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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아무것도 몰라도 되는 수도사 셋팅법 3부 하 - 아이템의 셋팅 계산

플레그쉽
댓글: 75 개
조회: 59867
추천: 143
2012-06-27 19:10:39



1부 - 방어 (링크)
2부 - 공격 (링크)
3부 상 - 아이템의 옵션 (링크)
4부 - 실전템조합





 3 - 4 예제로 드는 셋팅법




 이런표현이 맞는지 모르겠지만. 

이제부터 저희는 디아3에 파밍의 진리를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으로 찾아가 볼겁니다.



자. 컴퓨터 전원을 빼고 A4지 한장과 연필 그리고 계산기를 앞에다 두고 곰곰히 생각해봅니다.

'어떻게 하면 내 케릭터를 조금이라도 더 강하게 만들 수 있을까...'

1, 2부에서 말씀드린 기본지식이 여기서 발휘됩니다.




시간이 지남에따라 - 전체적인 유져분들의 방어나 딜은 올라갈것이고, 

이슈는 

어떻게 버티나에서 어떻게 효율적으로 더 딜을내나. 

더 지나면 어떻게하면 효율적으로 아이템을 취할수 있을까. OR 어떻게 즐길까?

가 될것이므로 방어저항몇에 디피몇으로 엑트3를 가네 엑트2를가네 그런말씀은 못드리겠습니다.



다만

속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수도형제분들의 현재 관심사는 엑트3를 어떻게 쉽게 도느냐 인것같으니...)

대략 생명력 40,000, 저항 700정도에 깡방어 5000 깡디피 30,000 정도에 적생좀 추가시켜주면 

버프하고 하면 엑트3를 돌기 적절하다고 보는바.



 이제부터 저 스텟을 미리 계산하고 배분하여, 경매장에서 지키고 앉아 물색할 타겟의 청사진을 완성해가는 

과정을 고민해보겠습니다. 

(현시세와 각자의 투입시간이 모두틀리니 골드는 무한정이라고 가정.. 한다기보단 얼마아파는지 뭐 알아서사세요;;;)



이건 연역적으로 위의 전제를 한개 정하고 가는거니까.

역산을 하는쪽이 되겠군요





자. 설명들어갑니다.


일단 딜은 나중에 생각하고




맞는거부터 고민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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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항 을 700이 되게 만들려면 (치유 - 환난 없이), 무기에서 지능은 안달렸다고 보고 

(지능 10 = 모든저항1. 이런거 이제 말씀안드려도 되죠? 1 2부 다들 꼼꼼하게 보셨을테니 매우구챦..)

방어구는 8개, 장신구는 3개

장신구에 모저나 개인저항이 붙으면 가격을 올려버리니까. 좀 보수적으로 잡아봅니다.

장신구에서 3개합해서 한 50정도 땡긴다고 보고


700 - 50 = 650 / 8 (방어구) = 81.2


대충 방어구당 모든저항 80을 맞추면 되겠습니다.


'만물의 조화'를 사용하게 되므로, 속성저항 35 와 모든저항 45 정도로 옵션값을 넣어서 검색하면 되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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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어도는 아무런 방어도와 힘이 붙어있지않은 경우 깡방어가 8개 합쳐서 

2600 내외가 될겁니다. (모든방어구를 63렙짜리로 입기는 힘드니까.. 아무래도.. 옵션좋은 61렙 짜리도 있고..)

민첩까지 합쳐서 5,000은 되었으면하니까 방어도 + 힘 + 민첩이 2,400정도면 결과적으로 방어도 5000이 나오겠군요.

(방패를 드시면 고민 해결입니다. 대부분 '신성방패'를 쓰시므로 방어도 1,100 정도는 훌렁 올라가거든요. 

하지만 이것까지 넣어서 계산하시면 - 저항도 그렇지만 - 나중에 쌍수나 양손으로 어떻게 해볼까하고 

전향하실때 정말 피눈물 나올겁니다.... 아마도......... 돈많으시면 큰상관없지만 ;;)



이래서 좀 한다 하시는분들이 '기본적으로 민첩' 을 말씀하시는게.  

 민첩을 올리면 회피가 올라가고요 

 민첩을 올리면 방어도가 올라가고요 

 민첩을 올리면 DPS가 올라갑니다. 

 일타 3피.. 좋죠? 효율~


 자

 그런고로 민첩 1800을 목표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5,000 - 2600 - 1800 = 600. 두세개 방어구에서 방어도나 힘으로 600정도만 추가하시면 되시겠군요. 

이건 난이도가 좀 낮습니다. 다행입니다.)




