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화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각성매화 PVP 기본부터 상대법까지 1편 (PVP시스템 설명 포함)

Novaaa
댓글: 21 개
조회: 27080
추천: 44
2019-12-09 12:17:25


매-하(매화님들 하이라는 뜻)
2016년부터 매화를 주로 플레이해온 Ocean길드 Novaa입니다. 매화님들과 정보를 공유하려고 해요.
완벽하게 알고 있는건 아니지만 주변의 빠르고 얄미운 매화를 보고 시작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CC시스템 이해
2. 매화 스킬 이해
3. 직업별 상대법
4. 1:1과 다수:다수
 
 
1. CC시스템 이해

●스킬 이해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은 내 스킬과 상대 스킬에 대한 이해입니다.
어떤 스킬에 CC(군중제어기 : 경직, 기절, 띄우기 등)가 있고 전방가드 혹은 슈퍼아머가 있는지 알아둬야 해요.
CC와 전방가드, 슈퍼아머 사이에는 상성이 있고 스킬들에 대한 이해가 뒷받침 되어야 상황에 맞는 스킬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또, 생각 외로 검은사막이 스킬에 대한 설명을 잘 해놓은 편입니다.

위처럼 스킬설명을 보시면 '마지막 타격 전까지 전방가드''2, 3타격 성공 시 띄우기' 라고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스킬 설명을 보면서 정확하게 알아둬야 합니다. 뒤에서 CC를 넣을만한 스킬들은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CC시스템
간단하게 PVP는 CC를 성공시켜 딜링을 할 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스킬만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타이밍 맞춰 CC를 성공시킬 가능성이 높아지고 따라서
CC의 종류와 효과도 알고 있어야 해요. 앞으로 첨부할 자료는 모두 검은사막, 홈페이지에서 끌어 왔습니다.

CC를 어느정도 알았다면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봅시다.

CC시스템은 2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2점을 넘기면 이후에 5초동안 CC면역 상태가 되고 따라서 자연스럽게 우리는 2점 내에서 최대한 길게
상태이상을 이어가야 해요. 자세하게 얘기하면 경직은 0.7점이며 경직을 제외한 CC기는 모두 1점이고
이 0.7점과 1점인 CC기들을 이용해서 최대한 오래 상태이상을 끌고가면서 딜을 넣는것이 가장 좋은 콤보가 됩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콤보는 경직(0.7) - 기절(1.0) - 넉다운(1.0) 순서입니다.
PVP가 덧셈도 요구함.

-헷갈릴수도 있는 부분
ㄱ. 위 콤보에서 CC합계가 2.7점이지만 마지막 넉다운이 들어가기전 CC카운트는 1.7점이기 때문에
넉다운까지 들어갑니다. 물론 넉다운 이후에는 5초간 CC면역 상태가 돼요.

ㄴ. 경직-경직-경직이나 기절-기절, 넉다운-넉다운 처럼 동일한 종류의 CC를 연속으로 넣기 위해선
CC사이에 1초가 필요합니다.
기절을 맞았다면 1초동안은 기절은 카운트 되지 않고 적용되지도 않습니다.
기절 - 1초 - 기절같은 순서로 들어가야 2번의 기절이 적용됩니다.


●상성
CC기들과 전방가드, 슈퍼아머, 무적 간의 상성 또한 중요합니다. 먼저 여러 종류의 CC기들중 '잡기'를 꼭 기억해야 해요.

(액션 제한 효과는 CC입니다.)

++아무런 상태가 아닐때의 CC적중률은 피격자의 저항 수치를 따릅니다.
또한 저항은 PVP에서는 최대 60%까지 적용됩니다(피격자의 저항 수치 - 타격자의 저항 무시 수치)
만약 피격자의 넉다운 저항이 100%이고 타격자의 저항 무시 수치가 30%라면 합계 70%가 되지만
시스템의 보정으로 60%만 적용됩니다.


