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나 포함 매우 부정적인으로 생각해 오늘 업뎃 된 bm도 패이투윈이고 최근 에다니아 업뎃 이후로 북미 섭은 긍정쪽이 많은지 부정적이 많은지? 분석가능할까?
ChatGPT의 말:
북미(NA/EU) 서버에서 에다니아(Edania) 업데이트 이후, 유저들의 반응은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쪽이 우세합니다. 이는 특히 페이투윈 요소, 과도한 AP 캡, PvE 콘텐츠의 재미 저하 등과 관련된 불만이 주를 이루고 있죠.
북미 유저들의 반응 요약
1. 에다니아 콘텐츠 자체에 대한 불만
한 유저는 “메인 모드 전투 콘텐츠(Met mode fight for Edana)”가 기획이나 테스트가 전혀 되지 않은 “쓰레기 디자인” 같다고 표현하며, 전체적인 콘텐츠가 재미보다 불만을 더 자아낸다고 강하게 비판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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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AP 캡 적용에 따른 스트레스
일부는 에다니아 및 AP 캡 시스템을 페이투윈 유도를 위한 의도적인 설계로 보고 있습니다. “5% AP 캡과 에다니아가 게임을 망쳤다”는 표현까지 있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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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또한, PvE 사냥터가 이전보다 훨씬 불편하고 느려져 “2분 동안 DPS 하고 이동”하는 식으로 전투가 단조롭고 지루해졌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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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PvE 재미 감소와 단조로움
“스토리 퀘스트를 제외하면 나머지는 불필요하게 느껴지고, 파티 사냥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으며, “모두 반복적인 시간 차단형 솔로 콘텐츠여서 흥미가 없다”고 표현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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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E 전투가 너무 지루하고 피로하다는 점도 강하게 제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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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소수 긍정적인 시선도 존재
반면 “에다니아는 신규 및 중위 게임 플레이어에게 목표를 제공한다”는 의견도 있어요. “이제 진짜 엔드게임 콘텐츠가 생긴 것 아니냐”는 주장도 일부 존재합니다.
Reddit
또 다른 유저는 “이 패치가 긍정적인 미래로 나아갈 기회”라고 평가하며, 자신은 이 패치 덕분에 게임에 다시 몰입하게 되었다고 언급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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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ddit 유저들 반응 인용 (English)
“Edania is a failure… The new 'Expansion' doesn’t offer anything new … it just threw the 1% back on the hamster wheel with no purpose.”
Black Desert
“All but the story quests remain irrelevant … Time gated, circle running solo content … I’m not sure where this is meant to be fresh and exci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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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take: Edania is for new/mid game players… Now there is finally something tangible to work towards… Is it perfect? No. But it is a huge step in the right direction.”
Reddit
정리표
항목북미 유저 반응 요약
전반적 분위기부정적 기조 강함
페이투윈 요소AP 캡과 장비 의존 강화 → 비판 다수
PvE 콘텐츠지루하고 반복적이며, 파티 콘텐츠 부족
에다니아 자체기획 부족, 의미 없는 반복 콘텐츠로 평가
긍정 의견일부는 새로운 목표와 엔드게임 제공으로 긍정 평가
결론
에다니아 업데이트 이후 북미 서버 유저들의 평가는 대체로 부정적입니다. 특히 페이투윈 요소 강화, 단조로운 PvE 콘텐츠, AP 캡으로 인한 만족도 저하가 주요 원인으로 지적됩니다. 반면, 일부 유저는 신규 목표 제공 및 엔드게임 마련이라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바라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