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뭔가 바껴대니 쓸 수가 없었는데 일 써봅니다.
제가 응기룡은 없지만 약한 만큼 연구를 좀 더 해봤기에 제가 내린 결론들로 공유를 좀 해봅니다.

저는 성배 3스킬로 마무리 해서 냉충은 찍지 않았는데, 더 찍을 필요도 딱히 못 느끼고 있습니다.
다단 히트 특화는 없어도 상관 없을 정도의 비교 결과가 나와서 피흡과 공증 특화를 쓰고 있습니다.
제일 파밍이 힘든 성배에 뭘 붙이냐가 문젠데, 양피지나 나침반에서 중복 되는 저주, 냉충, 연속 사격, 정령 등 3줄 정도 뜨면 그냥 종결 내세여.. 공지도 꽤 괜찮아 보이던데..
화염 전소 + 원소 융합 두개는 전 꼭 필수라고 봅니다. 이 두개만 20 찍어 놔도 무방하다고 생각해요.
융합20이 필요 없다는 분들도 많이 봤는데 이번 고대의 정령 협공:저주 모션 패치 이후로는 딜 비중이 많이 커져서 적어도 이제는 찍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소환 정령의 경우에는 요즘 거의 물정이나 불정만 쓰고 있습니다. 바람과 땅은 딱히 쓸 일이 없는데 딱히 포인트 더 줄데도 없어서 냅두고 있어요. 이유는 후에 서술 할게요.
협공: 저주 20레벨은 어쩌다 얻어 걸린 건데 피해감소 특화가 적용 되다 말다 해서.. 될 땐 대만족 입니다.
요 며칠은 또 되는 것 같기도 하고요?
간략하게 특화 번호로만
냉기 충격: 2 4
화염 전소: 3 4 5
원소 융합: 1 3 5/2 3 5
협공: 저주: 3 4 5 / 2특 3 4
공간 지배: 2 3/2 5(pvp)
영혼의 절규: 1 3
연속 사격: 4 5
충격 해제: 1 3
불의 정령: 2 5
물의 정령: 3 5
바람의 정령: 2 5
땅의 정령: 2
물 불 정도는 16 찍어 놓는 것 추천 드립니다.
패시브 원소 결집, 연속 역류, 정령 강림은 투자 가치가 없고
정령 회생도 원래는 안 찍다가 정령 죽는 것 때문에 찍어 줬습니다.
스티그마
스티그마는 pvp pve 동일 정령의 가호, 부식, 고대의 정령 세개는 고정으로 가져갑니다.
빈자리에
pve에서는 불길의 축복을 넣구요
pvp에서는 마법 강탈을 넣습니다.
현재로썬 스티20 순서가 가호20 > 고대의 정령20 > 불길의 축복20 > 부식20 순서가 맞는 것 같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aion2/6454/2755
처음 부터 올린 다면,
정령의 가호10/ 부식1/ 고대5/ 흡인or파멸의 공세1 >> 고대의 정령15 > 정령의 가호20 > 고대의 정령20 > 저주의 구름 15 or 흡인10 or 파멸의 공세1 > 불길의 축복 20 > 부식20
이 순서로 할 듯 하네요.
고대의 정령 계속 개선 해주고 있으니 조만간 영자포 빗나가는 것도 고쳐 줄 것 같습니다.
pvp 마법 강탈을 쓰는 이유는 그냥 검성 치유 잡으려고 씁니다.
지금 어비스 에서 정령을 비유 하자면 은신 없는 살성?..
전 현재는 pve 비중을 더 많이 둬서 종족 이해도 회피를 명중, 치명타로 갈아엎은 상태 입니다. 애매하게 올려서는 답이 없어서요. 돌파는 해줘도 부위 마다 심연의 마석작 해줄 자신은 없어서 겸용으로 잘 활용할 겸 갈아 엎었어요.
명중과 치명타 기반으로 고대의 정령 스커지로 어포 빌어먹고 있습니다.
고대의 정령 툴팁에 있는 저 능력치들은 제가 가진 능력치에서 저만큼 더 상승해요. 회피 3천 가까이 되는 사람들한테 본체 딜은 거진 빗나갈지 언정 고대의 정령 스킬은 회피가 잘 안 뜨거든요. 저 능력치 외에도 강타 확률도 더 높아서 고대 딜이 살성 비수 급으로 들어가거든요.
제 pvp 세팅에선 명중2400 치명2000 정도 나오는데, 먼저 때렸을 때 세팅 잘된 수호나 괴물들 아니면,
가호 > 고대 > 부식 > 저주에 거진 원콤이 납니다. 마법 강탈 까지도 잘 안가요.
파괴 딜이 1.2~2.4까지 보이던
(십부 4돌 둘둘)
능력치
마석 영석의 경우 대부분 공격력(피증)+ 명중, 치명 위주로 세팅했고
방어구에는 핵심 조율 옵션 + 패시브 + 명중, 치명을 종족이해도 한줄 될 때마다 공격력, 치명으로 바꿔가고 있습니다. 되는 부위에 체력도 좀 섞어 줬구요.
조율 때문에 제작 방어구 쪽에 눈길이 계속 가네요ㅜ.
