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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 6월 13일(목) 업데이트 안내 (1/2)

아이콘 쉐이드비
댓글: 21 개
조회: 8429
2024-06-13 09:09:53

 

 

안녕하세요. 검은사막입니다.

 

6월 13일(목) 정기점검 후 최신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해 드립니다.

 

오늘 업데이트를 통해 클래스 타격 수 조정 및 피해 감소, 회피/적중 시스템 개편, 피어오르는 낙망/서리의 불씨 통합 거래소 등록, 태고가 잠든 방어구 교환 의뢰 추가 등의 업데이트(패치용량 약 2.1GB)가 진행되었습니다.

모험가 여러분께서는 게임 내에서 더욱 멋진 모험을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

캐릭터

모험가 여러분 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스튜디오입니다.

오늘 정기점검을 통해, 각 캐릭터 기술의 타격 수 감소와 함께 적중/피해감소/회피 시스템이 개편되었습니다. 큰 작업들이었던 만큼 검증에 많은 시간이 필요했었는데요, 늦었지만 이렇게 모험가 여러분께 공개할 수 있게 되어 기쁜 마음입니다. 기다려주신 모험가 분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우선 예고해드렸던 대로, 각 캐릭터의 기술 타격 수는 기존 대비 약 70~80% 감소하였습니다. 실제 타격감에 너무 영향이 가지 않도록 세심하게 작업하였으나 간결해진 느낌 때문에 처음엔 어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더 나은 검은사막을 위해 꼭 필요한 작업이었던 만큼 모험가 여러분의 너른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적중/피해감소/회피 시스템의 개편입니다. 원래 계획은 줄어든 타격 수만큼 기술의 피해량과 적중, 회피만 조정하여 보정작업을 진행하고자 하였으나,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변화가 불가피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특히 회피 시스템의 경우 성공하면 아예 피해를 받지 않기 때문에 공격력 수치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그 성능 또한 과하게 좋아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피해감소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회피의 가치가 게임을 플레이하시는 모험가 분들에게 여전히 불합리하게(동일한 기회임에도 경우에 따라 피해를 현저히 낮게 입히는)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회피와 적중의 근본적인 문제를 이번 기회에 함께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변경되는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회피 시스템의 변화입니다. 이제 회피에 성공해도 0이 아닌 최소 피해를 받습니다. 피격자의 회피가 공격자의 적중보다 훨씬 높더라도, 이제 최소 10% 적중률이 적용되며 (회피가 발생하지 않았을 때 기준) 피해량의 10%가 적용됩니다. 이제 0이라는 완벽 회피가 아니라 적의 공격을 빗맞게 된다는 컨셉입니다. (이는 타격 수가 감소됨에 따라, 기존보다 피해를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줄어듦에 따라 지나치게 유리해지지 않도록 조정한 부분으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보너스 피해감소 시스템의 추가입니다.
 현재 많은 모험가 분들께서 PvP 상황에서 캐릭터가 너무 빠르게 사망하는.. 이른바 '푹찍'에 대한 의견을 주셨었는데요, 이번 기회에 확실히 조정하여 회피/피해감소의 성능 밸런스를 맞추고자 하였습니다. 이에 방어력 수치에 따라 '보너스 피해감소'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이제 슈퍼아머 상태일 때 받는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전체적인 밸런스로 판단했을 때, 보너스 피해감소만으로는 아쉬운데 그렇다고 더 올리면 과해질 수도 있어서.. '슈퍼아머'라는 특징을 살려 중요한 순간에 효과적으로 활용하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의도입니다. 적용되는 피해감소율은 클래스의 성격에따라 다르게 적용 된 부분도 존재합니다.

마지막은 클래스/아이템에 엮여 있는 적중/피해감소/회피의 변화인데요, 요약을 하자면 피해 감소와 회피, 적중과 같은 부분에 있어, 성능이 아닌, 끌리는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클래스 자체에 지나치게 영향을 받던 부분을 줄이고, 아이템 세팅에 더 영향을 받도록 개선한 부분입니다.

이를 위해 먼저 각 클래스의 기술 적중 보정치가 변경되었습니다. 특히 '적중 금수저'와 같은 표현처럼, 일부 클래스의 경우 아이템 보조가 없더라도 적중이 높은 경우들이 있었는데요, 이번 기회에 이런 부분들 역시 최소화하고자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특정 클래스에 지나치게 치중된 적중/회피 능력치는 '클래스의 특색을 유지하는 한도 내'에서 조정을 하고, 나머지는 아이템 세팅에 따라 플레이 방향을 정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에 맞춰 단의 장갑, 아토르의 신발, 그리고 적중력 액세서리의 효과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설명드린 부분의 정확한 수치는 본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 큰 변화에 맞춰 클래스마다 크고 작은 변화가 있으니, 이 부분 역시 함께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클래스 타격 수 조정과 함께, 아래 개선 사항들이 함께 반영됩니다.
하나. 회피 능력치의 효과가 급격하게 커지는 부분을 방지하고,
둘. 지정된 클래스에만 특정 능력치가 높았던 부분이 조정되며,
셋. 전투에서 지나치게 빠르게 사망하는 등의 사항이 보완됩니다.

내용을 보면 너무 큰 변화처럼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변화는 '타격 수 감소'를 전제로 밸런스를 잡은 것이기 때문에, 업데이트 이전의 기술, 능력치, 효과와 비교하는 것은 큰 의미를 갖지 않는다는 점을 인지해 주셨으면 합니다.

위와 같은 시스템 개편 이후에도, 시스템에 따라 클래스 조정이 필요한 부분이 확인될 경우 보다 면밀하게 확인하고 파악하여 조정해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캐릭터
기술 타격 수 조정
  • 모든 클래스의 기술 타격 수가 조정되었습니다.
    • 기술의 타격 수가 조정됨에 따라, 다음 사항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 피해량- 기술의 타격 수가 조정됨에 따라,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수 증가 효과- 기술에서 타격 수가 증가하던 효과는, 피해량 증가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일부 기술의 경우엔 기존과 동일하게 타격 수 증가 효과가 적용됩니다.
타격마다 적용되던 생명력 및 투지/정신력/신성력 회복 효과- 기술에서 타격마다 적용되던 생명력 및 투지/정신력/신성력 회복 효과는 변경된 타격 수에 맞게 조정되었습니다.
 * 일부 기술의 수치는 반올림되어 적용됩니다.
타격마다 회복되던 추가 기술 자원- 기술에서 타격마다 회복되던 추가 기술 자원은 변경된 타격 수에 맞게 조정되었습니다.
 * [소서러] 어둠의 파편
 * [격투가, 미스틱] 투혼 조각
 * [샤이] 플로린 잎사귀
 * [노바] 별의 숨결
 * [드라카니아] 이온
기술 특화- 기술 특화에서 타격 성공 시 타격 개체마다 회복되는 생명력 회복 효과의 수치가 변경된 타격 수에 맞게 조정되었습니다.
  • 일부 기술의 자신의 최대 생명력/투지/신성력/정신력에 비례한 추가 피해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레인저] 회피 폭발사격 III, 단명의 질풍 III, 길을 여는 바람 IV
    • [자이언트] 몰아치는 벼락 IV~VI, 포식자의 사냥 IV, 극 : 힘의 탄력, 야수의 진노 III, 용암뚫기 I ~ III
    • [매화] 단월
    • [쿠노이치, 닌자] 심장 노리기, 일섬 I~III, 인술 : 그림자 폭발 I~V, 여우 발톱 I~IV, 타계낙하 I~II
    • [닌자] 망자 참수 I~III
    • [위치, 위자드] 지진 I ~ IV, 유성 낙하 I ~ III, 화염구 폭발 I ~ III, 잔류 번개 I ~ IV, 차가운 안개 I ~ IV, 눈보라 I ~ III, 극 : 눈보라, 응축된 마법 화살 III

