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던파는 인벤이 활성화 안된거같은데 주 커뮤니티가 어디죠?
--> 디시 던파 ip 갤러리, 아카라이브 던파 채널, 던전앤파이터 공식홈페이지 게시판
이렇게 3곳 정도가 활성화되어있고 정보와 사람이 많은곳입니다.
사람 수 자체는 던잎갤이 제일 많은거같은데 인터페이스나 검색의 편의성, 공략의 다양함 등은 던파 채널이 좀 더 좋은거같습니다. 세곳 전부 둘러보면서 눈팅해보고 적절하게 정보 검색하면 될듯
2. 지금 해도 되나요?
--> 점핑 이벤트는 6월 5일부터라 나는 지루하게 1부터 키우기 싫다 하면 그때 오는게 좋고
나는 계시(헬 던전 입장재료)랑 이벤트 사료를 조금이라도 더 받고싶다 하면 지금부터 하는게 좋습니다.
지금도 이벤트로 계시랑 순황증, 마칼박, 가브계 등등 여러가지 사료들을 뿌리고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일단 캐릭 생성해서 사료라도 받아두는걸 추천합니다. 심심하면 천천히 키워보면서 스토리도 감상 좀 하고..
3. 처음 시작해서 115레벨까지 찍었는데 이제부터 뭐하면 돼요?
--> 메인 컨텐츠는 장비 파밍이고 이 장비파밍을 위해 '종말의 숭배자' 를 돌면 됩니다. 이 종말의 숭배자를 한번 클리어하면 확률적으로 레어~태초 등급의 장비와 '심연에 잠긴 종말의 계시' 를 줍니다.
115레벨 중천시즌의 거의 대부분의 컨텐츠는 '기대 보상 배율' 이라는게 있는데 클리어시 그 던전의 배율의 일정 비율만큼 종말의 숭배자를 클리어한것으로 취급하여 보상을 주고, 나머지 비율만큼 계시를 줍니다.
예를 들어 여신전의 기대 보상 배율은 17배율이고 이 중 숭배자 클리어배율은 11배율인데 이건 여신전을 클리어하면 종말의 숭배자를 11판 클리어한것으로 취급하고 그 수치만큼 보상을 준다는 말이고 (쉽게 말해서 숭배자 11판치의 장비를 바로 획득) 나머지 6의 배율만큼은 계시로, 즉 계시 120개를 줍니다.
Q. 숭배자 1판 돌려면 계시 22개가 필요한데 왜 보상에선 계시 20개가 1회 취급임? --> 우리도 모름.... 굳이 추측하자면 프리미엄 pc방에선 숭배자 입장 재료가 2개 할인되어서 20개가 되는데 네오플은 회사 전체가 프리미엄 pc방 적용이라 그런것으로 추측중
즉 115레벨을 찍고나면 우선 종말의 숭배자를 돌면서 장비 파밍을 하고 명성도 올리고 딜도 올리고 하다가,
상급 던전의 입장 명성컷이 되면 상던을 돌러 가고,
베누스 레기온 입장 명성컷이 되면 베누스 하러가고,
위업의 기억도 티어마다 컷되면 하러가고,
나벨도 컷되면 하러가고
이렇게 하면 됩니다.
상급던전은 각 던전당 1주에 1번만 입장 가능하고 모든 상급던전을 통틀어서 1주에 2회만 입장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이번주에 달이 잠긴 호수와 솔리다리스에 입장했다면, 나머지 상던에는 더이상 입장할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최대한 높은 상던 2개를 골라서 가는게 이득입니다.
처음 시작했으면 흰구름과 솔리다리스를 우선 돌다가, 명성이 높아지면 호수 + 솔리다리스 / 더 높아지면 애쥬어 + 호수 / 더더 높아지면 여신전 + 애쥬어
이런식으로 돌면 됩니다.
달이 잠긴 호수부터는 패턴을 모르면 클리어가 굉장히 어려워지기 때문에
반드시 공략을 한번이라도 보고 가야합니다. 유튜브나 던파 커뮤니티에 공략 검색하면 잘 나옵니다.
참고로 거의 모든 파티플레이 컨텐츠에는 어느정도 암묵적인 최소 컷이 있습니다.
이건 커뮤니티에 물어보거나 검색하면 나올겁니다.
그래서 입장 명성은 맞췄지만 최소 딜컷/버프컷을 맞추지 못했다면 파티가입이 굉장히 어려울수있고,
솔플에서도 딜이 안나와서 굉장히 오래걸리고 힘들겁니다.
