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유저뉴스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소식] 21.08.27 두번째 심야토론 안건 정리

아이콘 Harv
댓글: 163 개
조회: 29452
추천: 150
2021-08-27 23:07:30
2021년 8월 27일 오후 11시, 검은사막의 두번째 심야토크가 진행됐다. 유저들의 다양한 건의 사항과 패치 방향 등을 심도있게 나눈 이번 심야토크에서는 검은사막의 진입 장벽(성장 부담 완화), 캐릭터 밸런스(캐릭터 리부트), 건의 게시판 강화 등이 주요 주제로 다루어졌다.

한편 지난 심야토크를 통해선 800건이 넘는 유저들의 건의가 있었고, 그 중 편의성을 개선해달라는 의견이 제일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캐릭터 밸런스, 대양이 뒤를 이었다.



1.  건의 게시판 답변 강화 (피드백 게시판)
피드백을 알 수 없는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피드백 게시판을 만들 예정이다. 여기에는 공감과 비공감 기능이 있으며, 공감이 많을수록 화제성이 높다는 뜻이다. 게시물에 GM이라는 표시가 되면 자신의 글을 봤다는 뜻이다. 기본적인 게시물처럼 댓글, 조회수 기능도 있으며 해당 건의가 어떤 진행상황에 있는지 표시된다. 해당 진행상황에 맞춘 필터 기능도 추가된다. 이러한 피드백 게시판은 다음주 점검 이후 이용할 수 있다. 




2. 캐릭터 밸런스 (리부트)
초보자들을 위해 공식 홈페이지 소개와 실제가 다른 부분을 개선하려고 한다. 이에 워리어와 레인저의 개발 영상을 소개한다. (위 유튜브 영상에 있음) 

캐릭터 리부트는 단순히 스탯 조정만 되는 것은 아니며, 캐릭터의 피해량, 범위, 적중 등에 주목하고, 사용성이 낮은 기술을 재해석해서 성능을 높일 예정이다. 통합할 수 있는 흐름 스킬 등은 통합해서 간소화하며 새로운 스킬도 추가된다. PvP에서 선공권 등이 부족한 캐릭터(워리어)의 경우 재사용 대기 시간 등을 조정해 진입할 수 있는 기회를 높인다. 이런 식으로 각 캐릭터 전승/각성 마다 각자의 부족한 부분을 짚어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개선한다. (위 유튜브 영상에서 전승/각성 워리어, 전승/각성 레인저에 대해 간략히 언급함)

리부트 된 캐릭터의 출시는 작업이 많이 되는 순서대로 연구소에 적용할 예정이다. 대신 라이브 서버에는 모든 클래스가 연구소에서 리부트 된 후, 동시에 적용한다.


3. 진입장벽 (성장 부담 완화)
- 뭘 버리고, 가지고 있어야 할지 구분이 안되는 초보 모험가를 위해 인벤토리 정리를 도와주는 기능 추가

- 말 자동 탑승 기능 추가. 마구간에서 해당 기능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목적지까지 데려다주는 기능을 생각하고 있다. 하늘마차의 육지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 세렌디아 부분에서 펫을 얻을 수 있게 추가. 메디아까지하면 총 5마리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다.

- 생활 장비가 없어도 생활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낚싯대가 없어도 기본 기능으로 낚시를 할 수 있고, 도축칼이 없어도 도축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물가에 서 있으면 낚싯대가 생기는 방식이다. 대신 성능은 좀 떨어질 수 있다.

- 튜토리얼 강화

- 나의 강함에 따라 사냥터를 직관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UI

- 초보자들의 발렌시아 사냥터(나가, 포건 등)의 수익, 경험치 효율 개선

- 시즌 투발라 장비 개선을 위해 이번 시즌을 빨리 종료하고 (보상은 그만큼 땡겨서 미리 줌), 새로운 시즌이 되면 투발라의 전체 강화 확률을 올리려 한다. 또한 가문당 1번 모든 투발라 장비를 유 보스템으로 바꿔줄 것이다. 단, 거래소 거래는 안된다. 그러나 이후 유에서 동가는 것도 어렵기 때문에 중간 강화단계를 추가할까 한다. 확률이 아닌 확정 강화 형태를 생각하고 있으며, 카프라스 방식은 아니다. 이러한 내용은 시즌 종료 후 졸업패스와 연계될 것이다.  

