숨결] 빌드의 경우 취향에 따라 여러 선택지
- 강령군주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무난, 벤티르는 [신드라고사의 숨결]과 함께 광역 딜에 어울림

* 쐐기돌 : 강령군주 나이트 페이 벤티르
- 키리안은 광역 딜을 넣어야 할 상황에서 썩 좋지 못함
- 강령 군주는 모든 상황에서 다재다능한 편

■ 죽음의기사 (부정)

* 레이드 : 강령군주
- 최고, 최악의 성약의 단 간의 차이가 적음
- 에메니 쪽 영혼결속 능력이나 [타인의 귀감] 등이 좋음
- [살덩이창조]의 상향으로 강령군주가 조금 더 좋아졌다고 평가

* 쐐기돌 : 벤티르
- [모여드는 안개]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1분으로 짧고 빅풀 시 룬 마력 생성에 도움이 됨
- 벤티르 능력은 단일 딜에도 유용하므로 어떠한 상황에서도 대처 가능



■ 수도사 (양조)

* 레이드 : 키리안
- [청지기 소환]으로 받는 [평온의 약병]이 매우 유용함
- [질서의 무기]는 다른 성약의 단 능력에 비해 사용하기 쉽고 성능이 일관됨
- 무빙이 많은 상황에서도 [질서의 무기]는 안정적으로 사용 가능

* 쐐기돌 : 키리안
- 강령군주의 [골분주]보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고, 나이트 페이의 [페이 지맥 울리기]는 지속적인 DPS를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하지만 키리안의 [질서의 무기]가 훨씬 강력한 쿨기로 쐐기에서 활약할 상황이 더 많음
- [평온의 약병]은 쐐기에서 매우 유용함

■ 수도사 (운무)

* 레이드 : 강령군주
- [살덩이창조]의 상향으로 생존력 상승
- 키리안과 강령군주는 비슷한 선택지였으나 강령군주가 조금 더 좋다고 평가

* 쐐기돌 : 키리안 강령군주
- 키리안의 [질서의 무기][주학 츠지의 원령] 사이의 시너지는 여전히 좋음

■ 수도사 (풍운)

* 레이드 : 키리안
- [분노의 주먹]이 약간 하향되었음에도 여전히 키리안이 좋음
- 2분마다 [질서의 무기] [백호 쉬엔의 원령] [원령술사의 향락]을 사용하여 폭딜 가능
- [질서의 무기]는 단일, 광역 모든 상황에서 좋음

* 쐐기돌 : 키리안
- 강령군주는 [골분주] 같은 능력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으나 키리안의 [질서의 무기]가 강력
- [질서의 무기][회전 학다리차기]로 쫄 구간이나 보스에서 강력한 딜을 넣을 수 있게 해줌



■ 악마사냥꾼 (파멸)

* 레이드 : 나이트 페이 벤티르
- 나이트 페이와 벤티르 능력은 비슷한 수준의 DPS를 기대할 수 있음
-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 부족한 단일 딜을 매꿔줄 수 있음

* 쐐기돌 : 키리안 강령군주 나이트 페이 벤티르
- 던전의 종류나 루트, 어픽스, 파티원에 따라 모든 성약의 단이 제 역할을 할 수 있음
- 키리안은 쫄 구간 광역 딜이 좋지만 보스 단일 딜에서 밀림
- 강령군주는 쐐기 내내 꾸준한 딜링을 기대할 수 있음
- 나이트 페이와 벤티르는 강력한 단일 딜을 보여줄 수 있음

■ 악마사냥꾼 (복수)

* 레이드 : 키리안
-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은 [하늘의 칙령]을 필요에 따라 사용하면서 유연한 대처 가능
- [평온의 약병]은 생명력 회복과 위협적인 디버프 제거에 유용

* 쐐기돌 : 키리안
- 키리안 능력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고 높은 DPS를 기대할 수 있음
- [평온의 약병]으로 생명력 회복 및 디버프 제거
- 강령군주의 [살덩이창조]가 재설계되어 경쟁력을 갖추게 됐으나 키리안에 밀리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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