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3개월마다 초기화 하는 것이 효율적! 연구처에 대한 모든 것

게임뉴스 | 이문길 기자 | 댓글: 4개 |
월드오브워쉽에서는 프리미엄 함선을 구입하는 수단 중 하나로 연구처가 존재한다. 연구처는 무기고를 통해 들어갈 수 있으며, 10티어 프리미엄 함선을 비롯하여 자유 경험치나, 정규 트리의 전설 강화 장치, 신호기 등 여러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다만 처음 등장했을 때의 반응은 좋지 않았다. 살 수 있는 함선이 오하이오와 콜베르 2대 밖에 없었고, 그마저도 타기 애매하다는 평가가 많았다. 배의 성능이 자신이 몇 달이나 공들여 올린 정규 트리를 초기화하면서까지 구입해야 할 정도의 OP가 아니었던 것이다.

특히 비슷한 시기에 고성능 석탄쉽인 스몰렌스크가 업데이트되는 바람에 사람들 관심에서 더욱 멀어졌고, 결국 콜베르나 오하이오는 돈 많고 시간 많은 유저들이나 모는 '사치품' 취급을 받게 되었다.

하지만 최근 0.9.9 업데이트에서 연구처에 대한 개선이 이뤄졌고, 10티어 소련 전함 슬라바를 비롯한 다양한 함선이 연구처로 출시되자 다시 관심이 급증하기 시작했다. 예전에 비해 연구 점수를 벌기 쉬워진 것은 물론 개성 넘치는 무장의 함선들이 유저들의 이목을 사로잡은 것이다.

문제는 초보 입장에서 연구처 콘텐츠는 여전히 미지의 영역에 가깝다. 정규 트리를 초기화 하는 것은 어지간히 게임을 한 유저라도 쉽지 않은 결정이고, 막상 하고 나서 어떻게 해야 연구 점수를 벌 수 있는지 모르는 경우도 많다.

향후 연구처 전용 프리미엄 함선은 더욱 늘어날 텐데, 이번 기회에 트리 초기화와 더불어 연구처 함선들 구입 방식에 대해 정확히 알아두는 것은 어떨까.




▲ 최근 연구처에 대한 개선을 진행하며 다소 진입장벽이 낮아졌다!



연구 점수 어떻게 확보하나요? - 트리 초기화 및 점수 획득 과정
아무거나 초기화하면 큰일난다! 초기화 전에 알아둘 것

◆ 연구 점수 획득법 핵심 내용

1. 국가, 함종에 상관없이 10티어까지 올린 정규 트리 준비
ㄴ항모의 경우 다른 함종에 비해 트리에 포함된 함선수가 적기 때문에 연구 점수를 적게 획득한다

2. 하단의 초기화 버튼 클릭
ㄴ초기화 전에 본인이 연구를 건너뛴 티어가 없는지 확인하자
ㄴ10티어까지 연구된 트리가 여러 개 있다면 동시에 초기화도 가능하다

3. 초기화 진행
ㄴ해당 트리의 함선과 장착되어 있던 강화 장치, 신호기, 깃발, 함장이 각자 보관소로 이동한다
ㄴ함선에 추가로 쌓여 있는 경험치는 모두 사라진다

4. 티어를 올리면서 첫 승리 보너스를 통해 연구 점수 획득
ㄴ초기화 된 트리의 5티어부터 첫 승리 보너스에 연구 점수 획득이 적용된다.
ㄴ(항모 제외)초기화 한 번 당 최대 10,200점을 획득한다(보너스 적용 시 20,400)

5. 10티어까지 올렸다면 다시 초기화 가능
ㄴ한 번 초기화 했던 트리라도 다시 10티어까지 올렸다면 재차 초기화를 할 수 있다
ㄴ3개월마다 초기화되는 보너스를 노린다면 연구 점수를 2배씩 얻을 수 있다


연구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일단 10티어까지 연구가 완료된 정규 트리가 필요하다. 이후 항구의 메인 화면에서 연구소 탭을 누른 뒤, 본인이 연구한 트리에 가보면 하단에 별도의 연구 마크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위에 마우스를 가져다면 초기화 버튼이 나오고 클릭하면 간단한 설명과 함께 초기화를 진행할 것인지 의사 여부를 묻는 화면이 등장한다.




▲ 국가, 함종과 관계없이 10티어까지 올린 트리가 있으면 초기화가 가능하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초기화 버튼을 누르는 즉시 연구 점수가 바로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우선 초기화를 하게 되면, 팝업창의 설명에도 나와 있듯 해당 트리에 속한 함선들이 전부 '강제로' 판매되어 크레딧으로 치환되며, 장착 중인 신호기와 깃발, 위장, 강화 장치, 함장은 각자 보관소로 보내진다.

