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정보2탄) 종수도 운영 심화편

Okva
댓글: 4 개
조회: 4289
추천: 3
2025-03-01 05:00:35
종수도에 막 입문하신 분들께서는 기본 운영법을 이전글에 작성해놨으니 먼저 참조해주세요.

이번글은 장비가 어느정도 갖춰졌고(올고대&풀재감에 근접&125칼데작을 완료&정렙 2천 전후) 기본운영에 익숙한 분들을 위한 미세팁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150 기경을 수없이 노리면서 자잘하지만 시간단축에 도움이 큰 팁들을 찾았는데 이런걸 알려주는 글이나 영상이 없더라구요. 150 클리어와 기경을 노리는 모든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재감과 극확&극피, 그리고 활력, 자감의 밸런스
유저마다 어느스텟에 힘을 주느냐는 취향을 타기 때문에 정답은 없습니다. 그러나 극확&극피&광피에 너무 집중했을때 보스전에서 공력이 모자라서 멍하니 서있는 경우를 다들 한 번쯤은 겪으셨을겁니다. 보스전이 차지하는 시간이 꽤 길고, 몸이 약한 종수도의 특성상 보스전 시간이 길어질수록 죽을위험이 높아집니다.

재감과 자감을 한 부위씩 조절해가며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1-1. 모든부위에서 재감을 풀로 챙긴경우(재감65%이상) - 평안을 쿨마다 계속 사용하면 아주 살짝씩 딜레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자감을 한 부위 챙기면 공력순환이 아주 원활합니다. 그러나 컨트롤로 평안 사용을 줄인다면 자감을 챙기지 않아도 보스전에서 별 문제가 없습니다.

  1-2. 재감이 한 부위가 빠진경우or모든부위에서 재감을 챙겼지만 수치가 조금씩 빠진경우(재감60~62%) - 이 때는 가능하다면 극확이나 극피중 높은스텟을 빼서 자감을 1~2부위 챙기시길 추천합니다. 자감이 없다면 단일보스전에서 체감이 될 만큼 공력순환이 끊깁니다. 딜에 집중해서 게이지를 더 빠르게 밀고 보스는 신단빨로 잡겠다는 마인드라면 자감을 챙기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1-3. 재감이 60% 미만인 경우 - 극확 극피 자감 광피든 뭐든 일단 지우고 재감부터 챙기세요. 종수도의 핵심은 원활한 공력수급입니다.

  1-4. 몸이 너무 아픈데 활력을 얼만큼 찍어야 하나요? - 150단에서 요르단을 차고도 버틸 수 있을만큼 정렙이 높지 않다면 다들 화합의 반지를 착용하실겁니다. 유저의 컨트롤에 따라 다르지만 제 기준으로는 활력을 찍지않고 올민첩으로 hp가 45만으로도 죽지않고 잘 사냥했습니다. 칼데작이 덜됐다면 방어도가 낮으므로 활력을 적당히 찍어가면서 자기에게 맞게 조절해주세요. 확실한 건 자주 죽을수록 운영이 끊기고 부활시간이 지연되므로 넉넉하게 활력을 준 뒤에 조금씩 낮추기를 추천합니다.

2.대균열 운영법 및 컨트롤 요령
이 글을 작성하는 목적인 중요한 목차입니다. 아는항목은 패스하시고 몰랐던 부분만 참고해주세요.
 
  2-1. 평안은 반드시 직접 사용하기 - 손이 편하자고 평안도 헬퍼에 넣고 사냥하는 분이 의외로 많습니다. 기경단수에서는 반드시 직접 사용해주세요. 평안을 덜 쓸수록 신비한 벗 쿨타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평안을 쓸 타이밍은 죽을위기이거나 회동기준 화염피해때 말뚝딜을 할 때입니다.

  2-2. 진격타의 활용법 - 진격타의 날랜 몸놀림 룬은 4초간 회피율을 35%나 올려줍니다. 따라서 전투시에 마구 남발하지 말고 저 4초의 지속시간을 최대한 활용해주면 생존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몹을 몰아놓은 상태에서 (진격타로 안전지대 이동or눈동자 구역으로 텔포 후 종3번+용오름2번 후 진격타로 회피 를 한 사이클로 묶어서 반복해주면 회피율 증가 버프를 끊기지 않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2-3. 회동기준 화염피해만 증뎀을 받는게 아니다 -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현재 종수도는 화염피해 다음에 오는 신성피해때도 같은 증뎀을 받습니다. 따라서 극딜타임이 4초가 아니라 8초인 셈이죠. 생존에 위협을 받지 않는다면 화염-신성피해까지 이어지는 8초를 최대한 딜에 집중하고 나머지 8초에 몹몰이or드리블or추가딜 중 상황에 맞게 선택해주세요.