●스매시
스킬들 중에는 스매시 효과를 가지는 스킬도 있습니다. 스매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매시도 CC의 한 종류라고 볼 수 있지만 앞서 말했던 2점카운트나 저항 수치와는 아무 연관이 없습니다.
한창 CC시스템이 대 격변을 이룰 때 펄어비스에서 스매시가 들어갈 확률은 50%라고 했지만
실제로 때려보면 스킬들마다 다른 것 같아요.


●상태 추가피해
다운어택, 백어택, 치명타 등은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말합니다. 종류와 적용되는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화는 주로 에어어택, 다운어택을 써요.




●버프, 디버프
버프적용을 헷갈리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버프는 기술버프와 특화버프가 있고 둘은 다른 분류로 적용됩니다.
예를들어 기술버프에 공속7%,10% 가 있고 특화버프에 공속10%가 있을 때, 이 세가지 버프를 돌리면
공속10%(기술버프), 공속10%(특화버프) 두가지만 들어갑니다.
즉 같은 분류 내에서는 높은수치의 버프만 들어가요.
또 기술버프는 허공에 써도 버프가 들어오지만, 특화버프는 적중시켜야만 들어옵니다.

 
2. 매화 스킬 이해

●추격
저도 그랬고 대부분의 매화는 추격이라는 스킬때문에 시작하는 것 같아요. 단순히 빠르기만 한 스킬이 아니라 매화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스킬입니다. 매화를 오래, 잘 하시는 분들은 싸워보면 추격을 통한 무빙이 남다른걸 느낄 수 있어요. 띠꺼움 매우띠꺼움

스킬 설명처럼 무적, 쿨타임일때 슈퍼아머가 붙어있고 매화가 길게 유지되는 슈퍼아머가 서릿불꽃 말고는 없기 때문에 사이사이에 추격을 잘 응용해야 해요. 접근, 회피, 도발, 연회용 모든방면에서 이용되는 가장 중요한 스킬입니다. 
+우클릭만 누를때 발동되는 뒷추격, 일명 빽추는 몬스터, 플레이어를 통과합니다. 이 점이 굉장히 중요해요.
++각성추격과 비각성추격은 속도, 조작감이 다릅니다.
+++추격으로 접근할땐 직선보다 대각선이 많이 쓰이고 더 좋습니다.
예시로 움짤을 첨부합니다. 용량크니까 안올라가네요.. 화질이 구려도 이해해주세요

 
●환란 : 붉은달(+진눈깨비걸음)
붉은달은 추격과 더불어 전방가드를 기반으로 운용하는 매화에게 힘을 실어주는 스킬입니다.
전방가드를 가지고 있지만 2, 3타격 시 띄우기라는 CC도 가지고있는 밥줄이기도 합니다.
수비적으로 플레이할때 매우 좋은 카운터가 될 수도 있어요.
마지막에 크게 횡베기하기 전까지 통으로 전방가드이며 1타격이 아닌 2, 3타격 시 띄우기이기 때문에,
상대입장에서 타이밍이 어긋나서 띄워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PVP시 붉은달을 끝까지 쓰게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띄우기만 넣어주고 진눈깨비 걸음으로 캔슬시키게 됩니다.
++각성상태에서도 붉은달을 쓸 수 있지만 커맨드로 사용한다면 각성스왑이 쿨타임이 돌게되고 진눈으로 바로 캔슬시킬 수 없습니다. 퀵슬롯으로 사용하면 바로 캔슬 가능해요.
+++붉은달을 쓰면 화면을 돌리더라도 처음 쓴 방향으로 가드가 유지됩니다. 하지만 컨트롤을 눌러 마우스를 땅에 찍으면 그 방향으로 스킬이 회전하면서 가드 방향도 회전됩니다. 이것을 마우스컨(마컨) 이라고 해요.
++++저같은 경우에는 붉은달에 공속10% 특화를 걸고 역린의 공속10%버프와 중첩시켜 사용합니다. 합계 20%의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붉은달과 진눈깨비 걸음은 쿨타임이 동일하기 때문에 두 스킬의 쿨타임관리를 잘 해줘야 합니다. 진눈깨비 걸음이 쿨이라면 붉은달을 캔슬시키다 넘어지는 경우가 많아요.
 

