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검은사막이 유독 성장동력 관련해서 발작이 많은 이유가 있음(장문)

로아검사버섯
댓글: 13 개
조회: 1000
추천: 4
비공감: 1
2024-06-24 14:41:16


게임사에서는 사람들이 게임을 계속 하게끔 만드는 방식으로 목표 설정을 보통 해주게 됨

그리고 그것을 장기적인 목표와 단기적인 목표를 나눠서 설정을 함

일반적인 rpg를 하게된다면 스토리를 다 끝내는것을 장기적인 목표로 설정하게 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게임을 하는 과정에서 성장을 하거나, 모험을 하거나, 서브스토리같은것을 하는것을 단기적인 목표로서 두게 됨

이 때 단기적인 목표들 사이의 간극이 커질수록, 장기적인 목표의 달성을 하는것이 어려울수록 게이머들은 흥미를 잃기 쉬워짐

검은사막은 성장 그 자체와 모험을 장기적인 목표로 둔 것으로 보임 여태 해온 행보를 보면

근데 모험 -> 결국 스토리를 밀고 지식작을 좀 하는 수준임 이건 그리 긴 시간이 할애되지 않고 금방 끝나게 됨
모험적인 측면은 그리 길게 동력을 가져가지 못한다는것

성장 -> 현실적인 엔드까지의 성장을 게임사에선 장기적인 목표로 작동하게끔 두었음 멸겁은 하지말라고 하는 수준의 확률을 보면 앎
이때 일정 수준까진 금방금방 달성은 되는 편임 단기적인 목표들간의 간극이 크지 않다는것
하지만 720~730정도를 달성하고 난 이후부터는 이 단기적인 목표들간의 간극이 좀 크게 벌어지게됨
그래서 흥미가 점점 떨어지게 되고 성장 동력을 요구하게되는것

대부분의 rpg가 그렇지 않냐 하는데 대부분의 rpg는 이 720->730, 730->740의 성장을 통해 새로운 컨텐츠/보스를 즐길수 있게 패치를 해오고 있음
근데 검은사막은 효율의 차이일뿐이지 방어 4고태고 수준 찍을 템이면 모든컨텐츠를 즐길수가 있게됨 더 성장할 이유가 없다는것
더 성장하기도 너무 빡세지고

이런 단기적인 목표들간의 간극이 크고 목표 자체가 적게 설정되어있는게 유저들 발작하는 이유가 되는거임

3줄요약
1. 게임사는 장기적인 목표와 단기적인 목표를 설정해서 게임을 즐기게끔 만듬
2. 검은사막은 일정수준 이상에서의 이 목표들 설정이 부실한 부분이 많아서 유저들이 발작함
3. 섹스

나도 기획쪽 전문은 아님 근데 지금 돌아가는거 보면 기획파트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진 않다고 느껴짐
기획이 없거나 기획 윗대가리가 답이없거나

Lv26 로아검사버섯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검사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