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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채널이동과 수송오류 그리고 나무 랙

ktaehyuk
댓글: 35 개
조회: 10089
추천: 65
2015-04-16 15:59:40

검은사막이 시작된지 몇달이 지났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시거나 오해 하고 계시는 몇가지를 적어 봅니다.

 


1, 채널이동

 

요즘도 월드 채팅에 꾸준히 보이는 말 중 하나는 바로 채널 이동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다른 채널 접속 제한이네요. 우리 서버 유저가 많네요"  "전 왜 채널 이동이 안돼나요"


"채널 이동 왜 안돼 영자 이XXXX!!"


등등.....검은 사막에 이제 갓 입문한 초보자 분이 아닌데도 아직 채널 이동에 관한 오해를 하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  채널 이동이 되지 않는 이유는 바로 일꾼 때문이다.

  

    - 거점에서 자원을 캐거나, 공방에서 물건을 만드는 등 일꾼들 중 단 한명이라도 무엇인가를 하고 있으면


      채널 이동이 제한된다. (최근에 생긴 일꾼 승급 시험도 포함)

 

 

●  기본적으로 채널 이동은 현재 채널에 접속후 약 15분 뒤에 가능하게 된다.


    - 게임에 접속 할 당시에 일꾼들이 작업 하고 있지 않은 상태라면 게임종료 메뉴 에서 캐릭터들의 초상화 밑에 있는


      채널변경 버튼으로 바로 이동이 가능하고, 이미 일꾼이 일을 하고 있던 상태에서 일이 모두 끝난뒤 채널 이동이


      가능한 조건에 충족 됐을땐 초상화에 있는 버튼으로는 이동이 불가능 하고 캐릭터 선택 화면으로 다시 나가서


      서버선택 메뉴로 나간뒤 서버와 채널을 새로 선택 하면 채널을 옮길 수 있다.

 

 

●  접속 할 당시에 일하고 있는 일꾼이 한명도 없는데도 접속시 처음부터 채널 이동 제한이 결려있는 경우


   - 일꾼을 운용하는 거의 모든 유저들은 매번 게임 접속시에 이 현상을 겪게 된다.


     이것은 그 이전 게임 플레이 중 종료를 할 당시에 일꾼에게 일을 시켜놓고 게임을 종료 했을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예를 들어, 어제 게임을 접속 종료 할 당시에 일하고 있는 일꾼이 있었다면 다음날 처음 접속 할때는

 

     비록 그 일꾼의 작업 시간이 이미 다 경과 하여 일꾼이 대기 상태라 할지라도 전날 접속 종료직전의


     일꾼 상태가 그대로 반영 되는지 현재 일꾼이 일하고 있던 것으로 간주가 된다.


     그래서 이때는 그냥 그대로 15분이 흐른뒤에 캐릭터 선택 화면으로 나가고 서버 선택부터 다시 하면 된다.


     반대로, 게임을 종료할 시점에 일 하고 있는 일꾼이 단 한명도 없었다면 다음날 접속할때

 

     채널이동 제한이 안걸려 있다.

 

 

 

 

2. 수송 수령 실패


마을간 수송을 보내서 물건들을 주고 받다 보면, 간혹 수송 수령에 실패 하였다는 오류와 함께


물건을 받지 못할때가 있습니다. 이는 버그라고 하기 보다는 다소 재미있는, 혹은 어이 없는 수송 시스템 때문입니다.

 

 

●  수송마차는 버스 노선처럼 각 마차마다 정해진 노선과 방향대로만 일정하게 움직인다.

 

   - 수송마차는 내가 바로 옆마을로 수송을 보낸다고 해서 무조건 그 마을부터 가지 않는다.

 

     예를 들어, 올비아 마을에서 밸리아 마을로 수송을 보내면 수송 마차가 바로 밸리아 마을로 물건을 보내주지만,

 

     밸리아에서 올비아로 수송을 보내면 수송마차가 하이델 쪽을 먼저 경유해서 세렌디아와 칼페온을

 

     돌아 오기 때문에 훨씬 시간이 많이 걸린다.