  2-4. 용오름도 이동수단이다 - 이동할 때 진격타만 파바박 쓰고 쿨타임때는 뛰어다니는 분들도 아주 많았습니다. 1초를 다투는 기록단축에서 뚜벅이는 치명적이에요. 화면끝에 몹이 안보인다면 진격타를, 몹이 보인다면 몹에 마우스를 갖다대고 용오름을 써주세요. 해탈의 적 타격시 앞으로 이동 옵션으로 인해 용오름도 훌륭한 순간이동 기술이 됩니다. 레페브레의 뎀감효과는 덤이구요.  

  2-5. 적처생이 뭐예요? - 보조옵션에 적 처치시 생명력 회복 옵션입니다. 피회복을 생명의 구슬에만 의존하면 풀피를 유지하기가 너무 힘들어져요. 보조옵에 적처생을 1~2부위 달아주면 몰아놓은 몹들을 터뜨릴때마다 피가 쭉쭉 차서 생존 및 말뚝딜에 도움이 크게 됩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가능하다면 꼭 챙겨주세요.

  2-6. 신단은 언제, 어디서 뜨나요? - 신단을 띄우는 건 개인의 노하우가 크게 작용됩니다. 기본적으로 0, 25, 50, 75, 95%때 하나씩 나온다고 잡아놓고 해당 게이지를 조금 넘겼을 때 맵을 밝히면 높은 확률로 신단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단이 나오는 위치는 랜덤이 아니라 특정위치에 고정돼있습니다. 대균열 맵들에 익숙해질수록 신단이 나오는 위치들을 많이 숙지할 수 있어요. 위의 두 가지를 잘 조합해주는게 핵심입니다. 가장 선호하는 공터형 맵이라면 각 모서리가 신단자리이므로 해당지역을 밝히지 않은채로 맵 중앙에서 몹들을 잡다가 해당 게이지마다 모서리 한 곳씩으로 이동해서 바로 신단을 띄운다든지요.(예시 : 게이지를 23%쯤 밀었는데 조금만 더 전진하면 신단위치가 나올 것 같다면!! 정예들을 다수 끌고온 상황이라면 더 전진하지 말고 쫄을 더 긁어모아서 26%까지 채우고 전진해서 바로 신단을 띄우자! // 주변이 휑한 상황이라면 여기서 신단을 띄워봐야 써먹지 못하므로 게이지를 더 밀지 않은채로 신단위치까지 전진해서 신단이 뜨지 않게하고 그 다음 예상위치에 뜨게 만들자!)

  2-7. 방어막 신단은 신이다 - 평지형 맵에서 방어막 신단을 띄웠다면 주변을 모두 흝어서 정예와 잔몹을 최대한 모아주세요.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상관없습니다. 무적상태에서는 꼬맹이 목걸이의 딜 100%증가 옵션을 계속 받는데다 왕창 모아놓은 몹들로 광피효과를 극단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어서 순간적으로 능력이나 도관 이상의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2-8. 보스전에서 신단 세이브는 선택이 아닌 필수 - 보업이나 렙업단수에서야 상관없지만 150단에서 신단없이 보스를 띄웠다간 전투시간이 2분을 넘어가면서(쫄없는 단일보스라면 더 길어지겠죠) 기경 실패와 같습니다. 1층에서 능력or방어막을 띄웠다면 반드시 아꼈다가 보스전에서 사용해주세요. 이상적인 기경루트는 방어막-도관-능력입니다.

  2-9. 어느몹이 게이지가 잘 밀리나요? - 몹 밀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몰락자&몰락자 감독관 조합 - 몰락자 게이지가 엄청 짠데다 감독관은 피통이 높아서 잘 죽지 않아요. 매우 비추천
    수렁덩치 - 쫄을 소환해줘서 광피효과를 보긴 좋지만 마찬가지로 피통이 높습니다. 비추천(덩치를 녹일만큼 딜이 세다면 추천). 
    기경에 좋은 몹조합은 
    기괴살덩이&좀비조합 - 살덩이가 터지면서 지렁이를 추가소환+좀비도 땅에서 계속 소환돼요. 추천
    현사 - 덩치가 크고 잘 도망다니나 피통이 낮아서 잡기 쉬움. 개체수가 많다면 추천
    철갑파괴자 - 외모에 비해 피통이 매우 낮고 마리당 게이지가 꽤 높음. 강력추천
    벌레떼 - 약하고 한곳에 잘 뭉쳐지고 피통도 낮고 게이지를 매우 잘줘요. 매우추천
    소환사&지옥개 조합 - 소환사가 지옥개를 지속적으로 소환해줌. 예전보다 게이지가 줄었으나 여전히 추천
    구더기 군체 - 군체 자체의 피통은 매우 높지만 구더기를 계속 소환해줘서 광피빨로 잡기 좋습니다. 매우추천

   
  대균열 기경은 스펙과 정렙, 그리고 경험과 운이 결정합니다. 150단에 도전하는 분들 모두 파이팅하세요!
    



Lv23 Okva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