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길드 콘텐츠 재정비 및 신규 콘텐츠 추가.
A. 길드 칭호 - 길드명 앞에 꾸미기.
다음으로 길드에도 굉장히 많은 변화가 찾아옵니다 우선 길드 칭호를 추가하겠습니다 길드명 앞에 붙이는 하나의 형용사라고 보시면 될 것 같은데요 길드원들이 단결해서 칭호를 얻게 되고 그 칭호가 길드명 앞에 붙은 그런 형태가 됐고요 길드 내에 항해레벨이 높은 선장님들이 모여 계시면 항해레벨과 관련된 칭호, 보물을 가진 무언가분들이 많다면 보물 관련된 길드 칭호가 이렇게 추가되는 방식이고 뭐 길드 이름이 예를 들어서 뭐 흑정령이라는 길드가 있다면은 뭐 항해 관련 칭호가 붙으면 뭐 바다를 가르는 흑정령 길드 뭐 이런 식으로 되는 거예요 예를 들어서 뭐 이제 친절한 흑정령 같은 경우에는 뭐 길드 내 뭐 이제 추천 그.. 5번 그룹.. 그룹.. 네네네 아 죄송합니다 뇌정지가 왔네요 한꺼번에 너무 길게 가셔서 죄송합니다
허준 : 괜찮습니다 근데 사실 이 이전 발표를 할 때 사실 저는 여기 계신 모험가님들의 리액션이 많이 나올 거라고 생각은 사실은 했었거든요 왜냐면 크론석이라는 게 우리 모험가님들이 많이 사실 소모를 하시잖아요 근데 이 크론석이 1스택이라는 게 한 번을 더 도전을 할 수 있는 스택이 1스택을 이미 하는 게 맞죠? (분위기 : 확 식어짐) 아니에요? 스택의 수치 강화 확률이 증가한 수치가 있는데 제가 이해를 못해서 제가 사실 리액션을 못 해 가지고 그래서 아무 반응이 없으니까 내가 이해를 잘못했구나 라고 지금 듣고만 있었는데 그래서 아 내가 잘못 이해했으니까 입 다물고 있어야지 라고 있었거든요 그래서 잘 이해를 못 한 게 맞구나 라고 네 일단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후일담으로 허준님은 시즌 캐릭터 하나 60~61렙 찍어보면서 배웠기에 알고는 있었고 농담이었다고 하는데.... 할 때가 있고 김재희 pd는 그런거 잘 못 받아주는데 분위기도 못 읽으셨...)
그리고 길드에 해시태그를 추가할 계획입니다 이제 뭐 예를 들면은 수다스러운 상냥한 우두머리에 강한 아니면 직장인만 모여있는 뭐 바다만 나가는 뭐 이런 해시태그들을 길드의 특징을 좀 대표할 수 있는 그런 해시태그를 많이 추가를 하고 직접 설정을 합칠 수 있게 그렇게 좀 개발할 건데 이렇게 정한 그 수식어는 이제 길드 페이지나 아니면 길드 리스트에서도 검색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러면 이제 신규 모험가분들이 길드를 검색하실 때 아 이 길드가 이런 성향의 이런 플레이를 하는 길드구나 이런 좀 가입에 대한 내가 원하는 길드를 찾는 그런 좀 좋은 지표로 활용을 할 수 있을 것 같고요
B. 단체 알림 추가
그 다음에 이제 길드 커뮤니티 강화의 일환으로 단체 알림 기능을 추가하겠습니다 그래서 길드 대장님이나 부대장님이 길드 전체에게 알람 메시지를 띄울 수 있는 거예요 그래서 오늘 9시에 레이드 있으니까 꼭 참석하세요 하면 접속하면 그 알람 메시지를 받고 그 시간에 되면 접속을 같이 모여서 레이드를 하실 수 있는 어떻게 보면 오늘의 한마디랑 좀 비슷하기도 한데 길드 운영하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각각 계속 얘기하는 것보다는 메시지를 보내가지고 전달하시는 게 훨씬 효율적으로 길드를 관리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편의성 얘기 나온 김에 비슷하게 같은 기능으로 개발하고 있는 것들이 있는데 저희가 글자를 입력하는 부분에 편의성이 좀 많이 부족해요 그 부분은 좀 불편하기도 하고 그 부분은 잘 인지하고 있고 게임 내에 글자를 입력하는 시스템이나 메모장에서 복사 붙여넣기 하거나 글자의 색상이나 크기를 바꾸거나 글자 중간을 마우스로 클릭해서 커서를 이동하는 것 이런 부분들에 대한 불편함이 많으신데 이 부분도 좀 대대적으로 개편을 하고 있습니다 아마 조만간 만나보실 수 있을 것 같고요
