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유저뉴스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소식] 21.10.08 세번째 심야토크 정리

아이콘 Harv
댓글: 117 개
조회: 28107
추천: 65
2021-10-08 23:39:25

▲ 심야토크 전체 영상


▲ 주요 내용 모아보기 영상

2021년 10월 8일, 검은사막이 세번째 심야토크를 진행했다. 김재희 총괄 PD와 MC 재성이 진행을 맡은 이번 방송에서는 피드백 게시판을 중심으로 현재 개발 중인 사안과 앞으로의 개발 계획 등을 논했다.

0. 적용 완료된 패치



1. 동(V) 우두머리 장비 강화
동(V) 우두머리 장비 확정 강화 방식이 너무 복잡하고 어렵다는 의견이 있다. 그래서 성장 패스에 해당 내용을 집어 넣어서 자연스럽게 따라갈 수 있도록 하려고 한다. 

한편 샤이의 재능 무기 '솔'은 다른 의도로 제작된 아이템이라서 동(V) 우두머리 장비 확정 강화와 관계가 없다. 대신 이에 대해 아쉬워하는 샤이 유저들을 위해 다른 부분에서 보상해 드리려 한다.

2. 검토 완료된 건의
- 대양 : 리부트 이후 개선 
- 생활 개선 : 리부트 이후 개선
- 피의 제단.야만의 균열 : 리부트 이후 개선
- 가문가방 보물 아이템 보관 : 당분간 진행 계획 없음
- 대미지 표기 : 당분간 진행 계획 없음

3. 검토 중인 건의
- 고유결(노래방) 개선 : 강력한 우두머리를 잡는 공략형으로 변경, 열쇠를 넣어 파티 수에 맞는 난이도로 진행되는 방식.
- 연맹 시스템 개선 : 이번 프리 시즌3에선 도입이 어려울 것으로 보임. 개발 중이나 시간이 필요.
- 길드 시추기 확장성 : 이번 프리 시즌에 적용이 목표. 하지만 시간이 더 필요.
- 황실제작납품 서버 제한 개선 : 서버 제한을 푸는 방향으로 논의 중.
- OTP 적용 강화 : OTP를 강제적으로 적용해도 계정을 거래하며 OTP까지 사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고민이 많다. 하지만 아무 것도 안하는 것보다는 '건강한 게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일단은 OTP 사용자에 대한 버프를 강화화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 (거래소 수수료 경험치, 공격력 방어력 등 다양한 방향 논의 중) 의심 계정에 대한 추가 조사 방법 등도 논의 중이다. 쉽진 않지만 방법을 계속 찾아보겠다.

4. 진행중인 건의
-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및 외형 개선 : 아래 레인저, 위자드의 신규 얼굴 및 헤어스타일 예시 이미지를 참조
- 접속보상 UI 개선 : 아래 예시 이미지 참조
- 야영지의 경우 고저차가 있는 곳에서도 설치될 수 있도록 개선
- RGB 방식 염색 도입










5. 캐릭터(클래스) 리부트
작업은 어느 정도 완료가 되어 있다. 하지만 피드백을 한 캐릭터씩 받고 적용하다보니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 것 같다. 그래서 개발 순서를 바꿔 먼저 리부트 출시를 빠르게 한 뒤 피드백 받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려 한다. 출시 일정은 아래와 같다. (10월 안에 빠르게 보여주고 이후 한달 간 피드백을 받을 예정) 참고로 라이브 서버에는 12월 초 출시를 목표로 잡고 있고, 피드백이 많으면 좀 더 걸릴 수도 있다.

5-1. 캐릭터 리부트 방향성
리부트를 진행하게 된 계기는 구 캐릭터의 성능을 신 캐릭터에 맞추려는 것이다. 그래서 현재 신규 캐릭터 제작을 멈추고 기존 캐릭터 리부트에 집중하고 있다.

리부트의 방향성은 클래스별 피해량, 판정, 상태 이상, 3분 버프 등 클래스의 PvP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다. 그리고 기존 캐릭터에 없는 특수 기술(하사신의 사막이동 같은)도 고민하고 있다. 예를 들어, 워리어는 '용병'이라는 콘셉트에 맞춘 기술을 의논하고 있다. 이 외에 밸런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비정상적인 버그들도 수정할 예정이다.




6. 피드백 게시판의 방향성, 기타 내용 소개
피드백 게시판이 추가되면서 한 달 동안 천 개가 넘는 게시물이 올라왔다. 먼저 건의를 많이 해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하지만 건의 수에 비해 막상 피드백 게시판에 올라오는 건의는 적다는 의견도 많았다. 현재 기준(추천 수)은 담당자의 자의로 건의가 수용되는 것을 막기 위함이었다. 현재 피드백 게시판은 건의 수를 무작정 늘리는 것보다는 최대한 성공적으로 패치를 완료하고 답변을 드리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다.

피드백 게시판 뿐만 아니라 건의 게시판도 모두 보고 있다. 최근 펄 의상 효율에 대한 건의가 많아서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또한 사냥 부분이 많이 개선되면서 박탈감을 느끼고 있는 생활 유저들을 위해 클래스 리부트 이후 생활 쪽을 살펴보려고 한다.

패치노트가 어렵다는 것에 대해서도 인지하고 있다. 그래서 요즘 공지를 최대한 시각화해서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콘텐츠가 기본적으로 복잡하다는 의견도 인지해 이를 적용하고자 한다. 신규 유저를 위한 튜토리얼도 기존의 방치형에서 벗어나 조금 더 친절하고 자세하게 개선하려고 한다.

7. 점령전/거점전 피드백
'파도여' 모험가분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아래 사진과 같이 제시해주신 내용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모집/스킬/징표/핑/카운트 다운 등)









8. 점령전 프리 시즌3 프리뷰 (목표, 계획)
- 길드 의상의 색상은 랜덤으로 부여될 예정. 피아 식별(직관성) 및 단합력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
- 성채 지휘소 및 부속건물의 파괴 이펙트 추가
- 영지를 점령 중인 성주 길드가 다른 영지 거점전에 참여할 수 있게 될 예정
- 발리스타 개선, 공성 병기 '전차' 추가 (마지막 주에 적용하려고 노력 중)



9. 신규 콘텐츠 로드맵
신규 콘텐츠 일정(로드맵)은 캐릭터 리부트가 끝나면 정리해서 다시 올려드리겠다. 현재 우선하고 있는 부분들(캐릭터 리부트, 점령전/거점전)이 많아 새로운 로드맵을 공유해 드리는 것이 맞는 것 같다.

초 인벤인

Lv86 Harv

→↓↘P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검사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