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오스서버의 프로세우스로 플레이 하는 유저입니다.
지금 까지 대항해를 하면서 여러 무역을 경험해 보았습니다. 물론 이미 다 아시는 진부한 무역 루트일 뿐이지만 혹시라도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씁니다.
------------------------------------------------------------------------------------------------------------------
1.카리브
카리브에서 하는 무역이라면 대표적으로 주금 무역과 오팔무역 그리고 금 무역이있습니다.
게다가 지중해에서 나는 품목(대표적으로 머스켓이 있습니다만 그 외에 벨벳 장미 고블랭직물 보석세공 다마소드,다마직물 호박이 있습니다)으로 양방 무역도 가능합니다.
-주금-
주금무역이란 카리브에서 나는 사금으로 하바나에 가서 주금법으로 금을 만들어 유럽에 와서 파는 무역을 말합니다.
자메이카 산후안 산티아고 이 세항구에서 살수 있는 사금으로 하바나에 가서 주금을 하면 금을 만들수가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금 단가가 저렴하다는 것과 사금 구입탐이 비교적으로 길다는 것을 장점으로 들수가 있겟지만(3개 항구에서 구입하고 구입항구가 비교적 가까우므로)단점으로는 주금을 하기 위해서 하바나(100만 투자시 고정레시피 주금법 사용가능)거쳐야 되는것과 주금을 하기 위해서 주조 13랭 공예 5랭을 만들어야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일반적인 무역에 비해 시간이 다소 걸린다는 단점도 있겟죠.
-오팔-
오팔은 메리다와 카라카스에서 사서 파는 무역으로 카리브 중거리 보석무역의 거의 핵심이라고 할수 있겟습니다.
보석은 대부분이 장거리 무역이 많은데 다야몬드와 이 오팔 무역만은 중거리에 속하는 무역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게다가 오팔은 명산취급을 받으므로 경험치도 꽤다 크게 받을수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구입 수량이 많고 다른 보석무역에 비해 거리가 다소 적은 편이라고 할수 있고 또 경험치 또한 금무역과 같이 비 명산 무역에 비해 많은 경험치를 얻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카라카스에서는 에메랄드도 팔기 떄문에 시세 좋으면 같이 가져 올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요.
다만 단점으로는 메리다의 항구 위치가 다소 어정쩡 하다는 것과 (멀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다른 카리브 항구에 비하면 비교적 먼 편이라) 카라카스는 투자를 해야 볼수 있는데 베네치아 개척지라 베네치아 캐릭터만 투자가능 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추가로 보통 보석은 북해에서 가장 비싼 가격을 쳐주는게 일반적이나 오팔만큼은 동지중해에서 가장 비싼가격을 쳐준다는 점도 있지요.
-금-
금무역은 카리브에서 나는 3개의 금 항구 마라카이보 베라크루스 윌렘스타트 이 3개 항구에서 금을 사서 유럽에 파는 무역을 말합니다. 마라카이보와 윌렘스타트는 항구의 거리가 가깝기 떄문에 발주서 없이도 부메랑으로 금을 모을수 있다는 장점과 아프리카 금항구에 비해 금 단가가 낮다는 장점이 있으며 북해 국가와 관련되어서는 항구의 거리도 비교적 가깝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금 수량이 리우에 비해서 적고 베라크루스 까지는 비교적 거리가 꽤 되며 윌렘스타트는 네덜란드 개척지로 네덜란드 캐릭으로 투자를 했을시에만 보인다는 단점이 있으며 경험치도 명산이 아니라 비교적 적게 얻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타-
기타 무역으로는 자메이카의 마노무역, 강달소라 근거리 무역 , 담배 파인애플등 기호품 무역이 있습니다만, 금,오팔무역에 비해 이득이 적기떄문에 초반 초중랩 유저들이 많이 사용합니다만 고랩이 되서는 크게 선호 받지 않는 무역입니다. 다만 근거리 무역인 강달 소라 무역은 시세 차익과 거래랭에 따라서 많은 이득을 남길수가 있겟는데요 자메이카에서 파는 강달소라를 근처 가까이에 있는 항구중 시세가 좋은데다가 파시면 되겟습니다 대표적으로 산티아고를 들수 있습니다.참고로 자메이카에서 마노 사금 담배 생강 등 꽤나 유럽에서 차익을 많이 남겨주는 품목을 팔며 산티아고에서는 사금 파인애플등을 팔고 있으니 초중랩 유저들이 많이 애용할수 있는 항구라는 것도 참고가 되겟습니다.