●서릿불꽃(+창월)
디버프, 진입기로 쓸만한 서릿불꽃과 흐름스킬 창월입니다.
슈퍼아머이기 때문에 낙인과 더불어 자주 쓰게 됩니다.(낙인은 밑에서 설명할게요.)
서릿불꽃을 쓰고 좌클릭을 조금 천천히 눌러 슈퍼아머를 길게 이어갈 수 있고 창월에서 세번 다 찌를때까지
통으로 슈퍼아머입니다. 또한 방어력감소 10과 이동속도 감소 30%, 창월의 기술특화 효과 이동속도 감소 10%로
괴랄한 디버프를 걸어줄 수 있습니다. 한층 더 매화를 얄밉게 하는 스킬이네요.

+저는 서릿불꽃 기술특화에 방어력 20증가를 붙여서 붉은달의 방어력20증가 버프와 중첩시켜 사용합니다.
합계40의 방어력을 뻥튀기시킬 수 있습니다.
++서릿불꽃도 붉은달처럼 마컨이 가능합니다.
+++진눈깨비 걸음 - 서릿불꽃 순으로 쓰면 서릿불꽃의 선 딜레이를 조금 줄일 수 있습니다.

 
●역린
역린은 공속버프 유지용, 진입기 카운터로 쓸 수 있습니다.
또 경직 이후에 기절로 이어가서 콤보를 넣어줄 수 있는 중요한 스킬이에요.
닌자의 번뜩이는 살의, 무사매화의 장님찌르기처럼 CC효과는 있지만 전방가드, 슈퍼아머가 없는스킬들은
역린으로 카운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역린의 가장 중요한 점은 공속10% 버프기 때문에 허공에 써줘도 무방합니다.
꼭 카운터로 쓰겠다고 남겨두지 않아도 돼요.

 
●낙인
낙인은 뒤잡기, 회피기로 쓸 수 있습니다.
커맨드가 F기 때문에 매화의 다른 각성스킬과 많이 겹쳐서 낙인을 잠그고 플레이하시는 매화 뉴비분들을 종종 봤습니다.
불편하시더라도 적응하셔야 해요. 낙인은 잠그기엔 PVP에서 너무나도 중요하고 많이 쓰이는 스킬이기 때문이에요. 
후방으로 이동할 때 만 슈퍼아머 상태이고 찌르는 모션부터는 슈퍼아머가 풀립니다.
하지만 찌르는 모션이 추격으로 캔슬이 되기때문에 찌름과 동시에 추격으로 캔슬시켜주는게 안전해요.

+진눈깨비걸음 - 낙인을 이용하면 후방이동을 캔슬시키고 찌르기만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추천드리지 않아요. 진눈깨비 걸음은 쿨타임이 길고 붉은달을 캔슬시켜줘야 하기 때문이에요.
++후방이동은 플레이어를 통과합니다. 추격으로 접근해서 화면을 180도 돌리고 낙인을 사용해 뒤를 잡을 수 있습니다.
+++저는 기술특화에 치명타30%를 넣었습니다. 장님찌르기의 치명타30% 버프와 중첩되기때문에 치명타를 60%나 챙길 수 있습니다.