적어도 무기에서 100을 뺄거라고 가정하고 가보도록 하죠 


1800 - 100 = 1700

1700 / 8 = 212............ - -;;;;;


방어구당 212 민첩이라니... 좀 힘드네요;;;




 하지만

60렙짜리 수도사케릭터는 민첩을 기본적으로 187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마웡 블쟈 ㅠㅠ)

그리고 쌍수로 하시든 (쌍수는 무조건 민첩 많이 붙어야합니다. 극피랑. 적생이나 피흡도.. 홈

 기본에 극피랑 민첩이랑 비등하다면 고민하겠지만 ;;; 어떻게 저걸다 맞추냐고요? 다 됨미다.... 

어떻게든 되요 끼워맞추면)

방패로 가시든 일단 미니멈 70은 빼고..


 그리고................


 설마 장신구 3개를 빼신건 아니시겠죠? - 어디선가 계속 튀어나옵니다 ㅋㅋ

이것도 가격과 상황에 따라 (이놈의 공속 극율 극피때문에 ;;;)

어떻게 될지모르니 3개 합해서 150정도만 보수적으로 잡아봅니다.



1700 - 187 - 70 - 150 = 1293

1293 / 8 = 162

이제좀 할만합니다.



 아까말씀드린대로

최대한 민첩을 장갑이랑 장화에서 땡겨와야합니다. 에초에 그렇게 땡겨오라고 추가로 더준거니까요 ;;

 - 이속과 예산의 사이에서 갈등하는 우리 수도형제들의 마음.

나중에 보세사 홈추가가 어떤식으로 이루어질지 모르지만. 일단 살고봐야하니

가슴 홈 3개, 바지 홈 2개에서도 민첩을 가지고 올 수 있겠네요. '상대적' 으로 보석값은 저렴해지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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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력도 동일하게 계산합니다.

활력 1당 생명력이 35이므로 활력 1,000이면 35,000이고 (기본활력 127)

머리에 홈이 있어서 14% 생명력증가 자수정을 낑구면 35,000의 114%로 39,900의 생명력을 가지실 수 있으시겠네요.

물론 어깨 가슴 허리 와 머리에 홈추가말고 자체적인 생명력% 증가가 12%씩 붙으니 참고하시면 한결 편하실겁니다. - 목걸이와 반지도 ;;;

가슴과 바지는 단일 활력이 200까지 붙고요.


계산한다면 (장신구에 활력까지 챙긴다면. 나중에 민 + 활 + 저항 + 공속 극피 극율 장신구를 구해야하므로.. 점점 비싸집니다. 당연히 있으면 좋지만..)

1,000 - 127 / 8 = 109

각 방어구에서 109 정도만 땡기면 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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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합산


방어구의 방어적인 측면을 정리해봅니다.

 8개의 방어구에서 

 투         구          :민 161 + 활 109 + 개인저항 35 + 모든저항 45 + 홈
 가슴방어구          :민 161 + 활 109 + 개인저항 35 + 모든저항 45 
 어깨방어구          :민 161 + 활 109 + 개인저항 35 + 모든저항 45 
 장         갑          :민 161 + 활 109 + 개인저항 35 + 모든저항 45 
 바         지          :민 161 + 활 109 + 개인저항 35 + 모든저항 45 
 허   리   띠          :민 161 + 활 109 + 개인저항 35 + 모든저항 45 
 장         화          :민 161 + 활 109 + 개인저항 35 + 모든저항 45 
 팔 보 호 구          :민 161 + 활 109 + 개인저항 35 + 모든저항 45 

 목걸이        : 민 50 + 저항 16
 반   지        : 민 50 + 저항 16
 반   지        : 민 50 + 저항 16

* 어디선가에서 방어도 + 힘 600,



 음..........뭔가좀.... - -;;;; 지금까지 말씀드린것을 토대로 이걸좀 현실적으로 가다듬어볼까요?





투         구             :민 137 + 활 95 + 개인저항 35 + 모든저항 45 + 홈       

가슴방어구             :민 70  + 활 150 + 개인저항 35 + 모든저항 45 + 소켓 3 (민 46 X 3 = 138) 

어깨방어구             :민 137 + 활 95 + 개인저항 35 + 모든저항 45  

장         갑             :민 170 + 활 95 + 개인저항 35 + 모든저항 45  

바         지             :민 70  + 활 150 + 개인저항 35 + 모든저항 45 + 소켓 3 (민 46 X 2 = 92)

허   리   띠             :민 137 + 활 95 + 개인저항 35 + 모든저항 45 

장         화             :민 200 + 활 95 + 개인저항 35 + 모든저항 45  

팔 보 호 구             :민 137 + 활 95 + 개인저항 35 + 모든저항 45  


 목걸이        : 민 50 + 저항 16

 반   지        : 민 50 + 저항 16

 반   지        : 민 50 + 저항 16 

 * 어디선가에서 방어도 + 힘 600,


 '최소' 저정도만 맞추면

피 40,000, 저항 700, 방어도 5,000은 확보되겠군요.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저걸 꼭 지킬 필요는 없습니다.