------------------------------------------------------------------------------------------------------------------
2.서아프리카
서아프리카에서 주로 교역되는 품목은 금 진주 다이아몬드가 있겟습니다.
꽤나 좋은 수익을 얻을수 있는 무역루트지만 위의 카리브와 달리 양방무역이 힘듬니다.
-다이아몬드-
서아프리카에서 제일 많이 교역되는 품목중 하나인 다이아 몬드입니다.
다이아 몬드는 시에라리온에서 부터 아비장 세인트조지스 루안다 카리비브 케이프타운까지 총 6개 항구에서 구입 할수 있습니다.구입항구가 많으므로 구입탐이 비교적 길다는 장점과 명산이므로 경험치도 많이 얻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게다가 루안다 이남으로는 구입수량이 랭당 4개로 비교적 많은 수량을 구입할수 있다는 장점도 들수 있겟습니다.또 세인트 조지스와 아비장 항구의 경우에는 금과 다이아 몬드를 같이 구입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시세만 잘 받쳐주면 1개의 발주서를 사용해 두개의 품목을 같이 구입 할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다만 다이아 몬드는 북해까지 올라가거나 동지중해 또는 흑해 까지 들어가야 비교적 비싼가격으로 팔수 있다는 단점이 있으며 루안다 위쪽으로는 3개 시에라리온은 랭당 2개가 구입 가능 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진주-
상투메 진주무역 하면 고랭크를 보유하고 있는 보석상인들에게는 꽤나 잘 알려진 루트라고 생각합니다.
상투메 진주를 유럽에 들고 와서 파는 무역인데 다이아 몬드와 달리 진주를 구입할수 있는 서아프항구는 상투메 한군데 밖에 없으므로 구입 탐이 매우 짧습니다. 게다가 진주 구입 수량이 랭당 2개로 고랭의 보석거래랭 유저가 아닌이상 무역 하는데 매우 어려움을 느낄수 있는 단점도 있습니다만 그래도 어마어마한 매각가격을 자랑하는 진주 이기 때문에 많은 보석거래 고랭유저들 한테 사랑 받고 있습니다.
-금-
서아프리카에서 금이 나는 항구는 2군데 세인트 조지스와 아비장입니다. 구입단가가 높고 거래랭1랭당 구입수량이 3개 이므로 금무역을 많이 하는 유저들 한테 크게 환영을 받지 못하지만 에습유저에 한에서 가까운 항구인 라스 팔마스에 매각하는 짧은 근중거리 무역으로 애용되기도 하는 무역입니다. 게다가 위에서 이미 설명했다시피 다이아몬드를 같이 구매할수 있다는 장점도 있으므로 에습이외의 국가들도 이용 가능성이 충분 하지만 다이아 몬드와 금을 같이 구입할수 있을 시세탐이 나오기 힘드며 금 단가도 리우와 카리브에 비해 매우 높아서 다른 무역에 비해 비교적 외면당하고 있는 무역이기도 합니다.
-기타-
서아프리카는 기타무역이라고 할만한게 그리 많이 알려지지 않았습니다만 위에서는 중거리 무역만을 설명해드렷습니다만 진주과 금을 이용해서 근거리 무역도 충분히 가능 합니다 상투메 진주를 세인트조지스에 판다던가 세인트조지스의 금을 상투메에 파는등 근거리 무역도 존재 합니다만 서아프 근거리 무역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나중에 따로 설명 드리도록 하겟습니다.
