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장문) 뉴비, 하드캡, 간소화

아이콘 캐닛
댓글: 26 개
조회: 4407
추천: 35
비공감: 2
2026-01-10 05:53:19
안녕하세요... 좋은 말씀 전하러 왔습니다...

(호빵임 이건?)
또 장문 건의글인데 이번엔 길드원분이 의견 주셔서 합쳐서 써봤으니 더 좋은 의견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Ⅰ. 뉴비 유입
   
"RPG 게임은 무조건 사람이 많아야 한다", "뉴비들이 폐사하는 구간을 뜯어 고치자"
   
   
1. 성장 패스 개편
   

지금의 성장 패스 내용들은 다양하긴 하지만 뉴비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기는 불편하고, 보상적인 부분도 현 시점에 비해 많이 떨어져 있다.
   
예를 들어 '거점 연결' 내용을 읽어보면, 집 구매와 거점 투자가 가능하다고 쓰여있는데, 그래서 집 안에서 무엇을 할 수 있고, 거점 투자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자세한 내용들 같은 부분들을 상세히 설명해줘야 한다.
   
지금 시점에 맞는 아토락시온 / 아침의 나라 보스 / 검은 사당 등의 내용들을 포함해 최신화가 필요하다.
   
  ▶ 구글링을 하지 않아도 성장 패스에서 뉴비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정리 및 최신화해주세요
   
   
2. 펫 / 야영지 / 무게 / 메이드 등 과금 요소
   
메인퀘를 마치고 본격적으로 사냥을 시작하는 뉴비들에게 위의 과금 요소는 확실히 부담감이 있다. 
물론 퀘스트로 반려동물을 5마리 맞출 수 있지만, 효율과 루팅에 예민한 유저들에게는 불만족스럽고, 팁이랍시고 뉴비에게 "사냥하기 전에 얘네는 일단 다 사고 시작하세요~" 라고 하기에도 살짝 버거운 부분이다.
   
물론 모든 과금이 필수는 아니며, 메이드는 이벤트로 충분히 풀기 때문에 게임을 오래하면 누구나 부족하지 않지만, 뉴비들에겐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펄어비스도 돈은 벌어야 되니까 위의 요소들을 기간제로 지급해서 초반 부담을 줄이고 게임에 적응한 후에 필요한대로 구매를 하게 하면 어떨까 싶다.
   
   
3. 복잡한 도핑류와 수정
   
음식, 교회, 별채, 영약, 향수, 경치 도핑, 아획 등 처음 뉴비가 감당하기엔 2번 내용과 함께 너무 복잡하므로 이 부분도 '뉴비의 영약'의 느낌으로 모든 버프를 한 번에 소화하는 기간제 아이템을 지급해서 뉴비들이 물약작이 끝나는 시점까진 신경쓰지 않도록 했으면 좋겠다.
   
수정도 마찬가지, 대충 [공격력 +00 / 몬공 +00 / 경험치 획득량 +00% / 어쩌구 저쩌구 +00%]가 기본적으로 세팅되어 있는 수정 프리셋이 뉴비에게 바로 지급되어 시작했으면 좋겠다. (물론 뉴비맞춤형으로 낮은 성능의 수정)
   
  ▶ 물약작이 끝나는 시점까지 뉴비에게 게임 / 사냥 / 모험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기간제 편의, 도핑, 수정 
      아이템 지급, 여기에 성장 패스 개편을 병행해 더 좋은 도핑, 수정 등을 얻게 하는 퀘스트 등으로 길잡이 해주기
   
   
4. 올비아 아카데미
   
어떻게 나올지 모르겠지만 멘토 시스템을 강화하던지 해서 생활, PvP 쪽으로 뉴비들이 쉽게 진입할 수 있게 실질적인 퀘스트와 보상 시스템이 잘 나와야 할 것 같다. 잘 나오겠지 !
   
PvP 쪽으로 그 카트라이더 라이센스 미션처럼 슈퍼아머 유지하기, 넉백 넣어보기, 2CC 넣어보기 등 CC의 종류와 캐릭마다 그 CC의 스킬과 콤보 등을 알려주는 식의 퀘스트도 추가되면 좋겠다.
(AI 탑재된 움직이며 싸우는 허수아비 추가... 가능하십니까...?)

   
   
5. 스킬 UI 프리셋 공유
   
고인물의 스킬 UI 프리셋 다운 가능하게 패치, 또는 누가누가 UI 예쁘게 해놨나 컨테스트해서 우승작을 기본 프리셋으로 지정해 누구나 딸-깍 한 번으로 사용 가능하게 패치.
   

유튜버 키모님의 세라핌 스킬 프리셋, 이런 깔끔한 프리셋 뉴비들이 쉽게 다운받아 쓸 수 있도록
   
   
6. 파티 찾기 UI 개선

잘 안쓰여지는 이유가 있지 않을까, 가장 많이 필요한 아토락시온 / 파티 사당 위주로 개선이 좀 이루어지면 좋을 듯.
 
그리고 여기 화면 1시 UI 목록에 파티 찾기 UI 하나 추가하면 좋을 것 같다.
   
   
   
Ⅱ. 하드캡과 사냥터 리뉴얼
   
"뉴비들에게 성장하는 목표를 펄어비스에서 설정", "지금보다 더 다양한 사냥터와 컨텐츠를 경험할 수 있도록"
   
요새 하드캡으로 인벤이 아주 떠들썩한데, 개인적인 생각으론 일단 이게 문제인 것 같다.
   

