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헬레네서버 GraciaS 길드마스터 지뉴가조아요 입니다!
예~~~~~~~~~~~~전에 어느 글에서 범선에 적재를 싣는 것보다 갤리에 적재를 싣는 것이 더 패널티를 받는다는 이야기를 봤었는데 아무리 찾아도 그 글이 없어진건지 내용이 없어서 오늘 한 번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따로 영상이나 사진이 없어서 아쉽기도 하고 제가 실험이나 연구 이런 분야에는 약해서 맞게 작성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모쪼록 재밌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범선과 갤리의 속도저하 차이 실험
☆가설☆
동일한 양의 적재를 실으면 범선보다 갤리가 더 느려진다.
조건
① 출발지는 리스본, 목적지는 하바나로 동일하게 설정한다.
② 각 선박을 동일한 캐릭터로 같은 사람이 운전한다.
③ 각 선박에 똑같은 양의 적재 (탄약 1500개)를 싣는다.
④ 그리퍼는 그리퍼끼리 선박장비를 동일하게, 개나갤은 개나갤끼리 선박장비를 동일하게 장착한다.
⑤ 똑같이 풍신을 사용한다.
⑥ 똑같이 비전과 치천사를 사용한다.
⑦ 동일한 직업과 동일한 캐릭터장비를 유지하며 대학스킬과 학술스킬도 동일하게 유지한다.
⑧ 급가 노젓 등의 스킬은 사용하지 않는다. (스킬사용시간과 타이밍에 따른 변수를 없애기 위함.)
⑨ 선원은 최대치의 신참선원을 배정한다.
⑩ 출발할 때 피로도는 0으로 만들고 측량만 사용한 채 출발하며 항해 중간에 피로도 회복 음식은 먹지 않는다.
⑪ 부관선장 및 부관선박도 아무것도 손대지 않고 그대로 사용한다.
⑫ 무보급 항해
실험방법
① 그레이트 리퍼블릭을 적재 0인 채로 목적지까지 도달하는 시간을 측정한다.
② 그레이트 리퍼블릭을 적재 1500인 채로 목적지까지 도달하는 시간을 측정한다.
③ 개량 나폴리탄 갤리스를 적재 0인 채로 목적지까지 도달하는 시간을 측정한다.
④ 개량 나폴리탄 갤리스를 적재 1500인 채로 목적지까지 도달하는 시간을 측정한다.
(①~④ 모두 왕복x 편도만 계산)
⑤ ①-②의 그리퍼 시간 값과 ③-④의 개나갤 시간 값을 %로 환산한다.
식 : 그리퍼 속도저하 % = (②-①) ÷ ①의 시간 X 100
개나갤 속도저하 % = (④-③) ÷ ③의 시간 X 100
⑥ ⑤에서 나온 %값을 비교.
변수
① 선원의 충성도 훈련도 피로도가 변동될 수 있음.
② 폭풍 등 자연적인 날씨의 영향을 받을 수 있음.
③ 운전의 영향이 다소 있을 수 있음.
④ 네트워크 지연에 따른 시간 오차가 발생할 수 있음.
⑤ 선박에 따라 적재 패널티에 따른 오차가 발생할 수 있음.
결과
1) 각 시간 측정 결과
실험① 10분 30초 = 630초
실험② 11분 02초 = 662초
실험③ 10분 18초 = 618초
실험④ 11분 5초 = 665초
2) 실험⑤ 식에 대입
그리퍼 속도저하 = (662-630) ÷ 630 X 100 = 약 5%
개나갤 속도저하 = (665-618) ÷ 618 X 100 = 약 7.6%
결론
★동일한 양의 적재를 실었을 때 범선보다 갤리가 더 느려진다는 가설은 성립한다.★
보완할 점이나 아쉬운 점
1) 더 다양한 선박으로 실험을 해보지 못해 표집이 적다는 점.
2) 선원 훈련도, 피로도, 충성도를 항시 동일하게 맞추지 못한 점.
추가실험1
노젓기를 쓴다면?
