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 나크, 오기에르, 발타라 무기 착용 시 아래 기술에서 피해량 증폭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캐릭터 | 기술명 |
레인저 | 흑정령 : 대자연의 전율 |
자이언트 | 흐름 : 난타 |
흐름 : 분열포 |
발키리 | 엔슬라의 신성 1타격 |
매화 | 섣달 그믐 |
격투가 | 웅크린 늑대 |
흐름 : 먹이사냥 |
소서러
● 강 : 핏빛 재앙 기술의 마지막 타격에서 다운 어택이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자이언트
● 화염철포 I, II, III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아닐 때 우클릭으로 연속 사용 시, 기술의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본 : 화염철포 기술을 우클릭으로 연속하여 사용했을 때 모으기 중 기술 이펙트가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매화
● 추격 기술 이후 본 : 화월만개 기술을 사용 시, 기술 이펙트가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쿠노이치
● 수리검 : 마비 I 기술과 진 : 수리검 던지기 기술을 습득한 상태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며 수리검 던지기 기술 커맨드 입력 시, 마지막 동작에서 공격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닌자
● 주시 태세 중 닌자 보법 연계가 발동되기 전에 표창 던지기 기술이 우선적으로 사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다크나이트
● 공습 기술과 균형의 공습 기술 사용 시, 방어 판정 이펙트 아이콘이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격투가
● 아랑포식, 진 : 아랑포식 기술 사용 후 굶주린 맹수 또는 강 : 굶주린 맹수 기술로 연계 시, 캐릭터가 이전 대상을 쫓아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전승 : 섬전보, 강 : 무릎 망치 기술 사용 후 마루오름 기술로 빠르게 연계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강 : 드러낸 발톱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일 때 마루오름 기술로 빠르게 연계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란
● 새벽이슬 기술 사용 중 특정 상황에서 캐릭터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아처
● 활주 기술 이후 본 : 루트라곤의 부름 기술 사용 시, 기술 이펙트가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샤이
● 모닥불 도구를 사용하여 모닥불 설치 시 얻는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10초간 생명력 자연 회복량 증가 +25
- 10초간 기운 회복량 증가 +1
- 모닥불의 지속 시간이 30분으로 증가되었습니다.
노바
노바 업데이트 이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보내주시는 모험가 여러분의 여러 의견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전승 쪽에 대한 의견이 많아 이 부분을 집중해서 확인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가장 많이 주셨던 의견이 악시안이 노바의 생명력을 흡수하는데 대부분의 공격 동작이 길어 위급 상황에 대처하기 어렵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에 대한 개선 방향으로 자주 사용하고 비교적 동작이 빠른 기술인 '명령: 눈위에 내린 서리'에 생명력 회복 효과를 추가하여 대처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두 번째는 방어 상태에서 피격당하면 많이 밀려나 다른 행동을 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이에 저희는 가장 큰 방패 형태인 '크라툼'의 이미지를 더 살려, 이제 노바가 크라툼의 방호 상태라면 피격당해도 뒤로 밀리지 않고 견고하게 버틸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승 기술의 발동 속도가 조금 느린 부분인데요, 이는 노바의 주무기인 샛별이 무거우면서 늘어나는 형태로 디자인된 만큼, 이 콘셉을 유지하기 위해 일부러 묵직한 액션을 지향한 부분입니다. 다만 이를 통해 불편함을 좀 덜어내 드리기 위해, 노바를 수호하는 친위대와 악시안의 공격과 동작을 신속하게 변경하는 방향으로 개선하였습니다. 이제 친위대와 악시안이 노바의 명령을 받으면 빠르게 접근하여 적을 견제할 수 있도록 하였고, 악시안의 공격이 더 위협적으로 느껴지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주무기
● 크라툼의 결박 기술 이후 얼음안개, 강 : 성릉 기술이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크라툼의 돌격 이후 전력 질주가 W + Shift 키를 유지해야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몰아치는 샛별 사용 중 지구력이 회복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매서운 샛별 기술 이후 보복하는 샛별 3타격으로 연계가 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크라툼의 상승 기술을 이동 기술 이후에 사용할 경우 지구력이 회복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각성
● 재사용 대기 시간 설정에 '가속 :' 기술을 설정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궤도 이탈 기술 사용 후 방향키 입력을 유지했을 때 지구력 회복이 늦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가속 : 왕실 검술 : 속 기술의 마지막 타격 중 슈퍼아머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가속 : 덮치는 고리 기술의 마지막 타격 중 슈퍼아머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크라툼의 방호 기술 사용 중 다른 기술을 발동한 뒤 자동 방호 태세가 될 때, 왕실 검술 : 반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전승
● 전승 : 눈위에 내린 서리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일부 기술의 타격 성공 시 생명력 회복량이 다음과 같이 증가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강 : 매서운 호령 III | 타격 성공 시 생명력 회복량 +20 | 타격 성공 시 생명력 회복량 +25 |