C. 길드 임무 개선
다음으로 이제 길드 임무 말씀드릴 건데 길드 임무 시스템이 좀 오래된 시스템이라서 좀 불편하셨을 것 같아요 그래서 이제 뭐 우리 길드는 대형 길드인데 길드 임무는 소형, 중형 임무만 보이고 또 불필요하니까 이제 서버 이동해가지고 다시 또 찾고 막 이런 불편함도 있으셨을 거고 뭐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은 길드 대장님이나 부대장님이 받지 마라 우리 길드 소환서 받을 거다 뭐 이렇게 하시고 목요일부터 받아라 했는데 또 막상 접속해 보면 새벽에 누가 다 해놓고 이래서 좀 어려움들이 있으셨을 것 같은데 그래서 우선 길드 임무는 개인 단위 길드 임무로 변경을 하겠습니다 기존에는 내가 이제 이거 받아도 되나? 막 이런 걱정에서 좀 받고 부담도 있었는데 길드 임무가 이제 개인 단위로 진행이 되면 고민 없이 그냥 하고 싶으면 계속 길드 임무를 받아가지고 수행을 하시면 되고요
그 다음에 이제 길드 임무는 본인 활동량을 좀 늘리는 그런 역할로 많이 포지셔닝이 될 것 같고 기존의 길드 임무들은 길드 특수 임무라는 시스템으로 그 역할을 대신하게 됩니다 그래서 일주일에 한 번, 한 달에 한 번 하는 길드 특수 임무들이 생기게 되고 우리 길드가 정한 목표에 따라서 그 기간 동안 기간이 넉넉하기 때문에 길드원들끼리 같은 목표로 같은 플레이를 하는 그리고 보상은 그만큼 또 기간만큼 크게 해 가지고 길드에도 도움되고 길드 성장에도 도움되게 그렇게 하겠습니다
D. 길드 레이드 개선
그리고 길드 레이드 부분에 대한 개선도 있는데요 길드 레이드는 이제 길드 임무하는 별개로 일주일에 한 번씩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제 길드에 맞는 길드 소환 조합을 찾아서 이렇게 서버 이동을 하실 필요 없이 길드 레이드에서는 아이템 필요 없이 바로 일주일에 한 번씩 리셋되고 바로 길드 임무를 하실 수 있게 그렇게 개편을 할 거고요 그리고 이제 길드 임무가 좀 하시다 보면은 길드원들을 참여를 독려해야 되는 좀 그런 상황들이 많이 생겨요 점점 첫 번째 길드 레이드 할 때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점점점 줄어서 마지막 레이드 할 때는 몇 명 안 남고 이런 경우도 있고 해서 이제 더 매력적으로 길드 레이드를 좀 만들려고 합니다 그래서 보상을 확실하게 이거는 꼭 해야 돼 라는 수준으로 보상을 좀 올릴 거고
그 다음에 우드머리들도 기믹이나 패턴 같은 밸런스들도 어렵다기보다는 궁극적으로 길드원들이 단순하지만 길드원들이 같이 재밌게 하는 그런 방향으로 좀 개선을 해보겠습니다 이거랑 별개로 칸레이드는 워낙 먼 지역에 있어서 이동에 대한 어려움이 좀 많으실 건데 칸 전용 모열화를 만들어서 이 부분에 대한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칸 하시는 분들은 모열화 스킬을 쓰시면 바로 칸에서 모여서 잡으실 수 있을 거고요
E. 길드 육성 시스템 - 아이템 대여등 신규 유저 지원
다음은 길드 육성 시스템입니다 새로운 모험분들이 길드에 가입했을 때 뭔가 도와주고 싶은데 막상 도와줄 게 없는 그런 게 현실이잖아요 그래서 길드원의 성장을 돕는 방법들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우선은 길드 전용 전투 경험치 증가나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주문서 같은 성장에 도움되는 주문서들을 지원을 할 계획이고 전투 경험치 어플이랑 생활 경험치 어플 같은 길드 기술들도 효과도 높이고 유지 시장도 3시간 이상으로 넉넉하게 늘려서 시간의 구애 