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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엔드게임 콘텐츠 설명과 지도 보는 법

Namull
댓글: 37 개
조회: 20572
추천: 71
2023-04-06 13:11:07
https://youtu.be/ls0D4x1Bit4

오늘 엔드게임 콘텐츠 내용 유튜브도 올라왔겠다
클베에서 로그 100렙 찍으면서 경험했던 엔드게임 얘기 할 겸 지도와 아이콘 보는 법 공유할 겸 글 씁니다.


<성역 지도>

시작하기에 앞서서 얘기 할 것이 있는데,
엔드게임 콘텐츠들이 숙제 아니냐는 의견들이 있던 걸 봤습니다.
RPG게임에서 '숙제'라는 콘텐츠는 대부분 '일일제한'이나 '주간제한'과 같은 획득에 제한을 두고 안하면 남들보다 뒤처진다는 인식이 생겨서 반강제적으로 할 수 밖에 없는 콘텐츠를 말합니다.

저번 엔드게임 클로즈베타 디아4에서는 그런 획득 제한은 없었습니다. (월드보스 주간획득보상 제외... 사실 이것도 한번만 하면 끝이라 가던 말던 유저의 선택사항입니다.)
오히려 그런 제한이 없었기 때문에 빠른 레벨링과 파밍을 도와주는 꿀 콘텐츠였죠.

1) 속삭임의 나무

속삭임의 나무는 다른 RPG게임에서도 보셨을 토큰을 모아서 반납하면 템을 주는 방식의 콘텐츠입니다.
ex. 디아블로 이모탈의 생물도감과 비슷합니다.
위치는 이번 오픈베타에서 공개된 '조각난 봉우리' 바로 밑 지역인 '하웨자르' 북동쪽에 있습니다.

이 콘텐츠는 '섬뜩한 축복'이라는 토큰을 10개 모아서 나무에 바치면 많은 경험치와 보상상자를 줍니다.
보상 상자의 경우 이번에 공개된 영상처럼 랜덤한 부위의 템이 아닌 랜덤하게 나오는 저 3개의 선택지 중에 원하는 부위의 장비만 얻을 수 있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만약 신발부위에 전설장비가 없거나 유니크템이 필요하다라고 생각하면 저 사진의 2번 선택지를 고르면 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획득제한이 없어서 빠르게 섬뜩한 축복을 모아서 나무에 가져다만 줘도 빠르게 레벨업과 파밍 둘 다 챙길 수 있는 꿀콘텐츠인 것이죠.
그러면 섬뜩한 축복은 어디서 얻는가 하면 후술하겠지만 필드와 던전에서 얻는 방식입니다.


2) 악몽던전과 정복자
악몽던전은 각 지역의 던전들을 소지하고 있는 '인장'을 사용하여 던전을 강화시키고 더 높은 수준의 보상과 정복자보드 콘텐츠의 핵심인 '문양'을 강화시켜주는 콘텐츠입니다.

용어를 비유해서 설명하자면
인장 = 디아3의 대균열석
문양 = 디아3의 전설보석 
정도로 대충 생각하시면 됩니다. 완전히 똑같지는 않아요.

인장의 경우는 던전을 클리어하면 나오기도 하고 위의 속삭임의 나무 보상상자에서 나오기도 합니다.
이 인장은 티어가 존재하며 당연히 높은 티어, 높은 단수일수록 높은 경험치, 좋은 보상 그리고 문양 강화에 필요한 경험치도 높아집니다.

더 명확히 얘기하자면 디3의 경우는 대균열 100단이든 150단이든 전설보석의 최대 업글 횟수는 5번이 끝이었지만
이번 문양의 경우는 '경험치'의 방식이라 저단에서 높이는 방법과 고단에서 높이는 방법의 속도차이가 큽니다.
이렇게 업글한 문양을 어디에 쓰느냐 하면 정복자 보드에 그 문양을 박아서 정복자의 효과를 증가시키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영상에서 공개된 정복자보드에 대한 설명>