흑정령의 분노 확장 (10%, 25%, 50%)
  • 흑정령의 분노 확장 (10%, 25%, 50%)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모든 흑정령의 분노 확장 기술은 더 이상 원본 기술의 기술 특화 효과를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 단계(I~IV 등)가 있는 기술의 경우, 마지막 단계 습득 시에만 흑정령의 분노 확장 기술을 발동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피해 감소 시스템 개편
  • 착용한 아이템에 따라 획득하는 '보너스 공격력' 과 '피해감소율' 처럼, 자신의 방어력에 따라 추가로 효과를 얻는 '보너스 모든 피해 감소' 가 추가되었습니다.
    • 착용한 아이템의 방어력에 따라 '보너스 모든 피해 감소'의 수치가 증가합니다.
    • 이에 따라 캐릭터의 기술 사용 시 얻는 방어력 증가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방어력에 따른 보너스 모든 피해 감소 증가
표기 방어력보너스 모든 피해 감소 수치
253~2552
256~2584
259~2616
262~2648
265~26910
270~27412
275~27814
279~28216
283~28618
287~28920
290~29222
293~29524
296~29826
299~30128
302~30431
305~30735
308~31037
311~31340
314~31643
317~32046
321~32350
324~32551
326~32752
328~32953
330~33154
332~33355
334~33556
336~33757
338~33958
340~34159
342~34460
345~34761
348~35063
351~35664
357~35965
360~36266
363~36567
366~36868
369~37069
371~37370
374~37671
377~37972
380~38273
383~38674
387~38975
390~39176
392~39477
395~39978
400~40481
405~40982
410~41483
415~41984
420~42585
426~43986
440~45487
455~47588
476~48090
481~49091
491~50092
501~51093
511~52094
521~52995
530~53996
540~54997
550~56098
561~56999
570~579100
580~589102
590~599104
600~610106
611~620108
621~630110
631~640112
641~650114
651~660116
661~670117
671~679118
680~690119
691~699120

적중 / 회피 시스템 개편
  • 적중 / 회피 시스템이 개편되었습니다.
    • 이제 회피에 성공 시 회피자의 회피와 공격자의 적중의 상관 관계에 따라 피해량이 감소되어 적용됩니다.
      • 회피 성공 시 Miss 표시가 되나, 감소된 피해량이 적용됩니다.
    • 회피자의 회피가 공격자의 적중보다 매우 높은 경우라도 최소 10% 적중률이 적용되며, 회피가 발생하지 않았을 때 피해량의 10%가 적용됩니다.
    • 이에 따라 캐릭터의 기본 적중력 / 기술 적중률 / 적중률 증가 효과 / 회피율 증가 효과 / 회피율 감소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캐릭터 레벨별 기본 적중력
캐릭터 레벨개편 전 적중력개편 후 적중력
188
21717
32525
43434
54242
65050
75959
86767
97676
108484
119292
12101101
13109109
14118118
15126126
16134134
17143143
18151151
19160160
20168168
21176176
22185185
23193193
24202202
25210210
26218218
27227227
28235235
29244244
30252252
31260260
32269269
33277277
34286298
35294310
36302322
37311336
38319349
39328365
40336377
41344385
42353392
43361405
44370407
45378409
46379410
47380412
48381413
49382414
50 이후383417
  • 클래스 기술 적중률 및 소환수/소환체의 적중률이 변경되었으며, 이에 따라 적중률 증가/감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모든 캐릭터가 기술을 사용하여 얻는 적중률 증가 효과의 수치가 최대 6%로 통일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모든 캐릭터의 기술 적중률이 조정되었습니다. (단, 최대 수치에 대한 기준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클래스 기술 적중률 및 소환수/소환체 적중률,
적중률 증가 버프 변경 사항
※ 기술 적중률 및 적중률 증가 효과의 수치는 기술 적중률, 적중률 증가 버프, 적중률 증가 패시브를 모두 고려하여 적용되었습니다.
적중률 패시브는 캐릭터 특성 요소에 포함되어, 보다 높은 적중률을 갖도록 합니다.
 
※ 기술 적중률은 해당 클래스의 모든 기술 대상으로 적용됩니다.
클래스변경되는 기술 적중률변경되는 소환수/소환체 적중률적중률 증가 버프 변경 내역
워리어19%-- 흐름 : 자루 강타 - 모든 적중률 증가 6%로 유지
- 강 : 반격태세 기술의 모든 적중률 증가 10초간 9% → 6%로 변경
소서러19%29%- 그림자 차기 - 마법 적중률 증가 6%로 유지
- 휘몰아치는 어둠 - 마법 적중률 증가 6%로 유지
핏빛 재앙, 강 : 핏빛 재앙 - 모든 적중률 감소 -12% → -6%로 변경
까마귀 재앙 - 모든 적중률 감소 -12% → -6%로 변경
레인저19%29%- 대지의 소명 - 모든 적중률 증가 3/6/9% → 원거리 적중률 증가 3/6%로 변경
- 무정한 칼날 기술 - 원거리 적중률 증가 10초간 3/6/9/12% → 원거리 적중률 증가 10초간 6%로 변경
자이언트16.50%26.50%- 흐름 : 기동 사격 - 모든 적중률 증가 3초간 15% → 근접 적중률 증가 10초간 6%로 변경
- 박치기 기술의 근접 적중률 증가 10초간 3/6/9/15% → 6%로 변경
- 화염연쇄 기술의 근접 적중률 증가 10초간 15% → 6%로 변경
금수랑16.50%26.50%- 강 : 발톱 올려치기 - 모든 적중률 증가 9% → 6%로 변경
- 구름 밟기 - 모든 적중률 증가 효과 삭제
- 하늘 닿기 - 모든 적중률 증가 10초간 6% 증가 효과 추가
- 하늘봉 수련 I~V - 모든 적중률 증가 9/12/15% → 6%로 변경
무사25%35%- 척사 - 모든 적중률 증가 효과 삭제
장님 찌르기, 강 : 장님 찌르기 - 모든 적중률 감소 10초간 -18% → -6%로 변경
매화19%-- 붉은 검기 발동 시 - 모든 적중률 증가 30초간 5% → 6% 증가로 변경
- 눈꽃덩이 기술의 모든 적중률 증가 10초간 15% → 6%로 변경
장님 찌르기, 강 : 장님 찌르기 - 모든 적중률 감소 10초간 -18% → -6%로 변경
발키리19%29%- 전승 : 천상의 울림 I~진 - 모든 적중률 10초간 15% 증가 → 60초간 6% 증가로 변경
위치25%35%없음
위자드25%35%없음
쿠노이치25%35%없음
닌자25%-- 강 : 심장 노리기 - 모든 적중률 증가 효과 삭제
다크나이트22.50%32.50%없음
격투가19%29%- 투혼 기술의 특정 기술 사용 시 5초간 모든 적중률 증가 6% 유지
미스틱19%29%- 자연의 진노 - 모든 적중률 증가 12% → 6%로 변경
감룡의 눈 - 모든 적중률 10초간 감소 9% → 6%로 변경
22.50%-없음
샤이19%29%- 맛좀봐랏! 기술의 모든 적중률 증가 10초간 6% 유지
아처22.50%32.50%없음
가디언19%29%- 예고된 격돌 - 모든 적중률 증가 12% → 6%로 변경
- 정화의 불꽃 기술의 모든 적중률 증가 10초간 9% → 6%로 변경
하사신주무기, 전승 기술 16.5%
각성 기술 19%
29%- 사금 가르기 - 모든 적중률 증가 3/6/9% → 6%로 변경
- 추궁의 칼날 - 모든 적중률 증가 3/6/9% → 6%로 변경
- 강 : 아알의 영역 - 모든 적중률 증가 15% → 6%로 변경
세이지16.50%26.50%- 진 : 공간 파쇄 - 모든 적중률 증가 15% → 6%로 변경
- 역광의 섬멸 - 모든 적중률 증가 9% → 6%로 변경
- 강 : 공간 파쇄 - 모든 적중률 증가 18% → 6%로 변경
노바25%35%없음
커세어19%29%- 항로비틀기, 강 : 항로 비틀기, 파도를 헤치는 소살 기술의 모든 적중률 증가 10초간 9% → 6%로 변경
- 선장의 명령 : 개시 I~III - 모든 적중률 감소 6/9/12% → 6%로 변경
흑정령 : 선장의 명령 : 개시 I~III - 모든 적중률 감소 6/9/12% → 12%로 변경
드라카니아주무기, 전승 기술 - 16.50%
각성 기술 - 19%
26.50%- 강 : 허파 찌르기 기술의 모든 적중률 증가 10초간 9% → 6%로 변경
- 역린 찌르기 기술의 모든 적중률 증가 10초간 3/6/9% → 6%로 변경
우사25%35%없음
매구25%35%- 강 : 발톱빗 - 모든 적중률 증가 효과 삭제
스칼라20%25%없음
 
