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던전 난이도가 하락하는 것에 대해 실망 스럽다는 글을 봤어
물론 공략에 따라서 잡는게 정말 재미있지 하지만 그런 시절은
블러드러스트 팀이 전부 퇴사하고 난 뒤에는 없어...
수월평원까지만 있던 시절 나선의 미궁이 최종 던전 이던 시절이 있었어
그때 엔씨가 조사를 했는데 바다뱀 보급기지와 핏빛 상어항 컨텐츠를
즐긴 유저가 절반도 안됐다고 했어.
게임사 입장에서는 이거는 정말 엄청난 문제야
왜? 너무 어려워서 게임사가 만들어 놓은 컨텐츠를 즐기지 않았다는 것은
바로 유저 감소로 이여지기 때문에 수정할 필요를 느꼇던 거야
그래서 백청산맥 나오기 이전에 폭풍의 바다뱀 보급기지와 어둠의 핏빛상어항을
내놓은거야 24인이 들어가서 알아서 줘패는 인던을 만든거지
반응이 어땟냐구? 엄청 좋았어 인던 안에서는 채널을 바꿀수 없기에
채널 바꿔서 보스를 잡을려고 들락날락 하곤 했지
가끔씩 히든보스가 나오면 꽤 쓸만한 아이템을들 줬어
더군다나 갈수 없어서 먹을 수 없었던 청홍랑 옷과 모발 그리고 무기를
폭풍 바다뱀과 어핏에서 얻을 수 있었지
그리고 지금은 안나오지만 얼음창고 뇌점을 부를때 사용하는
녹색구슬, 청색구슬, 적색구슬도 여기서 나왔어
물론 보패도 이름만 다르고 똑같은 스팩의 보패가 드랍되니
궂이 진짜 해무진을 안 만나 더 라도 보패를 맞출 수 있었어
그렇게 스팩업했던 인원들이 나선의 미궁을 공략하게 된거야
생각해봐 무자본으로 캐릭하나 만들어서 어찌어찌 해서 밤바 보패까지 모았다 치자
그럼 이제 치작을 해야 하는데 보패 치작하는대 아무리 적어도 1천금이 들어가
과연 무자본으로 캐릭 하나로 시작한 유저가 치작을 할수 있을까?
거의 못해 하고 싶어도 돈이 없어서 못해
이런 문제로 신규 유저뿐 아니라 기존 유저들까지 같이 고통을 받는거야
치작 안된 신규 유저가 던전에 같이 가면 딜 때문에 타임 어택도 보게 될테니 빡세겠지
모든 멀티플레이 게임을 만드는 게임사의 목적은 똑같아.
많은 유저가 플레이 하길 원하는 거지 그건 엔씨도 마찬가지야
지금 상위 인던은 아직도 많이 어려워 엔드 컨텐츠를 즐기지 못한 유저가
많으면 많을수 록 앞으로 난이도 조정은 불가피해
사실 타 게임에서 자기 컨이 쩔었다 장난 아니였다 이러는 유저들도
블소와서 원콤 다이하고 ㄷㄱㄷㄱ 거리지
처음 블소 인던 공략의 핵심은 바로 합격기 였어
초창기에는 합격기 보여주는 칸도 없었어 패던 싸그리 외워서 언제 합격기가 들어가는지
알아야만 합격기를 넣을 수 있었고 그 외에는 대부분 저항을 했지
편의성 패치가 이루어 지면서 공격 범위가 표시 되고 합격기 칸이 생겨나고 한거지
그때 올드비들이 뭐랬는지 알어?
합격기 칸이 생기고 언제 합격기 넣을 수 있는지 알 수 있게 되니까 쉬워서 재미가 없다했어
지금은 싫어하는 사람 있어?
그래도 난 난이도가 하락하는게 마음에 들지 않는다 하는 사람은
그냥 딴거 하면되~ 점점 사람들을 고퀄에 나이트한 게임을 선호하는데
자기만 그렇게 하드한거 하고 싶으면 다른 게임 하는게 맞지
블소는 무료화 해도 유일하게 유저가 빠저나가는 게임이야
이렇게 유입되는 유저보다 유실되는 유저가 많을수 록 엔씨의 17년도
플렌이 위험해지게 되어있어 어떻게든 올 여름 전까지 확 뛰워서 비무대회를 열고
엔씨가 개최하는 대회가 아닌 정규리그가 생겨나게 만들어야 하는데
지금 상태에서는 그런거 꿈도 못꿔 앞으로 난이도는 계속 하락 할것이고
블소 서비스가 종료되지 않는 이상은 계속해서 인던과 아이템 성장에 관한 것은
조정이 이루어 질꺼야 그게 아니면 하는 사람들만 하다가 섭종 하는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