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유저들이 가장 완성도 높은 mmorpg 한 곳으로 집결하지 않고
여러 mmo로 흩어져 있는 이유
그건 각 게임마다 타 게임보다 특출난 매력 요소가 있기 때문이다
가장 대표적인 메이플은
아기자기한 그래픽, 성장체감 바로바로 오는 영수증, 다양한 레이드
정도 있겠지
로스트아크는
쿼터뷰, 다양한 레이드/던전/가디언, 영화같은 연출
정도 있겠지
그럼 검은사막은?
내 생각엔 검은사막이 타 게임보다 유저들을 끌어당길 수 있는 가장 큰 매력 요소는
pvp다
하루종일 도끼질 곡괭이질 하는걸로 유저들을 끌어 올 수 있을까?
하루종일 요리/연금 도구 앞에서 손목 흔드는 걸로 유저들을 끌어 올 수 있을까?
하루종일 사냥 하는걸로 유저들을 끌어 올 수 있을까?
올 수 야 있겠지. 극소수
타 게임보다 '특출난' 매력 그건 pvp다 반박하지마
mmo에서 pvp를 하려면 검은사막이 답이다
조작이 1234 qwer이 아닌 시점에서 이미 절반은 먹고 들어간다
pvp를 제대로 각잡고 살리면 한정된 rpg 유저중에 pvp를 좋아하는 사람은
어쩌면 집결시킬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근데 펄어비스는 본인들 게임의 장점을 모른다
여기서 잠깐
이런 얘기를 하면 또 막피 콩고기 얘기를 누군가 꺼내겠지
그 시절로 돌아 가자는 게 아니다
그때가 이상했다는 건 이제 모두가 안다
뇌가 검은사막에 절여져서 당시엔 그걸 당연하게 여겼던 사람들도
김실장의 논리적인 문제 제기 앞에 이마를 탁 쳤다
다시 말하지만 그 시절로 돌아 가자는 게 아니다
아직 늦지 않았다
op캐 너프좀 빨리빨리 해라
차라리 그냥 냅두지 자꾸 뭘 건드리니까
새로운 op캐가 계속해서 생겨난다
언급이 됐으면, 파악을 했으면 빨리빨리좀 너프해라
그거 기다리다가 지쳐 떨어진 유저들 모르긴 몰라도 꽤 될 거다
방어판정 빈부격차 해결해라
서로 뭐 하나 얻어 걸릴 때 까지 슈무만 굴리는 건 컨트롤 싸움이 아니다 체력 싸움이다
지구력을 다 쓸때까지 슈아가 끊기지 않는건 비정상이 맞다
무적기도 빈부격차 심각하다
특정 직업만 이득을 보는 시스템 해결해라
넉다잡, 스매쉬, 소환수cc, 블랙홀류 스킬, 똥배짱 통무적 스킬
직업의 특색이라고 보기에는 성능이 과하다
pvp 위주로 패치 방향을 틀어라
몇년을 초식 위주로 패치를 했는데 결과가 별로면
한번은 방향을 틀어라
하다못해 붉전
인원수 줄이고 한판 당 시간 줄이고
스펙 제한 걸어도 좋고 보상 늘리고
별무덤 올리비에로 바윗돌초소 타리프 글리시
맵 몇개 더 만들고 주기적으로 돌려라
폐성터 5년, 수도 발렌시아 4년
공성은 10년 됐다
니들이 1순위로 노려야 할 유저층은 신규가 아니라 복귀다
검은사막의 매력은 pvp다
정신 좀 차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