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연구소 서비스팀입니다.
2021년 10월 15일 (금)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드립니다.
업데이트의 상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만 적용되는 내용이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때에는 변경될 수 있으니, 이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캐릭터 리부트는 모든 클래스 업데이트 준비가 완료되었을 때, 공식 서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리부트된 캐릭터를 원활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캐릭터의 기술 초기화를 먼저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 캐릭터 리부트와 관련된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내역은 다른 언어로도 번역 후 안내될 예정입니다.
The class reboots will be released on the live servers once they are completed for all the classes.
Before using the skills of rebooted classes on the Black Desert Global Lab, please make sure to reset your character's skills to minimize any possible issues.
Patch notes related to the class reboot on the Black Desert Global Lab will be translated to other languages and released afterward.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방패 추격 II | 재사용 대기 시간 10 초 | 재사용 대기 시간 9 초 |
방패 추격 III | 재사용 대기 시간 17 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3 초 |
- 기술의 타격 수 및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1012% x 9 재사용 대기 시간 25 초 | 타격 피해 1518% x 6 재사용 대기 시간 16 초 |
● 강 : 빛의 심판 기술이 다음과 같이 개선 및 변경되었습니다.
- 특정 기술 사용 후 Shift + C 입력 시 강 : 빛의 심판 기술이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다음의 기술 사용 후 강 : 빛의 심판 기술이 발동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기술명 |
전승 : 방패 추격 강 : 단죄의 검 3타격 강 : 엔슬라의 신성 |
-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II ~ III 단계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강 : 빛의 심판 II | 재사용 대기 시간 15 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4 초 |
강 : 빛의 심판 III | 재사용 대기 시간 15 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3 초 |
● 강 : 천상의 창 기술 사용 후 강 : 방패 던지기 기술로의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엔슬라의 신성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착지 시, 몬스터의 시선을 끄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 및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마지막 타격 피해 1588% x 3 재사용 대기 시간 12 초 | 마지막 타격 피해 1588% x 6 재사용 대기 시간 9 초 |
● 강 : 거룩한 힘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 및 III ~ IV 단계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강 : 거룩한 힘 I | 타격 피해 826% x 4 | 타격 피해 991% x 4 |
강 : 거룩한 힘 II | 타격 피해 933% x 4 | 타격 피해 1120% x 4 |
강 : 거룩한 힘 III | 타격 피해 1040% x 4 재사용 대기 시간 10 초 | 타격 피해 1248% x 4 재사용 대기 시간 9 초 |
강 : 거룩한 힘 IV | 타격 피해 1147% x 4 재사용 대기 시간 9 초 | 타격 피해 1376% x 4 재사용 대기 시간 8 초 |
● 강 : 정화의 방패 기술의 타격 성공 시 10초간 모든 방어력 감소 10 효과가 타격 성공 시 10초간 모든 방어력 감소 20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방패 던지기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PvP 시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강 : 방패 던지기 I | 타격 피해 779% x 5 | 타격 피해 857% x 5 |
강 : 방패 던지기 II | 타격 피해 897% x 5 | 타격 피해 985% x 5 |
강 : 방패 던지기 III | 타격 피해 1015% x 5 | 타격 피해 1116% x 5 |
● 강 : 단죄의 검 기술의 3타격 시, 캐릭터가 멈추던 현상이 완화되었습니다.
● 강 : 섬광 베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에 기술 특화가 중복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PvP 시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강 : 섬광 베기 I | 타격 피해 678% x 5 | 타격 피해 581% x 7 |
강 : 섬광 베기 II | 타격 피해 799% x 5 | 타격 피해 685% x 7 |
강 : 섬광 베기 III | 타격 피해 988% x 5 | 타격 피해 846% x 7 |
강 : 섬광 베기 IV | 타격 피해 1446% x 5 | 타격 피해 1239% x 7 |
● 강 : 단죄의 검, 극 단죄의 검, 강 : 빛의 심판 기술의 카메라 효과가 감소되었습니다.
