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사를 키우는 사랑밖에 모르는 이 시대의 진정한 로멘티스트시군요. 반갑습니다. 법사는 다른 직업에 비해 약하다고 하죠. 법사는 사랑으로 키운다고 합니다.
보통 솔플 최약체는 부두 그 다음이 법사, 파티플에서는 법사가 최약체로 분류됩니다. 맥시멈 클리어 단수에서도 그렇고 법사를 키워서 강해지는 기대치는 다른 직업보다 낮습니다. 정확한 탬을 파밍해야되는 경우도 많고 옵션도 중요해서 법사의 성장속도도 느립니다. 스킬들이 너프의 역사다 보니까 아이탬의 옵션을 통해 강해져야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그러다보니 어떻게 성장시켜야되는지 공식과 같은 정보가 가장 적은것도 법사입니다.
상대적 박탈감이 심하거나 성취욕이 높으신 분들에게는 절대로 추천하고 싶지 않은 클래스죠.
하지만, 법사는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차근차근 강해지고 하나하나 알아가는 재미가 솔솔한 클래스 입니다. 빠져들면 외도하다가도 다시 돌아오게되는 마성의 클래스라고 하시더라구요.
이 게시판에서 법사를 플레이하신 분들의 좋은 정보들에 도움을 많이 받았고, 그 정보들을 바탕으로 키운 법사를 소개함으로써 다른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본 글은 스탠 케릭터를 기준으로 소개해드립니다. 시즌 케릭터는 이제야 6단 돌 수 있는 정도라...
1. 법사 4인 6단 차원균열
6단에서 현존하는 가장 빠른 새팅은 워봉 에폭이라고 합니다. 법사의 로망 워의 마법봉을 이용한 사냥! 보고가시죠!
1994님 에폭법사 영상 링크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8&l=508167
저는 루팅하기 힘들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지만 눈드라도 충분히 빠른 새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워봉이 맘처럼 나와주는것도 아니고.. 진입장벽이 낮은 눈드라로도 충분히 훌륭한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아무 공방이나 일균 2번 보스까지 잡는 영상입니다.
영상들 찍을땐 몰랐는데 녹화가 서툴어서 화질이 다 망가졌네요 ㅠㅠ 다시 찍기도 그렇고 다음부터는 잘 알아보고 하겠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래는 세팅입니다.
일반몹은 종말로 녹이고 정예는 블랙홀과 히드라로 녹이는게 주된 사냥 방법입니다.
아래는 예전에 올렸던 고화질 솔플입니다.
별다를것 없는 무난한 눈드라 세팅입니다.
저는 블랙홀이 좋은 딜링기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재감에 조금 더 신경썼습니다. 재감을 선호하는 것은 블랙홀을 이용하는 개인적인 취향입니다.
그리고 일균 예능 솔플영상 하나를 추가합니다!
이제는 고대 대장로가 생겨서 저것보다 30% 강한 운낙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역시 일균에서 예능이 빠지면 섭하죠!
2. 대균열 솔플
드리블 영상이 많이 올라오고 있고 최고급 랭커들 솔플 영상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저는 사실 기록을 위한 솔플을 별로 안했습니다. 개인적으로 파티플이 더 재미있어요~ 보석 올리기도 쉽구요. 클랜에 악사분이 악사 29등 하신거보고 자극받아서 하나있던 45단석으로 도전했는데 덜컥 깨버렸습니다. 맵빨을 너무 잘받았습니다. 클리어 당시는 27등 지금은 36위입니다. 다들 클리어하셔서 등수가 쭉쭉 밀리길 기대해봅니다.
제가 컨트롤이 좋은것도 아니고...(아래 영상보시면 이제 다 쳐맞습니다.) 컨트롤 보다는 세팅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상위권 랭커들이 항상 그 자리에 있는 이유는 컨트롤도 있지만 세팅이 기본 입니다.
우선 40단 초반을 클리어하지 못하신분이라면... 최상위권 랭커분들의 세팅은 참고하셔도 힘듭니다. 클리어를 원하시는 단계보다 한단계 두단계 더 위에 있는 랭커님들 세팅이 도움이 됩니다. 40 중반 이상을 노리는 랭커분이라면 최상위권 랭커분들의 패시브에 주목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1) 40단 초반 클리어 세팅
40단 정도는 어떤 우울한 맵이 나와도 쳐 맞으면서 깰 수 있는 세팅을 우선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쌍극 홈이 달린 이뮨목걸이도 없고... 에틀리크도 없고... 그냥 박소를 쓰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다른 아이탬이 졸업급이거나 고대로 도배를 한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40단 초반 정도는 벨런스를 잡아서 조정된 아이탬 세팅으로 진짜 최악의 상황이 겹쳐도 클리어됩니다.
우선 40단 상당히 짜증나는 맵을 클리어하는 영상입니다.
정말 화질은... 다음에 또다시 영상을 올린다면 잘 녹화하겠습니다. ㅠㅠ
우선... 신단은 아무것도 먹지 않았습니다. 신단을 먹고 이용하면 효율이 너무 좋아서... 궁수, 현사, 타락한천사, 껑충이, 라쿠니, 골고르 등등으로 구성된 맵이네요. 처음가본 피씨방에 넓은 화면과 어딨는지 모르겠는 커서와 싸워가며.. 정신 못차리고 돌았네요. (첫판이였습니다.) 엄청 쳐맞습니다. 그래도 8분이상 남기고 보스 소환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에는 그냥 능력탑 먹고 잡을걸 그랬어요 시간이 아깝네요... 노신단 한다고...ㅠㅠ
아래는 새팅입니다.