없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이제 길드 점수가 굉장히 많이 남아있는 길드들도 많은데 이 부분은 좀 길드 창고를 더 확장해서 늘릴 수 있도록 추가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제 길드 장비 시스템을 하나 도입을 하려고 하는데 이게 길드원들이 대여를 해서 아이템을 쓸 수 있도록 하는 그런 시스템이에요 예전에 대여하는 이벤트를 한 번 했었던 것 같은데 생각만큼 잘 돌아가진 않았던 것 같은데 장비 스펙이나 이런 거는 길드 규모나 아니면 길드 상황에 맞게 동장비나 동악세까지 대여를 해가지고 좀 부담 없이 성장을 하실 수 있게 그렇게 준비를 하고 있고요
이 부분은 이제 저희가 아이템이 왔다 갔다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뭔가 이제 어뷰징이나 아니면 작업장 같은 거에 고려할 게 많아요 그래서 이건 좀 꼼꼼히 잘 준비해가지고 새로 길드원이 왔을 때 이제 장비 같은 거 좀 그렇게 부담 없이 지원해 주셔가지고 성장할 수 있을게 이렇게 좀 해보겠습니다
F. 길드 일급 최대치 1억원으로 상향
네, 그리고 다음으로 이제 길드 일급도 최대 1억으로 늘리겠습니다 기존에 500만원이었죠 이제 1급이 상향됨에 따라서 이제 거점전과 점령전 그리고 길드 레이드 아까 말씀드렸던 길드 특수 임무들에 얻을 수 있는 길드 자금들도 상향 조정이 될 겁니다 이게 최대치가 1억이라는 거지 1억을 그냥 무조건 다 드려라 라는 게 아니에요 그래서 길드 대장님들이 본인의 길드의 수익과 잘 비교하시면서 길드원들 일급을 책정해 주셔야 됩니다 너무 이렇게 막 뿌리시다 보면 길드가 금방 파산할 수 있으니까요 좀 조심해서 운영을 해주셔야 되고요
길드 인급은 사실 초창기에 500만 원으로 고정된 다음에 굉장히 오랜 기간 동안 변화가 없던 부분이에요 이 500만 은하라는 게 사실 이제는 그렇게 큰 의미를 가지는 금액이 아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길드의 상황에 따라서 지급할 수 있게, 설정할 수 있게 이렇게 바꿔보겠습니다
G. 길드 연혁 개선
다음은 이제 길드 연혁인데요 길드 연혁은 이제 길드 안에 가입과 탈퇴 정도만 가벼운 내용, 죽었다 이런 가벼운 내용만 다루고 있는데 이 내용을 좀 확장을 하려고 합니다 길드에 가입 탈 때 뿐만 아니라 희귀한 보물을 먹었다든지 아니면 동대보 같은 걸 성공했다든지 뭐 보물을 얻었다 이런 다양한 업적들 위대한 업적들을 달성한 길드원들의 기록을 좀 남겨보려고 하고요 또 이제 길드 시스템을 정비하면서 길드 연역이 가끔은 보이지 않거나 사라지는 그런 버그가 있었는데 저희가 오랜 기간 이거 못 고치고 있었는데 이것도 한 번에 개선을 하겠습니다
H. 길드 장원 추가 - 기존 길드 하우스 와 다른 길드 하우스
다음으로는 길드 대표 장원이 추가됩니다 이것도 꾸준히 생활하시는 분들이 길드 생활하시는 분들이 권해주셨던 내용 중에 길드 하우스 이런 걸 달라는 말씀들이 많았었어요 어떤 식으로 저희가 풀어봤냐면 길드 단위로 길드원이 모여있고 쉴 수 있는 공간이 있었으면 좋겠다 이 말에 저희도 깊이 공감하고 그래서 길드 대표 장원을 만들 건데요 길드 대표 장원은 각 길드에서 길드원들 중에 한 명의 장원을 길드 대표 장원으로 승격을 시켜주는 겁니다 그래서 길드 대표 장원이 되면은 이제 길드원들이 해당 그 길드원의 장원 이제 길드 대표 장원이 되겠죠? 길드원들이 그걸로 귀환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이제 어디서든 이제 활동을 하고 계시다가 길드에서 야 모이자, 모이자 아니면 잠깐 얘기 좀 하자 하면은 길드 대표 장원에 모여서 얘기하시고 아니면 플레이하시다가 다시 나가시면 원래 있던 곳으로 나가시게 됩니다 그래서 가끔 플레이하시다가 잠시 쉬고 싶을 경우에 길드 장원으로 와서 쉬고 가셔도 될 것 같고요 이 길드 장원에서 또 길드원과 함께 할 수 있는 길드 공용 요리도구나 연금도구 같은 것도 추가될 겁니다 그래서 길드원과 같이 요리나 연금 하실 수 있게 될 겁니다