 

 

●  수송 마차의 물건은 유저가 직접 수령 하기 전까지 마차에 계속 싣고 있다.
 

   - 수송 수령 실패 오류를 만드는 원인이다. 수송마차가 수송 명령을 내린 목적지에 도착을 했을지라도 유저가 직접

 

     물건을 받지 않으면, 마차는 그대로 물건을 싣고 있다. 이때 해당 마을에서 다른 곳에 다른 물건을 수송 보내면

 

     먼저 도착했던 물건을 수령 하려고 할 때 실패 오류가 뜬다.

 

     이것은 먼저 수송 보냈던 물건이 '도착' 한 이후에 명령을 내린 수송만 해당 하는게 아니라 아직 도착 하지 않았던

 

     시점에서 새로이 수송 명령을 내리더라도 먼저 수송 보낸 물건이 도착 할 경우 오류에 걸릴 수 있다.

 

        

     A라는 마을에서 B라는 마을로 수송을 보냈는데, B라는 마을에서 C라는 마을로 다른 수송명령을 또 내린다면

 

     오류에 걸릴 수가 있다는 뜻이다. 이때 B에서 수송 마차가 출발 하기 전에 A에서 보낸 물건을 수령 하면 오류에

 

     안걸린다.

 

 

●  수령 실패가 뜬 물건은 언제 받을 수 있는가?

 

   - B에서 출발한 수송 마차가 C에 도착 하면 수령 실패를 했던 A에서 B로 보낸 물건도 다 받아진다.

 

    

     여기서 또 다른 경우를 살펴 보면, 

 

     A에서 B로 수송 물건이 도착 한 뒤 수령을 안하고 한참의 시간이 흐른뒤에 B에서 C로 수송을 보낸다고 가정했을때

 

     이전에 A에서 물건을 싣고 갔던 마차와 이후에 B에서 출발하는 마차는 분명히 서로 다른데도 오류에 걸린다.

 

     이때도 역시 C에 물건이 도착을 하면 B에서도 수령이 가능하다.

 

     수송선과 마차간의 구분도 없다. B가 만약 하이델이고 A에서 B는 마차로, B에서 C는 수송선으로 보내도

 

     오류에 걸린다.

 

     또 이상한 상황이 더 있다.

 

     A에서 B로 수송을 보내고, D에서 A로 수송을 보냈다고 가정을 하자. 각자 출발을 했는데 D의 수송품이 먼저 도착을

 

     하면, A에서 보낸 물건이 B에 도착 하기 전까지는 D에서 보낸 물건을 A에서 받을때 오류가 뜬다.

    

    

     한가지 추측을 해보자면, 월드맵을 돌아 다니는 수송 마차가 물건을 직접 싣고 가는것처럼 보이게만 했을뿐

 

     사실 각 마을마다 수송 명령을 내린 물건이 보관되는 하나의 공간이 따로 있는것 같다. 

 

     그 공간이 여러대의 수송 마차인것처럼 보이게 한 것 같다.

 

 

 

 

3. 나무에 끼이는 현상

 

월드를 돌아 다니다 보면 나무에 끼이는 현상이 자주 발생 합니다. 제가 이 게임 프로그램을 만든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하게 말씀드릴 수는 없으나 이는 클라이언트(유저의 컴퓨터) 와 서버간의 캐릭터 위치 정보에 시간차이가

 

발생 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따라서 유저들이 말하는 '위치 랙' 이라는 용어는 어느정도 맞는 표현이라고 보여집니다.

 

 

●  검은사막의 각종 사물중에는 실제 화면에 보이는것 보다 약간 더 큰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것들이 있다.

 

   - 나무를 비롯한 일부 사물은 유저의 화면으로 보이는 그래픽 만큼이 아니라 약간 더 큰 공간을 차지 하고 있다.

 

     이는 말을 타고 다닐때 더 크게 체감을 할 수 있는데, 말을 탄채로 딱정벌레나 족제비 같은 작은 몹을 닿지 않게 옆을

 

     지나쳐 가려 해도 보이는 것과는 다르게 걸린다. 나무 역시 마찬가지로 나무에 닿지 않게 지나갔다고 생각 하거나

 

     스쳐 지나갔다고 생각 했지만 나무에 걸릴때가 있다.