정복자 보드는 정복자 레벨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 레벨업을 하면 4개의 정복자 포인트를 얻는데 그 포인트로
점(노드)을 찍고 이어가며 내 캐릭터를 강화하는 콘텐츠입니다.
문양의 등급은 '매직'과 '레어'등급이 있고 당연히 '레어'등급의 문양 효과가 더 좋습니다.
또한 문양은 적용범위 내에 있는 노드의 효과를 받아 문양을 강화시키는 역할도 있습니다. 특히 문양 주위에 '레어'등급의 노드가 존재한다면 그 효과는 배가 되겠죠.
ex. 범위 내 민첩의 수치만큼 핵심 스킬 데미지 증가 

이 문양 범위는 악몽던전을 클리어하여 일정 레벨에 도달하면 최대 +1만큼의 범위가 확장됩니다.
(저 사진의 경우는 기본 범위만 표시해 둔 것이고 업그레이드를 통해 저 범위에서 1만큼 더 커집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오베때도 느끼셨겠지만 악몽던전 또한 효율 좋은 던전만 가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애니카 던전 처럼)
효율 좋은 던전이라 함은 던전 클리어 목표만 빠르게 채워서 클리어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잡몹들을 전부 제거하거나 맵이 너무 큰 경우는 효율이 좋지 않고 특히 고단에서는 잡몹들의 피해량도 상당하기에 더더욱 이런 던전들은 피해야겠죠.
또한 효율좋은 던전으로 인장이 뜬다 하더라도 인장 자체의 옵션에서 거르셔야 하는 것도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이번 오베에서도 욕나올 정도였던 '억제자(원거리 면역)'옵션이 모든 정예에게 붙어 나온다는 식이라던지...

++제가 당시 돌았던 던전 중에 괜찮았던 던전은
'요지부동의 병영'. '모건의 작품', '잘랄의 경계', '속삭이는 금고', '의식탑', '알드루우드' 정도 였는데
이건 주관적인 것이라 나중에 정발 이후에 돌아보시고 자체적으로 판단 내리시는게 좋습니다.

+++모건의 작품 56단 보스 잡고 문양 업글하는 영상입니다



3) 필드콘텐츠와 지옥 물결 그리고 PVP

<클베 당시 메마른 평원 지도>

필드 콘텐츠 또한 엔드게임 콘텐츠의 핵심이었습니다.
필드 콘텐츠는 크게 3개로 구분 할 수 있는데
1. 지역 이벤트
2. 지옥 물결
3. PVP존
입니다. 또한 이 필드콘텐츠를 통해 앞서 언급한 속삭임의 나무에 바치게 될 섬뜩한 축복을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클베 당시 디시갤러리에 적어뒀던 아이콘 설명란입니다.

섬뜩한 축복은 저 아이콘의 색깔에 따라서 얻는 양이 달라지는데
위의 설명처럼 '진한 빨강=5개, 연한 빨강=3개, 연핑크=1개'의 섬뜩한 축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저 색깔 아이콘들은 한 지역에 대부분 몰려서 생성되며 1시간정도 쿨타임이 있고 클리어 하지 않게 되면 다른 지역에 다시 생기는 방식입니다.
아이콘의 색상 바탕은 이벤트, 던전클리어, 필드몹 일정수 킬, 소굴 클리어 등등 여러 콘텐츠에 생길 수 있습니다.

++이번 오베 때와 조금 달라진 것들이 있어서 추가 설명하자면
숨겨진 상자=릴리트 제단
정수=위상

그리고 지도에 붉게 표시된 지역들이 이번 영상에서 언급되었던 '지옥물결' 콘텐츠 입니다.

디아2 레저렉션의 콘텐츠인 '공포의 영역'과 일맥상통하는 콘텐츠 입니다.
이 지옥물결 지역에 들어가면 몬스터들이 나의 레벨보다 +2가 되어 나오고 그만큼 보상도 더 좋아집니다.
그리고 그 지역 내의 몹들을 사냥하던지, 필드 이벤트를 클리어 한다던지 등등 활동하다보면 '불결한 정수?'라는 재화가 나옵니다.