I. 길드 리그 추가. - 필드쟁을 대체할 콩고기를 제외한 초식/육식 모두를 아우르는 길드 매칭 PVP 콘텐츠
다음은 길드 리그인데요 길드 리그는 이제 길드끼리 순수한 전투력으로 겨룰 수 있는 15대15의 PVP 콘텐츠입니다 즐기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한데요 일단 각 길드가 길드 리그가 활성화되면은 참가 신청을 하고 참가 신청을 한 길드끼리 랜덤하게 매칭이 됩니다 그래서 이제 참여하고 싶은 길드원이 최대 15명까지 선착순으로 입장하고 거기서 모여서 그냥 킬 점수를 먼저 달성하면 승리하는 그런 방식입니다
저희가 이제 15대15로 길드 간 대결을 하는 형태로 진행이 되는데 지금 이제 길드 리그를 진행하는 모습을 저희 내부에서 좀 촬영을 해봤고요 이제 순수한 킬 목적으로 해서 저희가 진행을 하기 때문에 실력이 좋은 분들을 바로바로 알 수 있는 그런 장치들도 있고 길드 리그는 저희가 PVP 콘텐츠를 어떻게 하면 더 재밌게 즐길 수 있을까 고민해서 시작된 콘텐츠고 통상적으로 우리랑 좀 비슷한 수준의 상대랑 맞붙어서 서로 길드원끼리 호흡을 맞추면서 아니면 내 개인적인 전략이나 컨트롤로 우리 길드에 승리를 줄 수 있는 그런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콘텐츠를 생각해봤고요
그래서 뭐 이제 복잡한 룰 같은 게 없어요 심플하게 전투만 즐기시라는 의미에서 킬 점수만 올리면 간단하게 승리할 수 있는 그런 형태로 준비를 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내 장비를 사용해서 플레이를 하게 되고 최대 15명으로 이제 진입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각 길드에서 이제 실력이 좋은 분들은 이제 서로 경쟁하는 그런 구도도 쉽게 나올 수 있을 것 같고 물론 이제 이 길드 리그가 뭐 약간 어떻게 보면 기존에 있었던 감정으로 이루어진 그런 길드간의 전쟁이랑은 좀 다른 느낌이에요 길드 리그는 좀 라이트하게 부담없게 PVP의 기본적인 재미를 느끼실 수 있게 그렇게 만들어서 복잡하지 않게 좀 구성을 하고 있고 물론 이제 보상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상에서는 예전에 말씀드렸다시피 PVP 컨텐츠를 통해서도 경험치나 수익을 얻을 수 있게 하는 게 목표인데요 길드 리그도 처음에 친선전으로 먼저 적용이 될 건데 친선전이더라도 승리하면 개인당 2억 수준으로 보상을 드리려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길드 리그의 기본적인 형태인 친선전이 먼저 되고 그 다음에 랭킹이 적용되고 그 다음에 리그가 적용되는 이런 순서대로 그 단계를 밟아서 적용을 할 계획입니다.(현재 버그 문제로 아직 업데이트 안 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
J. 거점전 개편 - 알박기 및 기존 길드 돌려먹기 불가 및 길드 수가 적든 많든 유동적으로 거점이 생기는 매칭 방식
네, 그리고 이제 다음으로 길드에서 할 수 있는 가장 큰 컨텐츠 중 하나가 거점전일 건데요 거점전은 이제 저희가 매년 크고 작은 변화를 거쳐서 현재의 거점전에 좀 도달을 해 있습니다 그래서 우선 그동안 거점전 히스토리를 좀 간략하게 살펴보면 저희가 매년 이렇게 보이시는 것처럼 거점전의 밸런스나 룰이 계속 바뀌어왔고 보면 세부적인 조율이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서 거점전의 세력 구도나 이런 것에 따라서 룰이 보강되거나 바뀌어왔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전 세계의 지표를 좀 살펴봤어요 그래서 거점전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봤는데 전 세계 다 비슷한 상황이더라고요 그래서 지금은 거점전에 큰 변화가 한번 필요한 상황이라고 판단을 했고 그래서 새로운 룰의 거점전을 준비했습니다