 
●장님찌르기
장님찌르기는 입문용이 아닌 심화용스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대의 앞에서 쓰기엔 너무 위험하며 지구력도 소모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버프용으로 허공에 쓰거나 옆장찌라는
기술을 주로 사용하게 돼요. 장님찌르기를 사용할때 좌클릭 - W - 스페이스 순으로 입력하게 되면 앞으로 전진하면서
찌르게 되는점을 이용합니다.
옆장찌의 메커니즘은 좌클릭 - W - 스페이스 - 화면 회전 - 우클릭(빽추격 슈퍼아머) 입니다.
글로 설명하면 이해가 어려운 기술이기에 움짤을 첨부해요.
전방가드를 유지하고 있는 상대를 살짝 비껴나가게 타격해 백어택 판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위 움짤에서 전방가드지만 히트박스가 가드 뒤편에 생성되고 경직이 들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백어택 메세지가 안뜨는 이유는 제가 옵션에서 꺼놨습니다.) 굉장히 유용하지만 매우 매우 어려운 기술이고,
굳이 옆장찌를 안쓰더라도 PVP하는데에는 지장 없습니다. 할 줄 알면 기습이 가능하긴 하지만요.
+커맨드가 어렵기때문에 싸우다가 점프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역극(+장님가르기)
역극은 발동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전방가드로 급히 비벼줘야 할 때, 상대의 비는 틈을 정확히 찔러 넣을 때,
추격과 연계하여 뒤를 잡을 때 사용하게 됩니다.
무사의 경우 역극이 기절이기 때문에 편전으로 경직을 적중시키고 역극으로 기절로 이어가는 콤보가 가능하지만,
매화의 경우 편전을 맞춘 거리가 너무 멀다면 편전 이후 역극을 연계했을때 편전의 경직 -1초 - 역극의 경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경직이 두번 들어가는 썩 좋지 못한 콤보가 돼요.
딜을 넣기도 전에 CC카운트가 경직두번(1.4)으로 낭비하기 때문이에요.
(편전을 가까이에서 맞췄다면 1초안에 역극이 씹히게 되어 상관 없습니다.) 경직자체가 매우 짧기 때문에
붉은달, 장님가르기로 연계해서 띄워줍니다. 장님가르기는 쌩으로 쓰기엔 위험한 스킬이기 때문에 꼭 역극의 경직이
적중하면 써주는게 좋아요.
+빽추로 상대를 통과하고 역극을 사용해 낙인처럼 뒤를 잡아줄 수도 있습니다.

 
●편전과 압제
멀리서 CC를 넣을 수 있는 편전과 즉발로 경직을 넣을 수 있는 양고기 채집스킬압제입니다.
매화는 편전의 비중이 그리 크지않다고 생각하지만 조커가 될 수도 있어요. 편전류 스킬(숙련, 회피사격,
특편전, 이리오너라)은 모두 쓸만하며 연습한다면 굉장히 좋은 카드가 됩니다. 하지만 안써도 무방해요.
다른 스킬들에 익숙해지고 나서 쓰기를 권장합니다.
+숙련을 잠그고 빽추이후 편전을 입력하면 즉발로 편전이 나갑니다.
++이리오너라는 상대를 땡겨올 것 같지만 내가 갑니다.

 
압제는 회피기를 빠르게 따라가서 써주거나 방셋의 방어력 디버프용, 깜짝CC, 양 채집등 다양하게
써줄 수 있는 스킬입니다. 저같은 경우 상대가 슈퍼아머가 아닌 스킬을 돌리려고 할 때 빠르게 반응해서 써주거나
서릿불꽃으로 접근해서 진눈깨비 걸음으로 상대뒤로 넘어가 쓰곤 합니다.
시전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깜짝CC를 걸어주기에 매우 좋아요.

 
●그 외 딜링용 콤보스킬
*먼저 콤보의 경우 내 컴퓨터의 프레임에 따라 속도가 다릅니다. (100이상을 권장드려요)
방셋을 녹여주는 눈꽃덩이, 1:1상황에서 딜을 뽑아주는 달오름입니다.
눈꽃덩이 달오름 콤보는 상대에게 CC를 걸어준 이후에 쓰게되는 딜링기에요. 먼저 CC를 걸게 되는 상황은
이중 하나일겁니다. 괄호안의 숫자는 CC카운트입니다.
 