개나갤 노젓+측량 적재 0 = 8분 46초 = 526초
개나갤 노젓+측량 적재 1500 = 9분 26초 = 566초
식에 대입
(566-526) ÷ 526 X 100 = 약 7.6%
결론
노젓기를 써도 동일하다
추가실험2
부관배를 빼고 순수 캐릭터배만 한다면?
실험방법
① 그레이트리퍼블릭 측량스킬만 사용 적재 1000
②수송용 랑스킵 측량+노젓만 사용 적재 0
③수송용 랑스킵 측량+노젓만 사용 적재 1000
그리퍼 적재 0 하바나까지 도달시간 10분 30초 = 630초 (첫 번째 실험기록)
그리퍼 적재 1000 하바나까지 도달시간 11분 9초 = 669초
수송용 랑스킵 적재 0 하바나까지 도달시간 11분 1초 = 661초
수송용 랑스킵 적재 1000 하바나까지 도달시간 11분 45초 = 705초
식에 대입
그리퍼 (669-630) ÷ 630 * 100 = 약 6.1%
랑스킵 (705-661) ÷ 661 * 100 = 약 6.66%
결론
① 본배에만 적재를 실으면 더 느리다.
② 범선보다 갤리가 적재 패널티를 더 받는 것은 동일하다.
의문점
1) 부관배를 뺀 실험에서 범선은 적재를 적게 실었음에도 오히려 패널티가 증가, 갤리는 감소했다.
- 부관선박의 적재도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추가실험 3
가설 - 적재에 따른 속도저하 패널티는 범선과 갤리에 상관없이 총 적재의 %를 기준으로 저하가 일어난다
실험방법
1) 그리퍼와 랑스킵 각각 적재를 가득 채워서 시간을 측정한다. (그리퍼 1510 랑스킵 1388)
2) 그리퍼와 개나갤 각각 적재를 0%와 50%를 채웠을 때의 시간을 측정한다. (그리퍼 755 개나갤 95)
1)의 결과
그리퍼 적재0 도달시간 10분 30초 = 630초
그리퍼 풀적재 도달시간 11분 22초 = 682초
랑스킵 적재0 도달시간 11분 1초 = 661초
랑스킵 풀적재 도달시간 11분 57초 = 717초
식에 대입
그리퍼 (682-630) / 630 * 100 = 약 8.25%
랑스킵 (717-661) / 661 * 100 = 약 8.47%
2)의 결과
개나갤 창고 190의 50% = 95
그리퍼 1510의 50% = 755
개나갤은 측량과 노젓만, 그리퍼는 측량만 쓰고 적재 50%를 싣고 시간을 측정
식에 대입하여 결과값을 도출하여 수치 비교.
개나갤 적재 0% 도달시간 8분 46초 = 526초 (부관배 빼고 측정한 시간은 없어서 추가측정함)
개나갤 적재 50% 도달시간 8분 53초 = 533초
그리퍼 적재 0% 도달시간 10분 30초 = 630초
그리퍼 적재 50% 도달시간 11분 = 660초
식에 대입
개나갤 (533-526) ÷ 526 * 100 = 1.3%
그리퍼 (660-630) ÷ 630 * 100 = 4.7%
실험 3-1에서 랑스킵, 3-2에서 개나갤을 타고 비교한 결과 적재 %에 따른 속도저하가 아닌 적재 갯수에 따른 속도저하라고 볼 수 있다.
★현재 결론★
① 갤리는 화물 적재 시 범선보다 속도저하 패널티를 더 받는다. (노젓기를 써도 동일하다.)
② 적재를 많이 실을수록 속도저하 패널티도 올라간다.
③ 총 적재%가 아니라 적재 갯수에 따라 패널티가 증가한다.
이상입니다. 표집이 이번 실험 하나 뿐이라 더 많은 표집을 위한 실험을 하지 못해서 가설이 온전히 성립한다고는 볼 수 없지만 많은 분들이 함께 더 많은 실험을 해주신다면 가설이 성립하지 않을까 싶구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이런 연구 글 등은 제가 잘 모르기도 하고 실험이 잘 됐는지에 대해서도 모르는게 많다보니 잘 아시는 분이 계시다면 피드백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