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수 입장
가.저피통 힘갑 한방푹찍 걸치기
ㄱ)장점 : 일부 강한 스킬류 제외 평타에 힘갑이 완벽 발동
다갑과 초생,적생,피흡 등의 효율 극대화
마인변신시 힘갑 온전히 발동
ㄴ)단점 : 일부 강한 스킬류에 피격시 한방에 빨피
약하지만 연타성으로 들어오는 모든 형태의 공격에 취약
나.온전한 힘갑
ㄱ)장점 : 힘갑 완벽 발동, 다갑과 초생,적생,피흡 등의 효율 어느정도 극대화
ㄴ)단점 : 일부 강한 스킬류까지 힘갑 발동을 시키기위해 필요이상으로 방어수치에 투자
약하지만 연타성으로 들어오는 모든 형태의 공격에 취약
다.분갑
ㄱ)장점 : 일부 강한 스킬류 제외 모든 데미지에 최고의 효율
ㄴ)단점 : 돈이 많이듬
라.번갑(or초정밀막, 참고용도)
ㄱ)장점 : 공격력의 극대화
ㄴ)단점 : 힘갑과 분갑의 단점이 동시에
2. 방어,저항별 갑옷 선택 기준 피통
- 방어는 갑옷킨 수치, 저항은 순수기준
분갑과 번갑의 경우 강력한 공격에 3방찍 하는 피통 기준
가.방어5000, 저항500
ㄱ)저피통 힘갑 한방푹찍 걸치기 : 피통 14000이상
ㄴ)온전한 힘갑 : 피통 22500이상
ㄷ)분갑 : 피통 37000이상
ㄹ)번갑 : 피통 46000이상
나.방어6000, 저항600
ㄱ)저피통 힘갑 한방푹찍 걸치기 : 피통 11000이상
ㄴ)온전한 힘갑 : 피통 18000이상
ㄷ)분갑 : 피통 30000이상
ㄹ)번갑 : 피통 37000이상
다.방어7000, 저항700
ㄱ)저피통 힘갑 한방푹찍 걸치기 : 피통 9000이상
ㄴ)온전한 힘갑 : 피통 14500이상
ㄷ)분갑 : 피통 24000이상
ㄹ)번갑 : 피통 30000이상
라.방어8000, 저항800
ㄱ)저피통 힘갑 한방푹찍 걸치기 : 피통 7500이상
ㄴ)온전한 힘갑 : 피통 12000이상
ㄷ)분갑 : 피통 19500이상
ㄹ)번갑 : 피통 25000이상
3. 특이사항
- 분갑의 경우 기준치 이상의 피통으로 갈수록 효율 극대
- 분갑의 경우 기준치 이하의 피통으로 갈때 차라리 힘갑이 낫겠다 하는 애매함 발생
- 힘갑의 경우 기준치 이상의 피통으로 갈수록 효율 극소
- 힘갑의 경우 기준치 이하의 피통으로 갈때 한방푹찍등의 현상 발생
4. 덧붙이는말
- 공격력을 올려서 전투시간을 단축하면, 생존력이 올라가고
생존력을 올려서 쓸모없는 무빙딜로스가 줄어들면, 공격력이 올라갑니다
자신의 방어,저항,피통 수치가 애매한 단계에 걸쳐있고, 좋은쪽으로 올리기 힘들다면
차라리 안좋은쪽으로 단계를 내려버리고 공격력을 더올리는게 오히려 더 좋은 선택이 될수있습니다.
- 분갑선택의 경우 반드시 공격력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분갑 기준치를 맞췄다고 해도 공격력이 심각하게 낮아
구슬로 피를 채우기에 에로사항이 생기거나,
포션을 한번빨고 쿨이 오기전에 위험한 상황이 자주 올바에는 차라리 힘갑으로 가면서
방어,저항,피통 셋다 일정부분 버리고, 공격력 위주로 맞추는게 훨씬 생존력에도 좋고, 사냥속도도 빨라집니다.
(공격력 포기하고 파플에서 탱커역할만 수행하는분들은 제외)
5. 생존력 순위
- 저피통 힘갑 한방푹찍 걸치기 < 애매한분갑 = 애매한힘갑 < 온전한 힘갑
< 저피통 힘갑 한방푹찍 걸치기+초생,적생,피흡 < 온전한 힘갑+초생,적생,피흡 =< 분갑
- 공격력이 뒷받침된 분갑은 초생,적생,피흡 따위 없어도 구슬먹으면 됨, 마인은 피흡만
- 힘갑은 아무리 스펙이뛰어나도 동시에 3방맞으면 죽는다는 한계가 있어서 초고스펙 분갑에는 안됨
그럼 그게 어느정도냐...
경매장에서 가격 무시하고도 내가 필요한 템을 검색할때 마음에드는걸 하나도 찾을수 없는 수준
- 왜 처생과 구슬회복은 뺏냐...
'그럼 극비 빼고 구슬먹으면 비전력올라가는 패시브로 무한돌개가됩니까' 라는 생각과 비슷한 맥락에서..
6. 장판류 스킬에 대한 대처
- 옷다벗고 맞을때 빙결6만, 융해6천, 역병6천, 신성모독1만2천, 비전파수기7만
- 장판류 데미지들은,
걍 피하거나, 방패들고 방막으로 줄이거나, 다야로 버티거나, 맞으면서 그 이상으로 피를 채워야 됩니다.
실제로는 위 방법들 몇가지 혼용하는게 좋습니다.
- 보시다시피 한방 한방 데미지가 강한게 아닌데도 피가 쭉다는것은 그만큼 연타성이기 때문입니다.
- 장판류 데미지 자료출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8&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BE%C6%C5%B0%C4%DE&sterm=&iskin=&l=128696
- 실제로는 현재 버그가 있어, 융해,신성모독,역병은 온전히 뎀감되지않고 저항과 방어 둘중 한쪽만 적용되고있습니다.
혹은 의도한 잠수함패치 일수도 있지만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합니다.
가.방어5000, 저항500
ㄱ)융해,역병 : 틱당 843(버그로 2250)
ㄴ)신성모독 : 틱당 1687(버그로 4500)
ㄷ)비전파수기 : 틱당 9843
나.방어6000,저항600
ㄱ)융해,역병 : 틱당 666(버그로 2000)
ㄴ)신성모독 : 틱당 1333(버그로 4000)
ㄷ)비전파수기 : 틱당 7777
다.방어7000,저항700
ㄱ)융해,역병 : 틱당 540(버그로 1800)
ㄴ)신성모독 : 틱당 1080(버그로 3600)
ㄷ)비전파수기 : 틱당 6300
라.방어8000,저항800
ㄱ)융해,역병 : 틱당 446(버그로 1636)
ㄴ)신성모독 : 틱당 892(버그로 3272)
ㄷ)비전파수기 : 틱당 5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