아마 이제 심야 토크를 보셨던 분들은 대충 알고 계실 건데 전 세계의 글로벌 모험가님들을 대상으로 오늘 연회 진행되니까 아직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략하게 좀 핵심만 이야기를 드릴게요
일단은 뭐 거점전 룰을 설명드리기에 앞서서 저희가 그동안 기존 거점전에서 풀고 싶었던 그런 문제들에 대해서 먼저 좀 얘기를 드리고 싶은데요 우선 이제 거점전을 준비하기 위한 시간이나 노력이 필요해서 초보 길드들은 어떻게 준비해야 될지도 몰라서 이제 진입장벽이 되는 그런 게 좀 있었고 그다음에 싸우고 싶은데 상대가 알박인 경우에는 정말 이제 막상 준비를 잔뜩 하고 갔는데 허무하게 거점전이 끝나버리는 그런 상황이 됐고 반대로 이제 거점전이 시작됐는데 상대 길드가 그냥 딱 보자마자 우리가 못 이기는 길드인 경우들도 되게 많아요
저희가 이제 게임에 이제 서로 다 많이 알다 보니까 어떤 길드가 강하고 약하고를 쉽게 알 수 있어서 이제 승패가 나와버리니까 거점전의 의욕을 잃어버리는 그런 상황도 있었을 거고 그다음에 또 친한 길드끼리 좀 도와주는 그래서 이제 단일 길드로는 좀 참여하기 어려운 그런 애로사항도 있었고 약한 길드들이 또 점령할 수 있는 기회가 좀 적었어요 그래서 기존의 룰을 잘 알거나 게임을 많이 한 그런 길드들한테 유리한 그런 룰이었던 것 같고 그래서 이 문제를 좀 풀기 위해서 새로운 룰을 좀 적용해봤고 이 새로운 룰에 대해서 좀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은 화면에 보시는 것처럼 각 길드는 거점 시작 30분 전까지 참가를 원하는 영지 그룹을 선택합니다 영지 그룹을 선택하는 것은 랜덤한 영지에 배치하고 매칭이 된다는 의미고요 거점 시작 10분 전에 랜덤하게 참가 영지가 결정이 되고 거점전이 시작되면은 중립 성체들이 생겨납니다 그래서 중립 성체의 개수는 영지에 참여한 길드 수에 따라서 매일 달라지게 되고요 중립 성체들의 종료 시간도 다 다르게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거점전이 시작되면은 미리 지어져 있는 중립성체를 공격해서 점령을 하면 되는데 종료시간, 거점마다 성체마다 설정 내에는 종료시간에 최종적으로 점령하고 있는 길드가 그 성체를 차지하게 되는 거고 그러면 그 길드는 거점전에서 이탈을 하게 됩니다
남은 길드들이 다시 옆에 남은 시간이 남은 다른 성체들의 소유권을 들고 종료시간까지 전투를 이어가는 말로 설명하면 복잡해 보일 수도 있는데 그렇게 어렵지 않은 직관적인 룰로 짜봤고요
거점전에 많은 분들이 기다리고 계시는 중요한 콘텐츠니까 저희가 나중에 업데이트 전에 코멘터리 같은 영상으로 자료 잘 준비해 가지고 다시 한번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물론 새로운 룰이 익숙하지 않아서 거점전에 변화를 싫어하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저희가 목표하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참여 신청을 통해서 랜덤하게 참여 영지가 결정되기 때문에 친한 길드가 없어도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고 친한 길드라도 같은 영지에 참여할 확률이 랜덤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친한 길드가 다 같이 같은 거점에서 전투를 하는 그래서 서로 도와주기가 어렵게 됩니다 그래서 단일 길드한테는 좀 더 공정한 기회가 돌아가게 되고요