자신의 딜/버프력을 확인하는건 보통 '던담' 으로 확인합니다
4. 던담이 뭐죠?
--> 네오플에서 공개한 API 를 이용하여 모든 캐릭터의 딜링 능력과 버프 능력을 계산해서 보여주는 사이트입니다. 일반적으로 '던담딜' 이라고 하면 랭킹딜을 의미합니다. 랭킹딜은 파티 플레이에서 특정 기준의 버퍼한테 버프를 받았다고 가정하고 40초동안 해당 캐릭터가 이론상으로 낼수있는 최대의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Q. 왜 40초임? --> 버퍼의 진 각성기 지속시간이 40초라서.
Q. 40초 딜링 메커니즘은 누가 계산함? --> 던담 운영자가 임의로 알고리즘을 제작했음.
AI 로 완벽하게 알고리즘을 짠게 아니라 개인이 수시로 유저들한테 제보를 받아가면서 스킬 시전시간 등을 고치다보니 당연히 실전과 맞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던담 업데이트가 쌓이면서 이제는 실전과 비슷해졌다곤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맞지 않는 부분들이 조금씩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솔플을 주로 하는사람들에겐 당연히 파티플 전용 딜인 랭킹딜은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솔플시의 딜은 랭킹딜 옆에 있는 '샌드백' 이라는 항목에 별도로 나오니 솔플하는 사람들은 샌드백 딜을 참고하면 됩니다.
던담은 외부 사이트이긴 하지만 현재 던파에서 명성만 가지고는 그 캐릭터가 얼마나 강한지 직관적으로 알기 어렵다보니 대부분의 구인구직에는 던담의 딜/버프력을 봅니다.
예를 들어 [ 여신전 30/400 딜벞 모집 ] 이라는 파티 제목이 있다면 이건 딜러의 경우 던담 랭킹딜 30억 이상, 버퍼의 경우 던담 버프력 400만 이상만 받겠다는 의미입니다.
가끔 5.5+ , 6.0 처럼 소수점 한자리수의 정수로 적는 경우는 명성을 의미합니다. 5.5+ 라면 명성 55,000 이상만 신청하라는 뜻이고 6.0 이라면 명성 6만 이상인 사람들만 신청하라는 뜻입니다.
n클+ --> 그 던전을 n번 이상 클리어한 사람들만 받겠다는 의미입니다. 통칭 클컷.
5. 일일 숙제같은건 있어요? 주간 숙제는 뭐가 있죠?
--> '환요오괴의 주시' 라는게 있는데 중천의 일반 던전들 중 랜덤하게 2곳이 주시 던전으로 정해집니다.
이 주시 던전은 1캐릭터 마다 하루에 2판씩 돌수있는 무료 헬 던전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환요오괴의 주시는 최대 20캐릭터 까지만 입장할수 있습니다.
주시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던전당 16이지만 입장은 피로도 1만 있어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가장 효율적으로 피로도와 계시를 사용하고싶다면 숭배자를 돌다가 피로도가 8이하로 남았을때 주시던전 한번 입장, 그리고 경매장에서 피로회복 물약 사서 숭배자 3번 더 돌리고 남은 피로도 6으로 두번째 주시던전 입장.
이렇게 하면 됩니다.
현재 던파의 일일 숙제는 계시가 없다면 주시던전 2판이 끝입니다.
자기가 시간이 많고 캐릭터를 늘릴 여유가 되는 사람들은 20캐릭 꽉 채워서 주시던전을 많이 돌리면 되고
없다면 소소하게 본캐나 부캐 한두개 정도까지만 주시던전을 돌리면 됩니다.
보통 이벤트로 최소 한캐릭 정도는 일주일 내내 풀피헬을 돌릴수 있을 정도의 계시를 주기때문에
본캐는 이벤트 계시만으로도 풀피헬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계시를 더 뿌리는 경우에는 부캐 한캐릭까지도 어떻게 풀피헬에 근접하게 돌릴수 있는 경우도 있구요.
주간 숙제는 필수 컨텐츠로는 상던 2회 / 베누스 레기온 1회 / 안개신 레이드 1회 / 나벨 레이드 1회 / 철광 1회
이렇게 있고 선택 컨텐츠로는 바칼 레이드 1회 / 기록실 7회가 있습니다.
월간 숙제로는 필수 컨텐츠로 위업의 기억 1회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