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푸에르토 리코와 블랙 복각? 2022 로드맵에서 주목해야 할 콘텐츠

게임뉴스 | 이문길 기자 | 댓글: 2개 |
월드오브워쉽에서 올 한해 이뤄질 주요 콘텐츠 계획에 대한 2022년 로드맵을 공개했다. 올 봄에 업데이트 되었던 범아시아 순양함이나 이탈리아 구축함을 포함하여 향후 추가될 여름, 가을까지의 콘텐츠에 대해 망라되어 있다.

개발자 블로그를 자주 확인하거나, 혹은 공식 소식을 구독중인 유저라면 드문드문 알고 있는 내용이기도 하지만, 이렇게 하나로 정리된 적은 드문데다, 한 번에 많은 정보가 공개되었기에 주목해야 할 콘텐츠 및 업데이트는 무엇이 있을지 간단히 정리해봤다.







2022년 봄

1. 프랑스 대형순양함 트리

얼마남지 않은 봄이지만, 다음 업데이트를 통해 공개될 신규 트리는 프랑스 대형 순양함 트리다. 이미 카르노나 콩데 등을 통해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 보여준 바가 있으며, VIII Cherbourg, IX Brest, X Marseille 3대가 사전 운용 이벤트로 새로 추가될 예정이다.

테스트로 공개된 스펙으로는 305mm~330mm 주함포를 8문 또는 9문 장착했고, 재장전 시간이 전함에 버금갈 정도인 24~28초나 되는 등 매우 길지만 주함포 재장전 가속기나 향상된 엔진 부스트 등 다양한 소모품으로 무장했다.






2. 무장 경쟁 추가

이벤트 형식으로 즐길 수 있었던 무장 경쟁 모드 정식 모드로 편입된다. 무장 경쟁 모드는 단순히 12 VS 12가 아니라 맵 곳곳에 회복 아이템이나 주포 재장전 시간 감소, 군함 피탐지 거리 감소 등 다양한 강화 효과를 획득할 수 있는 존이 생성된다. 해당 효과는 중첩되어 획득할 수 있고, 버프 획득 여부에 따라 흐름이 뒤바뀌기 때문에 지금까지와의 전투 양상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진행된다.

무장 경쟁은 9, 10단계, 초군함으로만 참여할 수 있으며, 맵은 북녘의 바다, 잠자는 거인, 영웅의 항로, 산맥, 불의 땅, 얼음섬, 분쟁 지대 등 8개 지도에서 펼쳐진다. 현재 해당 모드가 무작위 전투 중에 나올 확률은 어느 정도인지, 별도의 보상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았다.







2022년 여름

1. 영국 순양전함 트리 공개

프랑스 대형 순양함 트리 다음으로는 영국 순양 전함이 공개될 예정이다. 기존의 전함 트리는 고폭탄 및 슈퍼 수리반이라는 특성을 지녔는데, 순양 전함 트리에서는 주포 구경이 최대 457mm까지 커지게 된다. 다만 향상된 기동성과 어뢰 무장을 얻었으나, 주포의 사거리가 매우 짧고 일반 수리반을 사용, 전투 지속력과 방어 능력이 떨어지는 콘셉트로 나올 예정이다.






2. 호송대 모드 2회차

0.10.8 업데이트 당시 정식 서버에 추가되어 상당한 호평을 들었던 "호송대"의 2번째 이벤트가 개최될 예정이다. 2회차에서는 12대 12 형식으로 변경되며, 8단계~10단계 군함으로 참여할 수 있다.

단순히 하나의 루트를 따라가며 상대와 포탄을 주고 받았던 1회차와 달리, 지도와 경로 또한 변경되어 여러 루트의 호송로를 생각할 수 있다. 해당 변경 사항으로 인해 호위 팀과 공격 팀이 더욱 다양한 전술을 구사할 수 있게 되었다.

추가로 전투 유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인터페이스 및 도움말 개선, 그 외 다양한 요소도 변경할 계획이다.




▲ 개인적으로 비행선 경주와 더불어 가장 재미있었던 호송대 모드


3. 돌아온 Puerto Rico

이래저래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푸에르토 리코가 복각 된다. 첫 개인 선창 이벤트였던만큼 여러 요소가 복잡했기에 좋은 결과를 낳지 못했고, 이후 오딘부터는 피드백을 받아들여 차츰 나아진 환경을 제공했으나, 푸에르토 리코는 당시의 악독한(?) 건조 환경에 많은 유저들이 완주를 하지 못했다.