● 강인한 방어 상태에서 피격 시, 뒤로 밀리는 효과가 대폭 감소되었습니다.
● 숭고한 정신 기술의 기술 조작키가 제거되었습니다.
● 랜시아 상태에서 징벌 기술을 기술 조작키로 사용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엔슬라의 신성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엔슬라의 신성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I ~ III, 본 단계의 기술에 몬스터의 시선을 끄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상태이상 효과가 바운드에서 넉다운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 및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 흑정령의 분노 기술의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엔슬라의 신성 I | 표식 타격 피해 938% x 1 마지막 타격 피해 938% x 5 재사용 대기 시간 14 초 | 표식 타격 피해 1125% x 1 마지막 타격 피해 1125% x 5 재사용 대기 시간 12 초 |
엔슬라의 신성 II | 표식 타격 피해 1126% x 1 마지막 타격 피해 1126% x 5 재사용 대기 시간 13 초 | 표식 타격 피해 1351% x 1 마지막 타격 피해 1351% x 5 재사용 대기 시간 11 초 |
엔슬라의 신성 III | 표식 타격 피해 1324% x 1 마지막 타격 피해 1324% x 5 재사용 대기 시간 12 초 | 표식 타격 피해 1588% x 1 마지막 타격 피해 1588% x 5 재사용 대기 시간 9 초 |
● 사선 추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피격 시, 캐릭터의 이동 거리가 줄어드는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의 이동 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단,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이전과 동일합니다.
- 기술을 전방으로 사용 후 앞으로 이동 시, 잡기를 제외한 모든 상태이상에 저항력이 생기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재사용 대기 시간 3 초 | 재사용 대기 시간 2 초 |
● 필사의 돌진 기술의 마지막 타격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신성 강타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을 좌 또는 우로 사용 시 이동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에 다운 어택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에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피해량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1타격 기술 사용 시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10초간 치명타 확률 증가 +20% | 5초간 치명타 확률 증가 +80% |
- II ~ IV 단계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신성 강타 II | 재사용 대기 시간 8 초 | 재사용 대기 시간 7 초 |
신성 강타 III | 재사용 대기 시간 8 초 | 재사용 대기 시간 6 초 |
신성 강타 IV | 재사용 대기 시간 8 초 | 재사용 대기 시간 5 초 |
● 흐름 : 엘리언의 숨결 기술이 제거되고, 엘리언의 숨결 기술에 통합되었습니다.
- 흐름 : 엘리언의 숨결 기술 사용 시 적용되던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신성 폭발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전방 가드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던 넉다운 효과가 PvP에서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속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경직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사선 추격 사용 후 속결 기술로 연계 시 적용되던 띄우기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슈퍼 아머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이동 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스피드 어택이 다운 어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신성 강타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더욱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재사용 대기 시간 5 초 | 재사용 대기 시간 4 초 |
● 흐름 : 빛의 폭렬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신성 강타 기술 사용 후 흐름 : 빛의 폭렬 기술로의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응징, 전격 찌르기, 정화의 방패, 신성한 대지 기술로의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의 타격 성공시 10초간 회피율 감소 9%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 및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모든 피해는 신성 강타 기술의 피해량 x 4 적용 재사용 대기 시간 7 초 | 모든 피해는 신성 강타 기술의 피해량 x 5 적용 재사용 대기 시간 8 초 |
● 빛의 파동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재사용 대기 시간 25 초 | 재사용 대기 시간 20 초 |
● 흐름 : 거룩한 계시 기술이 제거되고, 선고 : 정의의 랜시아 기술의 추가 타격으로 통합되었습니다.
