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로켓탄으로 시타델이 터진다? 독특한 공격기 보유한 독일 항모 출격

게임뉴스 | 이문길 기자 | 댓글: 5개 |
7월 9일(목) 0.9.6 업데이트가 본서버에 적용되었다. 이번 버전에서는 독일 항공모함 사전 운용 이벤트가 시작되며, 부품 메뉴 항목의 UI 디자인 변경, 저티어 매칭 시스템 조정, 도탄 및 효과음 추가 등 오디오 개선이 이뤄졌다.

또한, 소련 경순양함에 이어 중순양함 트리 연구가 가능해졌으며, 군함 밸런스 조절과 선회 반경 오류 수정이 있었다.




▲ 로켓 철갑탄이라는 독특한 편대를 사용하는 독일 항모



6~8티어 항모 선행 공개
무기고에서 철십자 영구 위장 획득!

업데이트 직후, 일일 보급 및 지령 보상을 통해 획득하는 '독일 항공모함 보급 화물'으로 사전 운용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임무를 수행하면 독일 토큰을 얻을 수 있으며, 무기고에서 '철십자' 영구 위장과 '흑백적' 일반 위장, 크레딧과 각종 신호기로 교환이 가능하다.

추가로 무기고에서는 독일 토큰을 확보할 수 있는 특별 패키지를 7,500 더블룬에 판매 중이다. 구성품은 함종별 전투 임무 세트와 흑백적 위장 15개, 바질리스크를 비롯한 특별 신호기 15개로 이뤄져 있다. 해당 임무를 모두 완료하면 철십자 위장 구입에 필요한 600 토큰을 확보할 수 있다.




▲ 일일 보급 및 임무 수행으로 토큰을 모아 여러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 철십자 위장을 위한 특별 임무 패키지도 판매중이다




▲ 밀덕들의 가슴을 울리는 세련된 디자인의 철십자 위장



독일 항모의 특징은 함재기 속력과 선회력이 좋은 대신 내구도가 매우 낮으며, 어뢰는 속력이 빠르지만 사거리가 짧고 피해량이 낮다. 폭격기의 경우 철갑탄을 사용하며 공격원의 위치를 조정하기 어렵지만 제대로 맞춘다면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구축함이나 장갑이 얆은 순양함 정도는 근접전으로 이기는 매서운 부포도 지니고 있다. 여기까지는 기존에 있던 8티어 항모인 그라프 체펠린과 대부분 비슷하다.

하지만 공격기에 있어서는 로켓 철갑탄을 장착하면서 차별화를 두고 있다. 로켓 철갑탄은 저고도로 비행하며, 흡사 수상함이 쏜 철갑탄의 궤적처럼 적군함의 집중 방호 구역을 직접 노릴 수 있다.

물론 상대가 티타임을 주거나 입사각이 좋지 못할 경우 도탄 된다는 점도 동일하다. 구축함에게는 관통을 띄울 수 있으나, 과관통때는 1/10 피해만 입힌다. 즉, 기존에 불을 내거나 구축함 견제 용도로 쓰던 공격기와 달리 순양함이나 전함에게 좀 더 직접적으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타입이다.




▲ 저고도로 진입해 로켓 철갑탄을 뿌리는 공격기를 사용한다




▲ 철갑 급폭에 이어 철갑 로켓탄이라니...철갑에 살고 철갑에 죽는 상남자의 국가



소련 순양함 트리 분할 완료!
중순양함 10티어 페트로파블롭스크 출격

이전에 9티어까지만 맛본 소련 중순양함 트리가 마침내 최종 티어까지 볼 수 있게 되었다. 7티어 쇼르스에서 분할되며, 220mm 주포를 장착하여 원거리에서도 시타델을 노릴 수 있는 강력한 관통력이 돋보이는 트리다.

다만 소련답게 기동성과 피탐지는 최악이며, 전함의 특성을 조금 가져왔기에 원거리에서의 집탄율이 나쁜 편이다. 물론 그만큼 주포의 성능은 두말할 것 없이 강력한데, 15km 이상의 거리에서도 전함의 시타델을 뚫는 관통력과 탄속을 보유했으며, 재장전 시간도 13초로 좋은 편이다.

든든한 장갑 구조도 마찬가지이기에 모스크바나 스탈린그라드를 오랫동안 운용한 유저라면 어렵지 않게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피탐지는 경순양함인 네브스키보다도 좋다.




▲ 성능은 소련 게임답게 확실하게 보증할 수 있다




▲ 미니 스탈린그라드라는 표현이 이 배의 특성을 가장 잘 드러낸다



부품 메뉴 UI 변경
연구하지 않은 함선의 부품도 미리 보기 가능!

메인 메뉴에 있던 부품 항목이 장비 항목으로 명칭이 변경되는 것과 동시에 강화 장치, 소모품, 군함 부품을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개편되었다.

