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킬트리
스킬트리라고 할만큼 대단한 것도 없고 결국엔 다 배워야하지만 전승의 특성상 많은 스킬포인트가 요구되기에 스킬포인트가 적은 유저분들에게 있어서 선행으로 배워야하는 스킬들과 조금은 나중에 배워도 상관없는, 그리고 아예 투자하지 않아도 되는 비효율적인 스킬들로 나열해보고자 합니다.
강 : 설산 가름
강 : 사지 절단
강 : 검은 피의 도륙
강 : 대지 강타
강 : 검은 피의 영역 (+연계 스킬 - 검은 피의 분출)
일단 메인 콤보 및 메인 딜링 스킬로써 사용이 되는 스킬들입니다. 중요도 상에 포진을 해놓았는데 무조건 1순위로 배워줄 수록 좋습니다.
일단 알고 가셔야할 중요한 점은 전승 스킬인 "강 : 뭐시기?" 류의 스킬들은 비각성에서 진 바로 아래 단계까지 배워주셔야 배울 수 있습니다. 진을 찍으시면 전승 스킬을 배울 수 없다는 점 유의하셔야합니다!
아무튼 그렇기에 비각성에서 진 아래 단계까지 투자를 해야하는 스킬포인트 + 전승에서 배워야하는 스킬포인트까지 감안을 하셔서 스킬포인트가 적으신 분들은 일단 위에 5가지 메인 딜링 스킬들을 먼저 배우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진 : 오므아의 꾸짖음
유일하게 제가 비각성에서 중요도 상에 포진을 해놓은 오므아의 꾸짖음입니다. 이 스킬이 왜 전승으로 넘어오지 않았는지 이해가 안될 정도의 비각성, 전승 가디언에게 있어서 밥줄 스킬과 같은 스킬이었는데 아무튼...
그만큼 중요도가 매우 높습니다. 진입기, 포지셔닝, 딜링, 버프 활용까지 모든 면에 있어서 활용도가 아주 높은 스킬이므로 진까지 찍어주시고 사용을 하시면 좋습니다.
- 중요도 中(중) -
강 : 발톱 꺼내기
강 : 설풍
강 : 천주
강 : 야수 사냥
이번엔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약간 낮은? 그렇다고 필요없지는 않지만 가장 우선 순위로 배우지 않아도 되는 스킬들입니다.
첫 번째로 발톱 꺼내기의 경우 스킬들 사이사이에 연계 스킬로써 쏠쏠하게 사용이 되고 대단하진 않지만 치명타 대미지 버프도 달려있어서 콤보의 시작이나 중간중간 사용해주기에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어제자로 (2020-03-05) 발톱 꺼내기에 캐릭터의 공격 속도가 적용이 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이 되어서 스킬이 매우 빠르게 나가게 픽스가 되어서 아주 쏠쏠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걸 스킬포인트가 모자라는데 먼저 배워야하나? 라고 반문하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 스킬포인트가 모자랄 경우 비각성에서 1개 정도만 찍어주셔도 되고 버프 능력치를 최대로 받을 수 있을 정도의 스킬레벨까지만 찍어주셔도 됩니다. 아무튼 많은 포인트가 소모되는 스킬은 아니기에 알아서 잘 취사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각성에서 넘어온 두 스킬 설풍과 천주인데요. 이 두 스킬은 일단 딜링 스킬로 활용하기엔 무의미한 수준이므로 이동기로 보셔야될텐데..
일단 제 생각엔 비각성의 견고한 접근, 예고된 격돌, 맹렬한 기만, 진격들을 먼저 배웠다면 굳이 얘네들에 먼저 스킬포인트를 투자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스킬포인트가 모자라신다면 나중에 후순위로 배우시고 위에 언급한 비각성의 이동기들 위주로 사용을 해주셔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전승의 핵심 스킬이라고 생각하는 야수 사냥인데요. 이 스킬 또한 메인 딜링 스킬이 아닌 콤보 사이사이 끼워서 빈 쿨들을 채워주는 식의 운영을 하게 되는 것이라서 굳이 메인 콤보만 사용하겠다 하시면 후순위로 투자하셔도 됩니다. (비각성부터 많은 스킬포인트를 투자해야하기에.. 중요한 이유들은 후에 스킬콤보에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 중요도 下(하) -
강 : 맹렬한 난도질 (이하 약 : 졸렬한 난도질)
강 : 거암 가르기
이 두 스킬은 스킬포인트를 투자해줘야할 가치가 떨어지는 스킬들입니다.
맹렬한 난도질의 경우 히든커맨드가 존재하여 여러 가지로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으나.. 굳이 이놈을 써야할 시간적으로나 스킬포인트적으로나 대미지나 모든 면에서 딱히 가치가 없습니다.
(수정 2020-03-25 : 맹렬한 난도질이 생각보다 쓸만합니다. 맹렬한 기만 > 맹렬한 난도질 히든커맨드 콤보로 잡몹 및 딸피몹을 전방가드를 유지하며 수월하게 정리 가능하기에 꽤나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굳이 활용해야겠다면 제가 후에 언급한 히든커맨드를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스킬포인트가 남아서 다 투자하신 분들 또한 마찬가지로 후에 언급한 것들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거암 가르기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얘는 심지어 히든커맨드도 없다시피해서 단독으로 사용을 해야되는건데.. 느려터졌고 범위가 좁고 대미지가 약하고... 네,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스킬포인트가 남아서 찍겠다 하시는 분들이 아닌 이상 비각성부터 아예 투자 자체를 하지 않으셔야 스킬포인트를 아끼실 수 있습니다!
(위 두 스킬의 경우 슈퍼아머 및 전방가드 판정을 달고 있는 스킬이기에 PVP쪽에서 간혹 콤보 사이에 활용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PVP여도 굳이 많이 사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이동기 및 유틸기 -
위에서 중요도로 나눈 스킬들 말고 이동기 및 유틸기로써 무조건 배워줘야하는, 그리고 배운다면 좋은 스킬들이 몇 있습니다.
일단 견고한 접근, 예고된 격돌, 맹렬한 기만, 진격 등은 마스터를 해주셔야합니다. 기동력이 좋은 편은 아닌 가디언으로써 주력 이동기들이기에 꼭 배워주셔야겠죠?
그나마 이중에 진격은 배울수록 쿨타임이 줄어든다던지의 이점이 없어서 하나만 배우시고 나중에 스킬포인트 남을 때 마스터 해주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제가 콤보 중간중간 사용하는 유틸기인 광기.
광기의 경우 선후딜이 매우 짧고 다른 스킬들의 선후딜을 캔슬하거나 부드럽게 연계를 해주는데 사용해주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진까지 배우시지 않으면 뭐 딜적으로는 아예 기대값이 제로로 수렴하는 스킬이기에 스킬포인트가 남으시면 진까지 마스터 하셔서 효율을 높여주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