클래스 방어력/회피율 증가 버프 변경 사항
※ 각 변경 사항은 각 클래스의 패시브 효과와 버프 효과(중첩 가능한 사항까지 포함)가 고려된 수치입니다.
클래스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변경
(보너스 모든 방어력 증가 사항 확인하기)
모든 회피율 증가 효과 변경
워리어- 전승 : 방어 태세 - 피격 시 증가되는 모든 방어력 증가 최대치 50 → 20
- 맹렬한 기세 - 주변 적 숫자에 따라 증가되는 모든 방어력 증가 수치 20,30,40 → 10,15,20
- 울림의 강타, 광기어린 창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소서러- 어둠의 거래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그림자 불꽃, 까마귀 재앙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그림자 도약 - 모든 회피율 증가 5초간 15% → 10초간 6%로 변경
- 어둠의 흐름 - 모든 회피율 증가 9%, 15% → 모든 레벨에서 3%로 변경
레인저- 바람길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숨을 찢는 질풍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울림의 화살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정령의 속박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정령의 은하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바람걸음 - 모든 회피율 증가 10초간 9% 효과 추가
- 정령의 은하 - 모든 회피율 증가 10초간 9% 효과 추가
자이언트- 야수의 벼락, 맹수의 밀치기 - 마법 방어력 증가 10초간 15 → 모든 방어력 증가 10초간 20 으로 변경
- 강 : 공포의 군림자 - 모든 방어력 증가 10초간 20 → 20초간 40 으로 증가
- 전승 : 약자 사냥 - 모든 방어력 증가 15 → 30 으로 증가
 -
금수랑- 흑랑 : 공간 벼락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흑랑 : 숨통 태우기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비의 장막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흐름 : 비상격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사방신무 : 공명 : 현무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신수의 발톱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강 : 공간 벼락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밀려오는 공포, 고동치는 공간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흑랑 : 공간 벼락 - 모든 회피율 증가 10초간 9% 효과 추가
- 흑랑 : 숨통 태우기 - 모든 회피율 증가 10초간 9% 효과 추가
- 사방신무 : 공명 : 현무 - 모든 회피율 증가 10초간 12% 효과 추가
- 구름밟기 - 모든 회피율 증가 효과 10초간 6% -> 12% 효과로 변경
- 강 : 공간 벼락 - 모든 회피율 증가 10초간 9% 효과 추가
무사- 용오름, 흑정령 : 용오름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강 : 용오름, 흑정령 : 강 : 용오름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사인검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화선풍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극 : 무사의 정신, 광풍참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사인검 - 모든 회피율 증가 30초간 6% 효과 추가
- 초열보, 흑정령 : 초열보 - 모든 회피율 증가 10초간 6% 효과 추가
매화- 파훼 태세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환란 : 붉은 달, 흑정령 : 환란 : 붉은 달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강 : 붉은 달, 흑정령 : 강 : 붉은 달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만월 장벽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극 : 매화의 정신, 환란 : 붉은 바람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다가서는 발걸음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환란 : 붉은 달 - 모든 회피율 증가 20초간 3% 효과 추가
- 흑정령 : 환란 : 붉은 달 - 모든 회피율 증가 20초간 6% 효과 추가
- 강 : 붉은 달 - 모든 회피율 증가 20초간 3% 효과 추가
- 흑정령 : 강 : 붉은 달 - 모든 회피율 증가 20초간 6% 효과 추가
발키리- 천상의 울림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각성 상태에서 방어 태세 시 - 모든 방어력 증가 10초간 20 → 20초간 20으로 변경
- 거룩한 가호 - 모든 방어력 증가 10초간 10 → 20초간 20으로 변경 (단, 천상의 울림, 방어태세의 모든 방어력 증가 버프와 중첩되지 않음)
 -
위치- 공간 이동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솟구치는 대지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현자의 등대, 현자의 낙뢰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틈의 수호 - 모든 방어력 증가 10초간 20 → 10초간 30으로 변경
 -
위자드- 공간 이동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아네로 강화된 수막폭렬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현자의 등대, 현자의 심장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쿠노이치- 인술 : 도깨비 그림자, 인술 : 힘줄 자르기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흑정령 : 소난 사하무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흑정령 : 소난 사하무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를 모든 회피율 증가 20초간 10% 증가로 변경
- 월쇄 - 모든 회피율 증가 9% → 6%로 변경
- 인술 : 도깨비 그림자 - 모든 회피율 증가 9% → 3%로 변경
- 인술 : 힘줄 자르기 - 모든 회피율 증가 9% → 3%로 변경
- 자객의 흔적 - 모든 회피율 증가 9% → 3%로 변경
- 연막 - 모든 회피율 증가 효과 삭제
닌자- 인술 : 도깨비 그림자, 표창 : 구름 달빛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소리없는 약진 - 모든 회피율 증가 5초간 6% 효과 추가
- 강 : 암흑장막 - 근접 회피율 증가 1% → 모든 회피율 증가 1% 로 변경
- 인술 : 도깨비 그림자 - 모든 회피율 증가 효과 삭제
- 연막 - 모든 회피율 증가 효과 삭제
- 강 : 연막 - 모든 회피율 증가 효과 삭제
다크나이트- 암영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광기의 잿더미, 베디르의 대지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강 : 운명의 수레바퀴 - 모든 회피율 증가 9% 효과 추가
격투가- 투신갑 상태에서 후방 이동 중 가드 성공 시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낭아승천, 전광석화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강 : 기백 방출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삼연각 - 3%, 6%, 9% → 3%, 6% 로 변경
- 강 : 기백 방출 - 모든 기백 방출 발동 기술에서 모든 회피율 증가 5초간 6% 효과로 통일
미스틱- 광활한 진노, 자연의 진노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수장, 흑정령 : 수장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삼연각 - 3%, 6%, 9% → 3%, 6% 로 변경
- 수장, 흑정령 : 수장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를 모든 회피율 증가로 변경하고 10초간 9% 효과 추가
- 불귀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흑정령 : 꿰뚫는 심장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파상안, 파봉안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우로 - 모든 회피율 증가 6% → 3% 로 변경
- 꽃놀음 - 모든 회피율 증가 9%, 12% → 3%로 변경
- 강 : 꽃놀음 - 모든 회피율 증가 12% → 3%로 변경
- 혈무림 - 모든 회피율 증가 10초간 12% 효과 추가
- 흑정령 : 꿰뚫는 심장 - 모든 회피율 증가 20초간 10% 효과 추가
샤이- 저기야 저기!, 빛을 나눠줄께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넘어져라 얍!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빠르게 둘 - 3% ~ 6% → 모든 레벨에서 지속 시간 10초로 변경. 3% ~ 12% 증가로 변경
- 넘어져라 얍! - 모든 회피율 증가 효과로 변경, 10초간 12% 증가로 변경
아처- 숨결 다스리기 / 감속 숨결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이동 속도 증가 10초간 10%로 변경
- 폭발하는 화살비, 흩뿌려지는 비호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가디언- 무자비한 강타, 사지 분쇄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강 : 검은 피의 영역 - 영역 내 모든 방어력 증가 100 → 40 으로 변경
- 방어 태세 - 모든 방어력 10초간 20 증가 효과 추가 / 욜둔 상태일 경우 10초간 40 증가로 변경
 -
하사신- 계시의 칼날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영역 가르기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흐름 : 사보 - 모든 회피율 증가 10초간 9% → 15% 로 변경
세이지- 허상 전개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섬광화 - 모든 회피율 증가 5초간 9% 효과 추가
노바 - -
커세어- 물결치는 너울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흑정령 : 백병전 : 돌진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이동 속도 증가 20초간 10%로 변경
- 술통타기 - 모든 회피율 증가 효과 삭제
- 마레카 : 낭만유영 - 모든 회피율 증가 효과 삭제
- 강 : 마레카 : 낭만유영 - 모든 회피율 증가 10초간 12% → 20초간 6% 증가로 변경
드라카니아- 전면 방어 - 모든 방어력 증가 20 → 10 으로 변경
- 유산 선별 - 마룡 상태에서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우사- 심신의 벽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꽃놀이 - 모든 방어력 증가 10초간 20 효과 추가
 -
매구- 귀신회오리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강 : 귀신회오리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폭렬의 춤사위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귀신걸음, 연 : 귀신걸음 - 모든 회피율 증가 효과 삭제
- 황천걸음 - 모든 회피율 증가 10초간 9% 효과 추가
스칼라 - -
 