가모스 사이트의 사냥터 별 수익 통계를 시간당 은화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리해보면 사진의 표시된 부분처럼 튀는 부분(필요 공격력이 현저히 낮지만 수익은 비슷한 부분)이 있다. 툰그 / 이스라히드 고원 / 홍림채 / 오캠 / 가하즈 등이 그 예인데 이 부분들이 불쾌감의 원인인 것 같다.
   
"난 누구보다 공은 낮지만 이 사냥터가면 수익 뭐 비슷한데?"
"스펙 올려서 뭐함? 툰그, 침소가 제피보다 많이 버는데?" (실제 포식붐 때 이랬음) 이런 느낌의 불쾌감.
   
고로 일단 완전한 정비례 관계는 아니더라도 필요 공격력이 오르면 수익도 비례해서 오르게끔 사냥터 수익이 개편이 필요하다. 이게 선행되어야 하드캡을 조정하던지 다른 안을 내던지가 가능하지 않을까.
   
   
 성장 목표를 펄어비스에서 제시
   
검은사막에는 약 100여 곳의 사냥터가 있는데, 지금은 유저가 효율적으로 고른 홍림채→침소→마계 등 특정 사냥터만 붐비고 나머지 사냥터는 거의 버려진 사냥터가 많다. 물론 살아남은 사냥터들은 위의 '튀는 사냥터'들이다
   
위의 정비례 사냥터 개편이 가능하다면 성장 목표를 이제 펄어비스에서 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90공이 되면 만샤움에서 5억의 수익이 나고, 220공이 되면 히스에서 6억의 수익이 나고, 250공이 되면 설산에서 7억의 수익이 나는 식으로 버려진 사냥터들도 뉴비가 성장하는 과정에 빠짐없이 즐길 수 있게 하면 어떨까.
   
여기에 각 사냥터를 해금하는 느낌으로 한 사냥터를 졸업할 때 토벌전 같은 컨텐츠를 추가하면 좋을 것 같다. 예를 들어 위의 예에서 250공을 달성하면 히스의 마지막 보스에게 딜이 들어가는(240공이면 피가 안다는 보스) 식으로 만들어 그 보스를 잡으면 보상을 얻고 다음 사냥터로 출발하는 방식.
또는 마계에서 공격력에 따른 토벌 가능한 보스가 정해져 있는 방식을 하위 사냥터에도 추가하는 방법도 좋다.
   
제피 보스인 카프라스를 잡겠다고 2환을 띄우는 분들이 적지 않았다. 이런 시스템은 분명히 성장 동기가 된다.
   
공격력 달성 시 받을 수 있는 망치가 이 역할을 하고 있지만, 추가 컨텐츠가 있다면 더 좋을 것 같다. 타 게임 아이온이나 로스트아크를 보면 특정 전투력 달성 시 갈 수 있는 사냥터와 컨텐츠가 명확하게 나눠져 있는데, 이런 데서 오는 성장 재미와 욕구가 검은사막에도 있으면 좋겠다. 이를 위해선 사냥터 공격력/수익 정비례 리뉴얼이 반드시 필요하다.
   
   
   
Ⅲ. 아이템 시즌제화, 구 아이템 완화
   
1. 동 확정 악세 개편
    

열심히 성장하는 뉴비 이 5번의 강화끝에 동 초승 반지를 얻을 수 있다. (우와!)
설명하지 않아도 개편이 필요하다.
   
   
2. 아이템 시즌제화
   
를 얘기하면 내 아이템 가치 보존!!! 하면서 피가 솟는 분들이 있겠지만, 토론해볼만한 문제인 것 같다.
일단 풍카라,풍군왕 이상은 건드리지 않으면서 그 전 단계, 예를 들어 동군왕+유죽신셋 또는 그 전전 단계인 군왕+광죽신셋까지의 성장은 완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현재 연금석(곧), 환 카라자드, 에다나 방어구 등이 시간 제한이 걸려있다. 연구소 패치에서 새벽의 블랙스톤 확정 드랍으로 완화가 살짝 되어서 반갑지만 이미 무제한 진입에는 굉장한 시간이 걸리는게 사실이다.
   
물론 "남보다 파밍 빡세게 해서 템 차이를 보여주마"의 마인드도 RPG 게임에서 나쁜건 아니지만 그렇게 고여버린 현재 무제한판을 보면 그들만의 리그가 된 지 오래다. 빠르게 고인물들과 칼을 맞댈 정도까진 완화를 해주는 게 필요하지 않을까, 열심히 무제한판에 진입하려는 분들(일정 공격력 달성으로 판단)에게 에다나 스톤을 지급한다던가 하는 방식으로.
   
   
   
Ⅳ. 기타 간소화 건의 사항

1. 어둠의 틈 주기 5일(120시간) → 7일 조정 / 물론 보상도 비례 조정 / 목요일에 모든 것을 끝내게 해도...
2. 검은 사당(개인) 3마리로 줄이기 → 해, 달, 땅 한 마리씩 보상 주는 식으로 → 상시 3버프 기대 가능, 숙제 간소화
3. 펫 사료 없애기 → 펫 사료 은화로 지급, 상시 기민함 유지
4. 줌찢(아이템 획득 주문서) 삭제 → 상시 상줌 유지
5. 통합 프리셋 UI 인벤토리나 1시 UI 목록에 추가
6. 케헬 마쉬 등 하위 유물, 하위 악세, 하위 장비, 하위 수정 정리 및 간소화
   
추억속으로 사라지렴...
   
   
   
   
   
감사합니다아 한줄 요약하자면, '편의성 올리고 간소화해서 뉴비 폐사 방지하고, 사냥터 다시 한번 개편하자' 입니다... 추가 의견 있으시면 댓글 좀... 뉴비들 더 많아지면 조케따...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검사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