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3추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2025년 8월 28일 뉴스를 통해 알게 된 것들

아이콘 소니아
댓글: 16 개
조회: 1273
추천: 11
2025-08-28 07:35:20
2025년 8월 28일 뉴스을 통해 알게 된 것들


1. 평당 건축비 1000만원 넘는 아파트 속출 → 최근 서울 성수동을 비롯 초고층 정비사업지에서 평당 공사비가 1000만원을 넘는 사례 이어져. 지난해 같은 한강벨트의 초고층 여의도의 한양아파트가 881만원이었던 걸 감안하면 너무 오른 가격.(헤럴드경제)

2. ‘애마부인’(愛麻夫人) → 1980년대의 에로 영화를 대표하는 작품. 이 영화의 성공으로 애마부인 시리즈가 13편까지 제작되었고, 뒤에 '애마'가 제목에 붙는 영화들이 연이어 쏟아져 나왔다. 제목의 ‘애마’는 ‘말 마’(馬)가 아닌 ‘삼 마’(麻)가 쓰였다. 당시 심의 과정에서 선정성 때문에 이같이 바뀌었다.(문화)

3. 몽골 ‘10억 그루 나무 심기’ → 몽골 정부가 추진 중인 이 프로젝트는 몽골의 사막화 방지를 위해 2030년까지 10억 그루의 나무를 심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편 우리나라 전체 나무 수는 2020년 기준 국가산림자원조사에서 약72억 그루로 추정된 바 있다.(헤럴드경제 외)

4. 내려서 좋긴 한데, 농민은... → 26일 기준 무는 전년보다 –37.2%, 당근은 –46.7%, 오이도 -10.9%, 상추는 -27.4% 하락. 5년 평균인 평년 가격과 비교해도 무는 17.1%, 당근은 18.9%, 오이는 6.1% 낮아 이례적으로 저렴하다. 다름 아닌 ‘풍작의 역설’이다. (문화)

5. 북한은 ‘가난하지만 사나운 이웃’ → 이재명 대통령이 방미 중 한 이 발언에 대해 북 중앙 통신은 ‘우리를 심히 모독했다.. 한국을 왜 적이라고 하며 왜 더러운 족속들이라고 하는가를 보여주는 중대한 계기’라며 반발. 또 통신은 한국을 ‘국가의 모든 주권을 미국에 고스란히 섬겨 바친 세계적으로 유일무이한 정치적 가난뱅이’라고 비난.(세계 외)

6. 휴대폰, 태블릿... 내년부터 학교 수업 중 금지 → 관련 내용 담은 초·중등교육법 개정안 통과. 이미 ‘교육부 고시’를 통해 이 같은 조치가 시행되고 있으나 법적 근거 마련 의미. 앞서 국가인권위원회도 학교의 휴대전화 일괄 수거는 인권침해가 아니라는 결정을 내린 바 있다.(매경)

7. 토마토 → 동의보감에선 토마토를 외국에서 온 가지라는 뜻으로 '번가(番茄)'라고 표기했다. 양기부족에 쇠고기와 함께 삶아 먹으면 좋다는 내용도 있다. 그러나 실생활에서는 모양이 비슷한 ‘감’으로 인식했다. 토마토의 다른 이름이 ‘일년감’(1년을 사는감이라는 뜻)이며 실학자 이수광은 ‘지봉유설’에서 남쪽에서 온 감이라는 의미로 ‘남만시(南蠻枾,)’라고 했다.(문화 외)

8. 올 더위 역대 최고... 통계로 입증 → 전국 40% 이상 지역에서 일 최고 체감온도 35도 이상인 상태가 3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발령되는 ‘폭염경보 심각’ 단계가 34일째 유지 중. 역대 최다였던 지난해 누적치(29일) 이미 넘어서.(아시아경제)

9. 망언? 현실? ‘학교 선생님들 실력이 학원 선생님들보다 떨어지는 것도 사실 아니냐...’ → 이유원 한국학원총연합회 회장,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늘봄학교, 지자체와 함께하는 선택교육 확대 방안’ 토론회에서 한 발언 논란. 교원 단체들 잇단 성명.(한국)

10. ‘-란드’ vs ‘-랜드’ → 같은 철자의 land인데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등은 ‘랜드’로, 핀란드, 아이슬란드 등은 ‘란드’로 다른 이유. 외래어 표기법(세칙)은 ‘land’형으로 끝나는 지명을 우리말로 표기할 때 음가에 관계없이 영어권이면 ‘랜드’로 다른 지역이면 ‘란드’로 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미주중앙)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