클래스 모든 회피율 감소 효과 변경 사항
클래스모든 회피율 감소 효과 변경 사항
워리어- 강 : 작열 - 6% → 3% 로 변경
- 작열 - 6% → 3% 로 변경
소서러- 부리차기 II, 진 - 9% → 3% 로 변경
- 그림자 포획 I ~ III - 레벨에 따라 3%, 6%, 9% → 모든 레벨에서 3% 로 변경
레인저- 단명의 질풍 - 레벨에 따라 3% ~ 12% → 모든 레벨에서 3%로 변경
- 강 : 단명의 질풍 - 12% → 3%로 변경
자이언트- 맹수의 습격 - 레벨에 따라 6% ~ 12% → 3%로 변경
- 강 : 맹수의 습격 - 12% → 3%로 변경
금수랑- 강 : 밀려오는 파도 - 6% → 9%로 변경
- 공명 찌르기 - 모든 회피율 감소 10초간 3% 효과 추가
무사- 척사 - 모든 회피율 감소 10초간 3% 효과 추가
- 강 : 격풍 - 12% → 9% 로 변경
매화- 강 : 개화, 단홍 : 개화 - 모든 회피율 감소 10초간 3% 효과 추가
발키리- 흐름 : 신성 방출 - 9% → 3% 로 변경
- 신성 폭발 - 9% → 3%로 변경
- 영광의 검 - 모든 회피율 감소 10초간 3% 효과 추가
위치- 전류 파동 - 15% → 9%로 변경
- 강 : 전류 파동 - 6% → 3%로 변경
- 강 : 수막 폭렬 - 6% → 3%로 변경
위자드- 대재앙, 흑정령 : 대재앙 - 15% → 9%로 변경
- 강 : 전류 파동 - 6% → 3%로 변경
- 강 : 수막 폭렬 - 6% → 3%로 변경
쿠노이치- 신인분격 - 모든 회피율 감소 10초간 3% 효과 추가
- 강 : 일섬 - 모든 회피율 감소 10초간 3% 효과 추가
닌자- 이룡등공 - 레벨에 따라 3%, 6%, 9% → 모든 레벨에서 3%로 변경
- 강 : 심장 노리기 - 모든 회피율 감소 10초간 6% 효과 추가
다크나이트- 베디르의 함정 - 15% → 9% 로 변경
- 전승 : 오만한 명령 - 표식 각인 타격 성공 시 모든 회피율 감소 5초간 3% 효과 추가
격투가- 흐름 : 산사태 - 9% → 3% 로 변경
- 연각 - 9% → 3% 로 변경
미스틱- 옭아매는 기세 - 9% → 3%로 변경
- 비연 - 12% → 3%로 변경
- 흐름 : 산사태 - 9% → 3% 로 변경
- 강림 III - 9% → 6% 로 변경
- 강 : 선홍검무 - 모든 회피율 감소 3% 효과 추가
샤이- 하나 둘 셋 - 모든 회피율 감소 효과 삭제
아처- 실비아의 창 - 레벨에 따라 3%, 6%, 9% → 모든 레벨에서 3%로 변경
가디언- 검은 피의 영역 - 3 ~ 15% → 모든 레벨에서 3%로 변경
- 강 : 검은 피의 영역 - 15% → 3%로 변경
- 인탄하는 이빨 - 모든 회피율 감소 10초간 3% 효과 추가
하사신- 흐름 : 사구 무너뜨리기 - 9% → 3% 로 변경
- 강 : 그림자 절단 - 모든 방어력 감소가 회피율 감소로 변경되고 9% 감소로 추가
- 영역 가르기 - 9% → 3% 로 변경
세이지- 아토르의 도장 - 레벨에 따라 3 ~ 15% → 레벨에 따라 3 ~ 6%로 변경
- 강 : 아토르의 도장- 18% → 9%로 변경
- 아토르의 비수 - 9% → 6%로 변경
노바- 왕실검술 : 습 - 모든 회피율 감소 5초간 9% → 10초간 3% 로 변경
- 강 : 격돌하는 기병 - 모든 회피율 감소 10초간 3% 효과 추가
커세어- 너울입술 - 레벨에 따라 3 ~ 9% → 모든 레벨에서 3%로 변경
- 강 : 너울입술 - 9% → 6%로 변경
- 강 : 선장의 명령 : 개시! - 9% → 6%로 변경
- 강 : 해수의 유혹 - 9% → 6%로 변경
- 말려드는 와류 - 9% → 3%로 변경
드라카니아- 잔혹한 응징 - 레벨에 따라 3%, 6%, 9% → 모든 레벨 3% 로 변경
- 마인 : 격파의 돌격 - 레벨에 따라 3%, 6%, 9% → 모든 레벨 3% 로 변경
우사- 강 : 사군자 : 죽 - 9% → 3% 로 변경
- 스쳐가는 영 - 모든 회피율 감소 5초간 9% 효과 추가
매구- 강 : 발톱빗 - 3% 효과 추가
- 앞발찢기 - 9% → 3% 로 변경
스칼라- 전율의 두드림 - 레벨에 따라 3%, 6%, 9% → 모든 레벨에서 6% 로 변경

슈퍼 아머와 전방 가드 시스템
  • 슈퍼아머 상태에서 받는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 이제 슈퍼 아머 상태에서는 기본적으로 받는 피해량이 10% 감소됩니다.
    • 아래 캐릭터들은 슈퍼 아머 상태에서 받는 피해량이 더 많이 감소됩니다. 
      • 해당 효과는 방패 캐릭터들의 전방 가드 상태에서 후방에 저항력이 강화되는 상태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격투가, 미스틱 - 25% 감소
      • 각성 워리어, 각성 위치, 각성 가디언 - 각성 기술 사용 중 20% 감소
      • 전승 커세어, 전승 발키리  - 전승 기술 사용 중 20% 감소
      • 스칼라, 샤이 - 20% 감소
      • 각성 무사, 각성 닌자, 각성 쿠노이치, 각성 매화, 각성 발키리 - 각성 기술 사용 중 15% 감소
      • 전승 자이언트, 전승 노바, 전승 워리어 - 전승 기술 사용 중 15% 감소
 
  • 다음 캐릭터들이 일부 전방 가드 기술 사용 중, 가드 게이지에 받는 피해량 감소 효과에 대한 수치가 조정되었습니다.
※ 가드 게이지에 대한 추가 피해 효과의 경우, 고정 수치 감소이므로 이 조정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캐릭터가 사용하는 방패의 크기에 따라 더 많은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전승 노바 - 전승 기술 중 전방 가드 상태일 때 받는 피해량이 60% 감소됩니다.
      • 각성 발키리, 전승 워리어, 전승 가디언 - 각성 또는 전승 기술 사용 중 전방 가드일 때 받는 피해량이 40% 감소됩니다.
      • 전승 발키리 - 전승 기술 사용 중 전방 가드일 때 받는 피해량이 30% 감소됩니다.

