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온2를 재밌게 즐기고 있는 유저입니다.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는 제작템 인던템 pvp템등 템 관련해서 글도 많고, 필자 또한 그렇게 느끼고 있어서 글을 써 봅니다.
1. 달인셋과 진백명룡 등의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다.
현재 서버 및 월드 거래소 기준
달인악세 : 400~500만
진룡악세 : 2000~3000만
정도 선에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옵션차이는?
무의미한 공격력 10미만의 차이+영각1줄 입니다.
영각1줄 중요합니다. 스킬+1의 효과를 가지고 있으니까요. 허나 스킬+1의 차이를 가지고 깰 던전을 못깬다거나 입장컷을 당하지 않는 스펙인데 당한다거나 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저는 이게 유의미한 차이를 내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차이는 달인과 백룡/ 달인과 명룡을 비교했을 때 들어가는 비용대비 효율이 전혀 나오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제가 생각하는 바는 재화가 더 요구되는 템들 / 노력이 더 필요한 템들은 그에 맞게 변화를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제가 생각한 방향은 셋트옵션입니다.
현재 많은 분들이 제작템을 제작 착용을 한 상황에서 달인 혹은 하급 제작템을 너프하는 것은 유저들의 반발을 크게 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1. 달인 셋트효과 X
2. 진룡2셋 pve피해 1% / 진룡3셋 pve피해 1%+pve내성 1% / 진룡4셋 pve피해2%+pve내성 2% / 진룡5셋 pve피해 2%+ pve내성2%
3. 백룡 2셋 pve피해 2.5% / 백룡 3셋 pve피해2.5%+pve내성 2.5%/ 백룡 4셋 pve피해3.5%+pve내성2.5%/ 백룡5셋 pve피해3.5%+pve내성3.5%
4. 명룡 2셋 pve 피해 4% / 명룡3셋 pve피해4%+pve내성4%/ 명룡4셋 pve피해 5%+pve내성4%/ 명룡5셋 pve피해5%+pve내성5%
이런식으로 셋트효과를 달아주는 겁니다. 임의로 정한 수치이며, 이 정도 수준의 셋트효과만 추가해줘도 어느정도는 제작템을 맞춘사람도 크게 불만이 없지 않을까 개인적인 의견을 내봅니다.
이렇게 하면 스펙 인플레이션에 대한 던전 난이도 문제는 어떻게 하냐?
현재도 부캐 펫작 통합 등으로 인해 원정, 초월 뿐만 아니라 루드라까지도 쉽게 클리어 합니다. 이 부분은 시즌2넘어가면서 당연히 게임사가 그에 맞게 조절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초월 던전을 너프했었으며, 상황이 변함에 따라 던전도 버프가 필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