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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사실 검은사막 노역량은 전체적으로 봤을 때 역대급으로 많은게 아니라 노역량 대비 노잼이고 피로한게 문제임

아이콘 Ahoy
댓글: 41 개
조회: 4286
추천: 18
비공감: 4
2024-06-09 03:31:29
검은사막이 게임들중 역대급으로 노역량이 많은건 아님

요즘은 사냥터 수익이 많이 늘어서 하루에 30억즈음만 땡긴다고 해도 한달이면 천억정도 모으는건 그리 어렵지 않음. 
예를들어 시간당 8억이라 계산하고 하루 4시간 사냥한다고 계산해봄.
그렇게 해서 1달 1000억가량 모으는걸로 1~2달이면 검은사막이라는 게임 내 장비 한 파츠는 종결장비를 살 수 있음( 내가아는 그 시세가 맞다면 )

넥슨의 모 게임(메 아님)의 경우 (로아는 안해서 모름 아는걸로 비교하는거임)를 예로 들때
한 직업군의 종결 파츠 한 부위를 맞추는데 드는 시간은 
하루 4시간씩 사냥한다고 가정하였을때 시간당 수익 300만으로 잡고 하루 1200 한달 3억6천 
문제는 종결장비 한 파츠 가격이 15~20억
싼 부위 파츠는 5억정도 하기도 하지만... 
가장 비싼 파츠 하나가 50억임...사실상 종결급을 이야기 하는거...
즉 한 파츠 맞추는데 작은게 2달, 긴거는 1년도 넘어버림. 특출난 득템이나 특출난 파티의 특별한 수익수단을 갖추지 못했다면 말이지...
물론 현질투자대비 돈 가격은 검은사막보다 훨씬 착해서, 펄질해서 맞출 돈 이면 이 겜에선 걍 돈으로 종결급 다 맞추고도 남겠지만..

어쨋든 순수 게임내에서 벌어서 맞춘다는 기준하에 생각보다 템 가격대비 시간당 수익이 상당히 올라온 상태라 노역량만으로 보면 최고조인 게임이라곤 할 수 없음

문제는.
문. 제. 는.
노역의 강도임
노역량 대비 개 씹 노잼(뭐 하나 1도 토씨하나 다르지 않고 똑같은 한무 반복루트와 반복젠 반복 몹 반복 패턴)에
가장 치명적인건 이 게임 자체가 커멘드 입력 그것도 키보드 조합으로된 커멘드 방식이라는거임
존나 피곤함

qwer 혹은 1234같이 하나의 키 = 하나의 스킬이 아니라, 특정 키 + 키 조합이고 심지어 특정 조합 이후에 특정 조합이 연계되어서 커멘드가 이어져야 하는 콤보가 많음
시간대비 캐릭터의 전투로 인한 육체와 정신적인 피로도가 너무 심하다는 이야기.
(철권알못이라 비유가 과할지 모르겠지만 몇시간동안 철권 배틀을 계속 뜨는듯한..)
더군다나 일부 타 게임대비 노역량이 적다 해도 전반적으로 많은축에 속하는지라


간단하게 예시 비교를 해주자면,
A는 1시간 동안 150타 정도의 속도로 키보드를 쳐야하는 반면에 
B는 400타로 1시간내내 쳐야하는거임 쉬지않고

당연히 시간이 늘어날 수록 피로도는 비교도 안될정도로 누적되는데다 한무 반복 동작들로 졸음까지 오게됨

A의 경우도 잠이 솔솔 올 판국에 B는 말 다함...

시간대비 노동의 강도가 다르기 때문에 오직 노역 이라고 부를정도로 노역겜이라는 느낌이 강한 것...
노역의 시간<<< 만 비교하는게 아니라 시간대비 노동의 강도까지 고려하면 걍 역대급 원탑임 ㅇㄱㄹㅇ

내 개인적인 생각으론 커멘드 입력방식의 찰진 손맛 전투 시스템과 장시간 파밍을 위한 반복 사냥구조는 뭔가 맞지 않는 조합같다는 생각이 듬... 시간이 늘어날수록 피로가 너무 많이 누적되거든.. 장점이 단점이 되는거지.
이런 전투방식엔 얇고 긴 파밍구조보단 굵고 짧은 파밍구조가 알맞다고 생각함. 

만약 게임사가 노동의 결과로 장비를 맞추는 구조를 어떤식으로든 만지고자 한다면 시간대비만 따질게 아니라,
 커멘드 방식에서 오는 피로도도 절대로 무시하면 안됨.


이니부자

Lv80 Ah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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