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 인벤 토론장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일반] 아이온은 공속 및 이속의 메리트가 너무나 크다.

아이콘 이루릴02
댓글: 12 개
조회: 1460
2009-10-18 02:24:25
천상천하 유아독존 템을 입어도, 상대방 템이 엄청나게 후지지 않는이상 공속이 느리면 일단 지고 들어가는게 아이온인거같다.

늘어나는 옵션의 무기는 쓰기 나름에 따라 다르지만(캐스터 제외), 현제 살성의 경우는 공속 이속옵션의 최고 수혜자이다. 아마도 천부장 무기류가 늘어났다면 살성은 또다른 신이 됬을지도..
그 이유가 가끔 근접 캐릭의 답답함은 상대방과의 거리가 멀다는 메시지이다. 물론 이것은 캐스터 계열이 상대방과의 거리가 멀어져 캐스팅이 끊기는 단점도 있지만, 현제는 패치로 캐스터계열도 어느정도 선판정이 적용되어 상대방과의 캐스터 마법의 제한범위내에서 살짝 멀어져도 마법이 시전되도록 하였다.(실제로 얼마나 패치되었는지는 잘 모르겠음)
죽, 천부장류 단검이 늘어났다면 살성은 최고의 무기를 얻음과 동시에 최고 공속 + '대상과 거리가 멀어서 가끔 스킬 발동이 안되는 문제'를 어느정도 보완할수 있기 때문이다.

잠시 이야기가 다른데로 흘렀지만, 한국게임이라서 그런걸까. 시스템상 그럴수밖에 없었던것일까. 빠른걸 좋아하는 한국사람들의 게임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아이온의 공속, 이속 시스템은 그 효과가 너무 크다고 생각된다. 주문서류에 의한 소폭 공,이속상승은 솔직히 괜찮다고 봐도 무방하나, 타 옵션에 비해, 물론 공속 이속은 %로 효과가 적용된다고 하지만 pvp도 단 몇초만에 끝나버리게 만드는 공속시스템은 너무 빨라도 빠르다.

그 예로 살성은 싸울때 쓰는 스킬이 한정되있다. 주로 쓰는 스킬외에 상대방이 원킬이 안나거나 반피정도밖에 까지 못하면 더이상 승부수를 띄우지 않고 도망친다. 그 이유는 공중속박과 문양폭발 이외의 스킬이 pvp전에서 효과과 미미하기때문에 실제로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 어둠의 문양폭발의 경우 몹을 상대로 피를 채우는양이 물약한개의 효과와 엇비슷하기 때문에 실제로 사냥시 위기탈출시 자주 사용된다. 간간히 pvp전에서도 쓰이긴 한다.
- 필중의 문양폭발의 경우도 대부분 몹사냥시 쓰이지 pvp전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하지만 수호성, 검성의 이중갑옷이나 균갑사용시 간간히 사용되기도 한다. 마법 타격이기 때문에 문양각인이 들어간 상태에서 수호성, 검성이 이중, 균갑을 킨다면 한번 터트려 줄만 하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대부분의 살성 동영상을 봐도 문양폭발류는 문양폭발, 공중속박이 대부분이다. 나머지 스킬은 pvp시 솔직히 마지막 발악이라고 봐도 무방하겠다.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서 현제는 공속 무기 돈만 많으면 그냥 산다. 무기 19%, 장갑 8%, 주문서 9%(한동안 안했더니 가물;;), 타이틀 2%. 공속이 너무 빠르니 말그대로 전광석화 전투가 된다. 정예지역도 이속신발 22%, 타이틀 4%, 주문서 x%(이건 완전 기억이 안나네요)쓰면 그냥 슉슉 뚫고 가버린다.(천계열 제외)

최고 공속을 1.0으로 잡고, 무기의 공속 옵션을 3%씩 3번 부여로 9%가 완성이였다면 주문서 2장먹은 효과와 비슷하기에 좀더 다양한 전투가 나오지 않았을까 싶다. 물론 캐스터 계열 무기도 공속이나 시전속도 옵션을 자신이 원하는대로 부여할수 있다면, 그리고 시전속도 효과가 지금보다 조금더 크다면 괜찮을듯 싶다. 이속신발도 옵션부여로 설정한다면 좀더 많은 아이템들이 쓰이지 않을까 싶다.
솔까말 아이온에서 제아무리 잘난 아이템이여도 이속, 공속 없으면 버려지기 마련이니까. 예로 타하바타가 현존 최고 무기라 자부해도 공속이 없었다면??



결론 : 공속, 이속 옵션의 영향이 아이온에서는 너무 크다. 좀더 아이템 선택에 대한 다양한 선택의 폭을 가지도록 공속, 이속 옵션을 부여하는정도로 하고, 각 아이템에 대한 다양한 형태와 효과를 업데이트 했으면 한다. 실제로 100가지 아이템 DB가 있다면 그중에 쓰이는건 10%정도?? 그것도 공, 이속 옵션이 달린 아이템들과 살성의 왼손은 거들뿐 무기류 일뿐이다.(캐스터 계열은 어떤걸 선호하는지 잘 모르겠네요 ^^)

ex) 다양한 형태의 아이템. 특정 몹에서 나오는 재료를 가지고 만드는 아이템의 경우 외형의 유니크함을 줘야 마땅하다고 생각된다. 어차피 현실성 없으니 예로 바실리드 방패라는걸 만든다면 외형은 바실리드 등껍질정도는 되줘야 한다고 생각함. 이부분은 궁성님들 캐안습.

ex) 신석같은 타격치주는 효과가 아니라 아이템 자체에 이펙트 효과를 줬으면 한다. 데바니온처럼. 예로 눈보라의 단검이라면 뭔가 우리가 흔히 아는 그런 효과를, 물론 거기에 신석을 박으면 신석 효과와 눈보라 단검 효과가 서로 어울려서 또다른 이펙트를 만들어내는... 흔히 말하는 짬뽕? ㅋㅋ

와우저

Lv81 이루릴02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