● 선고 : 정의의 랜시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에 마지막 타격 성공 시 다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에어 어택
* 다운 스매쉬
-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선고 : 정의의 랜시아 I | 재사용 대기 시간 30 초 | 재사용 대기 시간 20 초 |
선고 : 정의의 랜시아 II | 재사용 대기 시간 27 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8 초 |
선고 : 정의의 랜시아 III | 재사용 대기 시간 24 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6 초 |
선고 : 정의의 랜시아 IV | 재사용 대기 시간 17 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4 초 |
● 응징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타격 피해가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응징 I | 1,2타격피해 693% x 2, 3타격 피해 693% x 3 | 1,2타격피해 693% x 3, 3타격 피해 693% x 4 |
응징 II | 1,2타격피해 915% x 2, 3타격 피해 915% x 3 | 1,2타격피해 915% x 3, 3타격 피해 915% x 4 |
응징 III | 1,2타격피해 1137% x 2, 3타격 피해 1137% x 3 | 1,2타격피해 1137% x 3, 3타격 피해 1137% x 4 |
응징 IV | 1,2타격피해 1359% x 2, 3타격 피해 1359% x 3 | 1,2타격피해 1359% x 3, 3타격 피해 1359% x 4 |
● 신성한 대지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재사용 대기 시간 15 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1 초 |
● 전격 찌르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극 : 전격 찌르기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의 타격 성공 즉시 극 : 전격 찌르기 기술이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 및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1038% x 8 재사용 대기 시간 8 초 | 타격 피해 1566% x 6 재사용 대기 시간 7 초 |
● 극 : 전격 찌르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타격 시 넉다운 효과가 넉백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에 다운 어택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에 기술 특화를 적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전격 찌르기 기술의 피해량이 아닌, 개별적인 피해량이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재사용 대기 시간 8 초 | 재사용 대기 시간 7 초 |
● 특정 상황에서 뒤로 이동 시, 전방 가드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사선 추격, 속결 기술 사용 후 정화의 방패 기술 사용 시 더욱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추가)
- 환영의 덫 기술은 ←/→ + F 조작키 입력 시 연 : 어스름 기술과 연계되어 각각 좌,우 방향으로 발동되며, 기술 슬롯으로 사용 시 제자리에서 발동됩니다.
- 좌,우 방향으로 발동 시 각각 캐릭터의 반대 방향에 덫이 생성되고, 제자리 발동 시 캐릭터의 위치에 덫이 생성됩니다.
- 기술 동작의 속도감이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자욱한 연무 기술과 연계하여 발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 자욱한 연무 기술 사용 중 캐릭터 및 몬스터와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해당 기술의 피해량은 공습 기술의 피해량이 적용됩니다.
● 강 : 칠흑의 잿더미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동작의 속도감이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자욱한 연무 기술과 연계하여 발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 강 : 운명의 수레바퀴, 강 : 베디르의 광기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기술의 공격 범위가 소폭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2,3타격 동작에 대한 속도감이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의 모으기 중 어스름 기술의 연계 공격의 발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모으기 중 자욱한 연무 기술을 사용하여 공격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특정 동작에서 어스름 연계 시 공격이 발동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베디르의 광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Shift + 우클릭 입력 시에도 기술을 발동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아래 기술 사용 후 기술 조작키로 연계 시 공격 동작의 속도감이 소폭 개선되었습니다.
* 강 : 운명의 수레바퀴
* 강 : 집행
* 흐름 : 처형
* 강 : 카마실비아의 참
● 착취의 손길 I~IV 기술 동작의 속도감과 공격 범위가 변경되고,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 착취의 손길 I~IV, 본 : 착취의 손길 기술의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변경 전 | 변경 후 |
마지막 타격 성공 시 바운드 본 기술 습득 시 '기술 사용 중 전방가드' | 기술 사용 중 전방가드 본 기술 습득 시 '마지막 타격 성공 시 바운드' |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착취의 손길 I | 타격 피해 423% x 3, 최대 4타격 | 타격 피해 423% x 4, 최대 3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423% x 5 |
착취의 손길 II | 타격 피해 607% x 3, 최대 4타격 | 타격 피해 607% x 4, 최대 3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607% x 5 |
착취의 손길 III | 타격 피해 760% x 3, 최대 4타격 | 타격 피해 760% x 4, 최대 3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760% x 5 |
착취의 손길 IV | 타격 피해 923% x 3, 최대 4타격 | 타격 피해 923% x 4, 최대 3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923% x 5 |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재앙의 씨앗 IV | 재사용 대기 시간 9 초 | 재사용 대기 시간 8 초 |
흐름 : 뿌리내린 재앙 | 재사용 대기 시간 11 초 | 재사용 대기 시간 8.5 초 |
● 신규 기술 2종 야~호!, 맛좀봐랏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모든 공격 기술의 피해량이 20% 증가되었습니다.
