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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냉기도트부두 스킬 TIPS.

아이콘 Amorphous
댓글: 22 개
조회: 52711
추천: 70
2014-05-01 21:59:30
냉기비취부두가 아이템을 어떻게 가야한다는 점에 대해 어제 글을 장황하게 썼습니다. 상대적으로 스킬에 대한 설명은 부족했던 것 같고 부게에 질문들이 올라오고 있네요.

그래서 이번엔 도트(DoT : Damage over Time)부두의 스킬들의 특징, 그리고 주의점과 활용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어제와는 달리 글이 가볍지 않을 수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그래도 정독하신다면 도트부두 매커니즘을 이해하는데 꽤 도움되리라 생각합니다.


1. 개관
도트부두의 가장 핵심적인 스킬은 액티브 스킬 혼령출몰과 메뚜기떼, 그리고 패시브 스킬 죄어오는 죽음입니다. 비취부두 혼령수확은 말할 것도 없고요.
비취 이전의 혼령수확은 되려 스킬창 낭비일 수 있다는 것만 참고하시면 됩니다. 비취 이후에는 모든 플레이의 중점이 혼령수확이 되지만요.


2. 액티브 스킬
도트스킬의 특징을 크게 4가지로 적어볼게요.

- 첫 틱(tic : 도트가 매번 입히는 피해)부터 마지막 틱까지 판정이 동일합니다. 즉 한 번 극대화가 걸리면 끝까지 극대화피해를 줍니다. 극대화가 걸리지 않았을때 이를 극대화 피해로 바꾸기 위해 스킬을 다시 시전하는 것을 "도트리필"이라고 부르겠습니다.

- 다른 즉발성 스킬과 달리 시전 후 스킬 피해량이 표시될 때까지 0.8초가 걸립니다. 또한 스킬이 극대화든 일반데미지든 노랗게 뜨지않고 흰 숫자로만 표시됩니다. 그리고 메뚜기 떼와 혼령출몰의 도트는 합산되어 함께 표시됩니다. 이점 때문에 가끔 착각이 발생하는 점이 있는데.. 도트 데미지는 표시(0.8초 단위)와는 달리 매 순간 들어갑니다. 그래서 메뚜기를 먼저 걸고 0.4초 후에 혼령출몰이 들어갔다고 하면, 피해량 표시는 혼령출몰이 시작된 후 0.8초에 최초로 나타납니다. 메뚜기는 0.8초가 안되서 표시가 안됐구요. 이러면 첫틱에 표시되는 도트량은 메뚜기 1.2초분량과 혼령출몰 0.8초분량이 합해져서 좀 높게 나옵니다. 그 이후에는 다시 각 스킬 0.8초 데미지의 합이 뜹니다. 이 점 때문에 도트리필중 표기되는 숫자가 달라질 수는 있는데, 시간 당 데미지 자체는 일정합니다. 그래서 도트입니다.

도트가 극대화인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선, 혼령출몰을 틱 확인 후에 사용하는.. 즉 끊어서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혼령출몰 사이에 혼령공세를 섞어 딜로스를 줄이는 방법을 추천합니다(1혼출 후 2공세 : 혼출 극대화 후에는 공세만 난사).

- 피라냐는 적이 받는 피해를 증가 시키지만, 도트스킬의 판정에는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즉, 피라냐를 먼저 적용하고 메뚜기/혼출을 써야 피해량이 상승합니다.

- 비취 후 혼령수확이 흡수하는 데미지는 정확히 38.5틱입니다. 시간으로는 30초 분량을 흡수하여 한번에 입힙니다. 이 계산대로라면 도트 틱당 2600만 데미지일 때 10억 데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죄어오는 죽음이 없다면 30초까지 도트가 유지되지 않으니.. 죄죽은 필수죠.


3. 패시브스킬
죄어오는 죽음, 혼령그릇, 정수쇄도, 금기, 불공정거래, 섬뜩한 향연 정도가 고려할만한 패시브 스킬입니다.

- 죄어오는 죽음으로 도트데미지가 유지되는 시간은 최대 5분입니다. 최대라고 적었는데, 상대 몬스터와 전투가 풀리면(몬스터의 시야 밖으로 이탈하거나 캐릭터 사망 시) 도트도 풀려버립니다. 이외에 보물고블린, 공포의 악마, 균열보스 중 인간사육자, 환영술사 속성의 정예 들도 도트를 해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울러 피라냐는.. 8초에 걸쳐 피해를 입히지만 그 피해량은 죄죽으로 유지되지 않고 400%에 그칩니다. 대신 피해증가 효과만 5분간 유지될 뿐이죠.

- 혼령그릇은 비취 이후 가장 중요한 혼령수확 쿨타임을 2초 감소 시켜주는 필수 패시브입니다.

- 정수쇄도는 혼령계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마회 10을 주는 좋은 패시브로서 혼령출몰, 혼령걸음, 혼령공세, 혼령수확, 공포, 대혼란에 반응합니다.
이걸 쓰면 도트부두는 마나가 모자라는 일은 없습니다. 금기를 쓰더라도 말이죠.

- 금기는 한 번의 스킬로 지속피해를 주는 도트부두에게 아주 좋은 패시브입니다. 정수쇄도가 없더라도 마나관리에 자신이 있다면, 메뚜기와 피라냐 사용을 최소화하고 혼령출몰 도트리필만 한다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패시브입니다.

- 불공정거래는 비취 이후 부두일 경우 혼령수확의 재사용시간을 감소시키기 좋은 패시브입니다. 비취 이전 도트부두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부두술 사용하신다면 예외). 비취 이후 부두는 솔플 시 금기를 빼고 혼령그릇과 활용하여 사냥 속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파플 시에 사용하려면 정수쇄도를 빼고, 사신의 손목싸개를 쓰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 섬뜩한 향연은 고단에서 생구부두와 파티 시에 어마어마하게 좋은 패시브로 딜을 50%가까이 올릴 수 있습니다. 이외의 경우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4. 마치며
최대한 객관적으로 스킬들의 특성과 활용만을 전달하려 해봤습니다. 각 스킬을 어떻게 배치하는가는 여러분의 세팅의 자유겠네요. 다만, 적어도 잘못 세팅하는 분은 없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오타지적, 태클 환영합니다.

P.S 요즘 부게에 부쩍 광고홍보, 파티구인글이 많습니다. 다들 성인이시니만큼 게시판은 가려주시길...

Lv77 Amorph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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