1. 편전(경직0.7) - 역극(편전경직이후 1초 내이기 때문에 CC적용X) - 장님가르기(띄우기1.0) or 붉은달(띄우기1.0)
2. 낙인(경직0.7) - 앞평타(W좌클릭)(띄우기1.0) or 역린(기절1.0)
3. 압제(경직0.7) - 역린(기절1.0) or 앞평타(띄우기1.0)
4. 옆장찌(경직0.7) - 빽추 - 역극장님가르기(띄우기1.0) or 각성스왑 - 앞평타(띄우기1.0)

 
이렇게 경직을 적중해 띄우기까지 성공했다면, 혹은 기절을 적중시켰다면 달오름 콤보를 써서 딜링이 가능해져요.
달오름 콤보는 그뒤의 흐름까지 사용해주는 극딜용 콤보입니다.
달오름 콤보는 구름찌르기와 빙산의 일각 둘로 나뉘어집니다.
구름찌르기는 흑정25%를 소모할 수도 있는 스킬입니다.
구름찌르기(구찌)콤보는 매화의 콤보중에 가장 딜이 강력한 콤보에요. 커맨드와 스킬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CC적중(경직-띄우기, 기절) - 눈꽃덩이(WF) - 달오름(SF)(띄우기1.0) - 구름찌르기(좌클릭) - 눈꽃덩이(WF) - 달오름(SF) - 서릿발(시프트F) - 이후 도망

구름찌르기의 쿨타임이 꽤 긴편이기 때문에 항상 쓸수있는 콤보는 아닙니다.
구름찌르기를 제외한 눈꽃덩이, 달오름, 서릿발은 무쿨기입니다.
콤보의 예시입니다.
달오름과 구름찌르기의 띄우기는 붉은달의 띄우기 이후 1초가 되지 않아서 들어가지 않으며(띄우기 이후 천천히 써주면 들어갑니다) 끝에 서릿발에서 넉다운이 들어가는 이유는 자유결투장 연습용 봇이 몬스터판정이기 때문입니다.
구름찌르기를 에어어택으로 넣어주려면 경직이후 띄우기가 아닌 역린의 기절로 연계해주면 돼요.
 
구름찌르기가 쿨이 돌고있을 땐 빙산의 일각 콤보를 써줍니다.
CC적중(경직-띄우기, 기절) - 눈꽃덩이(WF) - 달오름(SF) - 서릿발(시프트F) - 빙산의 일각(F) - 이후
죽을피라면 집요한창날이나 화월만개 등 어떤 스킬이든 딜을 추가로 해줍니다.
죽을피가 아니라면 다음을 도모하는게 낫습니다.
빙산의 일각의 후딜레이가 긴 편이기 때문에 일어나서 역습을 당할 위험이 있어요.


●그 외 스킬들
개화와 화월만개는 콤보이후 마무리용으로 쓰기에 좋습니다.
개화의 경우 적중률100% 이기 때문에 방셋을 녹여줄 수 있으며, 화월만개는 후딜레이가 크고 하자가 많은 스킬이지만
각만 잘본다면 주요 딜링기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둘 다 쓰다 죽기 딱 좋은 스킬이에요.
+저는 화월만개를 주로 거점전이나 다수VS다수에서 씁니다. 범위나 딜이 나쁘지않기 때문이에요.


------2편에서 계속 쓰겠습니다.(2편이 도저히 안올라가서 댓글에 링크걸겠습니다.. 8ㅅ8)


++연추격님 코멘트 : 서릿불꽃 이후 창월 끌어쓰면 슈아 없어집니다. 원래됐는데 버그인지 이제 잘 안됨. 그리고 콤보에서 붉은달 진눈캔슬 후에 진눈낙인 압제까지 넣어서 치명방깎받고 콤보가 가능합니다. 

코멘트 감사해오! 가끔 서릿불꽃슈아가 빨리풀리는 버그가있었는데 그게 창월을 이어쓸때 나오는거였군용


Lv31 Novaaa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검사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