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균열수호자는 a,b 모두 통하지않으며 일부 몬스터의 경우 벌려야하는 거리가 엄청나게 넓거나 맵을 넘어가도 리셋이 안됩니다.
확인된 몬스터는 시체덩어리, 어둠의 광전사입니다. 얘내는 리셋 그런거 없이 죽을때까지 쫓아옵니다;
따라서 두 유형의 정예몬스터들이 영구도트가 붙어버린 경우 딸피라 할지라도 쿨하게 포기하시는게 좋습니다.
2-3. 균열수호자 처치
2-1의 연장선입니다.
균열수호자의 경우 단일 몹이다보니 강렬한 충돌을 막을 방법이 없어 3000% 도트와 운석낙하로 잡아야합니다.
하지만 몇가지 예외의 경우가 있습니다.
a. 맵에서 몹이 나오는 경우
더럽혀진 묘실 유형의 맵의 일부 지형에서 몬스터가 출현합니다.
맵 생성이기때문에 균열수호자가 나온 뒤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력이 엄청나게 약해 1회용이라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b. 시체를 남기는 몹인 경우(확률성)
모래먼지먹보, 시체사육자같은 몹은 사후 몬스터를 소환하기때문에 여기에 강충을 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체력이 낮고 안나오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c. 소환을 하는 균열수호자인 경우
소환을 하는 균열수호자의 경우 컨트롤만 잘 한다면 타 균열수호자에 비해 엄청난 속도차이로 클리어가 가능합니다.단, 소환이전에는 체력을 사실상 뺄 수가 없으므로 체력%가 빠진 이후에 소환하는 균열수호자는 제외합니다.
뼛조각 흑마법사
성전사 왕
하멜린
바위부름
이 네 균열수호자들은 최대체력일때부터 소환합니다.
그홈은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에 소환하고
키대아의 경우 체력이 75%이하일 경우에 소환합니다
색스트리스는 체력%는 확인하지못하였으나 풀피일 경우엔 소환하지않습니다.
잿불의 경우 잘 안나와서 풀피부터 소환하는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기갱시 남은시간이 3~4분이상이고 노데스할 자신이 있는게 아닐 경우 위의 다섯 보스를 제외하곤 버립니다.
각 균열수호자별 주의사항입니다
공통: 당연한 얘기지만 소환몹에 사용한 강충이 균열수호자가 맞으면 안됩니다. 맞는 순간 esc-게임나가기..
뼛조각 흑마법사
투사체 절대 맞으면 안됩니다. 1힛=1데스입니다.
먼거리에서 소환을 하기때문에 강충빼긴 가장 쉬우나 불새떨구기는 쉬운 보스입니다.
플레이어옆에 바짝 붙는 순간이동 패턴을 항상 염두에 두시고 플레이하셔야합니다.
도트딜난이도: 1/5
생존난이도: 3/5
성전사 왕
풀피부터 소환하긴하나 그렇게 자주 소환하진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먼거리에서 소환하기때문에 강충빼긴 쉬우나
쿨타임마다 순간이동하는 뼛조각 흑마법사와 달리 순간이동이 패턴 중 하나기때문에 언제 순간이동할 지 모릅니다.
죽을 걱정은 안해도 되나 정말 보기 힘듭니다..
도트딜난이도: 1/5
생존난이도: 2/5
바위부름
포격머신을 소환하는 보스입니다.
자신 주위에 소환하기때문에 바위부름을 끌어내야합니다.
문제는 얘는 탈불법사에게 있어 드럽게 어려운 보스 top3에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돌진패턴이 있는데 맞으면 바로 불새운낙 떨어집니다.
만약 벽에 걸치지않고 바위부름이 나타나길 기다리고있다면
즉시 돌진패턴을 구사해 1데스 시킵니다. (이 경우 차라리 죽는게 낫습니다. 불새2셋 발동되면.. gg)
바위부름과 플레이어 사이에 장애물이 있다면 돌진패턴을 사용하지 않기때문에
바위부름-벽-플레이어 구도를 끝까지 유지해야합니다.
그리고 이 상태에서 소환물이 쏘는 포격도 피해야합니다.
게다가 꽁운낙을 소환물에 사용하기때문에 2개씩 소환물이 쌓이면서 포격을 날립니다.
당연하지만 포격도 맞으면 바로1데스입니다.
도트딜난이도: 3/5
생존난이도: 4/5
하멜린
쥐랑 하멜린을 떼어내는게 어렵습니다. 떼어내기만 성공하면 그렇게 위협적인 패턴은 없습니다.
도트딜난이도: 3.5/5
생존난이도: 2/5
2-4. 데미지 조절
탈불힘파의 불새4셋 도트딜은 안들어가는 조건이 있습니다. (도트딜이 0이됩니다. 힘파딜만 들어감)
문제는 이게 아주 가끔 딜이 들어가긴 한다는 겁니다. (마찬가지로 조건을 알 수 없음..)