마상 기술
클래스의 타격 수 조정 및 밸런스 조정이 잇따라 진행되면서, 말에 탑승한 상태에서의 전투 또한 조정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마상 전투의 경우 클래스의 몇개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그러다 보니 시간이 흘러 기술에 대한 개편이나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면 마상 전투에 대한 디테일한 밸런스는 너무 쉽게 무너지게 되어있는 구조였으며, 마상 전투의 밸런스를 따로 가져가는 것도 해답이 아니라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마상 전투는 대대적인 개편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마상 전투 또한 검은사막에서 즐기실 수 있는 매력 중 하나라 생각하기에 아쉬움이 크지만 불가피하게 마상에서는 기술을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시간이 필요 하겠지만 추후, 더 좋은 방법으로 모험가님들께 새로운 마상 전투를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말에 탑승한 상태에서 좌클릭 공격을 제외한 기술들이 발동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관련된 기술 조작 및 효과에 대한 설명이 변경되었습니다.
  • 말에 탑승한 상태에서의 일부 클래스의 기본 공격 효과가 기본 공격 기술의 레벨을 적용받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말에 탑승한 상태에서의 일부 클래스의 기본 공격에 회전 및 밀어냄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워리어
시스템 개편에 따른 조정 사항
  • 워리어 클래스의 기술 적중률이 +19%의 수치를 갖도록 설정되었습니다.
    • 각성 상태에서는 다음 기술의 효과를 적용받을 경우, 총 +25%의 적중률 수치를 적용받습니다.
      • 흐름 : 자루 강타 (모든 적중률 증가 +6%)
    • 전승 상태에서는 다음 기술의 효과를 적용받을 경우, 총 +25%의 적중률 수치를 적용받습니다.
      • 강 : 반격 태세 (모든 적중률 증가 9% → 6%)
※ 공통 사항 : 패시브 기술에 적중률 증가 효과를 보유한 클래스의 경우에는 위 수치에서 습득한 패시브 기술의 단계에 따라 적중률이 더해집니다.
 
  • 워리어 캐릭터의 기본 피해 감소 능력이 증가하였습니다.
    • 이에 따라, 캐릭터의 피해 감소 능력이 지나치지 않도록 일부 기술의 효과가 조정됩니다.
      • 전승 : 방어 태세 : 피격 시 모든 방어력 증가 최대 +50 → +20
      • 맹렬한 기세 : 주변 적 숫자에 따라 증가하는 방어력 최대 +20/30/40 → +10/15/20
      • 울림의 강타, 광기어린 창 기술의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워리어 클래스의 기술 적중률이 위와 같이 설정됨에 따라, 일부 기술의 회피율 감소 효과가 지나치지 않도록 효과가 조정됩니다.
    • 작열, 강 : 작열 : 10초간 모든 회피율 감소 6% → 3%

소서러
시스템 개편에 따른 조정 사항
  • 소서러 클래스의 기술 적중률이 +19%의 수치를 갖도록 설정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의 효과를 적용받을 경우, 총 +25%의 적중률 수치를 적용받습니다.
      • 그림자 차기 (모든 적중률 증가 +6%)
      • 휘몰아치는 어둠 (모든 적중률 증가 +6%)
※ 공통 사항 : 패시브 기술에 적중률 증가 효과를 보유한 클래스의 경우에는 위 수치에서 습득한 패시브 기술의 단계에 따라 적중률이 더해집니다.
 
  • 불길한 전조, 어둠의 칼날, 흑정령 : 카르티안의 수호 기술로 사용되는 소환수 및 소환체의 적중률이 +29%의 수치를 갖도록 설정되었습니다.
 
  • 클래스 기술 적중률이 위와 같이 설정됨에 따라, 적중률 감소 효과를 가진 기술의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 핏빛 재앙, 강 : 핏빛 재앙 : 모든 적중률 감소 -12% → -6%
    • 까마귀 재앙 : 모든 적중률 감소 -12% → -6%
 
  • 소서러 캐릭터의 기본 피해 감소 능력이 증가하였습니다.
    • 이에 따라, 변경된 시스템에서 캐릭터의 피해 감소 능력이 지나치지 않도록 일부 기술의 효과가 조정됩니다.
      • 그림자 불꽃, 까마귀 재앙 기술의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어둠의 거래 기술의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소서러 클래스의 기술 적중률이 위와 같이 설정됨에 따라, 일부 기술의 회피율 감소 효과가 지나치지 않도록 효과가 조정됩니다.
    • 부리 차기 II~진 : 10초간 모든 회피율 감소 +9% → +3%
    • 그림자 포획 I~III : 10초간 모든 회피율 감소 +3/6/9% → +3%
 
  • 소서러 클래스의 회피율 증가 효과를 가진 다음 기술의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 그림자 도약 : 5초간 모든 회피율 +15% 증가 → 10초간 모든 회피율 +6% 증가
    • 어둠의 흐름 I~II : 10초간 모든 회피율 +9/15% 증가 → 10초간 모든 회피율 +3% 증가

주무기, 전승
까마귀 돌진 I~진
  • 까마귀 돌진 I~진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공격 범위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으며, 모든 단계에서 동일한 공격 범위를 갖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레인저
시스템 개편에 따른 조정 사항
  • 레인저 클래스의 기술 적중률이 +19%의 수치를 갖도록 설정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의 효과를 적용받을 경우, +25%의 총 적중률 수치를 적용받습니다.
      • 대지의 소명 (모든 적중률 증가 +3/6/9% → 원거리 적중률 증가 +3/6%)
    • 각성 상태에서는 다음 기술의 효과를 적용받을 경우, 총 +25%의 원거리 적중률 수치를 적용받습니다.
      • 무정한 칼날 (원거리 적중률 증가 +3/6/9/12% → 원거리 적중률 증가 +6%)
※ 공통 사항 : 패시브 기술에 적중률 증가 효과를 보유한 클래스의 경우에는 위 수치에서 습득한 패시브 기술의 단계에 따라 적중률이 더해집니다.
 
  • 옭아매는 화살, 재창조, 흑정령 : 재창조 기술로 사용되는 소환수 및 소환체의 적중률이 +29%의 수치를 갖도록 설정되었습니다.
 
  • 레인저 캐릭터의 기본 피해 감소 능력이 증가하였습니다.
    • 이에 따라, 변경된 시스템에서 캐릭터의 피해 감소 능력이 지나치지 않도록 일부 기술의 효과가 조정됩니다.
      • 바람길, 숨을 찢는 질풍, 울림의 화살, 정령의 속박, 정령의 은하 기술의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레인저 클래스의 기술 적중률이 위와 같이 설정됨에 따라, 일부 기술의 회피율 감소 효과가 지나치지 않도록 효과가 조정됩니다.
    • 단명의 질풍 I~진 : 10초간 모든 회피율 감소 6/9/12/12% → 3%
    • 강 : 단명의 질풍 : 10초간 모든 회피율 감소 12% → 3%
 
  • 레인저 클래스의 회피율 증가 효과를 가진 다음 기술의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 바람걸음 : 10초간 모든 회피율 9%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정령의 은하 : 10초간 모든 회피율 9%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주무기, 전승
길을 여는바람, 강 : 길을 여는 바람
  • 길을 여는바람, 강 : 길을 여는 바람 기술의 에어 어택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활 숙련도
  • 기술의 정신력 회복 효과가 모든 단계에서 동일한 수치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바람의 의지
  • 바람의 의지 기술의 추가 타격 피해가 제거 되고, 타격 피해 공격 범위가 변경되어 타격 피해에 대한 설명이 그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회피 폭발 사격, 바람 폭발 사격
  • 회피 폭발 사격, 바람 폭발 사격 기술의 추가 타격 피해 공격 범위가 변경되었으며, 변경된 사항에 맞게 타격 피해에 대한 설명이 변경되었습니다.
 
