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4(디아블로 IV)는 많은 기대를 모은 게임이지만, 출시 이후 다양한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어. 유저들의 피드백과 리뷰를 종합해 보면, 대표적인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아:
문제: 메인 스토리 클리어 이후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한정적이고 반복적이라는 비판이 많아.
영향: 유저들이 빠르게 흥미를 잃고 접속률이 낮아짐.
예시: 지루한 나이트메어 던전 반복, 시즌 콘텐츠의 얕은 깊이.
문제: 클래스 간 밸런스가 제대로 맞춰지지 않음. 어떤 캐릭터는 지나치게 강력하고, 어떤 캐릭터는 생존이나 데미지에서 밀리는 경우가 많음.
예시: 특정 시즌에서 강제되는 ‘메타 빌드’로 자유로운 빌드 플레이 제한.
문제: 유저가 공들여 만든 강력한 빌드가 갑작스러운 패치로 너프되는 경우가 잦음.
결과: 플레이어의 성취감을 깎아먹고, 지속적인 불만을 유발함.
비판: “너프보다 버프를 통한 밸런싱이 필요하다”는 의견 다수.
문제: 외형 아이템(스킨 등)의 가격이 지나치게 높고, 시즌 패스 등 반복 과금 유도.
유저 반응: “풀프라이스 게임인데 왜 이렇게 현질을 유도하냐”는 비판.
문제: 이동, 전투 템포가 전작(디아블로 3)보다 전체적으로 느리게 느껴짐.
특히: 던전 구조가 불필요하게 길고 반복적이라는 점이 피로감을 줌.
출시 초반에는 서버 접속 오류, 캐릭터 롤백, 버그 등이 많았고,
지금도 일부 유저는 레이턴시, 버그로 인한 불편을 호소 중.
문제: 시즌마다 추가되는 콘텐츠가 소규모이며 새로움이 부족함.
비교: 패스 오브 엑자일(POE)이나 다른 ARPG들과 비교했을 때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평가도 많음.
"기대에 비해 콘텐츠 깊이와 만족도가 부족하고, 플레이의 자유와 보상이 제한적이다."
라고 챗gpt님께서 분석해 주셨음
전문가 인벤러
Maxs
퀄리티를 올릴 필요는 있지만
내가 쓰는무기외형 다른직업셋트사야만 쓸수있고 그런거 불편함
쳇 이 잘못 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