참고로 초보들이 오해하는 것 중 하나가 크레딧과 경험치를 모두 돌려받는 것으로 아는 경우도 있는데, 크레딧의 경우 일부 돌려받는 것은 사실이나 모두 온전히 돌려받는 것은 아니다. 경험치의 경우는 아예 사라진다. 초보에게 아무 대책 없이 초기화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다.

만약 특정 함선에 쌓아둔 경험치가 아깝다면 미리 더블룬을 이용해 자유 경험치로 바꿔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 초기화 버튼을 누르면 뜨는 팝업창




▲ 초기화 시, 크레딧은 일부 돌려받으나 쌓여있던 경험치는 모조리 사라진다



트리 초기화가 완료되었다면, 다시 10티어까지 쌓아 올릴 일만 남았다. 그리고 상술했던 연구 점수는 5티어~10티어까지 첫 승리 보너스(클랜전, 모의전 제외)를 통해 획득하는데, 티어에 따라 주는 연구 점수가 다르며, 높은 티어일수록 많은 연구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참고로 일반적으로 트리 하나에서 얻는 연구 점수는 10,200점이지만, 만약 첫 초기화 트리라면 보너스 점수가 2배로 적용되어 최대 20,400점을 획득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 연구처에서 슬라바(63,000)를 구입하고 싶다면 2배 보너스 포함 최소 5개 트리를 초기화시켜야 한다.




▲ 초기화가 이뤄진 트리를 다시 연구하면 첫 승리 보너스에 별도로 연구처 마크가 표시된다




▲ 슬라바를 구입하고 싶다면 보너스 포함, 적어도 5개 트리의 초기화가 필요하다



또한, 모든 트리에서 초기화가 가능하지만, 항공모함 트리의 경우 다른 함종에 비해 트리에 포함된 함선의 수가 20% 적기 때문에 초기화 하더라도 받을 수 있는 연구 점수는 8,000점이 최대라는 것도 알아두자.

2배 보너스는 시즌제가 적용되어 3달 주기로 초기화가 이뤄진다. 시즌 초기화 일정은 연구소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티어별로 첫 승리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연구 점수




▲ 연구소 하단에 다음 보너스 일정에 대한 안내가 나와 있다



마지막으로 주의할 부분은 트리 분화가 일어나거나 이벤트 등을 통해 연구를 뛰어 넘은 경우, 해당 함선은 첫 승리를 거두더라도 연구 점수를 획득할 수 없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미중순양함과 경순양함 트리 분할을 통해 클리블랜드가 6티어에서 8티어로 상승한 것을 이용하여 중간 티어를 건너뛰고 우스터를 올린 경우가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 6~7 티어에 해당하는 함선에 대한 연구 점수를 받을 수 없게 된다. 온전히 연구 점수를 받고 싶다면 초기화를 하기 전에 미리 연구하지 않았던 트리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 트리 초기화 이전에 건너 뛴 함선이 있는지 체크할 필요가 있다



어떤 트리를 초기화 하는 것이 이득일까?
일본 구축함 2차 트리(하루구모)를 추천

정규 트리 초기화를 통해 연구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면, 이제 어떤 트리를 초기화하는 것이 가장 이득일지 생각해보자.

연구 점수의 경우 함선의 구입 가격이나 요구 경험치와 무관하게 티어별로 주는 것이므로 가장 저렴한 트리를 초기화하는 것이 당연히 효율적일 것이다.

현재 유저들이 가장 많이 추천하는 초기화 트리는 바로 일본 구축함 2차 트리다. 아키즈키, 키타카제, 하루구모 3형제가 포함된 트리로 구축함 트리 중에서 가장 크레딧과 자유 경험치를 적게 잡아 먹는 트리다.




▲ 하츠하루와 시라츠유가 살짝 함정이긴한데, 못탈 정도는 아니다



또한, 트리에 상대적으로 기뢰라고 불릴만한 함정 카드가 없기에 자유 경험치가 없어 손수 몰고 다녀야 하는 초보라도 큰 부담 없이 초기화를 할 수 있다. 물론 자유 경험치가 남아도는 유저라면 빠르게 첫 승만 거두고 바로 다음 티어로 넘어가면 된다.

다만 연구처를 위해 잘 타지도 않는 일본 2차 구축 트리를 억지로 올릴 필요는 없다. 자유 경험치가 넘쳐나는 유저가 아닌 이상 어차피 티어를 다시 올리는 과정을 모두가 겪게 된다. 괜히 못 타는 트리를 억지로 초기화시켜 고통받지 말고, 자신의 손에 잘 맞고, 재미있게 탈 수 있는 트리를 초기화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판단이다.




▲ 자유 경험치가 넘치는게 아니라면 되도록 자신이 재미있게 탈 수 있는 트리를 초기화하자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