바람길
  • 바람길 기술의 공격 범위가 변경되었으며, 변경된 사항에 맞게 타격 피해에 대한 설명이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대자연의 전율 I ~ III
  • 대자연의 전율 I ~ III 기술의 PvP 피해 감소율이 66.9% → 69.3%로 변경되었습니다.
 
울부짖는 바람
  • 울부짖는 바람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울부짖는 바람 I~IV 기술 사용 시, 기술의 이펙트 연출에 맞게 타격이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정령의 분노
  • 정령의 분노 기술의 공격 범위가 변경되었으며, 변경된 사항에 맞게 타격 피해에 대한 설명이 변경되었습니다.
 
바람결에 스민 서슬
  • 바람결에 스민 서슬 기술의 PvP 피해 감소율이 56% → 62.4%로 변경되었습니다.
  • 바람결에 스민 서슬 기술 2타격의 공격 범위가 변경되었으며, 변경된 사항에 맞게 타격 피해에 대한 설명이 변경되었습니다.
 
자이언트
시스템 개편에 따른 조정 사항
  • 자이언트 클래스의 기술 적중률이 +16.5%의 수치를 갖도록 설정되었습니다.
    • 각성 상태에서는 다음 기술의 효과를 적용받을 경우, 총 +22.5%의 적중률 수치를 적용받습니다.
      • 흐름 : 기동 사격 (3초간 모든 적중률 증가 +15% → 10초간 근접 적중률 증가 +6%)
      • 화염연쇄 (10초간 근접 적중률 증가 +15% → +6%)
    • 다음 기술의 효과를 적용받을 경우, 총 +22.5%의 적중률 수치를 적용받습니다.
      • 박치기 (10초간 근접 적중률 증가 +3/6/9/15% → 6%)
※ 공통 사항 : 패시브 기술에 적중률 증가 효과를 보유한 클래스의 경우에는 위 수치에서 습득한 패시브 기술의 단계에 따라 적중률이 더해집니다.
 
  • 흑정령 : 화염철포 기술로 사용되는 소환수 및 소환체의 적중률이 +26.5%의 수치를 갖도록 설정되었습니다.
 
  • 자이언트 캐릭터의 기본 피해 감소 능력이 증가하였습니다.
 
  • 자이언트 클래스의 기술 적중률이 위와 같이 설정됨에 따라, 일부 기술의 회피율 감소 효과가 지나치지 않도록 효과가 조정됩니다.
    • 맹수의 습격 I~진 : 근접 회피율 감소 6/9/12% → 3%
    • 강 : 맹수의 습격 : 모든 회피율 감소 12% → 3%

  • 자이언트 클래스의 기술 타격 수가 조정됨에 따라, 높아진 피해량을 통해 공중에 뜬 상대에게 적용되는 에어 어택 효과의 피해량 증폭 효과가 지나치지 않도록 피해 감소율이 조정됩니다.
    • 강 : 바위 밀치기 I~III : PvP 피해 감소율 40% → 70%
 
  • 자이언트 클래스의 방어력 증가 효과를 가진 다음 기술의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 야수의 벼락, 맹수 밀치기 : 10초간 마법 방어력 +15 증가 → 10초간 모든 방어력 +20 증가
    • 강 : 공포의 군림자 : 10초간 모든 방어력 증가 +20 → 20초간 모든 방어력 증가 +40
    • 전승 : 약자 사냥 : 10초간 모든 방어력 증가 +15 → 10초간 모든 방어력 증가 +30

주무기, 전승
극 : 광분의 파괴자
  • 극 : 광분의 파괴자 기술이 몬스터, 플레이어 대상으로 동일한 타격 수로 피해를 입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PvP 피해량 감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포식자의 사냥 I~진
  • 포식자의 사냥 I~진 기술 사용 시 PvP 피해 감소율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포식자의 사냥 I~진 기술을 제자리에서 발동 시 피해량이 감소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맹렬한 공격 I~진
  • 투지가 부족한 상태에서 맹렬한 공격 I~진 기술을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날짐승 바람 가르기 I
  • 날짐승 바람 가르기 I 기술의 동작이 다른 단계와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금수랑
시스템 개편에 따른 조정 사항
  • 금수랑 클래스의 기술 적중률이 +16.5%의 수치를 갖도록 설정되었습니다.
    • 전승 상태에서는 다음 기술의 효과를 적용받을 경우, 총 +22.5%의 적중률 수치를 적용받습니다.
      • 강 : 발톱 올려치기 (10초간 모든 적중률 +9% 증가 → +6% 증가)
    • 각성 상태에서는 다음 기술의 효과를 적용받을 경우, 총 +22.5%의 적중률 수치를 적용받습니다.
      • 구름 밟기 기술의 모든 적중률 증가 효과가 하늘 닿기 기술로 이전되었습니다. (10초간 모든 적중률 +6% 증가)
        • 이에 따라 다른 적중률 증가 효과와 중첩 적용되지 않습니다.
      • 하늘봉 수련 (10초간 모든 적중률 +9/12/15% 증가 → +6% 증가)
※ 공통 사항 : 패시브 기술에 적중률 증가 효과를 보유한 클래스의 경우에는 위 수치에서 습득한 패시브 기술의 단계에 따라 적중률이 더해집니다.
 
  • 흑랑 소환 기술로 소환되는 소환수 및 소환체의 적중률이 +26.5%의 수치를 갖도록 설정되었습니다.
 
  • 금수랑 캐릭터의 기본 피해 감소 능력이 증가하였습니다.
    • 이에 따라, 변경된 시스템에서 캐릭터의 피해 감소 능력이 지나치지 않도록 일부 기술의 효과가 조정됩니다.
      • 흑랑 : 공간 벼락, 흑랑 : 숨통 태우기, 비의 장막, 흐름 : 비상격, 사방 신무 : 공명 : 현무, 신수의 발톱, 강 : 공간 벼락 기술의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밀려오는 공포, 고동치는 시간 기술의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금수랑 클래스의 다음 기술의 모든 회피율 증가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 흑랑 : 공간 벼락 : 10초간 모든 회피율 +9%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흑랑 : 숨통 태우기 : 10초간 모든 회피율 +9%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공간 벼락 : 10초간 모든 회피율 +9%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사방신무 : 공명 : 현무 : 10초간 모든 회피율 +12%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구름 밟기 : 10초간 모든 회피율 +6% 증가 → 10초간 모든 회피율 12% 증가
 
  • 금수랑 클래스의 다음 기술의 모든 회피율 감소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 강 : 밀려오는 파도 : 10초간 모든 회피율 6% 감소 → 10초간 모든 회피율 9% 감소
    • 공명 찌르기 : 10초간 모든 회피율 3%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주무기, 전승
낙엽 베기
  • 낙엽 베기 기술의 공격 속도 증가 및 공격 범위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으며, 해당 효과는 모든 단계에서 동일하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낙엽 베기 기술의 타격 성공 시 정신력 회복 효과가 모든 타격에서 기술 레벨에 따라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물의 흐름 I~II, 회피 공격 I~진
  • 회피 공격 I~진, 물의 흐름 I~II 기술이 기술 연출에 맞게 공격 범위가 조정되었습니다.
 
연속 차기 III~진
  • 연속 차기 III~진 기술의 공격 범위 증가 효과가 삭제되고 모든 단계에서 동일하게 가장 넓은 공격 범위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채찍 휘두르기, 강 : 채찍 휘두르기
  • 정신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채찍 휘두르기, 강 : 채찍 휘두르기 기술을 발동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땅의 벼락
  • 기술 타격 수 변경에 따라, 공격 범위가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공간 벼락 I~진
  • 공간 벼락 I~진 기술의 유지 시간이 모든 단계에서 동일하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흑랑
  • 흑랑 탑승 시 사용할 수 있는 기술들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원본 기술과 관계 없이, 별개의 기술로 표시됩니다.
      • 이에 따라 더 이상 본래 기술의 기술 특화 효과를 발동시키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흑랑 소환 기술의 레벨에 따라 기술의 효과가 변경됩니다.
 
