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룬 효율성은 팁게에 차고 넘치는 글을 검색해볼 것.
아귀 화살
-관통 판정은 정말 대상을 관통했을 때만 일어난다. 빗나간 뒤 유도로 꺾인 건 데미지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무빙샷 할 때 정확히 쏴야 하는 이유. 타게팅을 대충 하고 싶으면 차라리 회피사격을 써라.
입에 쓴 약
-진압 사격과 더불어 쿨 없는 액티브로서는 절제회복이 달린 유일한 기술.
-타격당 회복이 아니라 폭발당 회복이다. 즉 폭발의 스플래시 데미지로 절제가 회복되진 않는다.
-절제 회복률이 평균적으로 진압사격(2타겟)을 조금 상회한다. (증오회복이 따로 없을 경우 한정)
-공속이 빠를수록, 증오회복이 낮을수록 입에 쓴 약이 유리하고, 또한 진압사격은 증오당 데미지가 최하위권이다.
절제세팅이 안 되어 있는 손쇠뇌 플레이어라면, 액티브 공격기를 3개 쓰고 싶지 않다면 참고할 것.
치명상
-치명타 데미지 계산 공식: 250% * ( 200% + 극피 ) * 무기데미지
즉 극피포함 치명타는 두번 터지지 않는다. 극피가 +300%면 무기데미지의 1250%이 들어가지, 2000%가 들어가진 않는다.
(간단히 생각하면 치명타가 터질 경우 250%의 무기데미지를 고정으로 추가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초지일관
-대 무적하수인 결전병기로 비슷한 원소화살보다 훨씬 우월하다. 참고로 회전표창은 탄속이 느려서 이속높은 무적하수인에겐 효과가 없다.
덫 미끼
-고절제 세팅 기준, 덫깔고 말뚝 회피사격을 할 경우 (뒷구르기가 발동된 시점에서 덫 추가) 절제낭비가 거의 없이 효과를 그대로 받는게 가능하다. 단 원거리 포격몹에게는 해당사항 없음.
-시전이 아닌 데미지를 줄 때 어스름이 켜져있도록 하라. 즉 화살이 날아가는 중 어둠의 힘을 켜도 흡혈은 적용된다.
예제: 피해반사 몹을 상대할 때, "어스름 직후 투검"보다는 "투검 직후 어스름"을 켜는 게 이득이다.
-예외: 집속탄 (아래 참조)
-유닛충돌판정을 무시한다. 근데 3막 기록보관소에 있는 투사체 벽을 넘을 수 없다.
-절제가 아깝다는 생각을 하지말고 적극적으로 연막과 같이 써라. 이동중 무적이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특히 ㄷ자 벽생성의 경우 연막도약은 최적의 탈출기다.
정신 집중
-일단 절제 회복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절제를 완전소모한 시점부터 쓰지 말것.
-절제 최대치가 31.5 미만이라면 누적 절제회복치 평균은 정신집중이 대비책보다 높다.
-단, 안정성을 생각해 대비책이 최대 한번 터진 경우만 한정하면 (그 이상 터질 확률은 전체 전투 중 9%에 불과하다), 누적 절제회복치 평균은 34.6 미만이라면 정신집중이 대비책보다 높다.
-여기서 평균적으로 전투준비 시전으로 인해 버리는 절제를 더해 자신의 현 절제와 비교할 것.
-땜장이, 정의 구현을 제외하면 증오생성량이 가장 많은 스킬임에 유의할 것.
-회피 후 공속이 초기화된다. 즉 구르기 직후 공속과 관계없이 시전이 가능하다. 공속세팅이 안 된 양손무기의 경우 광분 신단 이상의 공속증가 효과를 볼 수 있다.
*응용1: 벽을 등지고 어스름을 켠 뒤 몹을 향해 쏜다. 그러면 벽에 가로막혀 계속 공속 초기화가 된다.
절제가 녹아내리는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어스름 1~2번 내로 정예몹을 녹이려는 경우에만 사용한다.
아래에서 설명할 벽 집속탄 플레이를 할 경우, 보호막 정예에 뻘짓만 안 한다면 어떤 정예든 녹일 수 있다.
*응용2: 파티플 중 탱킹이 잘 된 타겟에 말뚝딜을 할 경우, 지속적인 무빙샷으로 정면으로 이동하면서 딜을 해서 의도적으로 회피를 발동할 수 있다. 가장 좋은 대상은 보스들.
-기본 사거리가 침착한 조준 적용거리와 정확히 똑같다. 즉 칼날선풍으로 긁는 걸 빼면 침착한 조준을 쓰는 것을 재고할 것.
덫 밭
-벽에 대고 쓰면 두개가 겹쳐진다는 점을 항상 신경 쓸 것.
-ㄷ자 벽생성에 갇힐 때, 한쪽 구석에서 출구쪽을 보고 약간 틀어진 각도 (15도 정도)로 시전하면 벽 내에서 일직선으로 배치 가능하다. 터트린 뒤 연막도약으로 빠져나가는 것은 기본.
집속탄
-기본중 기본이지만, 마지막 폭발은 다른 폭발에 비해 범위가 넓다. 대상 몹을 약간 지나치게 거리조절할 것.
-팁게 중복이지만 일단 적는다. 집속탄의 투사체가 날아가는 중 길이 막히면 한곳에 머무른다. 이때 모든 폭발이 중첩된다.
*응용1: 위에서 말한 회피사격 벽플레이 중, 집속탄을 등 뒤 벽으로 던지면 폭발이 중첩되면서 몹이 아름답게 녹는다.
특히 회피사격 벽플레이의 경우 공속이 빨라져 증오수급도 원활하다. 어스름 두 번 중 집속탄 3방 정도는 넣기도 쉽다.
*응용2: 벽생성 몹 상대로, 만일 몹이 벽너머에 붙어 있다면, 공격도 가능할 뿐더러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응용3: 투사체둔화 몹 상대로, 집속탄은 완벽한 point-blank 기술로 둔갑한다. 즉 아예 투사체둔화 범위에 들어가 몹에 붙어서 집속탄을 시전하면, 벽플레이와 동일하게 제자리 집속탄이 가능하다.
-희안한 특징으로, 다른 투사체 스킬과 달리, 어둠의 힘의 흡혈효과가 시전시 적용된다. 즉 흡혈을 위해서는 반드시 어둠의 힘을 켜놓은 다음 시전해야 한다. 먼저 날리고 어둠의 힘을 시전하면 흡혈효과가 없다. 반대로 말하면, 어둠의 힘이 끝나기 직전 날린 집속탄은 흡혈효과가 적용된다.
-단 어스름의 피해감소 효과는 데미지를 줄 때 적용된다. 즉 피해반사 몹 상대로 집속탄을 먼저 쓰고 어스름을 늦게 켜도 데미지 반사로 인한 피해는 줄어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