------------------------------------------------------------------------------------------------------------------
3.서인도 ,동아프리카
서인도와 동아프리카를 한꺼번에 묶어서 넣었는데 그이유는 많이 알려져있는 무역인 자스민 향료 무역에 있습니다.물론 그 외에 사파 루비 보석무역과 후추무역 등이 있지만 서인도와 동아프를 같이 왕복하면 할수 있는 무역이 많으므로 같이 연계하였습니다.인도지역은 또한 유럽에서 나는 품목을 가져 가면 꽤나 많은 차익을 얻을수 있는 품목이 있는데 이미 위에서 설명하엿듯이 대표적으로 머스켓이 있습니다.(고블랭또는 벨벳등 기타품목도 마찬가지 입니다)다만 카리브와 달리 금은세공역시 많은 차익을 얻을수 있으므로 코펜하겐이나 제노바에서 살수있는 은세공이나 베네치아 이스탄불에서 살수 있는 금세공을 가져 가셔서 파셔도 많은 차익을 얻을수 있습니다.
-자스민-
자스민무역은 폴투유저에게 많이 알려진 무역이라고 할수 있습니다.단가가 고어에서 나는 자스민을 서 아프리카에 팔아서 이득을 얻는 무역인데 이동거리 시간이 다른 중거리 무역에 비해 매우 짧으며 명산이기 떄문에 경험치도 많이 얻을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다만 고어가 폴투 영지 이므로 폴투 유저에 한해서 더욱 많은 구입을 할수 있기떄문에 타국가에서는 잘 이용하지 않는 무역이기도 합니다.
-후추-
후추는 동남아가 뚫리기 전에 많은 장거리 유저가 사용하던 무역입니다.200원대 후추를 5천원 안팍에서 유럽에 팔수 있으므로 차익이 매우 큰 무역으로 볼수 있습니다.또한 후추를 살수 있는 캘리컷에서는 사파이어와 같이 구매할수 있는 장이 있습니다.게다가 랭당 구매 수량도 매우 커서 동남아를 뚫기전에 많은 유저들이 애용하는 무역이기도 합니다만 거리가 서아프나 카리브에 비해 매우 멀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파,루비-
사파이어와 루비를 한데 묶은 이유는 실론에서 같이 구매할수 있기 때문인데요 다이아와는 달리 서지중해에서도 꽤나 큰 차익울 볼수 있습니다.다만 다이아와 달리 랭당 구매수량이 3개이기 때문에 적게 구입할수 있다는 단점이 있겟습니다만 실론에서는 사파이어와 루비를 같이 구매할수 있고 캘리컷에서는 후추를 같이 구입할수 있으므로 실제로는 그리 큰 단점이 아니라도 여겨집니다.다만 루비를 파는 항구인 고어 에서는 루비1종만 판매하며 포르투칼 영지이기 때문에 타국가는 포르투갈에 비해 적게 살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보석무역을 주로 하시는 분들은 주로 실론을 애용하시므로 실제로는 큰 단점이 되지 않는듯 합니다.
-기타-
기타 무역으로는 동아프리카 금무역 그리고 은세공 무역, 강달소라 무역이 있습니다.
동아프리카 금무역이란 동아프리카에서 나는 금으로 근거리 무역을 하거나 인도에 파는 무역을 들수 있는데요 인도가 유럽만큼은 아니지만 개단7천원 가까이 하는 금 매각가격을 가지고 있으므로 시세만 받쳐준다면 금무역을 충분히 할수 있습니다.다만 동아프리카역시 금단가가 높고 수량이 적으므로 탐을 노리기가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강달소라 무역이란 고어에서나는 강달소라를 동아프리카에 파는 무역으로 동아프리카 강달소라 가격이 꽤나 높기 때문에 시세 차익만 되면 꽤나 큰 수익을 얻을수 있는 무역입니다.주로 이용 되는 무역에 비교 하여 이득도 거의 필적 또는 그 이상으로 여겨지나 탐이 매우 짧다는 단점과 랭크가 어느정도 되어야만 할수 있는 무역입니다.그러나 자주 애용되지 않는 발주서인 2번 발주서를 사용하므로 기회가 된다면 2발주서도 소모해주면서 많은 이득을 얻을수 있습니다.