그 다음에 성체와 부속 건물을 짓지 않아도 된다는 건 이게 거점전 준비하는데 빌더라는 분들이 따로 계세요 그래서 그분들이 굉장히 열심히 성체랑 부속 건물을 지어주시는데 초보 길드는 사실 이런 거에 대한 개념도 잘 모르시고 빌더분들도 매번 위치를 찾고 성체가 어디 있는지 찾고 거점전 시작하기 전에 굉장히 시작하기도 전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오셨는데 전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오셨는데 그 다음에 성체를 지어만 놓고 거점전에 참여하지 않는 일명 알박이라고 하는 그런 부분이 이제 아예 없어집니다 성체는 모두 다 중립성체로 누구나 점령할 수 있게 되니까요
그리고 이제 성체별로 종료 시간에 마지막으로 점령하고 있는 길드가 거점을 점령하게 되는데 거점을 이제 한 번 뺏기면 바로 거점이 끝나버리는 그런 게 아니라 시작하자마자 5분 만에 우리는 졌어 끝났어 이게 아니라 거점을 뺏겨도 다시 그 거점을 성체 종료 시간까지 계속 뺏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종료 시간이 될 때까지 치열하게 전투가 가능하고 약한 길드나 소규모 길드도 약간 시간 계산을 잘 하면 강한 길드와 싸워서도 거점을 점령할 수 있게 됩니다
결국은 종료 시간에 거점을 획득하는 게 전략적인 포인트가 되기 때문에 그리고 또 이제 시간 종료까지 전투가 계속 이어지기 때문에 이제 허무하게 거점전 끝나는 그런 일들도 없을 거예요 싸우고 싶은데 못 싸우는 분들도 굉장히 많았거든요 이제 거점이 종료되면은 거점 종료한 길드들이 거점에서 이탈하니까 이제 단일 길드에 대한 부담도 굉장히 많이 줄어듭니다
그 전에는 저희가 조사해 보니까 다른 국가들도 다 친한 길드끼리 같이 가서 서로 룰을 맞춰서 싸우고 그러는 현상들이 있더라고요 그런데 이게 저희가 룰에 허점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유저분들끼리 룰을 만들어서 하는 건데 이 부분은 저희가 개선해야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새로운 룰을 좀 준비를 해봤고 또 강한 길드분들은 거점 종료 시간이 랜덤한 거점이 있을 겁니다 그 성체 랜덤한 거점이 종류시간 랜덤한 성체가 가장 많은 세금을 받을 수 있는 성체이기 때문에 이거를 점령하기 위해서 자연스럽게 강한 길들끼리 전투가 이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제 거점전 룰이 이렇게 변경이 되게 되면은 기존보다 랜덤한 상대랑 치열하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전투가 이뤄지고 또 이제 거점전에 진입장부터 완화가 되게 됩니다
그래서 거점전 변화를 기다리시는 분도 계시고 아니면 기존에 즐기고 계셨던 거점전에 익숙해졌던 분들은 좀 아쉬워하실 수도 있는데 거점전은 아까 처음에도 보셨듯이 계속 변화해 왔어요 매년 되게 큰 룰도 바뀌고 새로운 시스템도 바뀌고밸런스도 바뀌고 해서 계속 바뀌었고 이 거점전이 또 완벽하다는 건 아니잖아요 이거 이제 새로 시작하면 또 진행하면서 뭔가 여러분들이 좀 부족하다는 부분 필요하다는 부분들에 대한 보강도 계속하겠습니다
당연히 이제 새로운 룰이 되니까 혜택도 좀 강화를 하려고 하는데 기본적으로는 거점 세금 혜택이 좀 강화가 됩니다 그리고 이제 거점에 따라서 특징 있는 혜택들을 좀 준비해 보려고 해요 예를 들어서 생산 거점은 생산량이 증가하고 사냥 거점은 드랍률이 증가하는 그래서 전반적으로 거점 점령의 혜택을 좀 증가하고 점령한 거점에 따라서 특수한 버프 같은 것도 받을 수 있는 어떤 거점을 점령할지도 아마 선택을 해야 되는 그런 식으로 보상을 선택하는 재미도 추가를 해보려고 합니다