강 : 매서운 호령 IV | 타격 성공 시 생명력 회복량 +25 | 타격 성공 시 생명력 회복량 +30 |
강 : 얼음가시 III | 타격 성공 시 생명력 회복량 +20 | 타격 성공 시 생명력 회복량 +25 |
강 : 얼음가시 IV | 타격 성공 시 생명력 회복량 +25 | 타격 성공 시 생명력 회복량 +30 |
● 강 : 얼음가시 기술 사용 시 적용되는 시전속도 증가 효과가 10초간 10%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보복하는 샛별 기술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1타격 피해 1230% x4 2타격 피해 1230% x4 3타격 피해 1230% x5 | 1타격 피해 1353% x4 2타격 피해 1353% x4 3타격 피해 1353% x5 |
● 다음 기술이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옭아매는 얼음가시 이후 빙판의 입맞춤, 얼음안개, 강 : 얼음가시, 라밤 기술
- 강 : 격돌하는 기병 이후 다른 기술
- 명령 : 눈위에 내린 서리 이후 강 : 격돌하는 기병, 강 : 몰아치는 사제, 강 : 혹한의 어둠, 라밤 기술
- 강 : 얼어붙는 대지 이후 명령 : 눈위에 내린 서리 기술
- 강 : 매서운 호령 이후 강 : 보복하는 샛별 2타격
- 강 : 혹한의 어둠 이후 강 : 몰아치는 사제 기술
- 다른 기술 이후 강 : 혹한의 어둠 기술
- 전승 상태일 때, 후방 얼음안개 사용 중 다른 기술
- 명령 : 돌격, 강 : 한빙의 감옥 이후 얼음안개, 강 : 성릉 기술
● 전승 : 크라툼의 돌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 명령 : 눈위에 내린 서리로 연계 할 수 있도록 개선
- 기술 시작 시 바로 방향 전환이 가능하도록 개선
- 재사용 대기 시간이 6초에서 5초로 감소
● 전승 : 크라툼의 방호 기술로 방어 성공 시 캐릭터가 밀려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단, 가드 게이지가 40% 미만이면 이전과 동일하게 밀려납니다.
● 기술 사용 후 크라툼의 방호 기술이 자동 시전되더라도 다른 기술로 보다 빠르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전승 상태에서 진 : 응징의 올가미 사용 시 캐릭터와 가까운 거리에 있는 적을 보다 쉽게 잡을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성릉 기술의 후방 이동 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 전승 : 크라툼의 방호 습득 시 친위대 소환 후 방호 상태에서 얻는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의 지속 시간이 5초에서 10초로 증가되었습니다.
● 전승 : 크라툼의 방호 시전 동작에서 지구력이 회복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전승 후 명령 : 돌격 시 악시안과 친위대의 공격이 더 빠르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명령 : 돌격 시 악시안의 공격에 경직이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악시안 공격 시 모든 방어력 감소 및 고통 피해 효과가 적용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강 : 한빙의 감옥 시전 시 악시안 및 친위대가 다른 행동 중이라도 한빙의 감옥 명령을 최우선으로 명령을 받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강 : 한빙의 감옥 및 명령 : 돌격 시전 시 악시안 및 친위대가 캐릭터가 조준한 대상을 최우선으로 공격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강 : 한빙의 감옥 및 명령 : 돌격 시전 시 악시안 및 친위대가 적을 향해 공격할 수 있는 이동 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 악시안이 폭주 시 대상을 더 격렬하게 공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보복하는 샛별 마지막 타격이 4타격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아이템
● 크자카, 억압된 크자카, 오핀 테트의 빛, [PC방] 고, 유 : 라모네스, 아르샤 주무기에 치명타 피해량 2%가 추가되었습니다.
● 검은별 주무기 설명에 치명타 피해량 +2%가 추가되었습니다.
- 일부 아이템 표기 오류 및 효과 미적용 현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모든 국가 검은사막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몬스터
● 하둠에 잠식된 몬스터들의 효과음이 더욱 자연스럽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카이아 호수에서 등장하는 민물 악어에게 간헐적으로 끼이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파딕스 섬에서 특정 위치에 콕스 해적단원이 끼이거나 뭉쳐지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크라투카에서 경계가 발동한 후 해당 사냥공간을 이탈 시 10초 동안 새로운 모험가를 탐지 후 종료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불멸의 나락에서 각 단계별 두 번째 결투 이후 확률적으로 등장하는 율호와 상관없이 세 번째 의뢰 수주 시해당 출전 몬스터가 정상적으로 이어서 등장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폭풍을 노래하는 카란다가 사용하는 공중으로 날리는 공격의 최대 범위가 감소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시크라이아 해저 유적 심층의 몬스터가 따라오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의뢰, 지식
● '나가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일련 의뢰 중 '두번째 심사 : 나가, 얼마나 알고 있니?' 의뢰를 진행할 때 간헐적으로 대사가 나오지 않아 질문을 파악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일일] 보급물자 운송' 의뢰 내용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배경, NPC, 이펙트, 컷신
● 게임 패드 사용 설정일 때 방어 판정 이펙트가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그믐달 그랑프리에서 반려동물의 특기인 적대적인 모험가 감지가 발동되면 길 안내가 사라지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타프타르 평야 거점의 특정 장소가 어색하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크롭 모드에서 방어 판정 아이콘이 늘어지게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