  • 다음 기술의 '타격 개체 수에 따른 생명력 회복' 효과가 변경되었으며, 이에 따라 생명력 회복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타격 개체 수에 관계없이 생명력이 회복됩니다.
      • 할퀴기 I~진, 밀려오는 파도 I~진, 채찍 휘두르기 I~진, 발톱 올려치기 I~진, 땅의 벼락 I~진, 강 : 채찍 휘두르기

 

  • 다음 기술의 생명력 또는 정신력 회복 효과가 동일한 수치로 회복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연속차기 I ~ 진, 뻗어차기 I ~ 진, 발톱 올려치기 I ~ 진, 흑정령 : 발톱 올려치기 I ~ 진, 땅의 벼락 I ~ 진
 
무사
시스템 개편에 따른 조정 사항
  • 무사 클래스의 기술 적중률이 +25%의 수치를 갖도록 설정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척사 기술의 모든 적중률 증가 효과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공통 사항 : 패시브 기술에 적중률 증가 효과를 보유한 클래스의 경우에는 위 수치에서 습득한 패시브 기술의 단계에 따라 적중률이 더해집니다.
 
  • 파극쇄 III 기술 습득 시 다른 기술에서 사용되는 소환수 및 소환체의 적중률이 +35%의 수치를 갖도록 설정되었습니다.
 
  • 클래스 기술 적중률이 위와 같이 설정됨에 따라, 적중률 감소 효과를 가진 기술의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 장님 찌르기, 강 : 장님 찌르기 : 모든 적중률 감소 10초간 -18% → -6%
 
  • 무사 캐릭터의 기본 피해 감소 능력이 증가하였습니다.
    • 이에 따라, 변경된 시스템에서 캐릭터의 피해 감소 능력이 지나치지 않도록 일부 기술의 효과가 조정됩니다.
      • 용오름, 흑정령 : 용오름, 강 : 용오름, 흑정령 : 강 : 용오름, 사인검, 화선풍 기술의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극 : 무사의 정신, 광풍참 기술의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무사 클래스의 다음 기술의 모든 회피율 증가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 사인검 : 30초간 모든 회피율 +6%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초열보, 흑정령 : 초열보 : 10초간 모든 회피율 +6%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무사 클래스의 기술 적중률이 위와 같이 설정됨에 따라, 일부 기술의 회피율 감소 효과가 지나치지 않도록 효과가 조정됩니다.
    • 강 : 격풍 : 10초간 모든 회피율 감소 12% → 10초간 모든 회피율 감소 3% 
    • 척사 : 10초간 모든 회피율 3%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주무기, 전승
본검 : 파
  • 본검 : 파 기술이 삭제되었으며, 해당 효과는 본검 X, 진 : 본검 기술에 포함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기술 습득에 사용된 기술 포인트는 반환되었습니다.
 
개화
  • 개화 기술의 '즉시 사용 시 피해량 감소'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가름
  • 사인검 상태에서 가름 기술 사용 시, 플레이어에게 다운 스매쉬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사인검 상태에서 가름 기술 사용 시, 기존 가름 기술과 동일하게 두 번째 타격에서만 넉백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가름 I~진 기술의 '자신의 최대 투지의 5%만큼 생명력 회복' 효과가 '타격 성공 시 생명력 회복'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단월
  • 단월 기술의 1타격 성공 시 최대 투지의 15%만큼 추가 피해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개화 : 곡두, 진 : 개화
  •  개화 : 곡두, 진 : 개화 기술 추가 타격 적중률이 일반 타격 적중률 효과를 적용받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강 : 선풍참 III
  • 강 : 선풍참 III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치명타 확률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선풍참 III 기술의 첫 타격 및 추가 타격의 PvP 피해 감소율이 동일하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흑정령 : 역극 I~진
  • 흑정령 : 역극 I~진 기술에 PvP 피해 감소율 56%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매화
시스템 개편에 따른 조정 사항
  • 매화 클래스의 기술 적중률이 +19%의 수치를 갖도록 설정되었습니다.
    • 전승 상태에서는 다음 기술의 효과를 적용받을 경우, 총 +25%의 적중률 수치를 적용받습니다.
      • 붉은 검기 (30초간 모든 적중률 +5% 증가 → 30초간 모든 적중률 +6% 증가)
    • 각성 상태에서는 다음 기술의 효과를 적용받을 경우, 총 +25%의 적중률 수치를 적용받습니다.
      • 눈꽃덩이 (모든 적중률 +15% 증가 → +6% 증가)
※ 공통 사항 : 패시브 기술에 적중률 증가 효과를 보유한 클래스의 경우에는 위 수치에서 습득한 패시브 기술의 단계에 따라 적중률이 더해집니다.
 
  • 클래스 기술 적중률이 위와 같이 설정됨에 따라, 적중률 감소 효과를 가진 기술의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 장님 찌르기, 강 : 장님 찌르기 : 모든 적중률 감소 10초간 -18% → -6%
 
  • 매화 캐릭터의 기본 피해 감소 능력이 증가하였습니다.
    • 이에 따라, 변경된 시스템에서 캐릭터의 피해 감소 능력이 지나치지 않도록 일부 기술의 효과가 조정됩니다.
      • 파훼 태세, 환란 : 붉은 달, 흑정령 : 환란 : 붉은 달, 강 : 붉은 달, 흑정령 : 붉은 달, 만월 장벽, 다가서는 발걸음 기술의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극 : 매화의 정신, 환란 : 붉은 바람 기술의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매화 클래스의 다음 기술의 모든 회피율 증가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 환란 : 붉은 달 : 20초간 모든 회피율 3%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흑정령 : 환란 : 붉은 달 : 20초간 모든 회피율 6%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붉은 달 : 20초간 모든 회피율 3%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흑정령 : 강 : 붉은 달 : 20초간 모든 회피율 6%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매화 클래스의 다음 기술의 모든 회피율 감소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 강 : 개화, 단홍 : 개화 : 10초간 모든 회피율 3%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주무기, 전승
본검 : 파
  • 본검 : 파 기술이 삭제되었으며, 해당 효과는 본검 X, 진 : 본검 기술에 포함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기술 습득에 사용된 기술 포인트는 반환되었습니다.
 
개화
  • 개화 기술의 '즉시 사용 시 피해량 감소'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가름
  • 가름 I~진 기술의 '자신의 최대 투지의 5%만큼 생명력 회복' 효과가 '타격 성공 시 생명력 회복'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개화 : 곡두, 진 : 개화
  • 개화 : 곡두, 진 : 개화 기술 추가 타격 적중률이 일반 타격 적중률 효과를 적용받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파훼 II~III
  • 파훼 II ~ III 레벨 기술의 공격 범위가 파훼 I 레벨 기술과 동일하게 수정되었습니다.

각성
낙인
  • 낙인 기술 사용 시 적용되는 공격 범위가 화월창의 궤적에 맞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발키리
시스템 개편에 따른 조정 사항
  • 발키리 클래스의 기술 적중률이 +19%의 수치를 갖도록 설정되었습니다.
    • 전승 상태에서 사용하는 다음 기술의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6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전승 : 천상의 울림 (자신 및 주변 아군에게 10초간 모든 적중률 +15% 증가 → 자신 및 주변 아군에게 60초간 모든 적중률 +6% 증가)
※ 공통 사항 : 패시브 기술에 적중률 증가 효과를 보유한 클래스의 경우에는 위 수치에서 습득한 패시브 기술의 단계에 따라 적중률이 더해집니다.
 
  • 빛의 파동 기술로 사용되는 소환수 및 소환체의 적중률이 +29%의 수치를 갖도록 설정되었습니다.
 