은세공무역이란 동아프리카에서 나는 은과 목재를 사서 은세공을 만들어 파는 무역인데 실제로 큰 시간당 차익을 보기 힘듬니다. 다만 자스민무역또는 금무역 강달소라 무역을 기다리시는 분들에게 용돈벌이 용으로 사용될법할만한 무역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홍해-
홍해지역은 중장거리 무역으로는 별로 애용되지 않는것이 일반적입니다.이유는 근처 엔피씨몹들의 랩이 높으며 거리에 비해서 가져갈만한 품목이 적다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다만 근거리 무역으로는 이용될만한 것들이 많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금이 있습니다. 맛사와에서 나는 금으로 근처 항구에 파는 무역입니다만 근거리 무역의 단점으로 시세탐을 노리기 힘들기 떄문에 주 무역 루트로 자주 애용되지는 않습니다.
------------------------------------------------------------------------------------------------------------------
4.동인도 ,동남아시아
동인도에서 주로 교역되는 중장거리 품목은 루비와 캣아이 정도 이지만 실제로 동인도에서는 무역보다는 생산을 통한 이득이 주로 이루어 집니다.대표적으로 벨벳인데요 마술리파탐과 캘커타에서 나는 생사로 벨벳을 만들어 파는 것입니다.대부분의 유저들이 상랩을 올리기 위해서 많이 애용하는 방법입니다.물론 벨벳 뿐만이 아니라 마술리 퐁디셰리 왕복을 통한 터키융단제조로 경험치와 무역이득을 보시는 분들도 있습니다.동남아에서 주로 이용되는 품목은 루비 진주 육두구 메이스 정도로 볼수 있습니다.
많은 작업장들이 이용하는 품목인 육두구 메이스와 보석상들이 사용하는 페구의 루비 진주무역은 이미 많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육두구,메이스-
육메교역으로 잘 알려진 이 무역은 암보이나에서 파는 2가지 향신료인 육두구 메이스(이하 육메)으로 가져와 파는 것입니다.천원대 안쪽에서 구입할수 있는 육메를 유럽에서 1만5천원대로 팔수 있으니 차익도 어마어마하지만 랭당 구입수량도 많기 때문에 장거리 유저 또는 작업장들이 많이 애용하는 무역입니다.다만 항해중 불에 탈수 있다는 단점이 있고 거리가 멀기 때문에 어느정도 빠른 배를 사용하시는 유저가 아니면 꽤 하기 힘든 무역으로 보여집니다.
-진주,루비-
루비를 구입할수 있는 동인도 동남아 항구는 2개입니다 캘커타와 페구가 될수 있는데 실제로는 페구를 많이 이용합니다.그이유는 페구가 랭당 구입 수량도 높고 구입단가도 낮기 때문인데요 그 외에도 진주와 같이 구입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떄문에 페구를 많이 이용합니다.진주는 유럽에 가지고 가도 많은 차익을 얻을수 있지만 근거리 무역으로도 많이 애용됩니다.근해진주 무역으로 알려진 이 무역은 말라카등지에서 나는 진주를 근처 시세높은 항구에 파는 무역으로 시간당 수익도 꽤나 크므로 근해 무역을 하시는 보석상들에게 잘 이용되기도 합니다.
-기타-
기타무역으로는 크로브, 금세공무역 코뿔소뿔무역 그리고 무역이라고 하기는 좀 그렇지만 벨벳과 깃털이 있습니다.금세공 무역이란 동남아항구인 수라바야에서나는 금세공을 사서 인도에 파는 무역인데 거리도 비교적 짧고 매각 이득도 꽤나 크게 얻을수 있습니다.단 공예품 거래 랭이 받쳐주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코뿔소 뿔 무역은 아체에 나는 코뿔소 뿔은 근처 실론이나 퐁디세리에 파는 무역으로 자주 쓰여지지 않은 1번 발주서를 사용하면서 큰 차익을 얻을수 있습니다.거리도 매우 짧을뿐더러 잘 사용되지 않는 발주서인 1번 발주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꽤나 괜찮은 무역으로 보여집니다만 구입 항구가 아체에 국한되어 있다는 점은 단점으로 꼽히기도 합니다.크로브란 육메와 같은 향신료 종류로서 유럽에 가지고 오면 꽤나 큰 차익을 얻을수 있습니다만 암보니아에서 육메를 같이 구입할수 있으므로 크게 각광받지 못하는게 현실입니다.