 

 

●  나무에 끼었을때 가장 편하고 확실한 해결책은 그 자리에 그대로 있으면 된다.

 

   - 앞서 말한 것 처럼 나무에 끼었을때는 유저의 화면에 보이는 것과 서버상의 캐릭터 위치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유저의 화면에서는 나무에서 빠져 나와서 한참을 앞으로 갔지만 서버 상에서는 나무에 캐릭터가 걸려있는 것이다.

 

     이때 시간이 약간 흘러서 캐릭터 정보가 일치 하게 되면 유저의 화면에는 캐릭터가 나무의 위치로 갑자기 순간 이동

 

     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나무에 끼었을때는 빠져나가려고 발버둥 치며 이리저리 움직이지 말고 그 자리에 그대로 가만히 서 있으면

 

     약간의 시간이 흐른뒤에 서버와의 위치정보가 맞아 떨어지게 되서 유저의 화면에 보이는 캐릭터 위치가 실제 위치가

 

     되기때문에 나무에서 빠져 나올 수가 있다. 짧게는 10~20초, 길게는 20~30초 가량 가만히 서서 기다리면 된다.

 

     갑자기 아무것도 안하고 가만히 기다리면 10초도 상당히 길게 느껴진다. 약간의 여유를 가지고 기다려 보자.

 

     필자의 경우 대부분 10초 내외로 해결이 됐다.

 

 

●  기다리지 않고 더 빨리 벗어 나고 싶다면 나무에 접근했던 반대 방향으로 움직여라.

 

   - 나무에 끼었다면 당황하지 말고 나무에 접근 했던 방향의 반대 방향으로 뒷걸음질 하면 빠져 나갈 수 도 있다.

 

     하지만 이미 심하게 발버둥치며 이리저리 움직인 뒤라면 처음 접근했던 정확한 방향을 찾기도 어려워 지고

 

     뒤늦게 원래 방향의 반대로 빠져 나가려 해도 못 나갈 수가 있다.

 

     이때는 앞서 말한대로 가만히 제자리에 기다리며 일정 시간이 흐르면 빠져 나갈 수 있다.

 

 

 

4. 요약

 

●  채널 이동을 하고 싶다면 일꾼에게 일을 시키지 말아야 한다.

 

●  수송을 보냈을때 수송품을 받기 전에 받기로 예정된 마을에서 수송을 또 보내면 수령 오류가 뜬다.

 

●  나무에 끼었을때는 접근했던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거나 제자리에 가만히 잠시 기다리면 해결 된다.

 

 

 

 

 

※ 위 내용은 필자의 경험과, 추측 그리고 약간의 실험을 거쳐서 내린 결론이기 때문에 100%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현재 정확하다고 믿는 시간(인터넷이나 휴대폰 시간)과 검은사막 게임 서버의 시간은 약간 오차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1번 항목 내용의 접속 후 15분은 오차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약간의 여유를 두고 20분 쯤으로

 

생각 하는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정확히 15분을 재고 재접속 했더니 채널 제한에 그대로 걸려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번 항목에서 마차의 수송 경로는 아직도 이해 하기 힘든 부분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칼페온에서 케플란으로 가는 마차는 칼페온을 출발해서 에페리아 항구부터 간 다음 북부 밀농장으로 가고,

 

북부 밀농장에서 플로린으로 간다음 다시 북부 밀농장을 거쳐서 팔르스 소농장쪽 다리를 통해 남쪽으로 내려 갑니다.

 

북부 밀농장과 플로린은 창고가 있는 마을이 아닌데도 굳이 그곳을 들렀다가 갑니다.

 

무역품을 갱신해 주는 역할을 같이 한다고 보기에는 다른 무역 거점은 빼먹고 가기 때문에 이해 하기 어렵습니다.

 

또 칼페온에서 하이델로 수로를 통해 수송을 보내면, 칼페온에서 출발한 수송선이 하이델에 도착 했을때 물건을

 

바로 내려 주지 않고 메디아 지역까지 갔다가 돌아 올때 물건을 내려 줍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Lv62 ktaehy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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