  • 발키리 캐릭터의 기본 피해 감소 능력이 증가하였습니다.
    • 이에 따라, 변경된 시스템에서 캐릭터의 피해 감소 능력이 지나치지 않도록 일부 기술의 효과가 조정됩니다.
      • 천상의 울림 I~진 기술의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각성 상태에서 방어 태세 시,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의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20초로 증가되었습니다.
      • 거룩한 가호 기술의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의 지속 시간이 10초간 +10 증가에서 20초간 +20 증가로 증가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전승 : 천상의 울림, 방어 태세의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와는 중첩 적용되지 않습니다.
 
  • 발키리 클래스의 기술 적중률이 위와 같이 설정됨에 따라, 일부 기술의 회피율 감소 효과가 지나치지 않도록 효과가 조정됩니다.
    • 흐름 : 신성 방출, 신성 폭발 : 10초간 모든 회피율 감소 9% → 10초간 모든 회피율 감소 3%
    • 영광의 검 : 10초간 모든 회피율 감소 3%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주무기, 전승
정의로운 돌진 I~III
  • 정의로운 돌진 I~III 기술의 피해량이 기술 단계에 맞게 조정되었습니다.
 
발키리의 검술 I~진
  • 발키리의 검술 I~진 기술의 변경된 타격 수 및 피해량에 맞게, 기술의 설명 문구가 개선되었습니다.
 
전승 : 천상의 울림 I~III
  • 전승 : 천상의 울림 I~III 기술이 제거되었습니다.
    • 전승 : 진 : 천상의 울림 기술은 기존과 동일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각성
필사의 돌진 I~III
  • 필사의 돌진 I ~ III 기술의 PvP 피해 감소율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1, 2차 돌진 타격의 피해 감소율 : 24% → 40%
    • 3차 돌진 타격의 피해 감소율 : 35.4% → 54.4%
  • 기술 타격 수 조정에 따라, 필사의 돌진 I~III 기술의 돌진 타격이 삭제되었습니다.
    • 찌르기 타격 피해는 조정된 타격 수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선고 : 정의의 랜시아 I ~ IV
  • 선고 : 정의의 랜시아 I ~ IV 기술의 PvP 피해 감소율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피해 감소율 : 84.5% → 81.8%
    • 마지막 타격 피해 감소율 : 72% → 70%
 
흑정령 : 전격 찌르기
  • 흑정령 : 전격 찌르기 기술 설명이 동작에 따라 표기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위치
시스템 개편에 따른 조정 사항
  • 위치 클래스의 기술 적중률이 +25%의 수치를 갖도록 설정되었습니다.
※ 공통 사항 : 패시브 기술에 적중률 증가 효과를 보유한 클래스의 경우에는 위 수치에서 습득한 패시브 기술의 단계에 따라 적중률이 더해집니다.
 
  • 고르, 테트 및 각성 기술에서 소환되는 소환수 및 소환체의 적중률이 35%로 변경되었습니다.
 
  • 위치 캐릭터의 기본 피해 감소 능력이 증가하였습니다.
    • 이에 따라, 변경된 시스템에서 캐릭터의 피해 감소 능력이 지나치지 않도록 일부 기술의 효과가 조정됩니다.
      • 솟구치는 대지, 공간 이동 기술의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현자의 등대, 현자의 낙뢰 기술의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틈의 수호 기술의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의 지속 시간이 10초간 20 증가에서 10초간 30 증가로 증가되었습니다.
 
  • 위치 클래스의 기술 적중률이 위와 같이 설정됨에 따라, 일부 기술의 회피율 감소 효과가 지나치지 않도록 효과가 조정됩니다.
    • 전류 파동 : 10초간 모든 회피율 감소 15% → 10초간 모든 회피율 9% 감소
    • 강 : 전류 파동 : 10초간 모든 회피율 6% 감소 → 10초간 모든 회피율 3% 감소
    • 강 : 수막 폭렬 : 10초간 모든 회피율 6% 감소 → 10초간 모든 회피율 3% 감소

주무기, 전승
  • 다음 하위 단계의 기술에 PvP 피해 감소율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화염구 폭발 I~III
    • 벼락 I~V
    • 잔류 번개 I~IV
    • 번개 사슬 I~IV
    • 번개 폭풍 I~III
    • 지진 I~IV
    • 유성 낙하 I~III
 
강 : 눈보라
  • 강 : 눈보라 : 영역, 강 : 눈보라 : 폭풍 기술이 극 : 눈보라 기술의 타격 수를 기준으로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기술 설명이 효과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흑정령 : 벼락 I~진
  • 흑정령 : 벼락 I~진 기술의 공격 범위가 연출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 해당 기술의 변경된 범위에 맞게 PvP 피해 감소율이 설정되었습니다.
  • 흑정령 : 벼락 I~진 기술의 최대 타격 개체 수가 10개체로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소환 : 파수꾼 고르
  • 소환 : 파수꾼 고르 기술의 균열의 파도 강화 효과 중, 완벽한 신호 기술 3타격 추가 효과가 피해량 증가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소환 : 파수꾼 테트
  • 소환 : 파수꾼 테트 기술의 전류 파동 강화 효과 중, 전류 파동의 타격 수 추가 효과가 피해량 증가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위자드
시스템 개편에 따른 조정 사항
  • 위자드 클래스의 기술 적중률이 +25%의 수치를 갖도록 설정되었습니다.
※ 공통 사항 : 패시브 기술에 적중률 증가 효과를 보유한 클래스의 경우에는 위 수치에서 습득한 패시브 기술의 단계에 따라 적중률이 더해집니다.
 
  • 아네, 마그 및 각성 기술에서 소환되는 소환수 및 소환체의 적중률이 35%로 변경되었습니다.
 
  • 위자드 캐릭터의 기본 피해 감소 능력이 증가하였습니다.
    • 이에 따라, 변경된 시스템에서 캐릭터의 피해 감소 능력이 지나치지 않도록 일부 기술의 효과가 조정됩니다.
      • 공간 이동 및 아네, 마그가 소환된 상태에서 시전하는 수막 폭렬 기술의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현자의 등대, 현자의 심장 기술의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위자드 클래스의 기술 적중률이 위와 같이 설정됨에 따라, 일부 기술의 회피율 감소 효과가 지나치지 않도록 효과가 조정됩니다.
    • 대재앙, 흑정령 : 대재앙 : 10초간 모든 회피율 15% 감소 → 10초간 모든 회피율 9% 감소
    • 강 : 전류 파동 : 10초간 모든 회피율 6% 감소 → 10초간 모든 회피율 3% 감소
    • 강 : 수막 폭렬 : 10초간 모든 회피율 6% 감소 → 10초간 모든 회피율 3% 감소

주무기, 전승
  • 다음 하위 단계의 기술에 PvP 피해 감소율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화염구 폭발 I~III
    • 벼락 I~V
    • 잔류 번개 I~IV
    • 번개 사슬 I~IV
    • 번개 폭풍 I~III
    • 지진 I~IV
    • 유성 낙하 I~III
 
강 : 눈보라 : 영역, 강 : 눈보라 : 폭풍
  • 강 : 눈보라 : 영역, 강 : 눈보라 : 폭풍 기술이 극 : 눈보라 기술의 타격 수를 기준으로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기술 설명이 효과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흑정령 : 벼락 I~진
  • 흑정령 : 벼락 I~진 기술의 공격 범위가 연출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 해당 기술의 변경된 범위에 맞게 PvP 피해 감소율이 설정되었습니다.
 
번개의 창
  • 번개의 창 기술의 공격 형태와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1368% x 3, 최대 9타격타격 피해 10260% x 2
  • 번개의 창 기술의 공격 범위가 연출에 맞게 조정되었습니다.
  • 번개의 창 기술의 PvP 타격 감소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번개의 창 기술의 PvP 피해 감소율이 48% → 68.8%로 변경되었습니다.
 
강 : 흑정령 : 벼락
  • 강 : 흑정령 : 벼락 기술의 타격 범위가 원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흑정령 : 파멸의 불덩이 I~III
  • 흑정령 : 파멸의 불덩이 I~III 기술의 PvP 피해 감소 효과가 기술 설명에 맞게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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