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드와 던전의 정예 몬스터(파랑 노랑 주황)를 잡으면 얼룩진 잔해가 나옵니다.
이걸 50개 모아서 전설 방어구를 만들수 있습니다.
패치가 되고 2일동안 아무 신경 안쓰고 했는데 32개가 모였더군요.
직접 필드에 나가서 정예를 잡아보고 드랍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봤습니다.
정예 그룹당 한번에 잔해가 2개씩 드랍 (주황은 확인 못함)
짧은 시간 안에 3번까지 획득 가능 (3그룹 잔해 6개)
3번 드랍되면 일정 시간동안 아예 안나옴 (쿨타임은 정확히 확인 못함. 1시간까지는 아니고 3~20분 사이인듯. 괴물의 정수처럼 몹 처치 횟수 조건이 있는지도 불명)
쿨타임이 서서히 회복되는 건지 한번씩 회복되는 건지는 불명이나 3번까지 누적되는듯.
시간 날 때마다 필드에 나가서 정예를 잡아서 잔해를 6개까지 모은다
다시 다른 컨텐츠를 한다. 시간이 꽤 지났으면 필드에서 정예를 잡고 다닌다.
이걸 일주일동안 25번 한다.
현재까지 제가 파악한건 이렇습니다.
32개쨰부터 테스트했는데 50개째에서 멈췄습니다. 18개니까 정확히 6의 배수죠.
다른 정보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참고로 요람 필드 pvp도 필드 판정이라서 여기서 정예를 잡아도 잔해가 드랍됩니다. 던전이나 요람 pvp에서 조금 줏어 먹다 한동안 못먹은거 같으면 필드에서 정예 잡고 다시 다른거하고 반복하면 됩니다.
* 추가
수시간후 재접해서 돌아보니 연속으로 나오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획득하면 드랍률이 낮아지고 일정시간 후에 드랍률이 다시 올라가는 시스템인거 같습니다.
주황 정예는 3번 잡았는데 3번 모두 5개의 잔해를 드랍했습니다.
* 추가 2
접속해서 정예만 열 몇그룹 잡는동안 안나옴.
주황 파랑 파랑 연속으로 나옴.
몇분후 파랑 한 그룹에서 나옴
다시 몇분후 노랑 노랑 파랑 파랑에서 나옴
이후 주황 잡고 다시 한동안 안나옴
아무래도 몬스터 킬수가 잔해 드랍률을 높이는 거 같습니다. 잔해가 드랍되면 드랍률이 낮아지는거 같구요.
현재로썬 닥사를 하는게 정예만 골라잡는 거 보다 잔해 드랍의 조건을 잘 충족시키는 거 같네요. 다른 컨텐츠에서 킬을 올릴 경우네는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괴물의 정수는 필드에서 잡은 것만 카운트 되는걸로 아는데, 공포 균열 같은걸 끝내고 바로 정예를 잡아서 안나오면 닥사밖에 답이 없겠네요.
* 추가 3
던전의 중간 보스들이 주황색으로 나오면 잔해를 5개 확정으로 드랍합니다.
던전 보스가 주황색인 경우에는 주황 정예몹과 판정이 달라서인지 잔해가 나오지 않습니다.
* 추가 4
던전의 중간 보스들은 확률로 5개의 잔해를 드랍할 수 있는 거 같습니다. 중간보스가 연속으로 나오는 나마리가 효과적입니다.
전체적인 잔해 드랍 방식은 전설 장비의 드랍률과 비슷한 거 같습니다. 한 컨텐츠에서 반복해서 획득하면 점점 획득 확률이 낮아지고 일정시간(수분~수십분)이 지나야 조금 회복되는 수준입니다.
평소에 무던만 돌다 일요일에 잔해 파밍을 위해 필드에서 정예를 잡았는데 초반에는 잘 나오다 점점 드랍 빈도가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일반 나마리에 갔는데 처음에 잔해 5개씩 3번 획득. 두번째는 한번 획득. 이후 두판동안 획득 없음. 평소에 일반 던전을 안돌아서 드랍률이 유지됐다가 몇번 연속으로 돌아서 먹으니 드랍률이 떨어진 걸로 보입니다.
잔해 파밍을 위한 효율적인 방법은, 매일 잔해가 드랍되는 컨텐츠들(필드, 일반던전, 도전던전, 공포현상금, 망각의기둥)에서 드랍률이 낮아질 때까지 잔해를 파밍하는 것입니다. 이러면 잔해의 드랍률이 상한에 걸려서 낭비되는 걸 막을 수 있겠죠.
하루에 22개씩만 파밍하면 주간 150개를 채울 수 있습니다. 공현과 망각을 제외하고 일던, 도던에서 10개정도, 나머지 12개를 필드에서 줍는게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일 거 같습니다. 일요일에 60개 가량을 몰아서 파밍하려니 시간 소모가 꽤 심했네요.
일보같이 운빨 아닐지.. 나올땐 나오고 안나올땐 안나오고
짧은 시간 안에 4그룹의 정예가 잔해를 주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겠네요.
그런데 잔해를 홀수로 드신게 신기하네요. 2개씩 주던데. 주황 정예는 좀 더 많이 주는 걸까요?
주황과 파랑 노랑을 따로 계산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네요.
현재 상황은 재접하자마자 두번째 파랑한테 2개 나오고 10분 후에 주황 정예 만나서 5개 먹고 잠시후에 파랑에게 2개 먹고 또 한동안 안나옵니다.
결국 주황 정예도 잡아야 되서 시간이 많이 소모되네요.
그나마 던전에서 나와서 다행이긴 합니다.
절반인 75개를 던전과 주황 정예에서 먹는다고 치면, 그래도 하루에 파랑 노랑 정예한테 5~6번은 얻어야 하죠. 중간에 시간 날 때마다 하더라도 최소 한시간 이상 걸리는 거 같네요.
그냥 로돌라이트로 전설 장비 제작할 때 필요한 만큼만 파밍하는 게 나은 거 같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