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기타] Nvidia Image Scaling (NIS) 설정 후기

미니양아
댓글: 22 개
조회: 22398
추천: 23
2021-11-17 23:05:47
검은사막에 적용된 그래픽 옵션 중 AMD FSR이라고 있습니다.
이게 뭔지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검색해보시면 되고, 간단히 아는 선에서만 설명드리면
고해상도 적용시 성능향상을 위해 낮은해상도로 렌더링을 한 다음 확대하고, 이미지가 뭉개지는 부분을 S/W적으로 연산처리하여 부드럽게(?) 보이게 하는 기능입니다.
AMD에서는 S/W적으로 구현 가능하게 공개를 해서 NVIDIA 그래픽에도 적용이 되며, NVIDIA는 공식적으로는 H/W로 기능 구현(DLSS 라고 합니다)을 해서 그래픽카드와 적용 게임이 제한적입니다. 성능은 당연히 H/W적으로 구현되는 DLSS가 최고입니다.

그런데 어제일자로 Nvidia에서도 AMD FSR과 비슷한 기능인 NIS (Nvidia Image Scaling)를 공개를 했습니다.
FSR과 마찬가지로 S/W적으로 구현되며 NIS는 그래픽 드라이버 차원에서 설정하기 때문에 게임의 지원여부와는 관계가 없이 설정됩니다. 
그래서 한번 검은사막을 돌려봤습니다.

우선 제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 CPU : AMD 5600X
 - RAM : 32GB
 - VGA : 3060TI
 - DISPLAY : UHD TV
 - Windows 11, Nvidia Driver 496.84  (NIS를 적용하려면 496.76 이상의 버전이 설치되어야 합니다.)

남들처럼 빡씨게 겜하는것도 아니고, 퇴근 후 잠깐잠깐 PVE 위주로 게임을 하기 때문에 성능은 그닥 좋지 않으며,
디스플레이는 UHD TV를 사용, 60Hz 밖에 안되니 당연히 수직동기화도 켜놓고 씁니다.

우선 NIS 설정은 다음처럼 67% 정도로 해두었습니다. (QHD정도로 렌더링하는 수준으로 확인됩니다.)


그리고 아무 옵션도 적용하지 않았을 때의 캡쳐이미지입니다. (그래픽 옵션 중간, UHD)
(그래픽이 3060ti 밖에 안되기 때문에 보통 QHD 해상도로 옵션 타협해서 게임을 하는데, 비교대상으로 UHD 이미지를 캡쳐했습니다.)

이건 AMD FSR Balance 옵션을 설정한 이미지입니다.  (그래픽 중간, FSR Balance)


NIS 67% 옵션을 준 이미지입니다. (그래픽 중간, NIS 67%. NIS 적용시 조금 짜글거리는 느낌인데 캡쳐로는 표현이 안되는것 같습니다.)


게임 영상을 봐야 확인이 되겠지만... 우선 잠깐 돌려본 평은...
  • 성능은 제가 옵션 타협을 많이 하는 편이라 FSR이나 NIS나 큰차이를 못느꼈습니다. 캡쳐 이미지상 NIS가 자원을 조금 더 소모하는것으로 보이긴 하는데 실제 사냥하면서는 옵션타협때문인지 불편함을 못느꼈습니다.
  • FSR은 Anti Aliasing 기능이 TAA로 고정되어서 항상 FXAA를 사용하던 제 눈에는 조금 안맞는 감이 있었는데, NIS를 설정하면 FXAA를 그냥써도 되기에 조금은 나은편입니다.
  • FSR은 TAA 때문인지 그래픽이 약간 Animation 느낌이 나는 반면 NIS를 설정하면 FXAA를 적용했을 때 조금 밝고 화면이 쨍하다는 느낌입니다.
  • FSR은 캐릭터 외곽선이 전체적으로 뭉개지고 움직임에 잔상이 많이 보이는 느낌인데 NIS 그냥 평상시 게임과 흡사합니다. 다만 NIS는 업스케일링을 하면서 샤프닝 효과를 많이 사용해서인지 전체적으로 짜글거리는 느낌이 강하며, 앞서말한 쨍하다는 느낌도 샤프닝 효과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것 같습니다.
  • NIS는 FSR처럼 그래픽의 업스케일링을 하기보단 프로그램 자체를 업스케일링 시키는 것 같아서 텍스트 같은 것들도 선명도가 같이 떨어집니다.
  • 제가 테스트한게 제대로 한건지는 모르겠지만 설정을 해보니 NIS는 전체화면에서만 적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창화면X)

캡쳐 이미지가 제대로 표현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우선은 두개를 비교하면 제게는 FSR보다 NIS가 더 맞는것 같습니다. FSR은 적응하면 괜찮겠지 싶어서 하루정도 써봤는데 잔상때문에 눈이 너무 불편하고 대비가 너무 심한 것 같습니다.
NIS 는 조금 밝고 쨍한 느낌이긴 하지만 FXAA를 그냥 쓸 수 있어서인지 기존 제가하던 게임화면의 느낌이 많이 나서 좀더 제게는 맞는것 같습니다.

인벤 첫글인데 혹시나 관심있으신 분들은 설정해보시라고 써봅니다


추가..
몇몇 분이 캡처 이미지 설정이 선명화만 적용된 거라고 해서 추가로 확인해보았습니다.
전역설정 이미지 스케일링 부분에 보면 오버레이 표시기 옵션이 있는데 체크하고 확인 결과 녹색 NIS 오버레이가 보이는 것으로 보아 제가 설정한 상태가 이미지 스케일링까지 적용된 걸로 보입니다. (이미지 선명화만 적용시 파란색 글씨 표시된다고 함)
설정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캡쳐상의 게임별 이미지 선명화 옵션을 건드릴 수 있다는 것은 전역설정쪽에서 이미지스케일링을 켰기 때문이며, 이건 Geforce Experience에서 켜는 옵션과 동일한 설정으로 보입니다.(GE는 좀더 직관적으로 버튼형태로 옵션 조절이 가능하다는것뿐 차이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미지 스케일링 설정이 된 상태 증명샷을 위해 캡쳐를 몇번 하면서 확인해보니, 오버레이 표시기는 캡쳐로 표시되지 않으며, 캡쳐시 NIS 적용화면도 캡쳐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상단에 NIS 67% 적용샷은 스케일링 상태의 스샷이 아닌것 같습니다. (실제 인게임 내에서는 좀더 샤프닝이 많아 짜글거리는 느낌이 있음)

Lv1 미니양아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검사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