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첩태스커가 없는 관계로 지능마수 가져왔으며, 각각의 상황에서 정복자포인트를 통해 크리율을 똑같은상태로 만듬.
ㄱ. 2스킬(확산+다발), 3스킬(확산+다발+투검)
2스킬쇠뇌의 딜량과 3스킬쇠뇌의 딜량을 비교하기 위함이므로 필수적인 변수
ㄴ. 공속 1.52와 1.54 그리고 1.53
마찬가지로 이 표에 따르면 2증오를 쓰면서 41%짜리 태스커를 낄경우
약 1.53의 공속이 1.74-2.15와 2.16-2.84 구간을 나누는 캡이 된다. 계산상 숫자가 정확치 않으므로 2% 사이를 둠.
태스커 공속: 1.52, 1.54 / 마수 공속: 1.53
6. 결과
결과에 각각의 스펙에따른 쇠뇌의 공격횟수와 확산주기(확-다-평-다가 돌아가는 딜사이클의 주기)를 적어놨는데
복잡해서 다시한번 올커니님의 표를 가져와야겠다;
올커니님의 표에서, 확산주기가 굵게 표시된 저 부분의 공속을 맞추게되면 필연적으로 스펙에 비해 딜로스가 생기게된다.
위의 결과에서 태스커+2스킬+공속1.52의 결과가 그렇다. 저 공속은 1.74-2.15에 걸리는 비효율구간이기 때문에 태스커의 이점을 살리지 못하고 딜이 적게나오게된다.
태스커 3스킬은 공속에 별 영향없이 딜사이클이 일정하므로 상관없지만
태스커2스킬을 쓰려면 반드시 (100+태스커 소환수 공속%*(1.1*(100+자신의 공속%))/10000) 의 값이 2.16을 넘어야 화피붙은 마수,잉걸불 만큼의 딜 효율이 나온다.
7. 고려되지 않은 점들
그홈이라는 거대몹에 대한 단일딜이므로 실제 전투상황과의 괴리가 있을 수 밖에 없는데
a. 다발사격의 탄도학 적용된 800% 데미지의 유도탄2발이 허공에 사라지므로 딜이 과소계상됨
b. 확산탄의 수류탄이 4발 다 맞을 것이므로 딜이 과대계상될 우려가 있음
c. 실제 전투상황에서는 타겟이 죽거나 멀리 이동해서 쇠뇌의 타겟과 딜사이클이 리셋되서 확산부터 다시 시작하는 경우가 있는데 반영되지 않음
d. 광역딜의 경우는 다발사격의 비중이 가장 높아지는 1.46-1.73 구간에서 가장 높을 텐데 단일딜로만 실험하였으므로 이러한 점은 반영되지 않음
등등 이외에도 여러가지 있을 것 같다.
8. 결론
ㄱ. 화피악사에게 3스킬은 생각처럼 좋지않고, 대부분의 경우 2스킬보다 딜이 떨어진다.
ㄴ. 화피악사에게는 태스커 또한 만고불변의 진리템은 아니다. 쇠뇌 딜만 놓고 보자면 태스커 대신 화피20% 붙은 템을 끼면 비슷하거나 높은 효율이 나온다. 다만 태스커는 동물농장의 딜량 또한 큰 폭으로 늘려주기 때문에 커버 가능할 것 같기도 하다.
ㄷ. 태스커 없이 양손쇠뇌 들고 2스킬을 사용하려면 공속을 33%로 맞춰야한다. 33% 이하일 경우 쇠뇌 딜이 15% 가량 떨어지고, 33% 이상 맞추는 것은 스탯 낭비다.
ㄹ. 태스커를 끼는 경우, 2스킬을 사용하고 자신의 공속을 31%~41%로 맞춰줘야 화피붙은 마수(or잉걸불) 만큼의 딜 효율이 나온다. 공속을 못맞추는 경우 그냥 화피템을 끼는게 낫다.
ㅁ. 태스커+2스킬 사용하는경우 자신의 필요 공속을 구하는 방법.
자신의 공속 증가% + 태스커 솬수 공속% >= 81
이 값이 81과 같거나 크다면 화피템 만큼의 효율을 보인다.
마지막으로 첨언하자면 화피습셋의 경우 불뿜쇠뇌를 깔기 때문에 스킬과 평타를 쓸때마다 (탄도학 적용된) 140% 데미지의 유도탄이 나가고, 쇠뇌의 평타도 200%+140% = 340%의 데미지 계수를 가진다.
반면에 물리악사의 경우 쇠뇌 공속이 빨라지고 평타 비중이 늘어나봤자 200%의 평타만 추가로 나가기때문에 평타가 많이나감으로 얻는 이득이 화피에 비해 매우 줄어든다.
물리악사로 불뿜쇠뇌를 까는 경우에대해서는 잘 모르겠다. 물피적용 못받는 불뿜쇠뇌과 딜량이 그리 뛰어날 것 같진 않다.
아무튼 이러한 점으로 유추해 볼때 물피악사는 3스킬이 더 효율적일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