K 점령전 개선
네, 여기까지 거점전 말씀드렸고 점령전의 경우에는 지금 시스템적인 허점이 좀 있는데 이걸 보강하는 걸 우선으로 하려고 합니다
허준 : 그거 보강하기 전에 성대를 좀 보강하시죠 물 한 모금 드시고 목소리가 갈라지기 시작하셔가지고 워낙 준비해온 내용이 많으셔서 잠깐 목을 좀 축이신 다음에 진행을 하시는 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김재희 PD : 점령전까지 하고 물 마시려고 그랬는데 타이밍이 잘 안 나왔네요
점령전은 일단 지금 많은 분들이 노잼이라고 하시기도 하고 다른 국가들도 상황이 비슷해요 전세계적으로 좀 비슷한 상황이고 이 가장 큰 문제가 수성 길드가 무조건 불리해요 그래서 사실상 수성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게 힘든 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이제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봤는데 그게 좀 두 가지 방법으로 이 상황에 변화를 줄 수 있을 것 같아서 준비를 해봤습니다 일단 점령 길드에 새로운 혜택을 좀 추가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이제 세금을 좀 더 올리고 해당 영지에 영향력을 줄 수 있는 그런 혜택들을 좀 고민을 하고 있고요
그리고 이 혜택을 기반으로 우리 영지에 거점을 점령하고 있는 길들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어요 그래서 이 도움에 응한 거점 길들은 그냥 자연스럽게 수성으로 참여를 하게 되고 이때 이제 수성에 참여한 거점 길드 숫자는 공성에 참여한 길드 숫자보다 조금 적게 이 룰은 이제 한 길드 적게 일단 잡고 있는데 그래서 공성 길드가 조금 많지만 우리 거점, 우리 메디아 영지면 메디아 영지 거점을 먹고 있는 거점 길드 중에 한 두 개만 우리를 도와줘도 우리가 성은 당신들이 지키고 있어 나는 가서 공격 온 길드들을 박살내고 올게 이러면서 적극적으로 수성을 할 수 있는 그런 형태로 진행이 될 수도 있을 것 같고 그런 형태로 진행이 될 수도 있을 것 같고 그래서 파괴하는 순간 지휘소가 기여도 1위가 바로 영주가 되고 나머지는 기여도 순서에 따라서 보상을 받게 되고 수성 측은 도와줬잖아요 수성을 그래서 수성에 성공하면 수성에 참여한 모든 거점 길드들이 다 보상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길드 운영하시는데 수성에 참여할지 안 할지도 선택하시는 것도 도움이 좀 되실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공성 길드의 수에 따라서 성문의 HP가 자동으로 조정되는 시스템을 개발하겠습니다 지금은 성문이 파괴되면 종료 시간이 계속 늘어나기 때문에 오히려 사실 성문을 열고 싸우는 전투를 하는 그런 일들이 많이 있는데 성문이 좀 든든한 버팀목이 된다면 수성길드도 성문을 일단 닫고 나가서 전투를 더 적극적으로 하는 그런 전투가 펼쳐질 것 같고요
L. 길드 점령전 보상 - 점령 길드 전용 탈것 용 추가(24년 후반기 개발완료 예정)
점령전이든 저희가 검은사막을 대표하는 매우 중요한 콘텐츠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전 명성을 되찾기 위해서 다양한 것들을 좀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기본적인 보상 말고도 성주길드에 대한 혜택을 굉장히 강하게 드리고 해서 성주 길드가 자부심을 느끼면 좋겠다라는 마음으로 좀 준비하고 있는 보상이 있는데요 준비 중인 거지만 자료 보시면은
허준 : 보,보상이요?