- 보물작(물약작)의 경우 저번에 했던 무게 50% 패치로는 부족한 것 같다. 따라서 오네트 오도어는 현 유저들의 생각에 맞춰 보물로 취급하지 않겠다. 론의 영성이 하나 있으면 중형 회복제, 선단까지 있으면 대형 회복제와 같이 '단계'를 만드는 식이다. 천장 기능도 생긴다. 라 오르제카 의상처럼 사냥을 하면서 특정 아이템(라 오르제카의 경우 잎사귀)을 여러 개 모으면 교환할 수 있도록 말이다. 이미 오네트 오도어를 만든 유저의 경우 아이템 명칭을 '고대의 오네트' 등으로 변경해서 스페셜한 기분을 느끼도록 하려고 한다. 관련 칭호도 준비하겠다. 


4. 대양
대양은 거점전/점령전, 캐릭터 리부트 이후 준비하려고 한다. 근데 그러면 너무 오래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중간중간에 편의성을 개선해드리려 한다. 편의성에 대한 건의를 많이 주시면 리부트가 진행되는 중이더라도 패치를 많이 하겠다.


5. '리설'님의 룩&외형 개선안에 대하여
해당 건의를 보고 모두 깜짝놀랐다. 아트팀도 감사하고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한다. 

못생긴 캐릭터의 경우 새로운 얼굴을 준비하고 있다. 속눈썹, 눈썹, 화장 등도 다크나이트 피부처럼 개선할 수 있는 것들을 개선해 나가겠다. 체형의 경우도 거북목 체형 등의 완화 작업을 진행중이다. 

위자드의 경우 죄송스러운 말이지만 다 수정하려면 최소 8개월의 작업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지금이라도 조금씩 만들어보겠다. 자이언트의 경우 등이 굽은것은 종족 특성이라서 일단 유지를 할 것인데, 더 의견이 있다면 주셨으면 좋겠다. 레인저의 경우도 체형 변경을 진행중이다.

염색의 경우 편하게 선택할 수 있게 RGB 색상표처럼 준비하려고 한다. 피부색의 경우 색깔의 다양성에 조금 제한은 있다.

헤어스타일은 최적화에 영향을 주는 부분이라 함부로 조정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쉽게 개발을 못하고 있는데 리부트를 하면서 트렌디한 것을 하나씩 추가해보겠다. 이에 관해 엔진팀에게 최적화를 부탁드리고 왔다.

 

6. 편의성 개선
- 스킬 창 UI 시인성 개선
- 야영지 지형 조건은 특유의 외형 때문에 어려운데, 2층 야영지 등 다양한 방법을 연구 중
- 낮은 공방합 사냥터 밸런스 개선
- 사생활 모드 추가
- 고유결은 시간이 조금 필요함. 작업이 되는대로 검은사막 연구소에 추가할 예정




7. 점령전 프리시즌
프리시즌 동안 많은 피드백을 받았다. 다음주부터 진행되는 4주간의 2차 프리시즌 기간에는 몇 가지 변화가 생긴다. 또한, 2차 프리시즌에도 공식 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 해방 사라짐, 순위별로 차등 보상
- 점수 산정 (남아있는 성채의 체력, 남아있는 부속건물 정도 등으로)
- 영지를 가진 성주 길드도 거점전 참여 가능 (예를 들어 메디아 영주는 메디아 거점은 참여 못하더라도 다른 지역 거점전에 참여할 수 있다)


8. J의 후기
연회 이후 기존의 생각을 뜯어고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검은사막이 서비스 시작한 지 벌써 7년이 되었는데, 그동안 쉬지 않고 개발하면서 수정할 것이 많이 생겼고, 그러면서도 새로운 것에 대한 강박 때문에 그저 경주마처럼 달려왔던 것 같다. 이제 앞서 말했던 피드백 게시판 등을 통해 소통에 노력하겠다. 패치노트에도 신경쓰겠다. 관심 많이 가져주시고 응원해달라. 

초 인벤인

Lv86 Harv

→↓↘P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검사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