------------------------------------------------------------------------------------------------------------------
5.오세아니아 ,남미 동서부
원래는 오세아니아 지역과 중남미 동서부 지역을 따로 써야 할지 모르나 오세아니아 지역에서 자주 애용되는 무역품목은 1종 중남미 동부역시 1~2종 이므로 전부다 한데 묶어서 썻습니다.
-핑크다이아몬드-
핑다무역으로 알려진 이무역은 오세아니아의 항구 핀자라에서 나는 핑크다이아몬드를 이용하는 무역입니다.랭당 3개의 수량을 구매할수 있지만 사파루비에 비해 더 큰 차익을 얻을수 있으므로 고랭 보석상들이 자주 애용하는 무역이기도 합니다.북해쪽은 핑다 매각가가 풀팅시 개당 2만가까이 하기도 하므로 한번 교역시 수천만의 이득을 볼수 있는 어마어마한 무역입니다.
-금-
위에서 카리브와 서아프의 금무역을 설명드렷지만 실제로 금무역을 하는 상인들중 대부분이 애용하는 금무역은 따로 있습니다.
바로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이용되는 금무역인데요 금단가가 서아프리카에비해 천원 이상 저렴하며 구입수량도 크기 떄문에 실제로 많은 금무역 상인들이 애용 하고 있습니다.에습과 폴투의 경우에는 거리가 타국가에 비해 짧으므로 이점이 더 크기도 하며 머스켓등 기타 유럽에서 가져갈만한 품목들도 많으므로 양방무역을 하기에도 적절한 무역입니다.
-잉카로즈-
보석의 꽃이라고도 불리는 잉카로즈 무역은 중남미 서부에 있는 툼베스항구에서 구입할수 있습니다. 유럽에서의 매각 가격이 핑다보다 더 크기 떄문에 많은 고랭크의 보석상인들이 이용하는 무역이기도 합니다만 랭당 구매 수량이 2개 밖에 안되므로 저랭크의 보석상인이 하기에는 무리가 따르는 무역이기도 합니다. 다만 유럽에 판매되는 어마어마한 매각가격은 구매수량의 단점을 보완하기 떄문에 많이 이용되는 무역입니다.
-툼바가-
다른 무역에 비해서 비교적 늦게 알려진 무역으로 리마에서 판매하는 툼바가를 사용하는 무역입니다. 유럽에 가져와 팔면 풀팅시 매각가가 3만원을 넘길떄도 있으니 이득이 엄청난 무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사기교역이라고도 불려진 무역이기도 하지만 단점역시 존재 합니다.랭당 구매 수량이1밖에 안된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그렇기 떄문에 공예품거래랭이 고랭크가 아닌이상 이 무역에 손대기 매우 힘들다는 단점이있지만 잉카로즈와 마찬가지로 랭만 되면 구매수량의 단점을 커버하는 매각단가로 많이 애용되기도 하는 무역루트입니다.
------------------------------------------------------------------------------------------------------------------
6.마치며
이상으로 제가 알고 있는 여러 무역에 대해서 써보았습니다.지중해와 북해에 근해무역을 빼먹었는데 시간이 늦은 관계로 유럽에서 가지고 나갈시 꽤나 큰 차익을 얻을수 있는 품목들에 대해서 적고 마치겟습니다.