일균 세팅에서 크게 달라지는게 없습니다.
제 세팅에 포인트가 있다면.. 1. 스킬피해가 없다.(개인의 취향입니다. 저는 블랙홀을 이용한 풀도트 후 드리블을 컨셉으로 세팅했습니다.) 2. 모자, 갑옷, 벨트, 바지, 신발, 어깨, 팔목, 장갑, 보주에서 모두 활력을 가져간다. 3. 재감을 땡겨온다.(개인 취향입니다. 마찬가지로 블랙홀을 통한 드리블을 위해 챙겨갔습니다.) 정도 입니다.
다시 한번 이야기하지만 재감은 개인의 취향이고 손에 익은 블랙홀을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1994님 세팅을 보면 재감이 정복자 외에 없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재감 대신 히드라 스킬피해를 가져가시고 히드라 사용을 극대화시켜서 더 고단을 클리어하십니다. (히드라의 스킬피해는 단독연산이라는 글이 얼마전에 올라왔었죠. 고효율입니다.) 이처럼 히드라나 감속지대가 더 편하신 분들은 다른 효율적인 새팅을 하고 계실겁니다.
다른 부위는 대부분 공식화되지만 그래서 어깨는 새팅이 다들 나뉩니다. 저는 지,활,자감,생퍼를 사용합니다.
[강인함을 맞추실때 Tip]
우선 가장 먼저 가져가셔야되는 옵션은 활력입니다.
법사는 지능케릭임으로 모든저항 옵션의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모든 부위에 보조옵션으로 단일저항를 챙겨가신다면 모든 저항수치를 1600이상 맞추시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고로 방어도나 생퍼가 더 좋은 옵션이 됩니다. 단, 분광갑옷 외 다른 갑옷으로 생존을 챙기시는 경우는 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손가락이 허락하는 범위의 강인함은 필수 그 외에는 다 공격력에 신경써주시고, 이 투자는 화염 DP에 영향을 주는 옵션들이 좋습니다.
(2) 40 중반 클리어 세팅 팁.
위 40단을 클리어하고 43단석이 나와서 신단을 써가며 클리어해봤습니다. 우선 영상을 보시죠.
43단까지야 위와 똑같은 세팅으로 이런게 가능하지만 이 이상 클리어를 원하신다면.. 우선 손에 익은 드리블이 필요합니다. 다른 분들 영상도 보시고 참고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시간의 역순으로 3가지 영상을 추천해드립니다.
1. 1994님 눈드라 영상 45단, 46단 영상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8&l=511732 44단 영상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8&l=511648
2. 켄세라샤먼님 산키스 감속지대 히드라 영상 45단 영상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8&l=510479 3. 무신님 고대뱀점 마증 히드라 영상 44단 영상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8&l=509657
그리고 도전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컨트롤이 있다고 해도 몹들이 생각만큼 잘 안녹는 상태에 이릅니다. 딜을 무시할 수 없죠, 최상위권 랭커분들의 페시브는 공통적으로 1개~3개까지 딜 페시브를 가져갑니다. (지옥불을 이용해서 패시브를 하나 더 가져가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저도 45단을 클리어할때는 변칙을 빼고 유리대포를 이용했습니다. 저는 환기를 딜페시브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2생존 2딜 페시브로 운영했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하시는 이뮨목걸이나 컨셉에 잘 맞는 몹들이 나와준다면 쉽게 클리어하실 수 있어서 맵빨 몹빨이 분명 존재하지만 기본적으로 그걸 노릴 수 있는 세팅과 컨트롤이 안되어 있다면 꿀맵을 만나도 클리어하기 힘들어집니다.
40중반 이상을 클리어하는 랭커를 원하신다면, 5번 도전해서 한번이라도 깨면 된다는 마음으로 조금 더 승부를 거는 세팅을 해보시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빼먹은게 있었군요! 바로 용병활용! 저는 피를 채워주고 자원을 채워주는 기사단원을 이용합니다. 요한 화합기본에 우레와 운명막이 조합으로 스턴을 노립니다. 용병 탬에 재감과 공속을 챙겨주시면 좋습니다.
3. 대균열 파티플레이
논란의 중심에 있는 최약체 법사의 팟플입니다. 제가 굴욕당한 글을 올려서 이슈가 되기도 했었죠... '흔한 법사의 대균열 파티 참가' 링크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8&l=508792
우선 무한 메즈가 가능한 유저가 함께한다는 가정 하에 공방을 진행하시는게 마음이 편합니다. 물론, 그게 아니면 메즈를 직접 하실수도 있구요.
파티플은 분담을 통한 고효율 사냥이 주된 포인트 입니다. 내가 솔플하듯 더 강해져서 팟플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힘들어집니다. 극공이냐 메즈냐 컨셉 세팅이 필요합니다.
1. 극공세팅
대부분의 법사님들이 이쪽에 가까운 세팅으로 파티플을 하시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대균열이 시작되고 저는 한참동안 파티플은 생각도 못했습니다.
하지만 무신님이 방어를 버리고 극공이 가능한 스킬트리를 만드시면서 법사도 파티플에서 어느정도까지는 밀리지 않는 딜러 역활을 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