이번 복각은 초기 개인 선창 이벤트에 비해 어떤 것들이 달라졌는지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과 동시에 당시 푸에르토 리코를 얻지 못한 유저들에게는 다시 한 번 획득할 찬스가 온 셈이다.

추가로 이미 지난 이벤트에서 푸에르토 리코를 획득한 유저에게는 선택에 따라 금화, 강철, 석탄, 연구 점수 중 하나가 포함된 패키지를 얻을 수 있다. 자원 종류와 관계없이 패키지에서 얻는 자원 수량은 10단계 군함 1척을 구매할 수 있는 수준이라 공식적으로 밝힌만큼, 복각되는 푸에르코 리코에 대한 유저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 첫 10티어 이벤트라 당시 개인 선창 이벤트를 완주한 유저들의 고통은 상상을 초월했다


4. 돌아온 구축함 Black 및 공식 포털 미니게임

푸에르토 리코에 이어 무기고에서 내려간 미국 9티어 레이더 구축함 블랙이 특별한 이벤트와 함께 복각된다. 해당 이벤트는 특이하게 웹 캠페인과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웹 캠페인을 완료하면 보상으로 기술 점수 12점 보유 미국 함장이 지급되는 등 게임 내 이벤트뿐만 아닌 웹 이벤트도 신경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 최근 레이더 소모품 하향이 뼈아프지만 여전히 OP인 블랙


5. 독립 기념일: 미국 구축함 모델링 개선

미국 독립 기념일을 맞아 테마가 적용된 다양한 콘텐츠가 여름에 공개되며, 무엇보다 미국 구축함들의 모델링이 전반적으로 개선될 예정이다.해당 개선은 크게 두 가지 업데이트로 나뉘어서 진행된다. 우선 일반 7단계~10단계 구축함 모델링 개선이 진행되며, 그 다음엔 일반 2단계~6단계 구축함과 함께 7티어의 심즈도 개선될 예정이다.







2022년 가을

1. 일본 경순양함 트리 추가

가을 시즌에는 일본 경순양함이 신규 트리로 추가될 예정이다. 5단계~10단계에 해당하는 경순양함이 추가되며, 넓은 발사각을 지닌 610mm 어뢰를 장착했으며, 6인치 주포를 주력으로 사용한다.

경순양함 트리에 가장 가까운 이미지는 현재 정규 트리 8티어의 155mm 주포 버전 모가미가 있는데, 특성이 유지된다면 빠른 연사력과 높은 화재 확률, 우수한 피탐지로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




▲ 많은 유저들이 꿀잼배로 기억하고 있을 6인치 모가미와 비슷한 트리가 추가된다


2. 전투 시점 변경

현재 게임 내에서 고정된 시점으로 쓰이는 카메라나 자유 시점 및 정찰기 시점 등 예외 시점을 제외한 새로운 카메라 시점이 개발중이다.

정찰기 소모품이 활성화되어 시점이 달라져서 오히려 불편한 유저들이 있는데, 표준 조준 보기와 조준 보기 사이를 전환하는 새로운 옵션을 추가할 예정이다.

기존 전투 카메라 역시 높이 및 거리 조정 옵션이 추가되는데, 다만 줌인 키를 눌러 보는 시점은 변경되지 않는다. 어뢰 조준시의 시점도 조정이 있을텐데, 해당 테스트는 아직 개발중이기에 정확한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3. 전투 성과 보너스 개선과 7주년 이벤트

워쉽은 올해 7주년을 맞이하여 다양한 테마와 보상을 준비 중이다. 플레이어는 축제 테마가 적용된 전투 성과 보너스 또한 획득할 수 있다.

눈에 띄는 변경점이라면 신년 및 0주년 이벤트가 진행되면 언제나 승리 보너스에 추가 보상이 달려 평소 타지 않는 배도 강제로 타야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올해 이벤트에서는 전투 성과 보너스 획득에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도록 시스템 개선이 있을 예정이다.




▲ 신년이나 주년 이벤트마다 벌어지던 사이버 유격이 드디어 사라질까?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