시각적으로 보기 편하게 개선한 것은 물론 연구하지 않은 함선의 부품까지도 미리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각 부품 역시 위장/신호기가 개편된 것처럼 한 번의 클릭만으로 장착할 수 있다.

또한, 그동안 특정 선체에서만 쓸 수 있도록 종속된 부품들이 이제 자유롭게 호환되도록 수정되었으며, 계통도 사이에 연구가 가능한 부품의 연결선이 더욱 강조되게 바뀌었다.




▲ 귀찮게 화면 넘어갈 필요 없이 한 화면에서 모든 것을 볼 수 있다!




▲ 아직 연구하지 않은 함선들의 부품과 장비도 미리 볼 수 있다



1~4티어 구간 매칭 조건 변경
전투 참여 200회 이하의 플레이어는 신규 유저 전용 대기열에 참여!

신규 유저를 위한 저티어 대전 시스템 변경 사항도 눈에 띈다. 1~5티어 전투의 경우 시간대에 따라 제대로 인원이 채워지지 않아 가끔 5vs5와 같이 팀이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전투가 시작되었다.

이제부터는 대기열에 진입한 지 3분이 지난 경우 양 팀의 남은 자리에 AI가 포함되어 팀을 구성하며, 같은 수의 AI를 배치한 뒤 시작된다. 배치된 AI는 전투 대기 화면에서 인공 지능 포함 알림 그래픽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난이도는 연습 전투 및 시나리오 전투와 같은 실력을 지니게 된다.

추가로 전투를 200회 이하로 플레이한 신규 유저는 신규 유저 전용 대기열에 배치되며, 5티어부터는 일반 대기열로 재배치가 이뤄진다. 흔히 말하는 베테랑 유저가 신규 유저를 학살하는 것을 어느 정도 방지하는 목적으로 보인다.




▲ 매칭이 잘 잡히지 않는 저티어방에 대한 개선이 이뤄졌다



여태까지 알고 있던 선회 반경은 해골물이었다?
철갑 급폭이 하향된 항모와 대대적인 선회 반경 오류 수정

군함 밸런스 조정에서는 상당히 많은 수의 변경이 있었다. 크게 본다면 일항모를 비롯한 철갑 급폭기를 사용하는 모든 항모들의 철갑탄 공격력이 평균 17% 감소했으며, 미국 구축함 정규 트리에 속한 함선들의 대공 방어 사격 소모품 피해량 보너스가 75%로 상향되었다.

악명이 자자한 이탈리아 10티어 순양함 베네치아가 드디어 반철갑탄의 도탄 각과 주함포 재장전 시간, 조타 시간 등이 하향되었다.

공용 부분에서는 엔진 가속 강화 장치1(특별 강화 장치)의 가속기 소모품 작동 시간 보너스가 50%에서 40%로 감소했다.




▲ 철갑 급폭에 대한 대대적인 하향이 있었다




▲ 미구축 대공 소모품 상향은 정규 트리에만 적용되었다



함선들의 선회 반경도 전체적으로 수정되었는데, 본래 성능표에서 보여지는 수치와 달리 게임에서의 선회력에 오류가 있었기에 이를 수정했다고 한다.

예를 들자면 10티어 항모 미드웨이의 성능표 상의 선회 반경은 1,230m지만 실제로는 836m였다. 반대로 9티어 전함 아이오와는 920m의 선회 반경이라 표기되었으나, 게임에서는 1,009m로 손해를 보고 있었다.

이렇듯 공평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기에 일부 함선의 선회 반경 성능 조절을 통해 실제 게임에서 보이는 수치와 같도록 변경했다. 함선 밸런스 및 선회 변경 수치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선회 반경 변경 사항 안내를 참고하자.


◆ 함선 밸런스 수정 사항

1. 8단계 일본 항공모함 Shokaku
- 추가 폭격기 폭탄 장갑 관통력 +8%

2. 8단계 독일 항공모함 Graf Zeppelin, Graf Zeppelin B
- 폭격기 조준 속도 +15%

3. 5단계~10단계 미국 구축함 Nicholas, Farragut, Mahan, Benson, Fletcher, Gearing
- 대공 방어 사격 소모품 사용 시 대공포 지속 피해량 보너스: +50% -> +75%

4. 10단계 이탈리아 순양함 Venezia
- 반철갑탄 도탄 시작 각도: 75도 -> 70도
- 주함포 재장전 시간: 20초 -> 20.5초
- 조타 시간: 11.6초 -> 12.6초

5. 엔진 가속 강화 장치 1
- 엔진 가속기 소모품 작동 시간 보너스: +50% -> +40%




▲ 우리는 얼마나 오랜 기간 해골물을 들이키고 있었던 것인가!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