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망을 제외한 모든 스킬들이 재사용 대기시간 (이하 쿨)이 있는 빛축망 트리에서 빠른 공속으로
인한 자원소모를 통해 황도궁으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이하 재감)을 이용 하는 것도 좋지만
기본적인 재감세팅으로 기본 쿨을 낮춰놓고 황도궁으로 스킬들의 쿨을 감소시키는 것이 제일
효율이 좋습니다.
필자의 경우로 계산해보면 인게임 재감 56.35%에 곡옥 15스택 적용하면 62.92%입니다.
- 아카라트의 용사 : 90초 > 33.37초
- 용기의 율법 : 30초 > 11.12초
- 철갑 피부 : 30초 > 11.12초
- 천벌의 검 : 30초 > 11.12초
- 조롱 : 20초 > 7.42 초
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킬별 유지와 현자타임을 보자면
- 아카라트 20초유지 - 13.37초
- 율법 5초 유지 - 6.12초
- 철갑 피부 4초 유지 - 7.12초
- 천벌의검(믿음의기억) 10초 유지 - 1.12초
- 조롱 4초 유지 - 3.42초
의 현자타임이 있는데 천벌의 검과 조롱은 축망 타격만으로도 1초씩 까이므로 황도궁 쿨을
깍아먹지만 제외시키더라도 나머지 스킬들의 26.61초이라는 시간을 황도궁으로 매꿔줘야합니다.
무기 마부에 관한글 보면 재감에 대해 많이들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시는데
다시 무기에서 재감 10% 빼고 스킬들을 계산해보면
필자의 위 세팅에서 재감 10% 뺀 후 인게임 51.53%에 곡옥 15스택 적용 후 58.8%입니다.
- 아카라트의 용사 : 90초 > 34.08초
- 용기의 율법 : 30초 > 12.36초
- 철갑 피부 : 30초 > 12.36초
- 천벌의 검 : 30초 > 12.36초
- 조롱 : 20초 > 8.24 초
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킬별 유지와 현자타임을 보자면
- 아카라트 20초유지 - 14.08초
- 율법 5초 유지 - 7.36초
- 철갑 피부 4초 유지 - 8.36초
- 천벌의검(믿음의기억) 10초 유지 - 2.36초
- 조롱 4초 유지 - 4.24초
의 현자타임이 있는데 이것을 위와 마찬가지로 천벌의검과 조롱을 그냥 빼버리고 보면
29.8초의 시간을 황도궁으로 매꿔줘야 합니다. 위의 재감과 3.19초 차이네요
공속 0%인 상태 : 1.40 x (열성15% + 율법15% + 정복자10% + 곡옥 15%) = 2.17
실제 축망 공속 : 1.40 x (열성15% + 율법15% + 정복자10% + 곡옥 15%) x 요한나 100% = 4.34 공속 7%인 상태 : 1.50 x (열성15% + 율법15% + 정복자10% + 곡옥 15%) = 2.32
실제 축망 공속 : 1.50 x (열성15% + 율법15% + 정복자10% + 곡옥 15%) x 요한나 100% = 4.65
0.31의 속도가 차이가 나네요.
* 요한나 공속 따블 적용 계산식은 제가 알기론 만곡궁처럼 무기공속 x 요한나 따블 x 아이템 합연
위의 실제 축망 공속은 다발처럼 캐릭터 세부보기엔 표기되지 않습니다.
(축망 요한나 적용된 프레임에 관한 글은 구글링으로도 나오지 않고 실험하지 않아 실공속으로
계산하여 이야기하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정확히 아시는 분께서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4.34 ~ 4.65의 사이의 0.31 공속으로 인한 프레임의 변경점이 없다면 공속은 있으나 마나한 세팅이고
1프레임 이상 차이가 난다 하더라도 황도궁은 타격당 랜덤으로 스킬 한개에 대한 쿨이 1초 감소입니다.
전체 쿨(양보해서 천벌/조롱제외)이 3.19초 쿨이 더 길고 공속은 0.31초 빠름
공격적중 1회당 1초씩 까임 3회 공격 적중시 -3초 (랜덤으로 한스킬 -1초씩)
3회 적중시 필요한 시간 0.93초
즉 반올림을 하면 전체쿨 3초를 줄이기 위해선 1초라는 시간이 걸린다는 얘기지만 여기선 단순하게
이동 없이 망치를 풀로 돌릴 경우 재감 10%으로 인한 스킬들 쿨과 공속으로 매꿔지는 스킬들의 쿨은
큰 차이는 없겠지만 축망성전 운용방법에 따른 공격이 쉬는 시간에 의해(천벌의 검 딜레이 2초, 눈동자
밟기, 드리블등) 황도궁으로 깍는 쿨의 요소는 실제로 더 적어지며 갭을 매꾸기 위한 필요 시간은 더욱 더
길어지고 여기에 제외시켯던 천벌과 조롱을 적용 시키면 실질적으론 더 벌어질 것입니다.
곱연산으로 뎀증되고 방어력 상승과 생존기 추가급의 아카라트, 환영장화 역할과 뎀감 50%의 철갑피부,
공속과 극피 증가의 율법등 빛축망셋의 스킬들은 하나같이 크게 도움이 되는 스킬들입니다.
이 버프들을 상시 유지 시켜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기서 왜 5~10초도 아니고 1~2초 3초 차이나는 것으로 재감을 중요하게 생각하냐는 하는 질문에는
위의 예시를 바탕으로 모든 것이 생존과 딜링에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살아야 딜을 하고 딜을 해야 게이지를 밀어 클리어 할 수 있으니깐요.
쉽게 체감할려면 재감 낮은 상태 (버프들 풀 유지가 잘 안되고 자주 비는 상태)로 자기 레벨 및 스펙으로 갈
수 있는 최고 단수가서 해보시면 압니다. 언제 내 캐릭터가 끔살을 당하고 사망을 하고 딜이 안들어가는지.
위의 버프들이 없을 때 입니다.
즉 재감 붙일 수 있는 부위면 최대한 재감을 붙이시고 (악세에 쌍극중 하나 버리고 재감 붙이라는 말이
아닙니다. 쌍극 붙일 수 있는 부위는 무조건 쌍극이 우선입니다) 그리고 난 후 본인 피 회복이 잘 안된다
싶으면 적생 딜이 딸린다 싶으면 피해를 붙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