유럽에서 가지고 나갈수 있는 품목에는 대표적으로 머스켓,고블랭 직물,벨벳,보석세공, 다마스커스소드,다마스커스직물등이 있습니다 하나하나씩 구입할수 있는 항구에 대해서 적으면서 설명 하겟습니다.
-머스켓-
에습상인이라면 대부분이 알고 있는 교역품입니다.세비야와 바르셀로나에서 구입할수 있으며 랭당 구매수량은 4개 입니다.대부분의 외항에서 높은 가격을 받고 팔수 있지만 아프리카 항구에 한해서는 가격이 그리 높지 않습니다.또한 세비야에서는 투자를 해야만 살수 있는 교역품이므로 세비야에서는 에습캐릭에 한해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망명투어 유저 제외)
-고블랭 직물-
북해의 항구 칼레에서 구입할수 있는 품목으로 역시 외항에서 판매할시 큰 이득을 얻을수 있으나 아프리카에 한해서는 그리 큰 이득을 보지 못합니다.랭당 구매 수량은 3개이며 칼레 역시 프랑스 영지 이므로 프랑스 캐릭만이 구매가 가능합니다.
-벨벳-
제노바와 피사에서 구매할수 있는 벨벳역시 위와 동일하게 아프리카를 제외한 많은 외항에서 큰 이득을 볼수 있습니다.프랑스의 수도인 마르세이유와 가까우므로 프랑스 유저들이 많이 이용하는 품목이기도 합니다.랭당 구매수량은 4개 입니다.
-보석세공-
보석세공을 구매할수 있는 항구는 2개항구인데 북해의 함부르크와 동지중해의 나폴리 입니다. 매각단가로 치자면 거의 최고 수준에 달하는 매각단가를 보이지만 랭당 구매수량이 3개이기 떄문에 공예품 랭크가 높지 않으면 이용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마스커스 소드,직물-
동지중해의 베이루트항구에서 구입할수 있습니다.위치가 동지중해 매우 안쪽이라 베네치아 상인이 아니라면 구입하러 가기에는 조금 멀다는 단점이 있습니다만 다마스커스 소드와 직물의 매각가격이 매우 높기 때문에 볼일이 있어 그쪽으로 갈때면 구입하시길 추천하는 품목입니다.다마스커스 소드는 유럽안쪽에서 가지고 나가는 품목중에서 1위의 매각단가를 가지고 있지만 소드의 경우는 랭당 2개 직물의 경우는 랭당 3개 이므로 무기랭과 직물랭이 받쳐 주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터키융단-
이스탄불과 카파에서 판매하는 이 품목역시 베네치아 상인외에 다른 나라가 가서 사기에는 꽤나 거리가 있는 품목입니다만 다마소드에 이서 매각단가는 거의 최상으로 매각단가만 놓고 치자면 2위에 해당하는 품목입니다.그러나 판매 항구가 전부 오스만 영지 이므로 무조건 관세를 물어야 된다는 단점과 랭당 구매 수량이 3개 이므로 랭크 또한 어느정도 받쳐 주어야만 가지고 나가기 유용한 품목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금,은 세공-
금은세공입니다. 금세공을 판매하는 유럽 항구는 베네치아와 이스탄불 은세공을 판매하는 유럽항구는 코펜하겐과 제노바입니다.인도에 한해서만 높은 가격으로 매각을 할수 있다는 단점이 있으며 금세공의 경우에는 베네치아 항구 투자시에만 살수 있고 이스탄불은 거리가 비교적 멀다는 단점도 존재 합니다.
-기타-
기타품목에는 호박 장미 유리세공 네덜란드 편사등이 있습니다 호박은 발트해쪽항구인 코펜하겐 리가 단치히에서 구매할수 있고 장미는 피사와 칼레에서 구입가능 합니다 유리세공은 나폴리와 베네치아 네덜란드 편사는 암스테르담에서 구매할수 있습니다.기타로 묶어서 설명했듯이 그리 큰 수익을 얻을수 있는 품목은 아니고 어느정도 용돈 벌이정도에 사용할수 있는 품목입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다음에는 근거리무역편에 대해서 써보도록 하겟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