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수스 브랜드 정보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IT스토리] 골칫거리 게임 핵 종류, 뭐가 있을까?

아이콘 ROG막심
댓글: 1 개
조회: 2326
2018-03-29 11:54:07


핵.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나요?
우선 바로 북한이 생각날 것 같네요.

하지만 요즘 많이 화두 되는 '핵'은 바로 게임에서 쓰이는 치팅(Cheating)을 뜻합니다.

배틀그라운드 등 인기 게임에서 특히 골칫거리가 되고 있는 핵은
해킹(Hacking)의 단어에서 유래 되었는데요.
게임 프로그램을 일부 해킹하여 속임수를 쓰기 때문에 제재 되어야 하는 부정 행위입니다.



▼ 배틀그라운드에서 핵 유저를 만난 유튜버




게임 핵 종류
 게임도 FPS 슈팅 게임, 레이싱 게임 등 다양한 종류가 있듯 게임 핵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1. 에임 핵
오버워치나 배틀그라운드 등 1인칭 슈팅게임에서 가장 흔한 핵입니다.
상대방을 볼 수 없어도 정확한 위치추적을 자동으로 작동해, 보다 정확한 조준을 할 수 있습니다.
에임핵에도 적이 등장하는 즉시 사격하는 자동 사격 기능부터  반 자동 총류 연사 등 다양한 파괴 기능이 있는데요.
 최근에는 자동 에임으로 연사로 쏠 경우 주변 캐릭터에게도 에임이 튀는 현상을 방지 하기 위해 에임 각도를 조절하여 핵을 감추려는 치팅 기술도 있습니다.



2. 월핵

보이지 않는 곳의 적, 예를 들면 벽 너머의 적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숨어있는 적군을 다른 컬러로 표시하거나, 적이 응시 중인 조준방향 표시, 상대 무기 파악 등으로 상대방의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죠.


3. 총탄 조정
총탄이 날아가는 속도에 상관없이 장거리의 적을 명중할 수 있습니다.
총소리가 나지만, 총알이 날아가는 모습이 보이지 않습니다.

또는 총이나 화살을 쏘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데요.
탄 낙차, 즉 어느 거리에서든 생길 수 있는 포물선을 무시하고 일자로 날아가 명중 시키는 기능입니다.
일반적으로 총 게임에서는 거리에 따른 포물선 각도를 생각해야 하는데,
그냥 클릭만으로 바로 명중되는 기술이죠.


4. 반 자동 연사 기능
자동사격이 되지 않는 반 자동총들을 기관총처럼 연사할 수 있는 기능으로, 에임 핵의 한 종류입니다.
마우스 휠을 돌려가며 사용한다고 합니다.


5. 맵핵
스타 크래프트나 디아블로 같은 RTS 게임에서 주로 사용되는 맵(Map) 핵은 모든 지도의 시야를 공개해 숨어있는 상대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상대방의 전략 등을 미리 파악할 수 있죠.


6. 스피드 핵

부스터 기능을 누르지 않아도 연속적으로 부스터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레이싱 게임 등에서 많이 사용되죠.



핵과의 전쟁

서든 어택


이용자들의 컴퓨터를 좀비 PC로 활용해 컴퓨터 보안의 취약성을 노린 사건인데요. 
 중졸 10대 청소년 등이 서든어택의 자동 조준 기능 게임 핵 프로그램을 개발해 약 4억 원의 부당 이득을 챙겨 2017년 5월 구속되었습니다. 이들이 만든 프로그램은 게임 제작사 넥슨의 보안 프로그램 탐지를 우회해, 게임 실행 데이터 값을 변조하여 마우스 조작 없이도 게임 내 상대방의 캐릭터를 자동으로 조준한 불법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들은 또한 이용료 지불 없이 게임 핵 프로그램 소스를 임의로 변경하는 불량 이용자 등의 PC는 다운시키는 보복 공격도 하였다고 하네요. 게다가 게임 핵 판매 대가는 비트코인이나 문화 상품권 등으로 받아 수사기관의 추적을 피하기 위한 치밀함도 보였다고 합니다.




오버워치
 2017년 상반기를 강타한 블리자드의 게임 오버워치 역시 핵으로 골머리를 앓았는데요.
많은 유저가 핵으로 단 시간 만에 고득점을 쌓아올리기 시작하면서,  블리자드는 1만 명 이상의 유저를 잘라냅니다.
또한 개인 PC의 IP를 PC방 IP로 우회해 사용하는 핵 이용의 문제가 커지자, 2017년 2월, 블리자드는 새로운 배틀넷 계정 정책을 발표합니다.  미 구매 해외 계정의 경우 오버워치 사용을 금지하였으며, 한국 이외의 지역에 등록한 계정의 경우 해당 게임의 라이선스를 보유하지 않으면 PC방에서도 게임에 접속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2013년 드롭 핵, 롤 보안의 허점을 이용해 DDoS 공격의 흡사한 원리로 상대방의 게임 플레이를 마음대로 조정하는 핵이 한창 유포되고 있었는데요. 라이엇 코리아는 핵 사용 유저를  영구 정지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드롭 핵에 대한 늦은 대처로 롤 유저들의 많은 원성을 사기도 했죠.



핵 처벌 법은 따로 있나?
 지난해 6월부터는 '게임 핵 및 사설서버 처벌 법' 등이 시행되어 게임사가 허가하지 않은 불법 프로그램 판매 및 유통사에 대해서는 5년 이하 혹은 5천만 원 이하 벌금이 처벌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핵 유저에 대한 처벌은 게임사에 맡기고 있어 일일이 소송을 하기에는 어렵습니다. 게임사의 입장에서는 막대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니까요.

 현재 일부 게임사들은 핵을 잡기 위해 자체 보안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보안 회사의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넥슨은 외부 프로그램인 XIGNCODE3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게임 핵, 신고하자!
 현재로서 핵 유저를 만나면 우선 게임 내 신고 기능이 가장 간편합니다.
하지만 오버워치 제작사 블리자드나 배틀그라운드는 핵 유저 신고를 보다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한 이메일도 받고 있습니다.
- 블리자드 핵 신고 이메일 : hacks@blizzard.com
- 배틀그라운드 핵 신고 웹 사이트 : https://support.playbattlegrounds.com/hc/ko/requests/new 

또한 게임물 관리 위원회에 신고를 하면 신고 처리 과정도 확인하여 보다 건전한 게임 문화를 만드는데 앞장설 수 있습니다.

- 게임물 관리 위원회 웹사이트 : https://www.grac.or.kr/ 
올바른 게임 문화를 위하여



올림픽에서도 도핑 등의 문제는 끊임 없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경쟁 사회에서 속임수는 끊임 없이 지속 되고 있는데요.
보다 공정한 스포츠맨쉽 및 게임 문화를 위하여 이러한 핵은 지양 되어야 합니다.

스트레스 풀러 갔다가, 되려 스트레스 받고 나올 순 없으니까요!
우리가 처음부터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게임사의 보다 확실한 보안 프로그램과 철저한 대처, 게이머들의 도덕적 기준이 모두 필요하겠죠?


Lv31 ROG막심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