이 재화를 일정 수량에 맞춰 모아서 필드 곳곳에 존재하는 보상 상자를 열어 템 파밍하는 방식인데
이 또한 속삭임의 나무처럼 템 부위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대신 부위별 요구하는 수량이 좀 다른데
투구,장갑,상의,바지,신발 등 방어구류 = 50개
한손 무기류 = 100개
양손 무기류 = 125개
반지 = 50개, 목걸이 = 100개
를 모아가서 상자를 여는 겁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필드 이벤트를 반복해서 재화를 많이 모으고 여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그리고 지옥물결 콘텐츠가 중요한 이유는 여기서만 '잊힌 영혼'이 상자에서 드랍되기 때문입니다.
이번 오베 때 마법부여를 레어등급에서 먼저 하고 전설위상을 입힌 이유가 전설템 자체를 마법부여 하고 싶지만 저 재료가 없어서 못했던 것을 떠올리시면 저 재료의 중요성을 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저 상자에서 100% 잊힌 영혼이 드랍된다는 것도 아니어서 대량 획득도 되지 않기에 많은 노가다가 필요한 콘텐츠입니다.
지옥 물결은 홀수시간에 1시간동안 활성화 되고 1시간의 쿨타임이 존재합니다.
ex. 13시~14시까지 활성화, 14시~15시까지는 쿨타임 다시 15시~16시까지 활성화... 반복

PVP존의 경우는 '메마른 평원'과 '케지스탄' 총 2곳에 존재합니다.

<메마른 평원 남서쪽, 케지스탄 남동쪽에 있는 PVP존>

PVP존은 개발진들이 누차 얘기했던 PVPVE 방식입니다. 사냥을 통해서 PVP지역에서만 얻을 수 있는 재화를 모으고 그 재화를 제단에 바쳐 정화시키면 온전히 내 소유의 재화로 변환 시키는 방식인데 이 재화를 PVP로 빼앗아 모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누군가가 제단에 가서 정화하면 그 지역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알림이 떠서 온갖 어그로를 끌게 되죠.
 대신 PVP존이라고 전부 PVP가 되는 것은 아니고 상태변환창에서 PVP가능하게 만드는 피의 증표?를 활성화 해야 가능합니다. 제가 클베당시 PVP존에 며칠 있었는데 알림이 떠서 잡으러 갔던 적이 있었습니다.
근데 제가 까먹고 PVP활성화를 안해서 그대로 그 플레이어를 때리지도 못하고 놓아준 적이 있어서...
물론 반대의 경우도 경험했습니다. (클베때의 경험이므로 정식발매때는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PVP존에서 붙어보기도 했는데 상대가 바바... (연막쓰고 기습했는데 철갑쓴 바바한테 역관광당함...)
아무튼 여기서도 활동하면 섬뜩한 축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읽다보면 느끼셨을지 모르겠지만 모든 엔드 콘텐츠들이 유기적으로 엮여있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큰 묶음은 속삭임의 나무로 시작되고 잔가지로 콘텐츠들이 엮여있는 모습입니다.
그만큼 다른 콘텐츠를 이것저것 하다 보면 속삭임의 나무 퀘스트가 클리어 되고 추가 보상을 얻고 다시 반복이라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서론에서도 썼듯이 일일 제한같은 건 없어서 내 노력이 닿는대로 마음대로 하시다보면 빠르게 레벨업해서 정복자 노드를 채워가고, 파밍 또한 동시에 되니까 고품질 전설, 유니크를 얻어 내가 원하는 방식의 캐릭터를 키워나갈 수 있게 됩니다.

클베의 경험 기준이긴 한데 오픈 베타와 이번 영상을 보니 크게 바뀔 것 같지 않아 보입니다. (바뀌더라도 기본적인 골자는 안바뀌고 세부적인 수치나 옵션 변경 정도?)
그래도 정식발매 이후 기본적인 정보 정도는 될 수 있으니 감안해서 판단 부탁드릴게요.
그럼 글을 마치며 질문있으신 경우는 댓글로 남겨주시면 최대한 답변해드릴게요

++3줄 요약
1. 엔드겜 콘텐츠는 일일제한같은게 없어 숙제는 아니고 각 콘텐츠끼리 꽤 유기적으로 엮여있다.
2. 다른 콘텐츠 하다보면 자연스레 속삭임나무 퀘스트가 클리어 되어 레벨링과 파밍을 동시에 할 수 있다.
3. pvp존에서 징표 안키면 유유자적 사냥만 할수 있다.

Lv84 Namu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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