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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일보 효과에 대해.

비요른얀델
댓글: 17 개
조회: 1869
추천: 12
2025-10-27 01:03:27
이모탈 플레이를 하면서 일보를 올리면 좋다 좋다하는데 뭐가 어떻게 좋은지에 대한 설명은 못본거같습니다.
그래서 한번 일보에 대해 정리하고자 글을 씁니다

설명란에 적힌 글을보면

전기석: 공격력을 높여줍니다
루비: 생명력을 높여줍니다
남옥: 방어력을 높이는 효과가있습니다. 이거 관심갖고 보신분이라면 예전 설명과 현재 설명이 바뀐것을 알수있어요. 예전엔 피해감소와 막기시 피해량감소 증가 였는데 지금은 피해감소 설명은 없어지고 막기시 피해량 감소 증가로만 설명이 바꼈습니다.
샤파이어: 관통력을 높이는 효과가있고 높을수록 극대화시 피해량 증가입니다
황수정: 지속효력이고 높을수록 해로운효과 지속시간을 증가시킵니다
토파즈: 저항이고 높을수록 해로운효과 지속시간을 감소시킵니다.
그러면 여기서 의문이 들어야되는게 방어력이 막기와 관련이 있으면 의미가없는것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죠. 왜냐면 막기는 극대화시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방어력 높이면 잘안죽죠. 왜그럴까요? 방어력과 관통력은 서로 상호작용을 하기때문입니다. 방어력을 현재 난이도보다 기준값을 낮추면 극대화 적중시 받는 피해가 증가합니다라는 새로운 설명이 뜹니다. 마찬가지로 관통력을 낮추면 상대방 막기시 피해감소량 증가라는 글이 뜨죠. 결국 방어력이 높으면 막기시 피해감소도 증가하지만 관통력에 의한 극대화시 피해량 증가를 상쇄시킬수있어 더 오래 버티는 것이고 관통력이 높으면 극대화시 피해량 증가도있지만 상대방 막기시 감소되는 피해량을 줄일수있어 딜이 더 잘박히는겁니다.

마찬가지로 황수정과 토파즈도 서로 상호 작용을합니다. 해로운 효과 적용시 지속효력과 저항의 차이에따라 시간이 보정되는거죠.

Pve에서는 난이도에따른 기준값이 있기때문에 그이상만 올리면 되는데 pvp에서는 상대방과 수치차이에 의해 박히는 딜량이랑 해로운 효과 지속시간이 다릅니다. 지금 강령이 op인 이유도 관통력과 지속시간에 몰빵해놓으면 방어력이 낮아 금방 죽어야되는데 망령때문에 방어력낮은걸 상쇄시켜 안맞고 때리기때문이죠.

아.. 그리고 전기석과 루비는 공/생을 올려주잖아요. 등급당 올라가는 수치가 낮아서 외면 받고 있지만 전 다르게 생각합니다. 세트나 보석, 정수에 붙은 스킬 설명들은 피해량 증가가 많습니다. 또한 최대생명력증가옵션은 전장보정이 없습니다. 그리고 보호막은 생명력 혹은 공격력과 연관되어 발동하죠. 결국 절대값이 높으면 실제적용되는 수치는 몇배로 뻥튀기되는겁니다. 공/생은 높으면 높을수록 그대로 효과 봅니다.

Pve만 즐기시면 굳이 일보 높게 올릴 필요없습니다. 해당 난이도 기준치보다만 높으면 되고 공/생을 제외한 일보효과는 높을수록 효율이 감소합니다. 그런데 pvp를 즐겨하실거면 높여야됩니다. 상대방 반대급부 수치보다 더 높아야 원하는 퍼포먼스를 낼수있습니다. 그래서 pvp에서는 일보가 중요합니다.
또한 올릴려면 밸런스형으로 올릴것인가 아님 빌드 특성에 맞게 집중적으로 올릴것인가는 선택에 따라 다른데 아무래도 후자가 전장에서는 더 빛을 보는것 같네요.


일보에 대한 정리는 이정도면 되는것같습니다. 모쪼록 플레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Lv13 비요른얀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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