악세는 스킬과 공격력 명중 치명을 달아 줬구요.
팔찌는 환상 파괴 죽음 지혜를 쓰고 있습니다. 현자의돌이 나오면 운명이나 시간을 붙일 생각인데 고민이네요.
운명은 방어구 돌파 + 철벽 + 체력으로 대충 날먹 하려구요. 요즘 환상 챙기는 분들 많아서 철벽 관통 때문에 효율이 있을진 모르겠네요. 다 맞추면 30% 정도 나오는 듯??
현재 pve에선 명중이 과합니다. 이해도에 명중 뜰 때마다 영혼 각인에서 조금씩 내리고 있습니다. pve명중 까지 더하면 2300 가까이 돼버리니 손실이 있는 상태 입니다. 앞으로 저항 수치가 어떻게 될지 몰라서 확 낮추기 애매하긴 하네요.
고대의 정령 세팅
패치 후에 딜량이 꽤나 올랐습니다. 만 빨간약을 하나 먹었네요.
가호 키고 정령 소환하면 죽을 때 까지 능력치 먹는건 이제 다들 아실테고
영자포 캔슬 해도 데미지 전부 들어가는것도 아실 거고요
지금 고대의 정령이 좋긴 한데 애매하게 좋아요. 영자포 안 맞는건 둘 째 치고
영자포 후딜은 여전히 못 써먹을 정도라 고점 내려면 최소한 후딜 끝나기 전엔 저주가 들어가야 합니다.
쿨감 거의 극한까지 맞춘 사람 아니면 저주가 더 늦게 돌아서 캔슬이 제대로 안됩니다.
30% 정도면 시전 중 저주가 들어가긴 하는데 좀 애매합니다.
*수정
보통 강타 세팅을 했을 텐데, 마력의 거울만 활력의 거울로 변경해줍니다.
유일 쌍팔찌6.4% + 타이틀 5% + 날개 4% + 주신 9% + 활력의 거울 5%
+ 환상 지혜 위주 가성비 만신전 세팅 8칸 유일 환상 지혜 4칸 전승= 37.6%
이렇게 세팅 할 경우 고대 레이저 보이기 직전 캔슬이 됩니다.
30 재감 근처는
고대 10레벨 > 영자포 5회 융합 5회 320k
고대 20레벨 > 영자포 6회 융합 6회 340k
이정도 재감이 갖춰지지 않으면 20레벨에도 6회가 안나올거에요.
소환 해제 직전 영자포 융합 저주가 들어가고 사라지거든요.
좀 아쉽죠?.. 어비스 때문에 고대 레벨 내리기도 뭐하고
이 저주 후딜 감소 + 이 우클 세팅이 되는 덕분에 딜이 올랐는데
고대가 넘어져서 영자포 저주 따로 놀면 손해가 꽤 있네여 ㅠ 편해서 빼긴 싫고
남준이형 고대 슈퍼아머점 ㅎ
** 지금 봤는데 저주가 융합 자리에 있어야 해요**
어비스 안갈거면 불축20 먼저 해주는 것도 나쁘진 않겠네요.
+++추가
아르카나 거울 마력 > 활력으로 변경 37.6%
마력
활력
*활력의 거울 채용 시 영자포 빔 보이기 전 캔슬이 되고, 소환 해제 직전 부식 한번 더 사용 가능.
실전이 더 정확하니 두쫀 보통 1넴 두번씩만 잡아봤음
활력: 58~61초
마력: 65~67초
평딜 위주다 보니 5% 효율 다 받는 강타 5%가 더 좋을 거라고 생각 했는데 아니네요
딜 싸이클
가호 불축,구름 > 고대 > 부식 > 저주 > 30초 평캔 > 정령 소환 > 부식 > 평캔 > 가호 > 정령 소환 > 평캔 > 고대 > 부식 > 저주 > 평캔
가호랑 고대 주기 맞춰 쓰는 것 보단 바로 털어 주는 게 낫긴 한데 멍 때리거나 기믹 때문에 애매할 때 많으니 그냥 맞춰 써도 됩니다.
고대 끝나고 나서는 물정 쓸 때 3소환, 염병 안떠는 네임드면 불정을 써주는 편
평타 피흡이면 충분해서 바람 쓸 일은 없고 소환 모션 때문에 세개 던지는 것도 별로라 그냥 뺄까 고민중.. 가호 쓰고 소환하면 교체 할 일도 없으니 물불만 올려서 써도 될 것 같네요
아 공지가 바꼈어도 여전히 가호 쓰고 소환한 1정령이 피아노 와라라 뭐 이런 것보다 셉니다.
남준이 형 다른 협공들이랑 영자포도 개선 빨리 해줘야겠지????
담주에나 공세20 써보고 후기 남길게요.. 써보신 분 후기점ㅎ
지혜+환상 명화 12개
인던: 바크론, 크라오, 드라웁, 암굴, 드라마타, 루드라 6
시즌: 악몽 명화 보상
유일 필보: 크나쉬, 라와, 우라무, 안사스, 카시아, 카이라, 구루타, 쉬라크, 노볼루드, 카샤파, 데미로스
전승: 슈자칸, 타울로, 엘룬 강, 칸타스 계곡, 모샤브, 라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