뭐 허리띠에서 민첩을 예상보다 50을 더 땡기셨다면

다른곳에서 좀 수월하게 민첩의 선택폭이 넓어지니까요. 어떤말씀인지 아시죠? 수도형제분들은 영민하시니까여. 





 '저렴하게' 방어구를 맞추는 기법중에 

이쪽에서 민첩 미친듯이 땡기고, 저쪽에서 활력 미친듯이 땡기고 여기서 저항 풀로 채우고,

나머지에서 방어도챙기고 이런 방식이 있습니다. 이게... 참 좋은 방식이긴 한데요..


(대부분 민첩 + 활력 + 속성저항 + 모든저항 + 공속 극피 극율 OR 방어도 전부 붙은템은 디아 초보분이 

경매장에 올려도 기대를 많이하고 올리게 됩니다.. 하지만 저기서 모든저항이 아예 없다거나, 민첩이 삭제됬다면... 

상당히 상당히 싸지요.. 그부분을 치고들어갑니다. 방어구 옵션 최대치를 참고해서. 장화에서 민첩 뭐 260땡기고 

(모저랑 활력은 없지만 ;;), 


가슴방어구에서 활력 220짜리에 소켓만 3개달린것을 구하셔서 활력 322를 만들어버리신다던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일단 다시 경매장이나 거래를 통해 처분하기가 매우매우 힘들죠. 

그야말로 매몰 되는겁니다. 


또한 한 셋트의 방어구로 이해해야하기때문에 업그레이드 하기가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하나 뺐는데 피가 11,000이빠졍 ;;; 무조건 나쁘다는것은아니고. 

저렴한대신 그만큼 위험부담이 있다는 소리죠. 양날의검 ㅇ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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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공격적인 측면을 계산해 봅니다.



 이제 방어구의 대략적인 대상이 나왔으니, 공격적인 살을 붙여봅니다.

어디보자... 디피를 30,000으로 잡았으니 바로 역산들어갑니다.



 데미지 공식에 의거



A X 19(민첩이 1,800 사실 더 높아질가능성이 90% 이상이지만) X B (극대) X C (공속)  = 30,000 네요... 


한개넘겨봅니다.


A X B (극대) X C (공속)  = 30,000 / 19 = 1,578


이제 대략적으로 끄적거려봅시다.




 문과생이면 문과생답게 노가다 합니다. (IRR 구하듯이 ㅋㅋㅋㅋㅋㅋ)


무기(A) 빼고, B C 에 상식적인값을 대입해보도록하죠.


극대는 뭐 한 1.2 가볼까요? 극대화율 15% 에 극피 140% 정도면 (1 + 0.15 X 1.4 = 1.21.... 1.21로 갑니다.)

공속은 대충 뭐 음.. 주먹무기로 하면 최저 1.4에다 공속 8% 정도 달린거면, 

1.4 X 108% = 1.51 무기공속. 방어구에서 대충 22% 끌어쓴다고 생각하면 (1.51 X 1.22 = 1.84 공속)

대입해봅니다.


A X 1.21 X 1.84 = 1,578

A = 1,578 / 2.2264

A (즉 무기의 최대최소평균값) = 708 ;;;;;;;;;;;;;;;;;;;;;;;;;

무기공속 1.51을 곱하면 목표로 하는 무기의 DPS 는 1,069에 민첩 100짜리 주먹무기;;;;;;;; 얽;;;;;;;;




 .
 .
 .
 .
 급수정합니다. 말도안되죠 저건

홈을 추가 안했군요... 역시 디피는 극대 극대..;;


극율 약간과 극피 홈빨로 대폭 상승시켜서 극대화 20%에 극피 200으로 다시 GO!

그럼 극대가 ( 1 + 0.2 X 2 = 1.4)




A X 1.4 X 1.84 = 1,578

A = 1578 / 2.576

A (즉 무기의 최대최소평균값) = 612 곱하기 공속 1.51 -> 924DPS




 계산끗~ 

대상무기는 정해졌네요.


디피 924정도의 공속증가 8%정도에 민첩 100, 홈추가 (얼만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이제 나머지 공격3형제를 배부해보죠

필요한 자원이


합연산에 의한 공속 22%

극대화율 20% - 기본극율 5% = 15%

극대화 피해 200% - 기본극피 50% = 150




미리 언급한대로 반지에 비해 목걸이는 민첩, 극율, 극피가 '거의' 두배입니다. 

 만약 3형제중 한개를 빼라면 공속을 빼는것이 DPS측면에서는 좀 더 이익입니다.  