- 폴짝, 데구르르
● 플로랑 상태에서 특정 기술 사용 중 Shift + 우클릭 조작키를 입력하면 하나 둘 셋 기술이 아닌 핑그르르 셋 기술이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기술명 | |
해와 달과 별 하늘 높이 소리쳐 우리가 주인공 | 여름비 다 비켜! 분노 흡수(고유) |
- 우리가 주인공!, 여름비
● 폴짝 기술을 기술 슬롯에 등록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입력 조작키 | 연주 |
→ + F | 여름비 |
← + F | 우리가 주인공! |
- 영지 및 서버 별 정해진 수량에 관계없이 납품이 가능한 아이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단, 최대 공헌도에 비례한 일일 납품 가능 최대 수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황실요리 포장 | 황실연금 포장 |
견습가의 요리상자 숙련가의 요리상자 전문가의 요리상자 장인의 요리상자 명장의 요리상자 도인의 요리상자 | 견습가의 약품상자 숙련가의 약품상자 전문가의 약품상자 장인의 약품상자 명장의 약품상자 도인의 약품상자 |
● 야영지 설치 시 경사진 지형에서도 야영지를 설치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경사진 지형에서는 다음과 같은 외형으로 야영지가 설치됩니다. 단, 경사가 너무 가파른 지형에서는 야영지가 설치되지 않습니다.
※ 해당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확인하실 수 없으며, 추후 공식 서버에 즉시 적용될 예정입니다.
- 해당 카테고리는 동 확정강화 콘텐츠를 많은 모험가분들이 보다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가이드 형식의 카테고리입니다.
- 성장 패스의 동 확정강화 카테고리는 다른 카테고리와 같이, 시즌 캐릭터로는 진행할 수 없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해당 카테고리의 각 항목을 완료하면 기억의 파편 1개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 해당 카테고리의 전체 완료 보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목 완료 수 | 완료 보상 |
2개 | 기억의 파편 1개 |
4개 | 기억의 파편 2개 |
6개 | 기억의 파편 3개 |
8개 | 기억의 파편 4개 |
10개 | 기억의 파편 5개 |
- 스크롤 버튼 클릭 시, 마우스의 위치에 따라 스크롤이 이동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스크롤 버튼 클릭 후 이동 시, 마우스의 위치가 이동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길드 가입 계약서를 2건 이상 받았을 때, 여러 장의 계약서를 각각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태양을 비추는 결의는 각 대도시에 있는 <길드 군수품 관리인> 에게 길드자금 10만 은화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태양을 비추는 결의는 1일 1회만 구매 가능하며, 구매 즉시 6시간의 유효기간이 적용됩니다.
- 태양을 비추는 결의의 구매는 길드원 모두가 할 수 있지만, 착용을 위해서는 점령전 참여를 위한 다음 조건을 만족한 상태여야 합니다.
- 점령전 지역에 성채를 건설 - 길드(G) - 길드원 현황 탭에서 '참여' 버튼을 통해 점령전에 참여 신청 |
- 점령전이 시작되면 '태양을 비추는 결의' 복장은 각 길드별로 임의의 색상으로 일괄 염색됩니다.
- 태양을 비추는 결의 착용 시, 투구, 갑옷, 장갑, 신발 의상 슬롯을 점유하며 장비 내구도 소모량 -10%, 점프 높이 0.5m 상승 효과가 적용됩니다.
- 해당 현상을 해결 후 최적화 옵션이 재적용될 예정입니다.
● 채팅창의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라임케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