정말 희귀한 확률로 들어가기만하면 1조 이상의 어마어마한 딜이 뽑혀나옵니다.
현재 탈불이 기록갱신을 하는데 있어 가장 큰 걸림돌입니다. (이 버그만 해결되면 단수 +2는 가능. 하지만 이걸 고치면 이 빌드도 같이 고치겠죠 ㅠ.ㅠ)
피해량이 엄청나게 높을 경우 딜이 0이 되는데요.
주로 발동하는 case는 다음과 같습니다.
case1. 모험가/나침도, 용광로를 낀 상태에서 정예 상대로 능력의 수정탑을 먹었을 경우 or 원소회동이 화염속성일 경우
case2. 능력의 수정탑/원소회동이 동시에 적용 되는 경우
이 경우 일반몹도 딜이 안들어갑니다.
case3. 집중/자제를 낀 상태에서 능력의 수정탑을 먹었을 경우
이 경우 일반몹도 딜이 안들어갑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강충 쿨 계산하기도 힘든데 이거까지 해야한다니..)
case1 -> 이동을 해서 모험가/나침도의 데미지를 줄이거나 정예는 원소회동 냉기끝날때 쯤에 공격하고 화염속성엔 일반몹만 사냥
case2 -> 방법 없음.
case3 ->
주 기술을 허공에 사용하여 데미지 증가율 줄이기 (몹을 맞추면 안됨)
스킬피해, 원소회동 제거 (다 없애면 일반몹은 들어갑니다. 근데 나올지도 모르는 능력때문에 없애긴 좀..)
스펙이 낮을 경우 위의 모든 case에도 불구하고 딜이 잘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트딜이 0이 됐을때 주의하실 점이 있는데
딜은 0이지만 피해량 누적은 그대로 계산하기때문에
도트딜이 안들어간다고 3초 이내에 힘의파동을 한 번 더 사용하면 3000% 도트가 붙어버립니다
딜 유무에 상관없이 3초 기다리시고 힘의 파동 쓰셔야합니다.
힘의 파동 한 방에 불 붙는다고 이상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광피가 1% 이상이거나 이 경우입니다.
2-5. 15미터 유지하기
이건 쉬운 정예/균열수호자를 잡을 때 적용할 수 있는 팁인데요
제이의복수/대담함을 둘 다 사용할 경우 몹과의 거리 15미터를 유지하면 최대 피해량이 나옵니다. (두 버프를 다 적용받기때문에)
15미터는 마을에서 플레이어와 추종자 사이의 거리정도 됩니다.
하지만 그만큼 죽기 쉽습니다. 어차피 탈불세팅은 파리같은 강인함을 갖고있기때문에 극단적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3. 스킬 세팅
스킬의 경우 액티브 쪽은 힘파/서릿발/순간이동/마법무기/마력갑옷은 동일합니다.
고유 주문이
저승의 칼날(칼날뻗기) vs 감전(번개작렬/마력충전) vs 전기 충격(관통구체)
세 가지로 나뉘는데요
저승의 칼날: 근거리, 시전시간 짧음
감전: 원거리, 시전시간 김
전기충격: 원거리, 시전시간 짧음, 잘 안맞음
저승의 칼날은 시전모션도 짧고 다단히트라 전도와의 시너지도 좋습니다.
하지만 근거리라 균열수호자 상대시 죽을 위험이 높습니다.
감전의 경우 번개작렬은 원거리인데다가 관통형이라 전도와 시너지도 나쁘지 않고 고파멸 쌓기도 좋습니다.
마력충전은 보스전때 소환물에 고파멸이 맞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고 비전력 수급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둘 다 큰 단점이 있는데요
1번클릭=2회시전이기때문에 컨트롤하는데 있어 굉장히 거슬립니다
타 기술에 비해 후딜이 2배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기충격은 감전의 단점을 보완한 대신 적중률이 낮습니다.
저는 저단은 저승의 칼날을 사용하고 고단은 감전을 사용합니다.
4. 아이템 세팅
이 부분은 짤막하게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집중/자제 사용 시 얀씨바지를 카나이하시면 델세르의 치욕으로 생성되는 비전력도 25% 늘어나기때문에 자원관리가 정말 쉽습니다.
하지만 이동을 하지않으면 급격히 약해지기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강제이동키를 항상 사용해야합니다.
그리고 광피 0%로 맞추는건 몇번을 강조해도 모자르지않습니다.
정복자까지 싹 다 0%로 맞추세요
그리고 용광로를 빼고 태고의 영혼을 넣어 증뎀률을 줄인다면
원소회동-화염속성때도 정예에게 딜이 들어가긴합니다.
근데 막보딜이 엄청나게 줄어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5. 플레이 영상
위에서 언급한 팁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대균열 77단을 돌아봤습니다. (집자셋)
막보는 9:53초부터입니다.
막보에서 미스난게 아쉽네요. 미스는 났지만
어떤식으로 3000% 도트를 피하는지는 나왔기때문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