 (4부에서 스텟별가치를 다룹니다. 그때 자세히) 

 물론 뭐.. 공속이 느린건 내는 못참겠다 카시는분들은 3개 다붙은걸 사셔도 무방하고.....  

민첩과 비교해서 뭐 알아서 구매해보세요 ;; 그냥 그렇다는겁니다.



 일단 공속은 장갑 목걸이 반지에 붙으니까. 전 장갑에 8% 붙이고, 반지두개에 7%를 붙이겠습니다.

극대화율은 머리 장갑 팔보호구와 목걸이 장갑에 붙으니까. 

일단 반지두개에서 3.5%, 팔보호구에서 2%정도 목걸이 에서 6%을 구해보죠

극대화피해는 장갑 목걸이 반지이므로 목걸이에서 40% 정도, 장갑에서 30%빼고

나머지는 무기 홈에 80% 짜리 보석을 넣습니다..

(장갑에 3형제 다붙으면 가격이 4제곱이상 ㅋ 민첩까지높으면 이건뭐..... 활력 저항은 ;;)



이제 방어,공격을 최종적으로 붙여볼까요



최소
생명력 40,000.  방어도 5,000,  저항 700,  공격력 30,000


투        구    :민 137 + 활 95 + 개인저항 35 + 모든저항 45 + 홈   
                      
가슴방어구    :민 70 + 활 150 + 개인저항 35 + 모든저항 45 + 소켓 3 (민 46 X 3 = 138)     

어깨방어구    :민 137 + 활 95 + 개인저항 35 + 모든저항 45              
                  
장        갑    :민 170 + 활 95 + 개인저항 35 + 모든저항 45 + 공속 8% + 극대화 피해 30%

바        지    :민 70 + 활 150 + 개인저항 35 + 모든저항 45 + 소켓 3 (민 46 X 2 = 92)       

허   리   띠    :민 137 + 활 95 + 개인저항 35 + 모든저항 45 

장        화    :민 200 + 활 95 + 개인저항 35 + 모든저항 45  

팔 보 호 구    :민 137 + 활 95 + 개인저항 35 + 모든저항 45 + 극대화율 2%                                  


목걸이        : 민 50 + 저항 16 + 극대화율 6% + 극대화피해 40% 

반   지        : 민 50 + 저항 16 + 공속 7% + 극대화율 3.5% 

반   지        : 민 50 + 저항 16 + 공속 7% + 극대화율 3.5% 

 * 어디선가에서 추가로 -> 방어도옵션 OR 힘 = 600,


무   기        :디피 924정도의 공속증가 8%정도에 민첩 100, 홈추가 

보조무기    : 

(이미 모든것이 다 계산되어 있으므로 모자라는것을 채우는식으로 방패를 드셔도 되고

비슷한 무기를 한개더 추가하셔서 쌍수로 가셔도 무방하겠네요 완전히 동일한 무기를 쌍수로 드실경우 

디피는 대충 칼4만이 되겠습니다.

이경우는 무기디피는 동일하지만 2부에서 말씀드린대로 

민첩 100추가, 극피 80추가, 공속 15% 추가가 된것입니다. 

고대로 대입해서 계산하시면 디피 4만이 나오고 100%로 실제구입하셔도 그렇게 나옵니다.)


 * 나머지 무기에서 하나 옵션 남는것을 적생으로 채워넣거나. 

   반지 목걸이에서 적생을 꾸리시고 공격자원을 다른곳으로 적당히 돌리시면 적생도 문제 없겠습니다.






 이런식으로 모든것을 계산해 놓고 대상 아이템을 찾아가는 방식을 여러분들이 쉽게 사용하신다면, 

반대로 역으로 올라오시는것도 충분히 하실거라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그게바로 항상질문에 올라오는 '님드라 내스텟좀 보고 뭘더 올려야할지 알려줘~' 글이죠.....

사실 이게 더 쉬운게

변수가 모두 주어진상태지요

모든 방어자원과, 공격자원이 전부 노출되어 있기때문에 어디를 얼만큼올리면 되는지 그냥 대입만 해보시면됩니다.

 (물론저라면 계산기로 대충해도 맞겠지만. 여러분들은 그냥 공식만 외우시고, 

엑셀시트 - 흔히들 '디피계산기' 라고 불리우는 그것 - 를 사용해서 후딱 손보시는게 더 편하실겁니다.

엑셀시트를 가지고 귀납적으로 케릭을 수정하는 방법은 4부에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착실하게들 따라오시고 계십니까?

쉬운겁니다.....

그럼 4부에서 뵙죠!!

























P.S - 다음 4부에서는 가상의 고객님들의 케이스별 상담과 엑셀 사용법, 실전의 좀 심도있는 

쓸따리 없는 이야기등을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할말은 많았는데 쓰다보니 지쳐서 - - 일단 초고 올립니다. 나중에 또 수정할(일이 있으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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