네 용입니다
허준 : 이게 보상이라고요?
네 검은사막의 이제 점령 길드 점령전에 성공한 네 길드가 탈 수 있는 길드 탑승물입니다 이 용 보시면 위에 워리어가 타고 있죠 이 용은 코끼리처럼 길드 탑승물로 성주 길드에서만 운영할 수 있는 어떻게 보면 점령 길드의 혜택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고 용도 저희도 처음 시도해봤는데 굉장히 멋지게 나왔어요 그래서 아마 점령 전 참여하시는 길드에서 굉장히 큰 동기부여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뭐 근데 용이라는 게 저희가 사실은 계획이 없던 거잖아요 그래서 이 정도 변환이 있어야 점령전에 좀 큰 변화를 줄 수 있지 않을까 좀 생각을 해봤고 이 용은 물론 외용도 멋있지만 능력에 있어서도 좀 굉장히 멋있게 활용할 수 있게 좀 준비를 해보겠습니다
그래서 지금 이제 막 원화가 나온 거고요 개발까지는 좀 시간이 필요하니까 그때까지 좀 양해 부탁드리고 제가 그 전에 뭐 보상을 더 강화한다든지 아니면 룰을 더 보강한다든지 하는 좀 세부적인 보강들도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박수) 감사합니다
N. 정리하면서
네, 준비하다 보니까 길드 관련 내용들이 굉장히 많이 길어진 것 같은데 길드는 이제 검은사막을 대표하는 커뮤니티로서 저희가 전 세계 지표 기반으로 이제 길드에 가입한 모험가 분들을 뽑아 보니까 한 85 % 정도가 다 길드에 가입하셨더라고요 그만큼 이제 길드는 검은사막의 중심 커뮤니티고 장점을 나열할 수 없을조차 굉장히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뭐 막 모험을 시작한 모험가님들은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서 이제 되게 덩그러니 놓여있는 그런 외로움을 느끼실 수 있는데 길드에 가입하시면 이 세계에서 먼저 모험을 오랫동안 하신 든든한 길드원들이 편안한 마음을 주실 수 있을 것 같고 또 함께한 시간이 흐르게 되면 사실 같은 곳에는 살지 않더라도 마음으로 이어진 끈끈한 우정이나 동료를 느낄 수 있다는 게 게임 내에서만 있을 수 있는 최고의 감정 중에 하나인 것 같아요 실제로 저희가 이런 연회 같은 오프라인 행사를 할 때마다 모험가님들이 찾아와 주셔서 저에게 좋은 길드에서 너무 좋은 사람들 만나서 너무 고맙다 너무 행복하다 이런 말씀 많이 해주셔서 저희도 그때마다 굉장히 보람을 느끼곤 합니다
이처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길드에 대해서 말씀드린 것처럼 다양한 시도를 한번 해볼 거고 전체적으로 좀 보강을 해서 길드가 길드원과 함께 성장해 나가는 그런 방향성으로 개발하고 길드원 간의 유대감을 더 쌓을 수 있게 그렇게 개발을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